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945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서울 1945
장르 드라마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1TV
放送 期間 2006年 1月 7日 ~ 2006年 9月 10日
放送 時間 每週 週末 밤 9時 30分
放送 回數 71部作
企劃 김종식 (總括프로듀서)
프로듀서 이성주, 정영철
編輯 한만웅
撮影 오외수
製作 KBS 드라마本部
演出 윤창범 , 유현기 , 이정섭
助演出 노상훈, 김진원
脚本 이한호, 정성희
出演者 한多感
류수영
김호진
소유진
박상면
조안
이병욱
정한용
이덕희
홍요섭
권성덕
이보희
최종원
長項線
김영철
新舊
고두심
解說 설영범
音樂 이필호
陰性 2채널 스테레오 사운드 ( 아날로그 )
2채널 돌碑 디지털 ( 디지털 )
字幕 聽覺 障礙人을 위한 字幕 放送
HD 放送 與否 HD 製作 · 放送
外部 링크  KBS 서울 1945 公式사이트

서울 1945 》는 2006年 1月 7日 부터 2006年 9月 10日 까지 放送되었던 드라마 作品이다.

槪要 [ 編輯 ]

네 名의 靑春男女를 中心으로 日帝强占期 부터 始作해서 8·15 光復 , 韓半島 分斷 , 南·北韓 政府 樹立 그리고 韓國戰爭 , 韓國戰爭 停戰協定 까지의 力動的인 時代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자 하였으며, 實際의 人物이나 事件을 動機로 하되 主人公들은 虛構의 人物로 設定하였다. [1] 50億을 들여 세트를 造成하였으며, [2] 戰鬪 場面을 위해 움직이는 戰車 2臺를 製作하였고, M1 小銃을 輸入하기도 했다.

篇當 1億 6千萬 원의 製作費를 投入하여 當初 60部作으로 放映할 豫定이었지만, [1] 以後 드라마가 中盤을 넘어선 時點에서 스토리 展開가 豫想보다 더 늦어지는 關係로, 完成度 높은 드라마를 만들기 爲해서 11回 追加 延長(當初 計劃 10回 延長)된 71部作으로 終映하였다. [3]

中心 人物 [ 編輯 ]

다음 4名을 中心으로 이야기가 進行된다. [4]

  • 최운혁 : 絶對 極貧層 鑛山의 젋은 勞動者 出身으로 共産主義의 길을 걷는 人物
  • 김해경(個희) : 親日派 資本家 의 下人 집 딸이었다. 淸掃勞動者로 일하던 호텔의 日本人 支配人 의 도움말대로 英語 를 工夫하여 호텔 事務職 勞動者가 되지만, 사랑하는 이를 돕는 過程에서 共産主義 에 合流하는 人物
  • 이동우 : 王家의 後孫으로 李承晩을 따르며 自由主義 의 삶을 사는 人物
  • 문석경 : 親日派 資本家의 딸로 光復과 戰爭 等 고비마다 沒落과 回生을 거듭하는 人物

背景 [ 編輯 ]

日帝 强占期에서 韓國戰爭 末期까지를 背景으로 하였다. 韓國戰爭이 勃發하는 場面에서 始作하여 1933年 附近의 主人公들의 어린 時節로 이어지고, 다시 10餘 年이 지난 光復 直前에서 韓國戰爭 終盤까지 進行된다. 場所는 咸興 德山, 러시아 레닌그라드, 서울, 戰爭 中의 韓半島를 그 背景으로 하였다.

드라마의 背景이 되는 時代 및 主要 事件은 다음과 같다. [5]

始作 廻車 主要 事件
1 1950年 韓國戰爭 勃發
2 1933年 日帝强占期 (어린 時節)
7 光復 直前 (靑年 時節)
21 1945年 8·15 解放 그리고 分斷
49 1950年 韓國戰爭 [6]
59 1950年 仁川上陸作戰
67 休戰 會談
71 休戰 協定 그리고 休戰

줄거리 [ 編輯 ]

日帝 强占期 [ 編輯 ]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問情官(김영철 分)은 日帝로부터 自作 稱號를 받은 親日派 甲富이다. 동생 문동기(홍요섭 分)를 끔찍하게 所重히 여기지만 動機는 兄의 親日行爲와 惡質的 鑛山 運營을 容納하지 못하고 社會主義 思想을 바탕으로 抗日運動에 投身한다. 定款과 어릴 적 親舊였던 김판철(長項線 分)은 成人이 되어서는 定款의 咸興 別莊을 管理하는 管理人의 處地가 된다. 판철의 딸 김개희(한은정 分, 後날의 海警)도 定款의 딸이자 피아니스트인 문석경(소유진 分)의 侍女처럼 자라게 된다.

