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副社長→江原 副知事’ 정광열이 본 半導體工場 原州 誘致|新東亞

‘삼성전자 副社長→江原 副知事’ 정광열이 본 半導體工場 原州 誘致

[Who’s who] “可能性 열려 있어… 關鍵은 他地自體와 競爭”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2-06-30 15:38:2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민선 8기 강원 경제부지사에 내정된 정광열 삼성전자 부사장. [강원도지사직인수위원회 제공]

    民選 8期 江原 經濟副知事에 內定된 정광열 삼성전자 副社長. [江原道知事職引受委員會 提供]

    “革新 自體가 나의 目的은 아니다. 目標는 江原道 經濟 發展이다. 그 過程에서 일하는 方式을 바꿀 게 있으면 서로 相議하면서 바꿔나갈 것이다.”

    정광열 삼성전자 副社長(57)은 ‘公職社會 革新 方案’을 묻자 이렇게 答했다. 28日 金鎭台 江原知事 當選者는 民選 8期 招待 經濟副知事로 鄭 副社長을 內定했다. 그間 大企業 前職 任員이 隱退 後 廣域自治團體 副知事를 맡은 境遇는 있었지만, 現職 任員이 副知事로 迎入된 건 이番이 처음이다. 鄭 內定者는 民選 8期가 出帆하는 7月 1日 公式 任命된다.

    鄭 內定者는 江原 春川市 出身으로 춘천고, 陸軍士官學校 電子計算學科를 卒業했다. 1993年 삼성중공업에 入社해 三星그룹 會長 祕書室과 構造調整本部, 三星電子 半導體 部門 커뮤니케이션팀 팀長(專務)을 거쳐 最近까지 삼성전자 副社長 兼 三星言論財團 常任理事를 지냈다.

    그는 三星前者 半導體 部門 커뮤니케이션팀에서 소셜미디어, 言論廣告, 글로벌 뉴스룸 構築 等을 擔當했다. 그의 履歷이 關心을 모으는 건 金 當選者의 核心 公約이 ‘삼성전자 半導體 工場 原州 誘致’이기 때문이다. 金 當選者는 “땅이 不足하면 山을 깎아서라도, 用水와 電氣가 不足하면 다른 곳에서 끌어와서라도 半導體 工場 誘致 約束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民選 8期 道政 核心 公約인 만큼 江原道 안팎에서는 鄭 內定者의 구실에 注目하는 雰圍氣다. 金 當選者가 三星과의 원활한 疏通을 위해 三星電子 出身 人士 迎入에 오랫동안 功을 들였다는 얘기도 있다. 30日 午前 鄭 內定者와 電話로 나눈 問答이다.



    “半導體 工場 誘致, 實現되도록 해야”

    어떤 契機로 經濟副知事 提議를 받았나.

    “江原知事 側에서 連絡이 왔다. 苦悶하다가 한番 奉仕를 해보자는 생각에 받아들였다.”

    金 當選者와는 元來 顔面이 있나.

    “아니다. (그前에) 直接 만난 적은 없다. 같은 故鄕(春川)이고 비슷한 世代라서 서로 알음알음 알고는 있는 程度였다.”(*김 當選者는 1964年生, 鄭 內定者는 1965年生이다.)

    金 當選者가 三顧草廬를 했다고 하던데.

    “三顧草廬까지는 아니다.(웃음)”

    金 當選者의 核心 公約이 三星電子 半導體 工場 原州 誘致인데 實現 可能한가.

    “可能한지 不可能한지 豫斷하고 (接近)하면 안 될 것 같다. 實現되도록 해야 한다.”

    金 當選者는 원주가 首都圈과 가깝고 充分한 工業用水를 確保할 수 있어 半導體 工場으로는 좋은 立地라고 했다.

    “그 말씀은 基本的으로 (半導體業界에서 보는) 事實 關係와 크게 다르지 않다. 關鍵은 다른 地自體와 競爭이 되겠지.”

    三星電子가 平澤캠퍼스에 앞으로 3個 라인을 追加로 지을 수 있어 當場 새로운 工場 敷地가 必要하지 않다는 分析도 있다.

    “그렇게 볼 수도 있고, (反對로 보면) 半導體가 앞으로 暴發的으로 成長할 것이기 때문에 (새 工場 敷地가 必要할) 可能性은 열려 있다고 생각한다.”

    三星重工業으로 入社했는데, 主로 半導體 커뮤니케이션 部門에서 經歷을 쌓아왔다. 半導體 分野에서 일하게 된 특별한 契機 같은 게 있나.

    “會社에서 가서 일하라고 해서 한 거다.(웃음) 工夫하면서 일했다.”

    金 當選者와 말이 잘 통하는 便인가.

    “그렇다. 오랫동안 함께 일할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해 같이 일하게 됐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