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말 口舌數 김연철 統一部 長官 候補者|新東亞

이 사람

막말 口舌數 김연철 統一部 長官 候補者

존 볼턴 對蹠點에 선 ‘强勁한 햇볕論者’

  • reporterImage

    송홍근 記者

    carrot@donga.com

    入力 2019-03-1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뉴스1]

    [뉴스1]

    김연철 統一部 長官 候補者는 존 볼턴 美國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과는 對蹠點에 서 있다. ‘强勁한 햇볕論者’다. 볼턴 補佐官이 美國을 向한 北韓의 威脅만 除去하는 ‘卑怯한 非核化’에 反對하면서 ‘先(先) 非核化, 後(後) 制裁 解除’를 主張한다면, 金 候補者는 制裁 解除와 經濟 交流를 통해 非核化를 牽引해야 한다는 쪽이다. 金 候補者는 하노이 會談 決裂 主役 中 하나인 존 볼턴처럼 “所信이 强하다”는 評價를 듣는다. 

    막말 前歷도 있다. 2015年 野黨 代表이던 文在寅 大統領이 軍服을 입고 軍隊를 찾은 것을 두고 “쇼를 하고 있다”면서 페이스북을 통해 非難했다. 2016年에는 추미애 민주당 當時 代表에게 “感染된 좀비”라고 했으며, 민주당 非常對策委員長이던 김종인 前 議員을 두고는 “朴槿惠 前 大統領이 씹다 버린 껌”이라고 했다. “進步-保守 對話 어쩌구는 詐欺”라고 한 적도 있다. 

    성균관대 政治外交學科를 卒業하고 같은 學校 大學院에서 碩·博士學位를 받았다. 1997~2002年 삼성경제연구소에서 北韓 經濟를 硏究했다. 노무현 政府 때 鄭東泳 當時 統一部 長官 政策補佐官으로 일했다. 인제대 敎授를 지냈다. 

    文在寅 政府 들어 첫 彫刻(組閣) 때도 統一部 長官 候補로 擧論됐다. 2017年 大選 때 ‘文在寅 候補 캠프’에서 活動한 履歷을 디딤돌로 삼아 2018年 4月부터 次官級인 統一硏究院長으로 일했다. 2007年 大選 때는 ‘정동영 候補 캠프’에서 活躍하기도 하는 等 恒常 現實政治에 가까이 있었다. 

    “非核化에 앞서 核 凍結이 重要하다”는 所信을 밝혀왔으며 天安艦, 延坪島 事件을 두고 ‘偶發的’이라고 解釋될 수 있는 發言을 한 적도 있다. 5·24 措置(天安艦 爆沈에 對應한 對北制裁)를 두고는 “韓國 企業만 損害를 입었다”며 “이런 바보 같은 制裁는 없다”고 했다. 



    ‘하노이 決裂’ 以後 南北輕俠에 신중해야 하는 마당에 ‘制裁 無用論者’가 統一部 長官을 맡게 된 셈이다. ‘가벼운 입’과 ‘現在 局面에 맞지 않는 所信’ 탓에 韓美 間 摩擦을 일으킬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송홍근 편집장

    송홍근 編輯長

    Alex's husband. tennis player. 午後햇살을 사랑함. 冊 세 卷을 냄. ‘北韓이 버린 天才 音樂家 精麤’ ‘統一先進國의 戰略을 묻다’ ‘DOG’

    車輪型裝甲車에 스마트 遠隔武裝 단다

    “終戰宣言이 美軍撤收로 이어지는 걸 文이 모를 理 없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