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르 1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알렉산드르 1歲 파블로備置
Александр I Павлович
조지 도가 그린 초상화
조지 도 가 그린 肖像畫
第10代 前러시아 皇帝
在位 1801年 3月 23日-1825年 12月 1日
戴冠式 1801年 9月 15日
前任 파벨 1歲 페트로비치
後任 니콜라이 1歲 파블로備置
總理
第2代 체사레비치
在位 1796年 11月 17日-1801年 3月 24日
戴冠式 1796年 11月 28日
前任 파벨 페트로비치 皇太子
後任 콘스탄틴 파블로備置 對共
第1代 폴란드 國王
在位 1815年 11月 27日-1825年 12月 1日
前任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1歲 ( 바르샤바 工作 )
後任 니콜라이 1歲 파블로備置
父王
第1代 핀란드 對共
在位 1809年 9月 17日-1825年 12月 1日
前任 스웨덴 王子 칼 구스타브 ( 핀란드 工作 )
後任 니콜라이 1歲 파블로備置
宰相
總督
이름
알렉산드르 파블로備置 로마노프 ( Александр Павлович Романов )
別號 祝福第 ( Благословенный )
身上情報
出生日 1777年 12月 23日 ( 1777-12-23 )
死亡日 1825年 12月 1日 ( 1825-12-01 ) (47歲)
王朝 홀슈타인高토르프로마노프 王朝
家門 홀슈타인-고트로프-로마노프가
父親 파벨 1歲 페트로비치
母親 조피 도로테아 폰 뷔르템베르크 貢女
配偶者 루이제 폰 바덴 貢女
子女 마리아 알렉산드로브나
엘리자베타 알렉산드로브나
宗敎 러시아 正敎
署名

알렉산드르 1歲 ( 러시아語 : Александр I , 1777年 12月 23日 ~ 1825年 12月 1日 )는 러시아 帝國 皇帝 (在位 1801年 3月 23日 ~ 1825年 12月 1日)이다. 本名은 알렉산드르 파블로備置 로마노프 ( 러시아語 : Александр Павлович Романов )이다. 로마노프 王朝 의 10番째 君主 다.

生涯 [ 編輯 ]

卽位 以前 [ 編輯 ]

파벨 1歲 뷔르텐베르크의 소피 도로테아 (러시아 이름은 마리아 票道路브나)의 맏아들로 태어났으며, 할머니인 예카테리나 2歲 의 사랑을 받으며 자라왔다.

예카테리나 2世는 외아들 파벨 을 싫어하여 그가 帝位의 적합한 後繼者가 아니라고 생각하였고, 孫子인 알렉산드르에게 帝位를 물려주기 위해 自由主義 敎育을 시키며 自身이 直接 데려다가 길렀다. 알렉산드르는 그런 그女의 뜻을 拒絶하였으나, 예카테리나 2歲에 뒤이어 皇帝가 된 파벨 1世가 그에게 不滿을 품은 臣下들에 依해 殺害되자 叛亂軍의 推戴를 받아 皇帝가 되었다.

卽位 以後 [ 編輯 ]

祕密 委員會 [ 編輯 ]

알렉산드르 1世가 卽位할 當時의 러시아는 표트르 1歲 때부터 追求해 온 西歐化의 結果로 累積된 問題가 表面化되기 始作했다. 러시아 傳統 社會와 政治體制의 基盤을 形成하고 있는 것들이 攻擊과 批判의 對象으로 러시아 全域으로 擴散되고 있었던 것이다. 專制君主制 가 西歐化를 통하여 國力을 强化시키고 行政機構의 改善을 圖謀하기 위한 政策을 遂行하는 동안 啓蒙主義 라는 西歐의 思想까지 習得되어, 立憲政治와 權力層의 特權을 制約하는 平等과 自由라는 槪念 等이 登場하였다. 特히 農奴制에 對한 批判의 목소리는 가장 드세어 더 以上 받아들일 수 없는 社會의 惡이라고 輿論化되기 始作했다.

이렇게 여러 가지 社會的 要求가 噴出되어 旣存 秩序와의 摩擦이 不可避해지자 알렉산드르 1世는 結局 러시아의 傳統을 繼承하고 守護하는 쪽을 擇하였지만 처음에는 國民에 對한 撫摩策과 더불어 時代의 흐름에 따르려고 努力하였다. 그 解決策으로 러시아 內部의 政治秩序를 바로잡는 體系的이고 效果的인 行政機構의 創設을 서둘렀다. 이에 알렉산드르 1世는 그의 젊은 時節 親舊인 노보實體프, 스트로가노프, 차르토리스키 等으로 構成된 非(非)公式委員會를 組織하여 여러 次例 會議를 하면서 大大的인 行政改革을 構成했다.

