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제프 안토니 포니아토프스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유제프 안토니 포니아토프스키
Jozef Antoni Poniatowski
1813–1814년 요제프 그라시 작
1813?1814年 요제프 그라시
別名 폴란드의 바야르
出生地 1763年 5月 7日
오스트리아
死亡地 1813年 10月 19日
작센 王國 라이프치히 隣近 바이歲엘스터 江
服務 오스트리아 帝國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프랑스 프랑스
服務期間 1780年?1813年
最終階級 프랑스 陸軍怨讐
기타 履歷 에투알 개선문에 이름이 새겨져 있음
徐薰 Order of Saint Stanislaus Order of Black Eagle's Order of the Red Eagle
Order of White Eagle Grand Cross Star of Virtuti Militari Order Grand Cross of Legion of Honour

유제프 안토니 포니아토프스키 ( 폴란드語 : Jozef Antoni Poniatowski , 1763年 5月 7日 ~ 1813年 10月 19日 )는 폴란드 의 軍人이다. 나폴레옹 戰爭 當時 나폴레옹 이 任命한 26名의 怨讐 中 한 名이며, 나폴레옹 프랑스軍 內에서 폴란드 軍隊를 이끌었던 폴란드人 將軍이다. 그러나 포니아토프스키가 다른 怨讐들과 다른 點이 있다면, 그는 처음부터 王族이었다는 點이다.

出生에서 오스트리아軍 服務時節까지 [ 編輯 ]

포니아토프스키는 오스트리아 의 빈에 있는 킨스키 宮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폴란드의 마지막 國王이 되는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 포니아토프스키 의 兄弟였고, 어머니는 當代의 女傑 마리아 테레지아 의 宮廷 出身 女人이었다. 아버지는 오스트리아 軍隊에서 陸軍 元首로서 服務하고 있었다.

포니아토프스키가 10歲가 되던 해, 아버지 가 죽었고, 叔父인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가 後見人이 되어 둘은 매우 親密한 關係를 維持했다. 포니아토프스키는 빈에서 나고 자랐지만 어머니가 있던 프라하에서 더 많은 時間을 보냈고, 叔父가 살고 있는 바르샤바에서도 지냈다.

포니아토프스키의 軍 經歷은 오스트리아軍에서 服務한 것으로부터 始作한다. 1780年 에 포니아토프스키는 大尉로 任官했고, 1786~1788年에 걸쳐 進級, 1788年 오스트리아가 오스만 帝國 과의 戰爭을 벌일 時에는 大領으로 進級해 있었다. 그 해에 그는 當時의 오스트리아 國王 요제프 2歲 의 幕僚로 從軍했으며, 오스만 帝國과의 戰爭에서 눈부신 功績을 세웠다. 그러나 1788年 4月 25日 에 사바크에서 甚한 負傷을 입었으나 카를 필리프 슈바르첸베르크 功에 依해 救出되었다.

폴란드軍으로 移籍하다 [ 編輯 ]

그가 26歲 되던 해, 포니아토프스키는 폴란드 國王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와 폴란드 議會의 要請으로 폴란드軍 將校로 任官했다. 이 해에 그는 오스트리아軍 內의 打데우스 코쉬츄스코를 비롯한 폴란드人 同僚들과 함께 폴란드로 移住했고, 1789年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가 再編한 폴란드軍에서 그는 같이 왔던 다른 同僚들과 함께 所長이 되었다. 그리고 그는 우크라이나 方面에 있는 軍隊의 師團長으로 赴任했으며, 이때의 經驗으로 포니아토프스키는 폴란드軍의 大大的인 改革이 必要함을 느꼈다.

포니아토프스키는 熱誠的인 改革 支持者였고, 그는 親舊들과 함께 폴란드 議會에 改革의 必要性을 建議했으나 議會는 그것을 들어주지않았다. 그러자 포니아토프스키는 武力을 動員 해 改革案과 關聯된 法案을 確實하게 通過시켰다.

1792年 5月 6日에 포니아토프스키는 中將으로 進級했고, 우크라이나 方面의 폴란드軍을 擔當하게 되었다. 러시아 로부터의 攻擊에 對한 防禦를 要請받은 조제프는 오스트리아군 出身의 폴란드人 同僚들과 함께 러시아軍 沮止를 目標로 奮鬪했다. 그러나 數的으로도, 물的으로도 壓倒的인 優勢를 占한 러시아軍을 相對로 不得已하게 後退를 斷行할 수 밖에 없었지만 我軍에 유리한 狀況이면 그것을 놓치지 않고 努力한 끝에 지엘렌스에서 勝利를 거둘 수 있었다.

