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프하르트 레베레히트 폰 블뤼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게프하르트 레베레히트 폰 블뤼허
Gebhard Leberecht von Blucher
別名 前震元帥
出生地 메클렌부르크 로스토크
死亡地 슐레지엔 칸트 近處 크리블로비츠
(只今의 폴란드 카티브로추아프스키에 )
忠誠 對象 스웨덴 , 프로이센
服務期間 1758年 - 1815年
最終階級 野前怨讐
指揮 포메라니아 軍司令官
프로이센군 總司令官-參謀總長
主要 參戰 7年 戰爭
프랑스 革命 戰爭
나폴레옹 戰爭
國家間 戰爭
徐薰 푸르 르 메리트 군사훈장

1813년형 철십자장 1813년형 대십자 철십자장 1813년형 대십자 철십자 성장 2등 스뱌토고 게오르기 훈장 1등 스뱌토고 게오르기 훈장 빌럼 군사훈장 대십자 기사

로스토크 大學校 앞에 있는 블뤼허 銅像

게프하르트 레베레히트 폰 블뤼허 폰 발슈타트 侯爵 ( 獨逸語 : Gebhard Leberecht von Blucher, Furst von Wahlstatt [g?pha?t leb???ct f?n blyc?] [ * ] ; 1742年 12月 16日 - 1819年 9月 12日 )은 프로이센의 陸軍怨讐로서 그가 이끄는 프로이센군은 1813年 라이프치히 戰鬪 1815年 워털루 戰鬪 에서 웰링턴 工作 과 함께 나폴레옹 1歲 에 對抗해 싸웠다.

로스토크 베를린 에서 그는 市民들로부터 "前震元帥(前進元帥;"Marschall Vorwarts";"Marshal Forwards!")"라는 別名을 얻었는데, 왜냐하면 그의 攻擊的인 性格에 起因한 것이었다. 오늘날 獨逸의 慣用語에서 "ran wie Blucher" ("on it like Blucher")란 “戰爭 또는 그 밖에서 매우 直接的이고 攻擊的인 行動을 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말이다.

生涯 [ 編輯 ]

初期 [ 編輯 ]

1742年 12月 16日 當時 스웨덴 메클렌부르크 에 있던 로스토크 에서 태어났다. 14살 때 아버지, 兄弟들과 함께 스웨덴軍에 入隊해 1760年부터 포메라니아 에서의 戰爭에 從軍했다. 블뤼허는 프로이센군의 捕虜가 되었고, 그곳에서 그대로 프로이센軍에 入隊했다. 7年 戰爭 에서는 輕騎兵 部隊의 將校로써 從軍하여 勇敢無雙한 모습을 보여 많은 專攻을 세웠다.

戰爭이 終結되고 平和가 찾아오자, 블뤼허의 사나운 性格은 周圍 사람들과 트러블을 일으켰다. 1773年 昇進이 물거품이 되자 블뤼허는 軍을 떠날 決心을 하게 된다. 그때 다음과 같은 無禮한 便紙를 프리드리히 大王 에게 보냈다. (폰 블뤼허 騎兵隊位는 사라지겠다. Der Rittmeister von Blucher kann sich zum Teufel scheren)

그 後 블뤼허는 農業을 始作하여 그 後 約 15年間 田園生活을 했다. 프리드리히 大王의 事後, 블뤼허는 軍에 復歸하고 少領으로 붉은 輕騎兵連帶의 指揮官에 任命되었다. 1787年 네덜란드 에 派遣되어 다음 해 1788年 中領으로 昇進하고 그 다음 1789年에는 프로이센군 最高의 榮譽인 푸어 르 메리테 勳章 을 授與받는다.

1792年 프랑스 革命 戰爭 이 勃發하고 프로이센은 第1次 大프랑스 同盟 에 參加해 블뤼허는 프랑스와의 戰爭에 從事하게 되었다. 一連의 戰鬪에서 블뤼허는 騎兵指揮官으로써 有能하다는 것을 立證하고 1794年 大領으로 昇進하였고, 거기에 키르와이라 戰鬪 에서 專攻을 세워 같은 해 所長으로 昇進했다. 1795年 바젤 條約 으로 프랑스와 프로이센은 强化를 맺었고 블뤼허는 本國으로 歸還하였다. 1801年 블뤼허는 中將으로 昇進하고 그때부터 그는 軍部內에서도 重要한 位置에 있게 되었다.