알렉산드르 1世의 卽位 以後 1805年까지 非公式委員會가 主體가 되어 農奴制의 廢止를 檢討했다. 그러나 當時 行政府와 一般大衆은 이런 改革에 對해 아직 理解가 不足했을 뿐만 아니라 이와 聯關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뒤따랐다. 먼저 農奴制의 廢止가 가져올 貴族層의 弱化를 現在 實權을 쥐고 있는 貴族들이 許諾할 理가 없었고 더욱이 皇帝 自身도 自身이 特權을 抛棄하는 自由主義 물결을 쉽게 받아들이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때문에 會議는 자주 形式的인 것이 되어 버렸고, 1805年 及其也 프랑스 와의 戰爭 勃發로 러시아의 改革은 一旦 保留되었다. 따라서 農奴制는 無數한 反撥에도 不拘하고 1861年까지 存續할 수밖에 없었다.

스페란스키 改革 [ 編輯 ]

그렇지만 알렉산드르 1歲의 執權 初期 몇 해 동안에는 着實한 成果도 있었다. 元老院이 復活되어 最高의 司法 및 行政機關으로 바뀌어 皇帝의 權限을 어느 程度 牽制하였다. 또 하나의 重要한 結實은 近代的인 官僚制의 導入이었다. 이것은 표트르 1世에 依해 創設되어 예카테리나 2世 時代에 廢止된 合坐第(콜레지아)에 代置된 것이다. 1802年부터 몇 年 동안 各 部署를 1名의 長官이 責任지는 現在의 體制와 恰似한 官僚制度를 確立시킨 것이다. 처음에는 法務部, 外務部, 財務部, 國防部, 商業部 그리고 문교부가 있었으나 나중에 商業部가 廢止되고 警察部가 새로 構成되었다.

에르美打쥬 博物館에 있는 알렉산드르 1歲의 肖像畫

나폴레옹 包圍網 [ 編輯 ]

1801年 알렉산드르 1世는 프랑스의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의 끝없는 野心을 두려워하여 1804年 英國 이 主導하는 臺(對)프랑스同盟에 加擔하여 戰爭에 直接 參加하였다. 當時 러시아가 反(反)프랑스 勢力에 加擔하게 된 것은 英國과의 經濟的 紐帶, 오스트리아 帝國 과의 傳統的 友好關係, 그리고 프랑스에 對한 傳統的 敵對 感情 等이 考慮된 決定이었다. 또 한 가지 理由로 알렉산드르 1世는 오래前부터 나폴레옹을 危險 人物로 생각해 왔으며, 그 나름대로 유럽의 새로운 秩序 體系와 聯關지은 몇 가지 構想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以後 1805年 오스트리아, 러시아, 스웨덴 의 聯合軍이 그레이트 브리튼 아일랜드 聯合 王國에 加擔하여 프랑스와 同盟國인 에스파냐 와 衝突하면서 大接戰이 벌어졌다. 그 해 12月 오스트리아와 러시아 聯合軍은 아우스테를리치(Battle of Austerlitz)에서 프랑스軍과 激突하여 慘敗를 當했다. 오스트리아는 아우에르슈테트 戰鬪(Battle of Auerstadt)에서 큰 打擊을 받고 戰爭을 抛棄했지만 러시아는 繼續 戰爭을 遂行하여 1806年 프로이센 王國 을 새로운 同盟國으로 맞이했다. 그러나 프로이센이 예나(Battle of Jena)에서 프랑스에게 無慘하게 擊破당했고 러시아도 프리틀란트(Battle of Friedland)에서 大敗를 當하고 말았다. 알렉산드르 1世는 재빨리 政策을 變更하여 나폴레옹과 强化協定을 맺고 1807年 6月 25日 틸지트에서 프로이센과 함께 프랑스와 和解 條約 을 締結했다. 그 結果 結局 프로이센을 2藤菊으로 格下시켰지만 러시아의 境遇는 事情이 달랐다. 러시아는 東유럽 거의 大部分의 指導者的 位置에 있었으며 프랑스를 除外하고는 유럽 大陸의 最强大國으로 擡頭되어 있었다. 알렉산드르 1世는 나폴레옹을 支持하여 그레이트 브리튼 아일랜드 聯合 王國과 맞서면서 프랑스와 暫定的 和解關係로 安心하고 其他 相對國들과 戰爭을 할 수 있었다. 그 結果 러시아는 國境을 더욱 擴大시킬 수 있었으며 1803年과 1810年 사이에는 支配權이 西部의 그루지야 地方에까지 이르렀다.

