衛星放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衛星放送 (衛星放送, 英語 : Satellite Broadcasting )은 通信衛星 이나 放送衛星을 利用하는 衛星TV 放送이다. 放送衛星과 連繫(relay)해 視聽者의 位置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直接 傳達하는 것을 말한다.

槪要 [ 編輯 ]

地上波 에 依한 放送에서는 展望이 좋은 山이나 비싼 電波塔에 設置된 送信所로부터 VHF 대 또는 UHF 臺(難視聽 地域 等에서는 SHF 臺)의 周波數를 利用한다. 이 境遇, 受信 可能한 地域은 안테나가 보이는 範圍의 近隣 地域에 限定된다. 衛星放送은 赤道 上空 約 35.786km에 있는 靜止衛星에 中繼器(트랜스폰더)를 設置해, 地球에서 송신한 電波를 受信한 後 別途의 周波數로 變換해 地球上으로 向해서 再發送信해 그 電波를 視聽者·聽取者가 파라볼라안테나로 受信하는 放送이다. 靜止軌道에서는 地球의 거의 半球가 보이기 때문에 廣範圍한 受信이 可能하다.

美國에서는 일찍부터 케이블 텔레비전 (CATV)가 普及되었지만, 衛星放送인 디렉 TV 等이 쫓고 있다. 아시아나 유럽 等에서는 國境을 넘은 텔레비전 放送이 普及되어 있다. 한便 日本에서는 BS(放送衛星), CS(通信衛星)와 케이블 TV와의 競合을 볼 수 있으며, 大韓民國도 多媒體 多채널 서비스가 活性化된 日本과 비슷하게 加入者 數가 飽和 狀態에 이르고 있는 IPTV 서비스보다 普及率은 낮은 便이지만, KT 의 提携 結合商品人 '지니TV 스카이라이프'의 境遇, KT 結合 商品 加入者에게 衛星 單一 商品보다 幅 넓은 料金 割引 惠澤 等 經濟的 利益을 提供하고 있다.

또한, 衛星放送의 目的으로 當初는 人口가 적은 地域에 있어서의 山勢가 險한 難視聽 地域의 解消(卽 旣存 放送 컨텐츠의 再發送信)를 들 수 있었지만, 多媒體 多채널 時代에 對備해서, 政府 次元의 私敎育費 輕減 및 學校 公敎育의 補完策으로 活用하기 위한 代案 마련의 一環으로 開國한 EBS 衛星 敎育放送의 代表的 先例처럼, 地上波 放送에서 할 수 없었던 專門性이 가장 높은 水準의 프로그램을 提供하는 等 채널을 늘리는 目的의 放送이 넓게 行해지게 되었다.

더욱이, KT스카이라이프가 開發한 DCS 方式의 境遇, KT 의 인터넷 네트워크網 使用 時, 서울, 京畿 및 5大 廣域市(仁川, 釜山, 光州, 大邱, 大田)인 境遇, 別途의 접시形 안테나 設置 없이 衛星 信號를 IP信號로 變換하여 인터넷 데이터 電送網을 통해서, 아파트 等 多世帶 住宅에 設置 可能한 方式이므로, OTT 서비스 等 附加 通信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다.

特徵 [ 編輯 ]

放送은 以前에는 地上의 안테나 設備로부터 送信하고 있었다. 그러나 로켓 技術의 進步에 依해 人工衛星 을 利用한 放送이 可能해졌다. 人工衛星을 利用하는 것으로 地上 設備를 省略 할 수 있어 宇宙로부터 指標에 向하여 廣範圍하게 送信할 수 있다. 이 때문에 地上의 안테나로 問題가 되어 있던 山勢가 險한 難視聽 地域의 問題가 解消되는 것과 同時에 보다 많은 情報量을 容易하게 放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衛星放送을 實施하려면 厖大한 初期 費用이 걸리고, 導入까지의 道程이 길다고 하는 問題가 恒常 따라다닌다. 또 放送을 開始할 수 있다고 해도 人工衛星 壽命의 問題나 스페이스 데브리 衝突 等에 依해서 人工衛星을 使用할 수 없게 되면 금세 미디어로서의 機能을 잃어버린다. 그것으로부터 恒常 代替가 되는 人工衛星을 確保해 두지 않으면 안 되는 等 問題點도 많다. 이 點에서는 旣存의 放送用 人工衛星을 많이 가진 航空 宇宙 産業 先進國이 유리하지만 時代와 함께 그 以外의 國家에서도 行해지게 되었다.

