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胚芽가 健康하면 瘠薄한 子宮서도 거뜬히 妊娠|新東亞

胚芽가 健康하면 瘠薄한 子宮서도 거뜬히 妊娠

[難妊專門醫 조정현의 生殖 이야기]

  • 難妊專門醫 조정현

    入力 2022-09-1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

    [Gettyimage]

    最近 非婚과 40代에 結婚하는 晩婚(晩婚)李 急激히 늘고 있다. 딩크족으로 살다 뒤늦게 妊娠을 試圖하는 夫婦도 적지 않다. 이들을 보며 한 가지 걱정이 있다면 나이가 들수록 女性의 生殖器 疾患 發病率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勿論 生殖器 疾患이 있어도 試驗管아기施術(IVF)로 妊娠(出産)에 成功할 수 있지만, 甚할 境遇 妊娠까지 걸리는 時間이 너무 길어질 수 있고, 妊娠하더라도 遺産으로 이어질 수 있다. 出産을 마쳤거나 抛棄했어도 生殖器 疾患으로 인해 女性으로서 삶의 質이 떨어질 수 있다.

    西洋에서는 初經이 始作되면 엄마와 딸이 産婦人科에 함께 訪問해 婦人과 檢診을 始作하는 게 例事다. 그래서인지 外國人 患者를 만나보면 生理的 現象에서부터 各種 夫人과 疾患, 甚至於 解剖學的 知識이 相當했다.

    反面, 韓國 女性은 産婦人科 門턱을 學窓 時節 敎務室 門턱보다 더 높게 생각하는 탓인지 婦人과 定期檢診을 받는 女性이 드문 便이다. 甚至於 平素 性交通, 生理痛, 骨盤통, 腹部膨滿 等이 甚해도 “妊娠할 計劃이 없다”며 産婦人科 專門醫 만나는 걸 此日彼日 미루는 女性이 相當數다. 그러다 妊娠이 안 된다며 뒤늦게 難妊 專門 醫療機關을 찾으면 總體的 妊娠 妨害 要因으로 인해 IVF를 할 때 困難을 겪는다.

    子宮 疾患의 모든 것

    女性의 生殖器 疾患은 大體로 卵巢와 子宮에서 發病한다. 이番엔 子宮 내 疾患에 對해 簡單하게 說明해 보겠다. 子宮은 아기가 열 달(正確히 37週) 동안 자라는 보금자리다. 人間이 世上에 存在(胚芽의 着想)하기 始作하면서부터 平生 동안 가장 便한 居處가 子宮이라던 어느 生物學者의 말이 생각난다. 子宮은 아기씨(受精卵)가 뿌리를 내리는(착상) 內幕, 胎兒가 커질수록 엄청난 速度로 늘어나는 筋肉層, 그 바깥을 비닐 같은 膜으로 덮는 帳幕層으로 이뤄져 있다.

    子宮 안에 생기는 용종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子宮內視鏡(以下 子宮鏡)이라는 簡單한 施術로 內幕에 생기는 茸腫이나 炎症은 勿論이고 搔爬手術 後 子宮 내 생긴 癒着이나 남아 있는 胎盤組織 除去 等을 解決할 수 있다. 子宮 내 가벼운 病變은 子宮鏡으로 除去할 수 있다.



    子宮 내 代表的 病變은 子宮筋腫이다. 子宮筋腫은 子宮 筋肉에 생기는 陽性腫瘍으로 健康保險 診療 데이터 統計上 每年 確診 件數가 가장 많은 夫人과 疾患이다. 可妊期 女性의 20~30%에서 發見되는데, 最近엔 20代 疾患者가 빠르게 增加하고 있다. 뚜렷한 原因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女性호르몬(에스트로겐) 分泌 外에 遺傳的 要因, 패스트푸드 攝取, 不規則한 生活習慣, 스트레스와 聯關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子宮筋腫은 月經過多, 痛症, 難妊 等을 誘發할 수 있다. 筋腫이 커지면 子宮 模樣이 變形될 수 있고, 亭子 移動을 妨害할 수 있다. 自然妊娠과 人工受精 施術로 妊娠이 힘들 境遇 IVF를 勸한다. 根腫 크기가 3~4㎝ 以下라면 于先 두고 보는 境遇가 많다. 筋腫이 着想 部位에서 어느 程度 떨어져 있다면 治療(或은 除去 施術)보다는 妊娠 試圖를 먼저 하길 勸할 수 있다. 反面 筋腫이 着想 位置에 있으면 아무래도 妊娠에 隘路 事項이 많다.

    問題는 相當數 女性이 子宮에 筋腫이 있다는 事實을 뒤늦게 안다는 것이다. 卵子가 자라면서 卵巢에서 分泌하는 에스트로겐에 依해 筋腫의 크기가 커질 수 있어 그냥 내버려 두면 每달 排卵이 되는 한 惡化할 수밖에 없다. 子宮筋腫이 있을 때 生理過多, 生理痛, 骨盤 部位 壓迫感, 排便과 排尿障礙, 빈뇨 및 腹部(아랫배)膨滿 等이 나타나지만 相當數 女性이 無關心하다가 뒤늦게 알게 된다. 어떤 女性은 살이 쪄서 아랫배가 불러온 줄 알다가 産婦人科 檢診에서 단단한 무처럼 크게 자란 子宮筋腫을 確認하기도 한다.