최운혁(류수영 分)은 누이 최금희(박신혜 分)의 獻身的인 뒷바라지 속에서 咸興 最高의 水災로 자라난다. 그러나 定款의 工場에서 金희가 自身을 救하려다 事故로 死亡하자 復讐를 위해 어린 石徑을 拉致하고, 석경은 그런 韻혁을 사랑하게 된다. 어린 時節의 經驗으로 社會不條理를 自覺한 韻革은 動機 等의 指導 아래 社會主義者로 成長해나가고, 석경은 그런 韻혁을 思慕하여 레닌그라드까지 그를 쫓아간다. 하지만 정작 韻革은 石經의 侍女인 個喜와 사랑하는 사이이다.

한便, 石經의 집안에서 머슴처럼 일하는 박창주(박상면 分)는 石徑을 짝사랑하게 되지만 석경은 그를 眼中에도 두지 않는다. 身分上昇을 꿈꾸던 창주는 成長 後 警察이 되어 오철형(이병욱 分)을 性不具者로 만드는 等 殘忍한 拷問을 앞세워 抗日運動 彈壓에 앞장선다. 이동우(김호진 分)는 定款의 光山乙 노리는 이인평(최종원 分)의 아들이지만, 스스로를 朝鮮 王朝 의 後裔로 여기며 아버지의 親日行跡을 부끄러워한다. 동우는 石經에게 애틋한 마음을 품고 兩家間에도 婚談이 오가지만, 석경은 동우를 그저 親密한 오라버니 程度로만 여긴다. 동우는 美國 으로 떠나 OSS 要員이 된다.

解放 以後 [ 編輯 ]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동기는 民族反逆者로 몰린 定款을 救하기 위해 東奔西走하지만 定款은 이를 拒否하고 自殺을 擇한다. 석경은 日本 으로 떠나는 어머니 아메카오리(이보희 분)를 따라가지 않고 朝鮮에 남아 再起를 꿈꾸며 서울로 向하지만 어려운 形便을 벗어나지 못하고 病을 앓게 된다. 自身을 찾아준 동우의 도움으로 危險을 免한 석경은 동우와 男女關係로 發展해나가지만 自身의 野望을 위해 동우의 뜻을 저버리고 政治界에 接近한다. 피아노 實力을 利用해 李承晩 의 歡心을 산 석경은 마침내 李承晩의 養女가 되어 再起에 成功한다.

美 軍政 에서 일하게 된 동우는 서울에서 石經과 韻혁을 다시 만나게 된다. 그러나 아버지 仁平은 沒落한 石經과 동우가 이어지는 것을 탐탁치 않게 생각하고, 동우 亦是 自身의 바람과는 달리 오직 政治的 野望에만 불타는 石經에게 失望을 느낀다. 理念은 다를지언정 友情을 지키며 祖國을 위해 함께 할 수 있으리라 믿었던 韻革마저도 左右 對立이 激化되는 時局에서 예전처럼 親交하지 못한다. 여운형 死後 自身의 挽留에도 不拘하고 結局 韻혁이 越北해버리자 동우는 韻혁의 戀人이었던 海警과 가까워진다. 人民裁判을 避해 서울로 逃避한 창주는 성주와 함께 밑바닥 生活을 轉轉하다가 장택상 에게 拔擢되어 [7] 警察로 變身하는 데 成功하고 左派 彈壓과 白色테러를 主動한다. 이어서 韓國軍에 投身, 人民軍과 政治犯들을 處斷하고, 그 功勞로 國軍 中領까지 오르게 된다.

海警은 解放 後 韻革과의 사랑을 키워나가지만 政治活動 抛棄와 結婚을 約束했던 韻혁이 呂運亨의 被殺 後 越北하면서 離別하게 된다. 以後 韻혁의 벗으로 美國 軍事顧問團 局長인 동우의 拘礙를 받아들여 그와 約婚한다. 하지만 韻革에 對한 感情을 버리지 못하고 南韓에 潛入한 韻혁의 越北을 돕는다.

