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리사리우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벨리사리우스
Βελισ?ριο?
라벤나의 산비탈레 성당에 있는 모자이크에서 유스티니아누스 1세 왼편에 위치한 벨리사리우스로 여기지는 인물
라벤나 산비탈레 聖堂 에 있는 모자이크에서 유스티니아누스 1歲 왼便에 位置한 벨리사리우스로 여기지는 人物
出生地 505年 警
게르마네 (오늘날 불가리아 사파레바 바냐 )
死亡地 565年 3月 警 (50/60歲)
칼케돈 루피니아나이
配偶者 안토니나
服務 동로마 제국의 기 東로마 帝國
勤務 비잔티움 帝國 陸軍
最終階級 마기스테르 밀리툼

플라비우스 벨리사리우스 (Flavius Belisarius, 505年 - 565年)는 東로마 帝國 의 名匠이다. 西洋 歷史에서 손꼽히는 軍事 指揮官 [1] [2] 으로 사산조 페르시아 , 반달 王國 , 고트族 , 게르만족 을 相對로 帝國 의 故土를 回復한 專攻으로 有名하다.

유스티니아누스 1歲 時期에 活動했다.

初期 生涯 [ 編輯 ]

일리리아 (現在 유고슬라비아 )에서 태어나 젊어서부터 軍에 入隊했다. 530年 다라의 戰鬪 에서 死産 帝國 의 軍隊와 싸워 勝利했으나 531年 유프라테스江 가의 칼리니쿰의 戰鬪 에서 完敗, 페르시아와 强化를 맺었다. 532年 콘스탄티노폴리스 에서 將校가 되었다.

軍事的 業績 [ 編輯 ]

유스티니아누스 1歲 皇帝 가 卽位하던 時點의 領土와(붉은색) 그의 在位 期間 中에 擴張된 비잔티움 帝國의 領土(오렌지色). 벨리사리우스가 많은 寄與를 했다

반달족과의 戰爭 [ 編輯 ]

533年 아프리카 로 航海해 레프키스 마그나 近處에 上陸, 當時 반달族 이 首都로 하고 있던 카르타고 로 向했다. 반달왕국의 王 겔리메르 를 맞은 벨리사리우스의 東로마軍은 카르타고에서 10마일 떨어진 곳에서 아드 데키미움의 戰鬪 를 벌여 完敗했다. 그러나 겔리메르의 조카가 戰鬪에서 죽어 戰爭에 集中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 戰列을 가다듬은 벨리사리우스는 티카메론의 戰鬪 에서 半달君을 擊破, 534年 降伏하게 만들었다.

동고트족과의 戰爭 [ 編輯 ]

535年, 유스티니아누스 皇帝는 나르세스 동고트 王國 戰線에서 解任하고 벨리사리우스를 投入했다. 벨리사리우스는 빠르게 시칠리아 를 占領하고 이탈리아 本土로 進擊했다. 536年 나폴리 로마 를 收復하고 540年 동고트 首都인 라벤나 를 占領했다. 동고트족을 東로마 皇帝는 믿지 않았지만 벨리사리우스는 괜찮다고 여겨 그에게 王國 折半을 주었고, 벨리사리우스는 이에 王冠을 받았는데 이것이 皇帝의 憤怒를 샀다.

首都로 돌아온 벨리사리우스는 바로 사산조 페르시아 戰線에 재투입되었으며, 빼앗긴 시리아 를 놓고 페르시아와 한동안 交戰을 벌이다가 545年 金 5千 파운드를 戰爭 補償金으로 페르시아에 넘겨주는 代身 페르시아軍이 로마령을 5年間 侵攻하지 않는 것으로 强化協定을 맺었다.

541年 벨리사리우스가 이탈리아로 돌아오자 狀況은 달라져 있었다. 그가 擁立한 동고트 王 日디바드 는 暗殺되었고 土틸라 가 王이 되어 있었으며, 土틸라의 동고트軍은 東로마君을 무섭게 몰아내고 있었다. 벨리사리우스는 土틸라에 對해 攻勢로 들어갔으나, 머지않아 유스티니아누스 皇帝에 依해 나르세스 로 交替되었다.

末年 [ 編輯 ]

559年 벨리사리우스는 도나우江 을 건넌 不可르族 戰線에 投入되어 그의 長壽로서 經歷의 마지막 勝利를 거두었다.

562年 벨리사리우스는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橫領 嫌疑로 告訴되어 懲役이 宣告되었으나, 現代 硏究者들에 따르면 프로코피우스 가 꾸며낸 謀陷이었다. 皇帝는 곧 벨리사리우스를 풀어주었다.

565年 벨리사리우스와 유스티니아누스 皇帝가 모두 世上을 떠났다.

  1. Whitby, L. M. (2015年 12月 22日). “Belisarius, c. 500?565 CE” . Oxford University Press.  
  2. J. P. Karras (2009). “<i>Belisarius, The Last Roman General</i> (review)” . 《The Journal of Military History》 73 (4): 1303?1305. doi : 10.1353/jmh.0.0377 . ISSN   1543-77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