    가장 골치 아픈 疾患은 子宮善根種이다. 子宮內膜이 筋肉層 속으로 파고 들어가 內膜 組織과 筋肉 組織이 뒤엉켜 덩어리를 만드는 것인데, 마치 밀가루 반죽에 베이킹소다를 넣어 부풀어 오르는 모습이 된다. 子宮이 50g인데, 先筋腫이 甚하면 130~140g까지 커지기도 한다. 先筋腫의 部位가 커질수록 月經痛, 月經過多, 難妊 等을 招來하게 된다.

    先筋腫이 크지 않은 境遇는 妊娠을 빨리 誘導해야 하지만, 進行돼 크기가 커졌다면 호르몬 抑制劑를 投與해 子宮을 最大限 작게 만들고 IVF를 하게 된다. 萬若 先筋腫을 除去한다고 해도 先筋腫의 警戒 部位가 模糊하므로 容積 줄이기(Volume reduction)를 하면서 子宮內膜의 保存을 維持해야 可妊力을 잃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子宮內膜 自體가 肥大해지는 子宮內膜增殖症이 있다. 子宮內幕은 호르몬에 依支하는 組織이다. 排卵까지 에스트로겐에 依해 두꺼워졌다가 排卵 以後 프로게스테론에 依해 受精卵을 받아들이기 좋게 安定된다. 妊娠이 안 되면 몸 밖으로 排出(生理血)돼야 하는 組織인데, 內幕이 過度하게 增殖하는 것을 抑制하는 機能(프로게스테론 호르몬)李 제대로 作動되지 않아 繼續 부풀어 오르는 狀態라고 보면 된다. 호르몬劑(프로게스테론)를 처방하거나 가벼운 內幕 搔爬術로 內幕을 탈락시키는 것도 治療의 한 方法이다. 이때 留意할 點은 떼어낸 內膜 細胞에서 非定型 細胞가 나오면 子宮內膜癌으로 進行될 수 있기에 內膜의 增殖을 抑制하는 호르몬 治療를 해야 한다.

    나이 不問 子宮 健康管理에 힘써야

    가장 안타까운 것은 生殖器 疾患이 있는 境遇 妊娠이 먼저인지, 治療가 먼저인지를 놓고 女性들이 決定 障礙에 빠진다는 것이다. 30年 以上 難妊 治療를 해온 難妊 專門家로서 귀띔한다면, 卵巢 狀態 等을 考慮해 治療와 妊娠 市道 中 한 가지를 決定해야 한다는 것이다. 때에 따라 治療보다 妊娠 試圖를 優先順位에 놓고 決定해야 하는 境遇가 있다. 理由인즉 生殖器 疾患이 妊娠에 妨害 要因이기는 하지만, 妊娠에 成功하는 데 子宮만이 重要한 것이 아니라서 그렇다. 農事를 짓는데 밭(子宮)도 重要하지만 무엇보다 씨(卵子, 亭子)가 重要하다. 胚芽가 健康하면 瘠薄한 環境(子宮 內 病變)에서도 거뜬히 着想에 成功하고 健康한 出産으로 이어질 수 있다.

    强調하지만 子宮은 女性에게 第2의 心臟이라고 할 만큼 重要한 長期이므로 設使 出産을 抛棄했다손 치더라도 子宮 健康을 위해 努力하고 疾病 豫防에 힘써야 한다. 間或 出産을 抛棄했거나 마친 女性 中 子宮 疾患이 深刻해 摘出을 苦悶하는 境遇가 있다. 子宮에 甚한 病變(子宮選筋腫, 筋腫 等)이 있다고 해도 摘出術은 最後의 方法이다. 섣부르게 子宮을 摘出했다가는 尿失禁, 質 脫出症, 長期癒着, 早期肺經 等 深刻한 後遺症에 시달릴 수 있다. 子宮의 不在로 인해 쉽게 疲勞해질 뿐 아니라 무거운 것을 조금만 들어도 힘에 부칠 程度로 몸이 弱해질 수 있다.

    最近에는 子宮 疾患에 對한 治療法이 多樣하다. 妊娠을 計劃하고 있거나 妊娠을 抛棄하지 않은 女性이라면 非開腹手術(腹腔鏡術 等)을 考慮해 봐야 한다. 産婦人科 專門醫라고 해도 專攻마다 醫學的 所信이 極과 極으로 달라질 수 있기에 優先的으로 難妊 專門醫와 相談해 手術과 治療 計劃을 세워야 한다. 難妊 專門醫는 街淋癧 保存을 最優先的으로 念頭에 두고 結論을 내리려고 努力한다. 다만, 人體는 제各其 다르고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므로 同一한 疾患이거나 비슷한 狀態라고 해도 醫師마다 最終 判斷이 다를 수 있다. 恒常 强調하지만 醫師의 醫學的 所信과 醫學的 判斷은 患者 診療와 實戰 經驗을 통해 蓄積된 結論이다. 하지만 妊娠의 世界만큼은 醫療人의 經驗이 아무리 豐富하고 醫學이 눈부시게 發展했다고 해도 最終的으로는 神의 領域(妊娠 成功)이다. 難妊 專門醫가 醫學的 所信을 갖고 判斷할 때 恒常 謙虛해야 하는 理由다.


    조정현
    ● 延世大 醫大 卒業
    ● 嶺東제일병원 副院長. 미즈메디 江南 院長. 강남차병원 産婦人科 敎授
    ● 現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
    ● 前 大韓産婦人科醫師會 副會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