大陸 封鎖(Continental System) [ 編輯 ]

그러나 프랑스의 大陸封鎖令 發表와 함께 兩國은 다시 한 番 尖銳하게 對立하기 始作했다. 英國을 고립시키기 위한 大陸封鎖令은 유럽의 貿易을 마비시켜 유럽 各國은 프랑스에게 많은 不滿을 나타내었다. 더욱이 러시아는 農業國家라서 每年 많은 量의 穀物을 英國으로 輸出해 왔기 때문에 大陸封鎖令으로 輸出船이 끊기자 大地主인 貴族들이 가만히 있을 理가 없었다. 그 밖에도 알렉산드르 1世와 나폴레옹 사이에 서로를 危險視하고 敵對視하는 個人的인 感情과 兩國의 外交的 膨脹 다툼 等이 1812年 平和를 깨는 주된 要因이 되고 말았다. 또한 유럽을 制霸한 나폴레옹에게 있어 러시아 帝國의 廣闊한 領土가 貪이 났을뿐더러 漸漸 남진해 내려오는 러시아가 눈엣가시처럼 보였다.

祖國 戰爭 [ 編輯 ]

알렉산드르 1歲의 騎馬 肖像畫 (1812)

1812年 6月, 드디어 프랑스는 러시아를 侵攻했다. 프랑스軍 15萬 明과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等 12個國의 援軍으로 構成된 60萬 大軍을 이끌고 進擊을 開始했다. 兵力을 各各 라트비아 , 벨라루스 , 우크라이나 國境 地域으로 나누어 總攻勢의 形態를 取했다. 한便 러시아는 서둘러 오스만 帝國 과 平和 條約을 締結하고 스웨덴 및 그레이트 브리튼 아일랜드 聯合 王國과도 同盟을 맺었다. 그리고 西部 國境 地帶에 있던 20萬 名의 軍士들을 3個 部隊로 나누어 프랑스軍과 맞서게 配置했다. 나폴레옹은 兵力 數나 經驗 面에서 러시아보다 훨씬 優秀하다고 생각했으므로 러시아의 防禦線을 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고 判斷했으나 그의 判斷은 完全히 빗나갔다. 알렉산드르 1世의 計劃은 長期戰으로 初期에는 防禦戰을 펴고 徐徐히 西部에서 東部쪽으로 後退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機會만 있으면 프랑스軍을 奇襲 攻擊해 被害를 입혔다. 러시아는 1次的으로 스몰렌스크 를 根據地로 프랑스軍의 進擊을 遲延시켰다. 將校와 兵士들, 그리고 市民들이 모두 團結하였다. 苦肉之策으로 강구한 것이 焦土化 作戰이었다. 프랑스軍의 手中에는 아무것도 들어갈 수 없도록 後退를 거듭하면서 食糧과 家屋을 모조리 태워버렸다. 그리고 恒常 一部 兵力을 埋伏隊로 남겨두어 프랑스軍을 奇襲攻擊했다. 그 結果 스몰렌스크 戰鬪에서 프랑스軍은 2萬 名 以上이 犧牲되었다.

러시아는 戰列을 再整備하여 總司令官으로 미하일 쿠투조프 孔雀을 새로이 임명했다. 修補로프의 弟子이자 그의 追從者인 쿠투조프는 後退作戰에 同意를 했지만 一方的인 後退를 願하지는 않았다. 特히 나폴레옹이 모스크바 로 接近해 오자 그는 옛 首都인 모스크바를 싸움 한番 하지 않고 나폴레옹에게 내어준다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모스크바의 西쪽 보로紙노 村落을 防禦基地로 設定하고 나폴레옹과의 對決戰을 計劃했다. 보로紙노의 地形的 條件은 兵力 移動路가 매우 좁기 때문에 프랑스軍이 縱隊로 攻擊할 수밖에 없음을 利用하기로 생각한 것이다.