하지만 러시아軍 의 壓倒的인 攻勢는 繼續되었고, 結局에는 바르샤바까지 러시아軍이 到達하기에 이르렀다. 폴란드軍이 反擊하기 위해 出城하는 그때, 포니아토프스키의 앞에 特使가 나타났다. 그의 叔父가 러시아와의 條約에 署名했고, 러시아의 保護領人 타르高飛카 聯邦에 加入하며, 폴란드軍은 더 以上 러시아軍에 對해 敵對할 수 없다는 것 이었다.

이 믿을 수 없는 狀況에 모두가 絶望했고, 몇몇은 포니아토프스키에게 쿠데타 를 일으키자 主張했으나 그는 그것을 無視했다. 그 後 그는 失望한 많은 폴란드 將星들과 함께 退役하여 폴란드軍을 떠났다.

폴란드를 떠나 빈으로 돌아온 포니아토프스키는 曺國을 바보로 만든 元兇인 타르高飛카 聯邦의 指導者 스체니 포토키 에게 反復해서 決鬪를 申請했다. 하지만 러시아 차르는 그가 폴란드로부터 사라지길 願했기에, 겁먹은 叔父는 그에게 壓力을 加해 여길 떠나라고 했고, 포니아토프스키는 結局 빈을 떠나 西유럽을 떠돌 수 밖에는 없었다. 그러던 途中, 프랑스에서 그는 프랑스 革命의 끔찍한 事件들을 보고 衝擊을 받기도 했다.

코시치우슈코 叛亂 [ 編輯 ]

1792年에 그는 叔父에게 自身의 見解를 披瀝한 便紙를 썼는데, 內容은 國家的으로 大規模 叛亂을 일으킬 것 을 勸告하는 것이었다. 아직 싸울 수 있는 힘이 남아있는 폴란드는 國家를 위해 蹶起하자고 한다면 그에 應하여 貴族들이 앞장서서 나라를 위해 싸울 것이라는 內容이었다.

1794年에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는 조카에게 便紙를 썼고, 그로 하여금 돌아오게 하였다. 포니아토프스키는 그의 全 部下인 코시치우슈코 의 아래에서 服務하게 되었고, 이 大規模 叛亂에 그의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포니아토프스키는 코쉬츄스코로부터 리투아니아에서 叛亂을 일으키는 것을 提案받았지만, 언제 變心할지 모르는 叔父로부터 떨어질 수 없었던 그는 拒絶하고 代身 다른 將校를 推薦했다.

그 後 포니아토프스키는 바르샤바 周邊에서의 크고작은 戰鬪에 參與하며 프로이센軍을 相對로 밀고당기는 싸움을 했다. 그러나 結果的으로 叛亂은 失敗로 끝났으며 포니아토프스키는 바르샤바에서 私的인 時間을 보냈다. 그의 影池는 몰수당했지만, 러시아에서는 그런 그를 自國 軍隊의 將校로 삼으려 努力했다. 러시아의 勸告에도 不拘하고 그는 그것을 無視했고, 러시아 차르와 貴族들의 威壓에도 不拘하고 그는 끝끝내 그것을 無視하고 1795年 빈으로 移徙했다. 그 때 또다시 코쉬츄스코는 마지막 叛亂을 일으켰다.

다시 軍隊로 [ 編輯 ]

1796年 예카테리나 2歲 가 逝去한 後, 파벨 1世는 그의 領地를 돌려주고 그를 데려오려는 試圖를 했다. 그러나 포니아토프스키는 그것을 療養을 핑계로 拒絶했다. 그러나 1798年에 前 폴란드 國王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逝去했다. 가장 親했던 叔父의 죽음이기에, 그는 叔父의 葬禮式에 參與했고, 몇 달間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머물렀다.

폴란드로 돌아온 포니아토프스키는 바르샤바의 그의 領地에 머물며 1806年까지 쭉 평화로운 生活을 누리고 있었다. 1802年에는 그의 叔父의 繼承을 問題로 베를린에 다녀왔으며, 그곳에서 프로이센 王家로부터 眞心어린 歡待를 받았다.

