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텔레비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디지털 TV 에서 넘어옴)

디지털 텔레비전 (digital television, DTV )은 旣存의 텔레비전에서 아날로그 信號 를 使用했던 것에 反해, 디지털 信號 를 利用하여 動映像과 소리를 送信 및 受信할 수 있는 放送 시스템을 말한다. 디지털 텔레비전은 디지털 方式으로 壓縮되고 變造 된 데이터를 利用하므로, 디지털 텔레비전用으로 設計된 텔레비전 受像機나 셋톱박스 를 통해서만 視聽할 수 있다.

디지털 텔레비전은 旣存의 텔레비전에 비해 몇 가지 長點을 가지는데 가장 重要한 것은 채널이 차지하는 帶域幅 乙 줄일 수 있다는 點이다. 또한 멀티캐스팅(韓 채널에 여러 프로그램을 同時에 放送하는 機能), 電子 프로그램 가이드 , 對話型 텔레비전 等의 특수한 서비스들도 可能하다.

디지털 텔레비전은 아날로그 텔레비전 보다 나은 水準의 畫質과 音聲을 提供한다. 하지만 디지털 텔레비전의 映像 技術은 아직 初期 段階이므로 아날로그 텔레비전이나 映畫 필름에서 나타나지 않는 畫質上의 問題點들을 改善할 餘地가 많이 남아있다. 이것은 現在 使用되는 帶域幅 및 ( MPEG-2 와 같은) 壓縮 알고리즘의 制限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지만, 16/35mm 필름과 같은 元本 映像과 細密하게 比較해 보지 않는 以上 差異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程度는 아니다.

槪要 [ 編輯 ]

디지털 TV는 아날로그 TV 와 같은 帶域幅 (6 MHz 或은 7 MHz)에서 더 많은 채널을 受信하고 HD級 高畫質 放送을 볼 수 있다. 디지털 信號는 아날로그 信號가 가지고 있던 "고스트 現象" 이나 "스노우 노이즈", 그리고 오디오의 固定 노이즈와 같은 症狀을 除去하여 깨끗한 放送을 視聽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受信率이 낮은 곳에서는 MPEG 壓縮 方式에 依해 "블로킹" 과 같은 새로운 症狀이 나타나거나, 아날로그 TV 에서는 若干의 노이즈와 함께 視聽이 可能했던 放送들을 全혀 視聽할 수 없거나 하는 境遇가 發生된다. 放送社에서 決定한 技術的인 標準에 定義된 哲學과 誤謬 訂正 水準에 따라 디지털 TV는 完璧하게 動作하거나 全혀 動作하지 않을 수도 있다.

HD級 디지털 TV로의 轉換 過程에서 畵面의 가로세로比 形式을 4:3에서 16:9 로 轉換하는 問題가 있다. 이로 因해 TV 畵面의 形式이 映畫 나 사람의 視角에 더 가까워지게 되었다. 旣存의 畵面에서는 " 레터박스 " 라고 하여 4:3 形式의 畵面의 위아래에 검은 띠를 넣어서 畵面의 가로세로比 를 16:9 로 맞추었다.

디지털 放送 市場 [ 編輯 ]

地上波 [ 編輯 ]

全 世界 地上波 디지털 텔레비전 技術 標準 現況

디지털 地上波 텔레비전은 2000年代 以後에 全 世界的으로 段階的으로 商用化되었다.