韻革은 서울大學校 에 出講하며 左翼 活動을 벌이는 가운데 呂運亨에게 感化되어 조선인민당 의 幹部로 活躍한다. 하지만 여운형 테러事件에 韻혁이 連累되는 事件을 겪자 韻혁의 政治 活動에 海警 어머니(고두심 分)가 婚事를 反對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韻革은 海警을 위해 政治活動을 접을 것을 海警 어머니(고두심 分)에게 約束한다. 이를 바탕으로 呂運亨이 이끄는 근로인민당에 나와 海警과의 結婚을 準備하는 過程에서 李承晩 의 立地를 强化하려는 박창주의 使嗾에 依해 呂運亨이 암살당한다. 呂運亨 暗殺의 背後에 박창주를 비롯한 親日 勢力들이 있다는 事實을 알게 된 韻革은 憤怒하게 되고, 以後 呂運亨 暗殺의 背後로 李承晩을 指目하는 社說을 作成한다. 韻혁의 社說이 問題化되어 逮捕될 危機에 處하자 동우는 韻혁에게 社說의 撤回를 勸하는 한便, 周邊 人脈을 總動員하여 韻혁을 救命하고자 하나 周邊에서는 도움을 주기를 拒否하고 韻革 亦是 社說 撤回를 拒否하고서 越北한다. 以後 韻革은 다시 南韓에 潛入하여 남로당에 投身하여 活動하지만 危機에 빠지고, 窮地에 몰린 狀況에서 海警과 再會하게 된다. 韻혁을 外面할 수 없었던 海警의 도움을 받아 동우의 沮止와 창주 中領 [8] 의 追擊을 따돌리고 越北에 成功한다. [9] 海警은 이 일 때문에 逮捕되어 死刑囚가 된다.

韓國 戰爭 [ 編輯 ]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北韓 指導部의 南侵 意圖가 可視化되자 韻革은 이를 强度높게 批判하고, 그런 韻혁을 꾸짖은 動機 亦是 北韓 指導部에 南侵 反對 意思를 표하지만 結局 北韓 指導部는 南韓 侵攻은 强行된다. 韻革은 自身 때문에 逮捕되어 死刑을 宣告받은 海警을 떠올리며 出戰한다. 韓國 戰爭이 勃發하고, 死刑 直前의 海警은 서울로 進擊해들어온 韻革 一行에게 九死一生으로 救出된다.

鐵型과 함께 서울에 駐屯하게 된 韻革은 家族들과 再會하고, 막내 女同生 송희( 閑民 分)를 除外한 家族들은 韻혁의 歸還을 기뻐하며 人民軍에 協力한다. 韻革은 凸形의 强權으로 동우의 아버지 仁平의 人民裁判을 主管하지만 親舊의 아버지인 仁平을 救命해내고자 그의 獨立運動 支援經歷을 造作하여 死刑 代身 强制勞動型을 宣告받도록 한다. 以後 傳貰가 逆轉되고 雉岳山 戰鬪에서 韓國軍의 攻勢를 防禦해내는 데 失敗한 韻革은 鐵型과 함께 北으로 敗走하다가 拉北되던 이인평 一家와 再會한다.

北韓軍 의 서울 陷落 直後 서울 脫出에 失敗한 동우는 敵對的 關係이던 창주와 성주를 危機에서 救해주고 그들과 協力하여 北韓軍 占領地域을 脫出하는 데 成功한다. 以後 동우는 창주, 성주와 함께 國軍으로 參戰하고 傳貰가 逆轉됨에 따라 北進한다. 韻혁과 鐵型이 이끄는 人民軍과 遭遇한 동우는 韻革으로부터 自身의 家族을 引繼받지만 창주가 凸形을 挑發하면서 兩側은 交戰하게 된다.

北韓 人民軍 治下에서 석경은 地主의 家族이자 李承晩 政權의 下手人으로 人民軍에게 處刑될 危機에 處하지만 叔父인 同期의 도움으로 危機를 면하여, 結局 北韓 人民軍의 宣傳活動을 돕기로 하고 목숨을 扶持한다. 하지만 서울이 韓國軍와 유엔 聯合軍에 依해 다시 收復되자 다시 北韓軍 附逆者로 分類되어 投獄된다. 곤란한 狀況에서 창주가 救世主처럼 나타나 石徑을 도와주고, 석경은 깊은 感動을 받는다.

