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黨員權 停止 2年’ 李俊錫 最側近 김철근은 누구?|新東亞

‘黨員權 停止 2年’ 李俊錫 最側近 김철근은 누구?

[Who’s who] 安哲秀 側近→吳世勳 代辯人→李俊錫 補佐… “7億 投資誘致 覺書는 個人的 好意” 主張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7-08 14:22:2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철근 국민의힘 당대표 정무실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에 대한 윤리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김철근 國民의힘 黨代表 政務室腸이 7日 午後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李俊錫 代表의 性 上納 證據湮滅敎唆 疑惑에 對한 倫理委員會에 出席하고 있다. [뉴스1]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의 性 上納 疑惑과 關聯해 證據湮滅을 試圖한 疑惑을 받아온 김철근(54) 國民의힘 黨 代表室 政務室長에게 黨員權 停止 2年의 懲戒 處分이 내려졌다. 國民의힘 中央倫理委員會는 7日 저녁 7時부터 8時間 가까운 懲戒 審議 끝에 金 室長이 黨의 名譽를 失墜했다고 보고 懲戒 處分을 議決했다. 李俊錫 代表에게는 性 上納 證據湮滅 敎唆 疑惑과 關聯해 品位 維持 義務 違反을 理由로 黨員權 停止 6個月 懲戒를 내렸다.

    金 室長은 지난해 12月 가로세로硏究所(가세硏)가 李 代表의 性 上納 疑惑을 提起하자 이를 撫摩하고 證據를 湮滅하기 위해 性 接待 疑惑 提報者인 장某 氏를 만나 7億 원의 投資를 約束하는 覺書를 써줬다는 疑惑을 받아왔다.

    이에 國民의힘 倫理委는 4月 21日 李 代表를 證據湮滅敎唆 疑惑과 關聯한 品位維持 義務 違反으로 懲戒 對象에 올렸고, 6月 22日에는 金 室長에 對해서도 證據湮滅敎唆 疑惑과 關聯한 品位維持 違反으로 懲戒 節次를 開始했다.

    爭點은 金 室長의 行爲에 證據湮滅을 위한 代價性이 있었는지 與否다. 이양희 倫理委員長은 8日 새벽 會議를 마치고 記者들과 만난 자리에서 “金 室長은 2月 11日 장某 氏를 大田에서 만나 性 上納이 없었다는 事實確認書를 받고, 같은 자리에서 7億 원 相當의 投資誘致 確認書를 써준 事實을 認定하면서도 事實確認書와 位 約束證書 사이의 代價 關係를 否認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그러면서 金 室長의 懲戒 事由에 對해 “倫理委員會 規則 4兆1項에 따라 黨員으로서의 禮儀를 지키고 事理에 맞게 行動해야 하며 黨의 名譽 失墜나 國民 情緖와 동떨어진 言行을 해서는 안 된다”고 說明했다.

    金 室長은 7日 倫理委員會 出席에 앞서 페이스북에 “장某 氏에게 7億 投資誘致 覺書를 써준 것은 그야말로 好意로 한 것이고, 個人的인 일에 不過하다”며 “李俊錫 代表 일과 無關하게 作成된 것”이라는 意見을 밝혔다. 이어 “나는 2013年의 일은 모른다. 李俊錫 代表도, 장某 氏도, 그 누구도 내게 李俊錫 代表가 2013年에 性 上納을 받았다고 얘기한 적이 없다. 나는 그 어떠한 品位維持 義務를 違反한 것이 없다”고 主張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에 대한 윤리위원회에 출석하기에 앞서 입장을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뉴스1]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가 7日 午後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性 上納 證據湮滅敎唆 疑惑에 對한 倫理委員會에 出席하기에 앞서 立場을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뉴스1]

    國民의힘 倫理委 懲戒 處分이 내려진 8日 午前 金 室長의 立場을 듣기 위해 接觸했으나 電話를 받지 않았다.

    金 室長은 李俊錫 代表의 最側近으로 알려져 있다. 1968年 全南 高興에서 태어나 光州석산고, 중앙대 經濟學科를 卒業했다. 政經大 學生會長 出身으로 박상천 前 새千年民主黨 代表의 保佐陣으로 國會에 入城했다. 1998年 김대중 政府에서 박상천 法務部 長官 補佐官으로 일하며 政界에 이름을 알렸다.

    2004年부터 줄곧 國會議員에 挑戰했으나 배지는 한 番도 달지 못했다. 2004年 새千年民主黨 所屬으로 서울 講書乙에 出馬했으나 敗北했고, 2012年 無所屬으로 故鄕인 全南 高興?寶城에 出馬했으나 落選했다. 2016年 국민의당 所屬으로 서울 구로甲에 出馬했으나 苦杯를 마셨다. 2020年에는 未來統合黨 所屬으로 서울 江西甁에 出馬했으나 落選했다.

    金 室長은 元來 안철수 議員의 側近으로 分類됐다. 2020年 金 室長은 安哲秀 前 代表를 따라 國民宜當 創黨 過程에 合流한 바 있다. 그러나 2020年 總選을 앞두고 第1野黨인 未來統合黨에 入黨하면서 路線을 바꿨고, 競選을 거쳐 公薦 받아 서울 江西甁에 出馬했다.

    2021年 4月 서울市長 再補闕選擧에서 吳世勳 國民의힘 서울特別市葬 候補 代辯人을 맡았다. 6月 國民의힘 全黨大會에서 黨代表 候補로 出馬한 이준석 代表를 도왔고, 以後 黨代表 政務室張으로 일하며 이 代表를 補佐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