  • 政府에서는 디지털 地上波 텔레비전을 "次世代 成長 動力 事業" 中의 하나로 看做하여 世界的인 "디지털 革命"에서 優位를 차지하기 위해 投資를 늘리고 있으며, 旣存의 TV에서 使用하던 周波數 帶域을 다른 通信 手段을 위해 使用하려고 하고 있다.
  • 放送事業者들은 디지털 地上波 텔레비전을 디지털 衛星波 텔레비전과 디지털 케이블 텔레비전 또는 PVR 이나 VOD 와 같은 다른 디지털 映像物 配布 技術과 競爭할 手段으로 보고 있으며, 視聽者들과 더욱 緊密하게 相互作用하기 위한 手段으로 使用하려고 하고 있다.
  • 裝備 生産業體에서는 디지털 地上波 텔레비전을 위해 먼저 셋톱박스 (set-top box)를 販賣하고 있으며, 只今은 텔레비전과 셋톱박스 가 합쳐진 一體型 製品을 販賣하고 있다.
  • 視聽者들은 디지털 地上波 텔레비전을 旣存의 안테나에서 더 많은 프로그램이나 高畫質의 放送을 얻기 위한 手段으로 使用하고 있다. 케이블이나 衛星放送은 많은 채널을 限定된 空間에 넣어야 해서 많은 機械로 거쳐서 直接 안테나로 받아서 보는 것보다 畫質이 떨어질 수 있다. 直接 안테나로 받아서 보는 것이 第一 깨끗하다.

衛星波 [ 編輯 ]

디지털 텔레비전은 이미 可能한 帶域幅 內에서 수많은 채널을 서비스하고 있는 衛星波 텔레비전 市場에서 살아 남았다. 美國 英國 의 디지털 衛星波 텔레비전의 事業 모델은 케이블 TV 와 類似하다. 디지털 衛星波 텔레비전 事業者들은 pay-TV 와 같이 많은 數의 채널들을 패키지로 묶어 서비스하려는 傾向이 있다. 衛星 放送은 地上波 放送에 비해 더 넓은 RF 帶域幅을 利用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채널의 數와 高畫質의 放送을 提供할 수 있다.

케이블 [ 編輯 ]

이미 旣存의 아날로그 케이블 셋톱박스 가 供給된 곳에서는 디지털 放送을 受信하기 위해 셋톱박스 의 交替가 必要하다. 使用者 立場에서 주된 利點으로는 單純히 畫質이 좋아진 것과 채널이 늘어난 것이지만, (케이블 事業者가 셋톱박스 하드웨어와 미들웨어 소프트웨어를 選擇하는 것에 따라) 아날로그 放送에 비해 더 많은 機能이 追加될 수도 있다. 種種 附加 情報가 包含된 (一週日 單位의) TV 가이드를 보거나, 特定 프로그램을 豫約한 뒤 時間을 알려 주거나, 父母가 아이들이 볼 放送의 等級을 制限하는 等의 機能이 包含되기도 한다. 케이블 事業者들은 또한 디지털로 放送되는 映像物을 DES 와 같은 方式으로 暗號化하여 더 나은 等級 制限 機能을 提供하거나 不法的인 接近을 防止하기도 한다.

더 進步된 케이블 네트워크에서는 相互對話型 技術을 使用하여 디지털 TV 龍 셋톱박스 에서 事業者 側에게 使用者의 情報를 넘겨주는 兩方向 데이터 通信이 可能하다. 이로 因해 웹 形式의 相互對話型 서비스( VOD (Video-on-Demand), 게임, 投票 ...)를 提供할 수 있다.

技術事項 [ 編輯 ]

放送 形式 [ 編輯 ]

모든 디지털 放送은 標準 解像度 텔레비전(SDTV)과 高解像度 텔레비전(HDTV) 畵面을 電送할 수 있다.

初期의 SDTV 텔레비전 放送 標準은 아날로그였으며, 디지털 SDTV 텔레비전 放送은 아날로그 放送과의 互換性을 위해 그 構造를 使用한다.