예나-아우어슈테트 戰鬪에서 나폴레옹 軍隊가 勝利하자, 폴란드 內의 프로이센 占領地가 解放되었다. 이 때, 포니아토프스키는 프로이센 國王 프레드리히 빌헬름 3歲 로부터 바르샤바의 行政을 떠맡게 되었고, 포니아토프스키는 바르샤바와 隣近 地域의 駐屯軍을 强化시켰다.

1806年 末에 爪牙生 뮈라 가 이끄는 프랑스軍이 바르샤바에 入城했고, 뮈라와 그의 側近의 勸告로 프랑스軍에 任官하게 되었다. 1807年 7月 나폴레옹에 依해 바르샤바 公國이 誕生했고, 포니아토프스키는 바르샤바 公國의 戰爭長官과 바르샤바 州 防衛軍 司令官에 就任했다. 當時에는 나폴레옹이 그를 그다지 信賴하지 않았지만, 1808年에 다부의 麾下에서 치러진 여름 轉役 當時 선보인 훌륭한 指揮로 因해 1809年에는 總司令官이 되었다.

나폴레옹 戰爭과 포니아토프스키 [ 編輯 ]

1809年 봄에는 오스트리아 戰爭 에 參加하여 폴란드 軍隊를 이끌고 페르디난드 카를 요제프 大公이 이끄는 오스트리아군의 侵攻에 맞서 싸웠으며, 倍에 達하는 軍勢를 相對로 버텨냈다. 포니아토프스키 自身이 바르샤바를 死守하고 있는 동안 다른 部隊를 利用한 戰略的인 機動으로 오스트리아의 支配下에 있던 南部 폴란드를 解放시켜 나갔다.

그해 10月, 오스트리아와 맺어진 和議로 인해 크라쿠프를 비롯한 南部 폴란드가 解放되었고, 포니아토프스키를 비롯한 폴란드人들은 歡呼했다. 1811年 4月에 포니아토프스키는 바르샤바 공 작센의 프레드리히 아우구스투스 1世를 代身하여 파리 로 갔고, 나폴레옹 2歲 의 洗禮式에 參觀했다. 그는 거기서 4달間 머물렀고, 皇帝와 그의 將軍들과 함께 러시아 攻掠의 準備를 했다. 그는 거기서 우크라이나 를 經由하는 南部 루트로 갈 것을 建議했지만 나폴레옹은 그것을 棄却하고 本來 構想대로 進行하기로 했다. 그러나 아주 退字놓은 것은 아니었던지, 포니아토프스키의 폴란드 群團이 그 루트를 통해 當初 計劃을 補助하도록 했다.

폴란드軍은 포니아토프스키가 이끄는 10萬의 軍隊를 派遣, 나폴레옹의 동생인 제롬 보나파르트의 指揮下에 놓이게 되었으나 計劃이 틀어져서, 제롬은 포니아토프스키의 軍隊를 對陸軍의 左翼을 맡도록 했다. 포니아토프스키의 폴란드軍은 前衛隊로서 훌륭히 싸웠고, 모스크바로 前進하면서 맞닥뜨린 러시아軍과의 戰鬪에서 專攻을 세워나갔다. 스몰렌스크에서는 單獨으로 그의 軍隊를 指揮, 都市 內로 突入했고, 보로디노에서는 우티車 高地에서 해질녘까지 激烈한 싸움을 벌이던 5軍團을 支援하여 勝利로 이끌었다. 또한 모스크바에 가장 먼저 入城한 것도 포니아토프스키의 폴란드 兵士들이었다.

그러나 問題는 그 直後 發生했고, 나폴레옹은 굶주림과 추위에 지쳐서 싸우지 못하는 兵士들을 이끌고 다시 歸還해야만 했다. 포니아토프스키는 이때 後衛를 맡아 戰鬪에서 活躍했으나 비야즈마 戰鬪에서 큰 負傷을 當했다. 그러고서도 그는 며칠 동안 더 指揮를 했으나 結局에는 베레지나에서 러시아軍의 捕虜로 사로잡혔다. 그리고 그해 12月 12日, 다시 바르샤바로 돌아올 수 있었다.