쿠투조프는 12萬 兵力을 分散 配置하여 最大限 敵軍의 移動路에 近接시켜 後方을 奇襲 攻擊하도록 防禦大型을 編成했다. 그래서 프랑스軍이 童謠되면 卽時 前方에 配置된 600餘 門이 넘는 大砲로 砲擊했다. 이렇듯 徹底한 防禦網에 부딪힌 프랑스軍은 進擊을 쉽게 하지 못했다. 1812年 9月 5日에 벌어진 夜間戰鬪가 導火線이 되어 雙方의 戰鬪는 熾烈해지기 始作했다. 러시아軍은 프랑스軍을 攻擊하고 後退하는, 이른바 치고 빠지기 戰法을 폈고 프랑스軍은 典型的인 攻擊戰法을 使用했다. 따라서 時間이 갈수록 프랑스軍의 被害가 늘어났다. 나폴레옹은 一旦 攻擊을 中止시키고 戰列을 再整備했다. 다음날 이른 새벽 砲 射擊을 攻擊 信號로 하여 總攻擊前이 始作되었다. 프랑스軍이 러시아軍의 왼쪽 防禦線을 攻擊하자 러시아軍은 渾身의 힘을 다하여 막았다. 프랑스의 8番째 攻擊으로 러시아의 바크라치온 將軍이 致命傷을 입게 되자 防禦戰이 흔들리기 始作해 結局 왼쪽 防禦線이 占領當했다. 그러나 프랑스軍도 被害가 想像外로 컸기 때문에 더 以上 進軍할 수는 없었다. 보로紙노 戰鬪는 歷史上 類例를 찾기 힘들 程度로 悽絶한 激戰이었다. 또 하루 동안 進行된 戰鬪에서 러시아軍은 4萬餘 名이나 戰死했으며 프랑스와 同盟國 側에서는 6萬 名에 가까운 死傷者가 나왔다. 바크라치온 公爵과 그 밖의 有名한 指揮官들이 죽거나 다치는 等 死亡者 中에는 多數의 將軍과 數千 名의 將校들이 包含되어 있었다. 해가 질 무렵 러시아 陣營의 中央과 왼쪽은 프랑스군에게 격파당했지만 오른쪽은 끝까지 버텨냈다. 그러나 쿠투조프는 戰鬪를 中止하고 모스크바의 南東쪽으로 後退하기로 決定했다.

9月 14日 프랑스軍은 모스크바에 入城했다. 모스크바 征服이 곧 러시아의 征服이라고 생각했던 나폴레옹은 唐慌하지 않을 수 없었다. 一旦 나폴레옹은 크레믈린 宮殿을 總本部로 삼고 全軍을 分散시킨 뒤 밤이 깊어서야 잠자리에 들었다. 그러나 몇 時間 後 모스크바에 큰 火災가 일어났다. 霎時間에 불길이 번져 크레믈린 宮殿에까지 옮겨 붙었다. 프랑스軍은 必死的으로 鎭火作業을 폈으나 四方에서 일어나는 불길을 잡기에는 力不足이었다. 모스크바 大火災의 原因에 對해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가장 信憑性이 있는 說로는 프랑스 兵士들이 民家에 들어가 食糧을 掠奪할 때 불이 붙은 燈불을 그대로 두었다가 民家에 옮겨 붙게 되었다는 說과 다른 하나는 모스크바의 守備 責任者인 로스토프親李 프랑스를 괴롭힐 目的으로 罪囚들을 석방시켜 곳곳에 防火했다는 說이다.

프랑스軍이 애써 苦生하며 겨우 征服한 모스크바가 하루도 안 되어 거의 불타 잿더미가 되었으므로 兵士들이 宿營할 집도 없게 되었고 食糧도 繼續 모자랐다. 게다가 추위는 例年에 비해 더욱 酷毒했다. 그래도 나폴레옹은 이제 모스크바를 占領했으니 알렉산드르 1歲가 和平을 請해올 것이라 豫想하고 있었다. 그러나 알렉산드르 1世는 微動도 하지 않았고 그동안 추위는 더욱 極甚해져 프랑스軍 內에서 얼어죽는 者가 續出했다. 거꾸로 部下를 보내 알렉산드르 1世에게 强化를 救했으나 默殺當했다. 事態가 갈수록 나빠지자 프랑스軍은 어쩔 수 없이 마침내 1個月 만에 退却을 決定했다. 繼續되는 酷寒과 배고픔에 떨던 프랑스 兵士들은 죽은 戰友의 옷을 빼앗아 입고 죽은 말을 뜯어먹으며 退却을 했다. 그러한 때에 機會를 노리던 러시아 騎馬兵들이 出動하여 奇襲作戰으로 挾攻을 加했다. 또한 곳곳에서 農民 파르티잔이 들고 일어나 앞길을 막고 攻擊해왔다.