國家別 導入現況 [ 編輯 ]

아날로그 終了 年代表 [ 編輯 ]

디지털 轉換 進行 中인 前 世界 地圖 (2019年 1月 1日 基準)
   轉換 完了
   高出力 放送局은 轉換 完了, 低出力 放送局은 아직 完了되지 않음
   轉換이 進行 中, 아날로그와 디지털 送出
   轉換이 始作되지 않음, 아날로그만 送出
   轉換 計劃이 없음, 아날로그만 送出
   情報 없음
스페인에서 아날로그 終了 案內文

大韓民國 [ 編輯 ]

地上波 텔레비전 放送
衛星 放送

디지털 衛星 放送으로는 大韓民國의 唯一 有料 衛星 放送사인 KT스카이라이프 가 서비스를 하고 있다. H.264 方式을 利用해 여러 個의 채널에서 HD級 畫質로 放送하고 있지만 大多數는 SD로 放送되고 있다. 山間 島嶼 地域의 難視聽 解消를 위한 無窮花 衛星 3號 無窮花 衛星 5號 의 無料受信日 境遇 KBS1을 除外한 全 채널이 SD로 供給되고 있으며 一部 채널에 對한 HD轉換은 現在 論議 中 이긴 하나 決定된 바가 없다.

케이블 放送

케이블 事業者도 OpenCable 技術을 使用하여 디지털 케이블 放送을 하고 있다. 디지털 케이블 放送事業者로는 CJ헬로비전 , (옛Qrix) , HCN , 딜라이브 (舊:C&M) , CMB , 티브로드 , 딜라이브 (舊:GS) 等이 있다. 이 亦是도 少數의 채널을 HD로 放送하나 大多數의 채널은 SD로 放送된다. 參考로 地上波 아날로그 放送이 2012年 12月 31日에 終了돼도 케이블의 아날로그 放送은 2015年부터는 아날로그 送出을 中斷하고 (DTV에서) 디지털로 送出하는 方式으로 完全히 轉換되었다.

IPTV

IPTV 로는 KT 올레 TV , SK브로드밴드 B TV , LG유플러스 U+ TV 事業者 放送들이 있으며 이들 모두 디지털로 放送 中이며 各 셋톱박스 를 利用해 解像度를 定할 수 있다. ( ATV : 480i , SDTV : 480p , HDTV : 720p , Full HDTV: 1080i 를 勸奬한다.)

日本 [ 編輯 ]

日本에서 아날로그 終了 案內文

地上波 디지털 텔레비전 放送을 줄여서 ' 지데지' (地デジ)라고 부르는 日本에서는 2011年 7月 24日 , 地上波 아날로그 TV 放送이 完全 終了되고 ISDB 方式의 地上波 디지털 TV 放送 體制로 完全 轉換되었다.

日本 最初의 디지털 TV 放送으로 記錄된 1996年 에 CS放送 스카이 퍼펙TV 2000年 에 BS 디지털 放送에 뒤이은 快擧라고 볼 수 있다. 事實 日本은 1989年 NHK 가 BS放送을 活用한 아날로그 하이비전 서비스를 提供했지만, 美國 이나 유럽 의 디지털 HD放送에게 市場을 선점당하는 施行錯誤를 經驗한 바 있다.

먼저 1段階는 NHK가 BS 放送 中 一部를 活用하여 하루에 1時間 程度의 實驗的인 하이비전 放送을 試圖하였다. 2段階에는 NHK와 6個 民放이 聯合하여, 하루에 8時間 동안 하이비전 프로그램을 提供하였고, 以後 17時間으로 1日 放送時間이 擴大하였다. 3段階에는 NHK 와 6個 民放이 中心이 되어 디지털 BS放送을 始作하였고, 2003年 12月 부터 地上波 디지털 放送이 서비스를 開始하였지만, 프로그램의 境遇 프라임 타임 NHK 는 90% 以上이 HD 로 製作되었고, 民營 放送社들의 約 50% 水準에 到達하게 되었다.

2006年 末까지 全國 디지털 TV 放送이 서비스를 完成하였으며, 그 뒤에 2011年 7月 24日 에 디지털 TV 放送을 轉換하였다. 單, 도호쿠 地方 3個 縣( 이와테縣 · 미야기縣 · 후쿠시마縣 等)의 境遇 地震 海溢의 餘波로, 아날로그 送出 中斷 時期가 2012年 3月 31日 로 順延되었다.