末年 [ 編輯 ]

그리고 1813年, 負傷이 나은 포니아토프스키는 빠르게 폴란드軍을 再整備하고 戰爭準備를 서둘렀다. 다른 폴란드 指導者들이 나폴레옹에 對한 忠誠이 흔들리고 있을 때도, 포니아토프스키는 끝까지 나폴레옹에 對한 忠誠을 버리지 않았다. 2月 5日에 러시아軍이 侵攻해오자, 포니아토프스키는 軍隊를 이끌고 바르샤바를 떠나 크라쿠프로 移動했고, 結局에는 8軍團이 있는 보헤미아로 갔다.

보헤미아에서 프랑스軍과 合流한 포니아토프스키는 라이프치히를 向해 移動, 罍바우와 第틀리츠에서 派흘렌 將軍이 이끄는 同盟軍을 擊破하며 移動했다.

그間의 훌륭한 專攻으로, 라이프치히 戰鬪 中 프랑스 怨讐로 任命되었고 戰鬪 終盤에는 프랑스軍의 後退를 掩護하는 役割을 맡았다. 포니아토프스키는 다른 指揮官들과 함께 後退를 掩護하고 있었으며, 그 渦中에 폴란드軍의 兵力을 相當數 잃었다. 半數 以上 줄어든 폴란드軍을 指揮하면서, 攻勢가 緩和되었을 즘에 천천히 撤收를 敢行했다. 그러나 다리가 崩壞되면서 多數의 프랑스 兵士들과 함께 그는 엘스터 江에 빠져 죽고 말았다. 이와는 對照的으로 마크度날은 헤엄쳐서 살아남았다. 다리가 끊겨서 孤立된 우디노는 結局 降伏하는 수밖에는 없었다.

本來 退却視 모두가 엘스터 江을 건너고 다리를 끊게 되어 있었다. 問題는 다리를 끊는 것을 擔當한 몽포르 大領이 다리 끊는 타이밍을 잘못 잡았었다. 繼續 기다리고 있다가 한참을 기다려도 꾸역꾸역 오고 있는 것을 본 그는 우물쭈물대다 "作戰대로 가야지"라는 생각에 아직 포니아토프스키가 다리 위에 있는 狀態 에서 다리를 끊어버렸으니 그 위에 있던 포니아토프스키는 墜落해서 엘스터 江에 빠져 溺死했고 그 뒤를 따르던 5000名이 넘는 폴란드 兵士들은 全部 捕虜로 잡히고 말았다. 享年 50歲.

事後 [ 編輯 ]

그의 遺骸는 1817年 폴란드로 移送되었고, 크라쿠프의 바벨 언덕에 있는 大聖堂에서 그는 그의 옛 同僚이자 部下였던 타데우시 코詩友치우슈코와 얀 3歲 소비에스키 의 옆에 묻혔다. 그는 結婚하지 않았으며, 그저 戀人과의 關係에서 낳은 아이들밖에 없었다.

기타 [ 編輯 ]

나폴레옹은 포니아토프스키를 自身의 麾下 將軍으로 待遇한 것이 아니라 自身과 同等한 皇帝로서 待遇 해줬고 더군다나 나폴레옹은 自身의 部下들에게도 포니아토프스키를 自身에게 바치는 忠誠과 禮遇와 同一한 忠誠과 禮遇를 갖추도록 命令했다고 한다. 이에 크게 感動받은 포니아토프스키는 나폴레옹을 爲해서라면 죽을 힘을 다했고 1812年 나폴레옹의 러시아 遠征때도 폴란드 軍隊를 이끌고 參加하여 나폴레옹을 위해 正말 熱心히 싸웠다. 그의 勇猛은 爪牙生 뮈라 에 버금가는 評價를 받을 만큼 대단했다. 그의 元來 勇猛이라기 보다는 그가 이만큼 죽을 힘을 다했다는 것이 맞다.

自身의 祖國 폴란드를 사랑했고, 폴란드 獨立을 위하여 最善을 다한 그는 폴란드 內에서 英雄으로 稱頌받고 있다. 그는 眞心으로 純粹하게 祖國의 獨立을 위해 불꽃처럼 살다 간 英雄 中의 英雄으로 評價되고 있다.

폴란드人들에게 있어 포니아토프스키는 救國의 英雄으로 비춰지고 있다. 當時 포니아토프스키가 戰死했을 때, 그의 죽음은 當代의 모든 폴란드人들에게 있어 거의 災殃에 가까운 衝擊이였다. 後날, 第2次 世界大戰 中에 폴란드 亡命 政府 所屬 軍隊에서 포니아토프스키의 이름을 딴 폴란드 空軍 爆擊機 編隊가 創設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