창주는 監獄에 있는 석경에게 請婚하지만, 창주를 집안 머슴으로만 여겨온 석경은 그를 拒絶하고 차라리 監獄에서 죽겠다고 宣言한다. 이에 挫折한 창주는 漫醉하여 北으로 떠나지 않고 서울에 남았다가 人民軍 附逆者 罪目으로 끌려간 父母의 救命을 付託하고자 自身을 訪問한 송희를 劫奪한다. 이 事實을 안 韻革은 창주를 린치하지만 송희의 挽留로 창주를 죽이지 않는다. 송희를 책임지는 것을 拒否하면서도 지난 劫奪 行爲에 一抹의 罪責感을 느낀 창주는 송희에게 父母 中 한名을 살려주겠다고 提案하고, 아내를 살리고자 韻혁의 아버지가 自殺하면서 韻혁의 어머니는 釋放된다.

休戰 [ 編輯 ]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韻革은 鐵型과 함께 스승인 動機를 모시고 南韓 內에서 빨치산 鬪爭을 展開한다. 그러나 韻혁이 屬한 빨치산 軍勢는 北韓의 指令으로 動機가 殺害되면서 自滅의 길로 접어들고, 창주가 指揮하는 討伐隊에 依해 潰滅된다. 창주는 송희가 낳은 自身의 아들을 떠올리고는 韻혁을 비롯한 捕虜들을 虐殺夏至 않고 捕虜收容所로 보낸다. 고된 收容所 生活 끝에 韻혁과 鐵型은 人民軍 捕虜들을 이끌고 脫走에 成功한다. 脫走 捕虜들에 對한 追擊戰을 벌이다 致命傷을 입은 창주는 마지막에 自身의 아들을 認定하며 絶命한다.

동우는 休戰協定이 進行되고 있음을 알리며 韻혁에게 投降을 勸한다. 戰爭의 無常함과 慘酷함을 떠올리며 괴로워하던 韻革은 동우를 노리던 我軍의 銃彈을 代身 맞는다. 脫走 捕虜들이 鎭壓되는 가운데, 韻革은 동우에게 祖國의 未來를 付託하고는 定款의 鑛山에서 죽은 누이 금희를 回想하며 동우의 품 속에서 숨을 거둔다. 石經의 도움으로 南韓을 脫出한 海警은 韻혁의 死亡 消息을 알지 못한 채 다시 만나자는 韻혁의 마지막 約束을 믿고 그를 기다린다.

登場 人物 [ 編輯 ]

主要 人物 [ 編輯 ]

