•  


西學개미用 ‘뉴노멀’ 推薦 種目 BEST 8!|週刊東亞

週刊東亞 1276

..

투벤저스

西學개미用 ‘뉴노멀’ 推薦 種目 BEST 8!

電子商去來, 온라인 廣告, 게임…인터넷 産業 長期 成長에 注目

  • 정용제 미래에셋大宇 先任硏究員

    入力 2021-02-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이 기대된다. [각사 홈페이지 캡처]

    온라인 플랫폼의 成長이 期待된다. [各社 홈페이지 캡처]

    2021年은 ‘正常化’ 時期다. 코로나19 백신 效果를 떠나 2020年 2分期 깊은 不振을 겪었던 글로벌 經濟는 速度의 問題일 뿐, 長期的으로 正常化 基調로 進入했다. 이러한 雰圍氣는 코로나19 事態의 代表的 受惠 業種으로 꼽히는 온라인 플랫폼 株價에는 否定的 要因이다. 백신 需給으로 오프라인 經濟活動이 다시 增加하면 온라인 플랫폼 成長率은 下落할 것으로 豫想되기 때문이다. 代表的으로 아마존은 지난해 7月 初 以後 株價가 橫步하고 있다. 但, 長期的 觀點에서 볼 때 코로나19 事態가 온라인 플랫폼의 市場 支配力을 强化했다는 데는 疑心의 餘地가 없다. 다만 電子商去來, 온라인 廣告, 게임 等 各 分野에서 코로나19 事態로 새로운 變化, 卽 뉴노멀이 나타날 것으로 豫想된다. 이는 인터넷 産業의 長期 成長性에 投資하는 길이 될 수 있다. 

    電子商去來 産業에서 두드러지는 變化는 中小 販賣者가 가파르게 流入되고 있다는 것이다. 特히 美國 電子商去來 市場은 코로나19 以前에 全體 小賣市場 對比 比重(浸透率)李 10% 初盤에 不過했다(한국은 35% 上廻). 中小 販賣者의 온라인化가 未盡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로나19 事態로 오프라인 販賣가 어려워지자 中小 販賣者는 카테고리를 不問하고 매우 빠른 速度로 온라인에 進入했다. 코로나19 事態가 安定된 後에도 온라인 販賣는 持續될 것으로 豫想된다. 特히 美國 온라인 販賣 支援 솔루션 企業 쇼피파이(SHOP US)와 飮食配達 플랫폼 도어대시(DASH US), 乘車 共有 會社 우버(UBER US)를 關心 있게 볼 必要가 있다.


    소셜미디어, 콘텐츠 流通 플랫폼으로 進化

    온라인 廣告 産業에서 注目해야 할 變化는 소셜미디어의 浮上이다. 코로나19 事態로 마케팅 費用의 效率的 支出이 强調됨에 따라 卽刻的인 成果 評價가 可能한 ‘成果型 廣告’ 市場이 擴大됐다. 또한 個別 소셜미디어가 ‘콘텐츠 流通 플랫폼’으로 進化하면서 全般的인 使用者 增加가 發生했으며, 이는 코로나19 事態 後에도 持續性이 높을 것으로 豫想된다. 新規 미디어 플랫폼으로 浮上한 스냅(SNAP US)과 핀터레스트(PINS US)의 受惠가 豫想되며, 글로벌 唯一 소셜미디어 ETF(上場指數펀드)인 ‘글로벌×소셜미디어 ETF(SOCL US)’도 推薦한다. 

    인터넷 企業에 投資하는 ETF는 大部分 온라인 廣告뿐 아니라 e커머스 企業을 包含한다. 퍼스트 트러스트 인터넷(FDN US), 인베스코 인터넷 ETF(PNQI US)가 代表的이다. 以外에 나스닥綜合指數 및 S&P500 時價總額 上位 種目에 投資하는 인베스코QQQ(QQQ US) e커머스 企業과 하드웨어 企業에도 投資한다. 

    反面 SOCL은 美國 代表 소셜미디어뿐 아니라 韓國, 러시아, 中國 等 다양한 國家의 온라인 廣告 플랫폼을 包含하고 있다. 特히 쇼핑 플랫폼 戰略에 따른 受惠가 豫想되는 페이스북, 텐센트, 네이버 等이 上位 種目에 들어 있어 모바일 廣告 플랫폼의 쇼핑 플랫폼化 受惠가 豫想된다. 



    게임 産業의 核心的 變化는 收益모델 轉換이다. 旣存 北美·유럽 市場의 核心 收益모델은 패키지 게임을 購買하는 ‘有料化’ 모델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事態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時間이 늘어나고 게임 안에서 다양한 活動을 함에 따라 漸次的으로 部分 有料化(F2P: Free to Play) 모델이 浮上하고 있다. 代表的으로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를 들 수 있다. 이러한 變化는 게임 收益모델이 아이템 販賣 等 인 게임(In-game) 決濟 및 온라인 廣告로 擴大되고 있다는 것을 意味한다. 이에 該當하는 企業으로는 글로벌 1位 게임 엔진 企業 유니티(U US)와 게임 産業 集中 投資 ETF인 ‘글로벌×비디오 게임&이스포츠(HERO US)’가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