나폴레옹 戰爭 [ 編輯 ]

1806年 프로이센은 第4次 大프랑스 同盟 을 結成하고 프랑스에 對해 宣戰布告를 하였다. 블뤼허는 師團長으로서 作戰에 從事하게 되었다. 10月 14日 예나-아우어슈테트 戰鬪 에서 프로이센軍은 大敗했다. 敗戰中에 블뤼허는 後날 參謀總長이 된 샤른호르스트 와 合流하고, 我軍의 敗走 속에서 블뤼허와 샤른호르스트의 軍은 比較的 整然한 모습으로 撤收를 始作해 追擊하는 프랑스軍에게 抵抗을 繼續했다. 11月 7日 블뤼허의 軍은 뤼베크 近郊의 라트카우에서 降伏했다. 이때 [彈藥이 떨어져서]란 文句를 넣어 名譽를 지키는 데 成功했다(아직 戰鬪意志는 있으나, 彈藥이 떨어져 어쩔 수 없이 降伏한 것이라는 體面치레를 하였다). 이때 블뤼허의 君을 追擊한 사람은 當時 프랑스軍 怨讐 베르나도트 將軍이었기 때문에, 後날 베르나도트가 大프랑스 同盟에 參加한 以後에도 베르나도트와는 그리 어울리지 않았고, 反目하였다. 捕虜交換에서 釋放된 블뤼허는 프리드리히 빌헬름 3歲 의 逃亡에 앞서 쾨니히스부르크 로 向해 戰爭을 持續했다.

1807年 7月 틸지트 條約 이 締結되었다. 프로이센은 國土의 折半을 割讓하고 나폴레옹은 그 땅에 베스트팔렌 王國을 建國하였다. 이 屈辱的인 條約에 프로이센 國內에서는 愛國的인 風潮가 旺盛하게 일어났다. 半 나폴레옹의 急先鋒이 된 블뤼허는 이런 애국파의 리더로 遜色이 없는 人物이었다. 1807年 블뤼허는 포메라니아 軍 司令官에 任命되고 1809年 大將으로 昇進했다. 1812年 나폴레옹이 러시아 遠征 準備를 進行하는 途中 프로이센에서는 러시아와 프랑스 中 어느 쪽과 同盟을 맺을지 國論이 分割되었다. 블뤼허는 러시아와 同盟을 맺을 것을 主張했으나, 프리드리히 빌헬름 3世는 프랑스와 同盟을 맺을 것을 決定했다. 그 때문에 블뤼허는 포메라니아軍 司令官職을 辭任하였다.

國家間 戰爭 [ 編輯 ]

1813年 나폴레옹의 러시아 遠征이 失敗로 끝나자, 블뤼허는 軍司令官職에 復歸하였다. 프로이센은 프랑스에 對해 宣戰布告를 하고 바야흐로 國家間 戰爭이 開始되었다. 블뤼허는 프로이센군 總司令官에 任命되었고, 參謀總長이 된 샤른호르스트와 함께 指揮를 맡게 되었다. 3月 프로이센군의 春季攻勢가 開始되었으나 뤼첸 戰鬪 바우첸 戰鬪 에서 莫大한 被害를 입고 一時休戰이 締結되었다. 또한 뤼첸에서 받은 傷處가 原因이 되어 샤른호르스트가 死亡했기 때문에 그나이제나우 가 後任 參謀總長에 任命되었다. 아직 프랑스의 前歷이 莫强하다는 것을 알게 된 프로이센은 다른 나라와의 同盟 締結에 힘을 기울여 같은해 8月 第6次 大프랑스 同盟 이 結成되었다.

8月 12日 同盟에 起因하여 오스트리아 帝國이 프랑스에 對해 宣戰布告를 하고, 뒤이어 러시아 帝國, 스웨덴 王國도 行動을 開始했다. 同盟軍의 움직임은 일정하지는 않았으나, 그나이제나우는 各軍 內部에 派遣된 프로이센 參謀將校를 통해 戰略 레벨에서 協同行動을 實現하였다. 블뤼허는 프로이센군 40,000名, 러시아軍 50,000名으로 構成된 슐레지엔 軍을 直接 이끌고 프랑스로 進軍을 開始했다. 8月 26日 블뤼허는 카츠바흐 戰鬪 에서 마크度날 怨讐가 이끄는 프랑스軍을 擊破했다. 蒙시게른에서 마르몽 怨讐를 擊破한 블뤼허는 10月 16日 陸軍 元首에 서임되었다. 10月 16日 부터 19日에 걸쳐 벌어진 라이프치히 戰鬪 에서 同盟軍은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軍을 擊破하고 獨逸에서 프랑스 勢力을 除去했다. 이 功績이 認定되어 블뤼허는 性部 大十字腸을 授與받았다. 이 勳章을 받은 사람은 後날 힌덴부르크 怨讐와 블뤼허 單 2사람 뿐이었다.

