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파니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히스파니아 (Hispania)는 古代 로마 帝國 에서 이베리아半島 (現在의 포르투갈 , 스페인 , 안도라 , 지브롤터 )를 通稱해 일컫는 말이다. 古代 카르타고人 들은 페니키아語 로 숨겨진 土地, 바위너구리의 땅 [1] 이라는 뜻의 '李-샤판(i-shapan, ?????? ????)'이라고 부르던 것을 들어, 이쉬파니아 (Ishfania)라고 일컬었던 것에서 由來했다.

스페인을 가리키는 여러 言語의 語源이 되었고 나중에 스페인 을 가리키는 라틴語 固有名詞가 되었다.

로마가 아직 共和政 日 當時, 로마는 히스파니아를 카르타고 로부터 빼앗고 두 個의 屬州 히스파니아 키테리오르 ( Hispania Citerior -只今의 스페인의 北部·동부·中南部 地域)와 히스파니아 蔚테리오르 ( Hispania Ulterior -只今의 포르투갈의 大部分, 안달루시아 , 에스트레마두라, 南部 레온))로 나누어 統治하였다.

아우구스투스 皇帝의 治世 때 히스파니아 蔚테리오르 는 다시 ' 루시타니아 '( Lusitania -포르투갈과 西部 스페인의 一部)와 ' 바이티카 '( Baetica - 안달루시아 와 南部 에스트레마두라 )로 나뉘었고, 히스파니아 時테리오르는 히스파니아 타라코넨시스 ( Hispania Tarraconensis )로 改名되었다.

나중에 디오클레티아누스 사두政治體制 時節에 타라코엔시스 카르타기니엔시스 로 또 나뉘게 된다.

各州 [ 編輯 ]

  1. 當時 페니키아人들은 토끼를 알지 못해 토끼를 이 地域의 바위너구리로 보고 일컬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