모티브는 最大値+ 이강국 . 社會主義者 . 法學을 工夫함. 뜨겁고 激情的이며 自身이 願하는 삶의 높이를 分明히 알고, 그 길을 向해 똑바로 달려가며 設定한 目標 앞에서는 躊躇함이 없다. 어린 時節부터 咸興 最高의 水災로 이름을 날려 평양고보 에 首席으로 合格하지만, 鑛山에서 일하던 누이의 죽음( 産災 )으로 散散조각이 나고 만다. 最高의 女性인 石經의 사랑을 받지만, 어린 時節 危險을 무릅쓰고 物心兩面으로 自身을 도왔던 個喜와 불꽃같은 사랑에 빠진다.
모티브는 윤여옥+ 김수임 . 최운혁의 愛人. 本名 個희. 억척스럽고 單純하다. 눈보라 몰아치는 咸興 瑚璉千 川邊가에서 門 自作의 咸興別莊 執事인 아버지 김판철과 허드렛일을 돕는 어머니 정향금의 맏딸로 태어났다. 個희 亦是 自作宅 아가씨인 石徑을 侍女가 되어 모시게 된다. 호텔 에서 洗濯勞動者로 일할 때, 支配人 의 勸誘로 英語 를 工夫하여 英語와 日本語 에 能通하다.
모티브는 이태준 . 이인평의 아들. 中道 右派 , 로맨티스트. 沒落한 王家의 一族으로 언젠가 獨立이 되면 아들을 無主空山(無主空山)이 된 朝鮮의 主人으로 만들겠다는 一念으로 살아가는 아버지 밑에서 늘 最高를 追求하며 살아간다. 사랑을 그 무엇보다 所重한 價値로 생각했던 純粹하고 뜨거운 사람이며, 人生의 頂點에서 사랑 때문에 모든 것을 잃고 墜落한다. 어린 時節부터 定婚女人 石徑을 女同生처럼 아꼈고, 者라면 아내가 될 사람이라 所重하게 생각하지만, 그토록 自身과의 結婚을 拒否하던 石經이 韻혁을 사랑한다는 말에 衝擊을 받는다. 日帝强占期 말에 美國 에서 留學하였다. 留學할 때 만난 李承晩 前 大統領의 側近. 韓國 戰爭 이 勃發하자, 矯導所 에 收監된 남조선로동당 圓들이 警察 에게 集團 虐殺 當하는 國家暴力 에 反對할 程度로 사람을 所重하게 여기는 人物이다.
모티브는 모윤숙 . 問情官 自作의 無男獨女. 天皇에게 自作 稱號와 함께 巨大한 財産을 下賜 받은 親日 政治가 問情官 自酌을 아버지로, 朝鮮人이지만 그 美貌와 英敏함으로 테라우치 總督의 養女가 된 아메 카오리를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福 많은 貴公女다. 열한 살 나이에 當代의 스타였고, 絶對多數 百姓들이 먹고 사는 것에 汲汲해 文化가 무엇인지 알지 못 할 때 피아노 를 배웠고 東京 콩쿨에서 大賞을 受賞하는 藝術性을 보였다. 어린 時節 아버지 定款에 對한 復讐心으로 自身을 拉致한 韻혁에게 妙한 感情을 느끼고, 製鍊工場을 理由로 政略的으로 동우와 婚姻을 推進하는 아버지와 끊임없이 트러블을 일으킨다.
모티브는 김창룡 + 김태석 . 한番 물면 놓지 않는 도사犬 같은 人物로, 그의 손에 죽은 獨立運動 가나 共産主義者 가 몇 名인지 셀 수가 없을 만큼 독한 사내다. 權力의 化身 같은 人物이지만, 사랑에는 투박한 純情이 있어 靑年時節 보았던 石經에게 愛情을 갖고 있다. 그래서 石經이 美軍 將校가 드나드는 社交모임인 모던클럽 을 開業하자, 警察 로 일하던 창주는 石經과 함께 일하는 女性 들의 政治 性向( 社會民主主義 中道左派 政黨人 勤勞人民黨 黨員인지 等의 與否), 犯罪 事實 等을 確認하는 身元照會를 해주었다. 韓國戰爭 때 雉岳山에서 捕虜로 잡힌 최운혁한테 살해당한다.

金海卿의 家族 [ 編輯 ]

  • 長項線  : 김판철 驛 - 金海卿의 아버지. 文 自作의 咸興別莊 執事, 文 自作과 어린 時節 親舊
  • 고두심  : 정향금 驛 - 金海卿의 어머니, 정봉두의 누나. 男便을 따라 咸興別莊에서 허드렛일을 맡아 하며 글字를 모르는 까막눈이지만 道理가 바르고 생각이 깊은 人物. 문석경 一家와의 惡緣으로 男便과 子息들을 잃지만 마음으로 이를 容恕할 줄 아는 따뜻한 어머니賞.
  • 김영신  : 김차희 驛 (兒役 : 이가영, 김영신) - 金海卿의 첫째 동생. 문동기 脫出 事件에서 銃擊으로 死亡한다.
  • 권수현  : 김중희 驛 (兒役 : 박지연, 권수현) - 金海卿의 둘째 동생. 문동기 脫出 事件에서 銃擊으로 死亡한다.
  • 조안  : 金軟景 驛 (兒役 : 조수민) - 本名 말희. 金海卿의 막내 동생. 民衆 들의 悲慘한 處地를 보면서 社會主義者 가 됨. 女性民主同盟(女盟)에서 活動. 언니 海警이 敎育熱이 높은 德分에 大學校에서 工夫했다. 國軍의 서울 收復 時 演戱高地 戰鬪에 看護兵으로 自願했지만 박창주에 依해 死亡한다.
  • 윤승원  : 정봉두 役 - 海警의 五寸아저씨. 妹夫 김판철의 先山을 팔아먹고 中國으로 도망쳤다가 解放 後 서울로 돌아온다. 敵産家屋을 騙取하기 위해 書類를 造作하는 한便 최운혁 一家에게 이를 斡旋하기도 한다. 追後 이동우에게 付託해 軍需物資 納品 事業을 해 成功한다. 이념적으로는 反共 性向에 가까우나, 조카딸인 海警을 매우 아껴 海警의 付託으로 최운혁의 越北을 돕기도 한다. 韓國戰爭 勃發 後 人民軍 治下에서 이동우, 박창주 等과 함께 脫出한다. 義理가 있다.
  • 이미영  : 차계옥 驛 - 海警의 外叔母
  • 신현탁  : 정돌이 役 - 정봉두의 아들
  • 김선영  : 漣川宅 驛