利用 [ 編輯 ]

衛星放送은 衛星通信과는 달리 한方向의 미디어이기 때문에 텔레비전 放送이나 라디오 放送으로서의 利用이 大部分이다. 國境을 考慮할 必要가 없고, 地上의 設備가 最小限으로 抑制되는 것부터 地上 송신국의 設置가 困難한 場所에서 자주 使用되지만 그렇게 말한 制約이 없더라도 人工衛星 을 렌탈 等으로 調達하는 것으로 初期 費用이 큰폭으로 싸게 끝나는 境遇, 商用的인 利用으로 衛星放送을 하는 일이 있다.

導入 [ 編輯 ]

衛星放送을 導入할 때까지의 흐름은, 人工衛星을 自己 負擔으로 쏘아 올릴지 아니면 旣存의 것을 使用할 것인지에 따라서 크게 費用이 다르다. 一般的으로 多技能 通信衛星을 美國 等에서 렌탈하는 것이 많지만, 軍事的 리스크가 恒常 따라다니는 것부터 굳이 自己 負擔으로 人工衛星을 쏘아 올리는 나라도 存在한다. 그러나 그렇게 말한 나라의 相當數는 로켓 發射 技術이 없기 때문에, 發射는 그 技術을 가진 他國에 맡기고 있는 境遇도 많다.

衛星放送에 流用되는 旣存의 人工衛星은 學術目的 或은 軍事通信 目的으로의 通信衛星이 利用된다. 많게는 發射 後 5年 程度가 經過한 舊式의 것이며, 通信의 速度로서는 高速은 아니지만 放送에는 充分한 送受信 性能을 가진다.

傳播 [ 編輯 ]

衛星放送은 다운링크 에 12기가 헤르츠 의 周波數를 使用하고 있다. 波長은 約 2.5cm 程度이다. 氣候에 依해 映像 狀態에 影響이 있는 것은 이 波長 때문이다. 卽 큰 비가 오면 빗방울이 10mm 程度가 되어, 말하자면 10mm의 기둥이 있는 곳에 波長 2.5cm의 電波가 進行되므로 짧은 波長의 電波는 빗방울에 무디어져 電波가 減衰해 텔레비전 畫像이 흐트러지는 等의 現象이 나온다. NHK 視聽者 弘報室에 依하면 비가 내릴 때의 對策으로서는 基本的으로는 파라볼라안테나의 直徑을 한層 크게 하면 모으는 傳播도 增加해 解決할 수 있다고 한다. [ 出處 必要 ]

더욱이, 衛星放送은 마이크로웨이브 를 利用한 地上波 放送과는 달리, 衛星까지 往復하는데 걸리는 時間과 디지털 信號로 壓縮 復元하는 時間이 多少 所要되므로, 受信者에게 若干 늦게 到達하여, 1秒 딜레이(遲延) 現象이 間歇的으로 發生하는 境遇가 있다. [1]

衛星TV 다이아그램

歷史 [ 編輯 ]

1974年 에 美國이 應用技術 衛星 ATS-6으로 2.6 GHz臺로 中繼 實驗을 한 것이 最初이고, 1976年 에 캐나다에서는 通信技術 衛星 CTS로 放送 實驗을 했다. 이러한 試驗으로 衛星放送의 技術의 確立이 證明된 것으로부터 後에 常用 用途로서의 利用이 擴大되게 된다.

더욱이, 北韓의 조선중앙TV 의 境遇, 1999年 7月 3日 泰國 屈指의 通信 衛星 事業者인 詩나와트라 새틀라이트 사와 業務 協約을 맺고, 印度洋 上空에 떠 있는 '타이콤 3(Thaicom 3)'라는 人工 衛星 信號를 통해 아시아와 太平洋 國家를 비롯한 유럽 全域까지 試驗 放送하여, 같은 해 10月 10日 부터 本放送 으로 轉換한 바 있다. [2] [3] [4] [5] [6] [7]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