英國 [ 編輯 ]

英國 엔 세가지 形態의 디지털 텔레비전 放送이 있다. 그 세가지는 다음과 같다. 스카이 UK (Sky UK)로 불리는 英國 Sky 放送 이 提供하는 衛星放送, 버진 미디어 (Virgin Media; 예전의 텔레웨스트와 NTL)가 提供하는 디지털 케이블 放送, 프리뷰(Freeview) 로 불리는 無料 空中波 地上波 放送서비스이다.

最初로 出帆한 디지털 地上波 放送인 ONdigital (後엔 ITV Digital로 불림)은 失敗하고 放送社는 破産했다.

2002年 프리뷰(Freeview)가 ITV Digital을 代替했다. 프리뷰는 同一한 DVB-T 方式을 使用하였으나, 誤謬 訂正 水準을 크게 높여서 全 事業者를 破産으로 몰고간 受信率 問題를 解決하려 했다. 또한 有料 放送서비스를 基調로 하는 代身, 프리뷰는 旣存의 5個 아날로그 無料 空中波와 새로운 20個 디지털 채널을 無料로 提供하고 있다. 모든 서비스는 SD級으로 電送되고 있다. 政府는 2010年까지 아날로그 放送을 中止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美國 [ 編輯 ]

2009年 6月 12日부터 全國에서 所出力 放送社를 除外한 모든 아날로그 텔레비전 放送이 中斷되었으며 美國 國民들은 디지털 放送 受信機와 같은 金錢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쿠폰을 받기도 했다. 아메리카 大陸에서 첫 番째로 디지털 轉換을 完了한 國家로 旣存의 아날로그 브라운管 텔레비전 保有者들의 對한 處遇도 圓滿하게 解決되며 이러한 過程은 大韓民國의 디지털 轉換의 모델이기도 하다.

캐나다 [ 編輯 ]

캐나다 放送通信委員會 (CRTC)는 美國과 同一한 디지털 標準을 採擇했으나, 디지털 放送으로의 轉換 日子를 定하지 않고, 市場에 依한 自然스러운 變化가 일어날 것으로 期待했다. 하지만, 2009年 9月 現在 캐나다 放送社들이 디지털 放送 送出을 擴大할 幾微가 보이지 않고 있다. 큰 都市들에서는 디지털 放送을 하고 있으나, 그 外에서는 디지털 放送이 되지 않는 理由는 美國 放送 代替 가 바로 그 理由다. 美國 放送 代替란, 캐나다 放送局이 同時間帶의 美國 放送局의 프로그램을 再送出하는 것이다. 그래서 2011年 8月 11日에 (極限 地域 除外) 아날로그 放送 送出을 끝낸다. 2009年 1月 現在 토론토 에서는 아날로그로 放送하는 모든 放送社들( TV Ontario 除外, 하지만 디지털 放送이 豫定됨)이 디지털로도 放送하고 있다. 밴쿠버 에서는 거의 모든 放送社들이 디지털로 放送하고 있다. 그 外 몬트리올 , 오타와 등에서는 CBC가 디지털로 放送하고 있다. 캘거리 에서는 Global CTV 가 디지털 放送을 하고 있다. 에드먼턴 에서는 Global 이 디지털 放送을 하고 있다. 2009年 9月 現在 全體的으로 밴쿠버, 토론토, 캘거리에서만 大型 放送社들이 디지털 放送을 하고 있다. 또한 토론토, 밴쿠버와 같은 美國 國境과 가까운 都市에서는 美國에서 送出되는 디지털이나 아날로그 放送도 受信할 수 있다. 그리고 2012年 5月 31日까지 極限 地域과 모든 地域의 放送社들이 아날로그 放送 送出을 完全히 終了 後 完全 디지털化를 完了化였다. [ 出處 必要 ]

오스트레일리아 [ 編輯 ]

모든 大都市의 텔레비전 放送局과 地域 放送局은 現在 아날로그 PAL G/K方式과 디지털 DVB-T 方式으로 同時送出하고 있다. SD級이 가장 一般的인 解像度이다. 法的으로 모든 放送은 100% SD級으로 送出되어야 하며, 이 中 一週日에 20時間 以上은 HD 解像度로 同時 送出하여야 한다.