1814年 同盟軍은 프랑스 本土에 侵攻했다. 프랑스軍은 몇몇 戰術的 勝利를 거두었지만, 戰略的으로는 守勢에 몰렸다. 3月 13日 블뤼허가 이끄는 프로이센군은 파리에 入城했다. 파리가 外國軍의 進入을 許容한것은 400年 前 百年 戰爭 以來 처음 있는 일이었다. 4月 4日 나폴레옹은 退位 當해 엘바섬 으로 流配되었다. 블뤼허는 나폴레옹은 아직 危險하니 銃殺시켜야 한다고 主張했으나, 이것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6月 3日 블뤼허는 발슈타트 大公의 爵位를 下賜받았다. 그 後 얼마 안 가 블뤼허는 英國을 訪問하고 熱烈한 歡迎을 받았다. 歸國後 블뤼허는 退役하여 슐레지엔에 定着했다.

워털루 戰鬪 [ 編輯 ]

1815年 나폴레옹이 엘바섬 을 脫出해 프랑스로 돌아오자, 블뤼허는 다시 軍으로 復歸하게 되었다. 블뤼허는 벨기에 에 駐屯 中인 프로이센군 總司令官이 되었고, 다시 그나이제나우를 參謀總長으로 起用하였다. 6月 16日 프로이센군은 리니 戰鬪 에서 프랑스軍에게 敗北했다. 이 戰鬪에서 블뤼허는 負傷을 입어 一時的으로 指揮權을 그나이제나우에게 맡겼다. 그나이제나우는 軍隊를 東쪽으로 撤收시켰고, 나폴레옹은 그루시 에게 이들을 追擊하라고 命令하고 派遣하였다. 指揮를 맡은 그나이제나우는 英國軍을 不信하여 라인 方面으로 後退할 것을 考慮하고 있었다. 이때 病席에서 일어난 블뤼허는 後退를 棄却하고 그나이제나우에게 付託해 프랑스군을 擊破할 것을 命令했다. 英國軍과 合流하기 위해 프로이센군은 强行軍으로 西쪽으로 方向을 돌렸다.

6月 18日 워털루(라 벨 알리앙스)에서 프랑스軍과 英國軍이 決戰을 벌이고 있었다. 그루시 君의 追擊을 뿌리친 프로이센군은 저녁쯤 戰場에 到着해 프랑스軍 右翼을 攻擊했다. 中央에서 帝國 近衛隊의 攻擊이 失敗로 끝나고, 英國軍도 反擊에 나서자 프랑스軍은 敗退했다. 프로이센軍은 徹底하게 追擊에 나서 프랑스軍에게 莫大한 被害를 입혔다. 6月 22日 나폴레옹이 다시 退位하고 7月 7日 프로이센軍은 다시 한 番 파리에 入城하였다.

이 戰鬪 以後, 블뤼허는 主戰場이었던 라 벨 알리앙스(좋은 同盟이라는 意味가 있다.)에서 따온, 라 벨 알리앙스 戰鬪라고 명명할 것을 提案했다. 그러나 웰링턴은 自身의 司令部가 位置한 곳이 워털루였기에 워털루 戰鬪라고 명명했다.

블뤼허는 얼마동안 파리에 머물렀으나 老齡을 理由로 退役하여 슐레지엔으로 돌아갔다. 1819年 9月 12日 블뤼허는 그리브로비츠에서 77歲로 죽었다.

評價 [ 編輯 ]

블뤼허는 거칠고 莫無可奈이며, 敎養 없는 人物이었지만, 아버지 같은 人物로 度量이 넓고 人望을 갖추었다. 作戰을 세울 때는 優秀한 參謀들을 全幅으로 信賴하여 그들의 意見을 귀담아 듣는 賢明함도 있었다. 샤른호르스트 및 그나이제나우度 그가 總司令官이었기 때문에 그 力量을 發揮할 수 있었던 것이다.

勇敢한 點에서는 犬줄자가 없을 程度였다. 다만 그 때문에 戰場에서 冷靜한 判斷을 잃어버리고 豬突的인 行動을 벌일 때도 많아, 突進이 敗北로 連結되는 일도 많이 있어서, 軍事指揮官으로서 最高 優秀한 人物이라고 말할 수는 없었다. 特히 나폴레옹에게는 正面對決에서 決코 勝利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諦念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 不屈의 사나이였다. 또한 熱烈한 愛國心을 가진 사람이기도 하다. 敗北에 빠진 프로이센 將兵을 叱咤하고 鼓舞시켜 다시 나폴레옹 打倒로까지 이끈 사람은 바로 블뤼허였다. 前進 怨讐라는 稱號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닌 그의 特徵을 좋게 表現한 것이라 생각된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