나폴레옹은 可能하면 先發隊가 이미 通過한 길을 避하고 物資가 있을 만한 다른 길을 擇하여 退却하려 했다. 하지만 이미 눈치챈 러시아軍의 奇襲으로 더욱 困境에 빠지는 結果를 빚었다. 結局 더以上 버티기 어렵다고 判斷한 나폴레옹은 11月 初에 軍隊를 解散하고 自由行動을 取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그해 말 나폴레옹이 本國人 프랑스로 돌아올 때는 出發 當時 60萬 大君 中에 겨우 3萬 名의 敗殘兵이 歸國할 수 있었다.

1814年 러시아軍의 파리 入城

1813年에 쿠투조프는 죽었으나 러시아軍은 皇帝를 따라 프랑스軍을 繼續 追擊했다. 1814年 3月 러시아軍은 마침내 파리 에 入城했다. 나폴레옹은 退位되어 엘바 섬 에 流配되고 알렉산드르 1世는 나폴레옹을 擊破한 一同 功勞를 인정받으며 戰後 處理의 主役으로 活躍했다. 1815年 빈 會議 에서 알렉산드르 1世는 基督敎 의 正義와 사랑을 내세우며 神聖 同盟 을 提唱하며 유럽의 復古 反動에 앞장섰다. 그 副産物로서, 나폴레옹이 세운 바르샤바 公國을 讓渡받아 폴란드 王國을 復活시키고 그 王을 傔人하는 所得도 얻었다. 1812年의 나폴레옹 擊退 戰爭은 러시아에서는 ‘祖國 戰爭’으로 불린다. 英雄的인 鬪爭으로 外勢의 侵略으로부터 祖國을 防禦하고 1813年~1814年의 遠征 싸움에서까지 大勝利를 일구어내는 過程에서 러시아人들의 民族 意識은 急速度로 高揚됐다. 러시아의 作家와 音樂家, 畫家 等 藝術家들은 祖國 戰爭에서 모티프를 얻어 많은 藝術 作品을 남겼다.

末年 [ 編輯 ]

對프랑스 戰爭 後 알렉산드르 1世는 前 陸軍 長官 亞落體예프에게 國內 政治를 一任하고 國際 政治에 沒頭하면서 神祕主義에 耽溺했다. 亞落體例프는 自由主義者들을 물리치고 反動 政治로 一貫하여 國民들의 怨聲을 샀다. 1825年 11月 19日 알렉산드르 1世는 黑海 沿岸의 療養地人 타간로크에서 急死했다. 워낙 갑작스럽고 비밀스러운 죽음이었기 때문에 한동안 그가 죽음을 假裝하여 帝位를 버리고 修道院에 들어가 宗敎에 獻身하고 있다는 所聞이 國民들 사이에 널리 퍼지고, 알렉산드르 1歲를 自稱하는 假짜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그에게는 本部인 사이의 子女가 어려서 죽어 동생인 니콜라이 1歲 가 帝位를 이었다.

子女 [ 編輯 ]

  • 엘리자베타 알렉세예브나 (1779 ~ 1826)
    • 마리아 알렉산드로브나(1799 ~ 1800)
    • 옐리子베타 알렉산드로브나(1806 ~ 1808)
  • 소피아 세르게例브나 브歲볼로즈스카야
    • 니콜라이 예프게니예비치 루카視(1796 ~ 1868)
  • 마리아 나리시킨(1779 ~ 1854)
    • 제나이다(1806 ~ 1810)
    • 소피아(1808 ~ 1824)
    • 에마누엘(1813 ~ 1901)
  • 마르게리트 조르주스(1787 ~ 1867)
    • 마리아 알렉산드로브나 派리즈스카야(1814 ~ 1874)
  • 生母 不明
    • 빌헬미네 알렉산드리네 파울리네 알렉산드로프(1816 ~ 1863)
  • 베로니카 드地에르자노스카
    • 구스타프 에흐렌베르크(1818 ~ 1895)
  • 바르바라 투르케스토바
    • 마리아 투르케스토바(1819 ~ 1843)
  • 마리아 이바노브나 카打車路바
    •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이社코프(1821 ~ 1891)

參考 文獻 [ 編輯 ]

  • Аммон Ф. Г. В фаворе у кесаря: Александр I и Аракчеев
前任
파벨 1歲
러시아 皇帝
1801年 3月 23日 ~ 1825年 12月 1日
後任
니콜라이 1歲
前任
쿠스打 4歲 아돌프
핀란드 對共
1809年 ~ 1825年
後任
니콜라이 1歲
前任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 포니아토프스키
(스타니슬로바스 아우구스타스 포니아토브스키스)
폴란드 國王
리투아니아 對共
1815年 ~ 1825年
後任
미코와이 1歲
(니콜라유스 1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