商業放送 의 多채널 放送은 몇몇을 除外하고는 (例를 들어 스포츠 中繼放送이 時間關係上 繼續될 수 없으면, 附加채널로 中繼되며, 원 채널은 正規放送을 내보낸다.)중지되면, 禁止되어 있다. 스페셜 放送 서비스社( SBS )는 附加채널(월드 뉴스 채널)을 갖고 있으며, 濠洲 放送 會社( ABC )도 2003年까지 ABC 키즈 Fly TV 채널을 갖고 있었다.

情報放送을 하기 위해선 放送社는 該當 許可를 받아야 한다.

2003年 12月 濠洲 最初의 디지털 專用 放送社가 誕生했다. 태스매니아 디지털 텔레비전國은 네트워크 텐 의 태스매니아 支部로 始作되었다. 이 채널의 導入으로 디지털 텔레비전 放送은 餘他地域과는 달리 호버트에서 큰 呼應을 얻었다.

오스트레일리아 政府 는 2008年(李 時限은 再考될 것이다.)까지 모든 放送社가 디지털 放送만 하도록 要求했으며, 現在 아날로그 텔레비전 周波數는 다른 目的으로 쓰이도록 비워졌다. 2007年까지는 더 以上의 無料 空中波 放送은 許可하지 않을 豫定이었으나 이 두 時限은 2005年 再考되었다.

핀란드 [ 編輯 ]

現在, 디지털 텔레비전 放送은 亞냘란코스키 (Anjalankoski) 等의 모든 地域의 라디오와 텔레비전 放送 假視聽圈에서 볼 수 있다. 또한 바사 (Vaasa) 地域의 放送局은 핀란드 放送 會社( YLE ) 채널을 放送하고 있다. 또한 大都市에 位置한 多數의 케이블 會社가 基本放送과 유로放送을 디지털로 서비스하고 있다. YLE TV1 , YLE TV2 , MTV3 , Neolonen 으로 構成된 基本 채널에 더하여, 24時間 뉴스 채널, 스포츠 채널을 視聽할 수 있다. 이 모든 채널을 無料다. 그러나 새로 생기는 채널 中에 有料채널이 생길 可能性이 있다. 2007年 9月 1日, 아날로그 放送 送出은 中止되었다. [1]

獨逸 [ 編輯 ]

2003年 두 段階를 거쳐서 베를린 과 그 周邊 브란덴부르크 地域의 地上波 아날로그 放送이 完全히 DVB-T 形式의 디지털 放送으로 바뀌었으며 2008年 11月 25日 디지털 轉換이 完了되었다.

2000年代 初부터 獨逸의 30餘個 以上의 텔레비전 放送社들은 衛星信號를 아날로그와 디지털( DVB-S 方式)로 送出했다. 2003年에 디지털로만 送出하는 放送은 獨逸 唯一의 有料放送人 프리미어(Premiere)였으며, 프리미어 放送은 너무 이르게 디지털 放送에 暗號를 걸어 所有權을 保護하려 했기 때문에 深刻한 金錢的 危機를 겪었다.

케이블 放送은 아직도 프리미어( DVB-C 方式)와 아날로그 밴드를 얻지 못한 몇 群小業體를 除外한 大部分이 아날로그 形態이다. 이런 狀況은 以前까지 獨占權을 가지고 있었던 도이체 텔레콤이 基盤施設을 매우 천천히 賣却하였으며, 買入社가 케이블 放送에 새로운 投資를 거의 하지 않은 것에 起因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Digitv.fi - Development of digital tv in Finland Archived 2020年 10月 23日 - 웨이백 머신 . Coverage, digital teletext demos. ( English version Archived 2004年 4月 10日 - 웨이백 머신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