최운혁의 家族 [ 編輯 ]

  • 정한용  : 최은관 驛 - 최운혁의 아버지. 平安道 出身 火田民으로 德山 鑛山에서 구리를 캐내는 鑛山 勞動者로 일한다. 多少 無能하지만 智慧롭고 德이 있다. 解放 後에는 서울에 定着, 정봉두의 軍納일을 도우며 多少 形便이 나아지지만 韓國戰爭이 勃發, 人民軍 將校인 아들과 사위를 따라 負役에 參與한다. 서울 收復 後 附逆者 索出에 依해 檢擧된 後, 아내와 아들, 사위를 살리기 위해 留置場에서 목을 맨다.
  • 이덕희  : 兆순이 役 - 최운혁의 어머니. 억척스럽고 生活力이 强한 咸鏡道 女人이자 子息 일, 特히 아들을 위해서라면 못할 것이 없는 典型的인 韓國 어머니賞.
  • 박신혜  : 최금희 驛 (特別出演) - 최운혁의 누나. 製鍊工場 事故로 쇳덩이에 깔릴 危機에 處한 韻혁을 밀어내고, 동생 代身 목숨을 잃음.
  • 윤혜경  : 최은희 驛 (兒役 : 진지희 , 警다빈) 어린 時節 경성제국대학교 (只今의 서울大學校 )에서 法學 을 工夫하는 大學生이었던 오빠 韻혁과 오철형이 放學에 故鄕 咸興 에 왔다. 咸興驛에서 동생 송희와 오라버니를 마중나온 날, 최운혁으로 錯覺해 오라비의 親舊 오철형의 품에 뛰어든 以後 平生 오철형만을 사랑하는 뚝심있는 咸鏡道 女人.
  • 閑民  : 최송희 驛 (兒役 : 이예림) 歌手. 어린시절 집을 떠난 오라비에 對한 怨望, 咸興에서 第一가는 人材인 오라비에 愛情이 기운 父母님의 偏愛에 對한 不滿을 품고 反共 理念을 選擇하는 人物. 어린시절부터 노래를 잘 했고, 歌手가 되는 것이 꿈이라 解放 以後 서울에서 父母님 몰래 레코드社의 오디션을 본다. 문석경의 모던 클럽에서 일하며 有名한 歌手가 되지만, 韓國戰爭 途中 附逆者 索出 過程에서 檢擧된 父母님을 救命하기 위해 집안의 怨讐인 박창주를 찾아갔다가 劫奪을 當해 非婚母 가 되는 波瀾萬丈한 삶을 살아간다.

문석경의 家族 [ 編輯 ]

  • 김영철  : 問情官 驛 - 모티브는 모학수 . 문석경의 아버지. 後미야마 야마토(文山大和). 自作이며 親日派. 德山 구리鑛山의 勞動者 出身이다. 그러나 英敏한 머리와 뛰어난 處世術로 貴族 爵位를 받고 巨富가 되어 咸興의 主人으로 君臨한다. 自身이 타고난 가난은 無能하고 형편없는 祖國 朝鮮때문이라고 생각하며 日本은 이를 딛고 일어날 機會를 준 恩人이라고 여기므로 親日을 否定하지도, 辨明하지도 않는다. 벼락 出世를 했을 뿐 出身은 微賤하다는 것에 依한 劣等感을 朝鮮人에 對한 抑壓과 君臨으로 克服하려는 性向이 있다. 恩惠는 恩惠대로, 怨讐는 怨讐대로 갚는 確實한 삶의 指標가 있다. 血肉인 딸과 아우에 對한 사랑이 매우 至極하다. 解放 後 割腹 自殺을 選擇한다.
  • 이보희  : 아메 카오리(최우향) 驛 - 本名 최우향. 問情官의 아내, 문석경의 어머니. 데라우치 마사打케 朝鮮 總督의 養女. 本來 侍女였지만 총명함과 美貌를 바탕으로 養女가 되어 데라우치 家門의 女人이 된다. 그러나 赤字가 아닌 養女의 身分이며 朝鮮人 下女身分이었다는 劣等意識 때문에 亦是 가난뱅이 朝鮮人 出身인 男便 問情官에게 깊은 情을 갖지 못하며, 媤同生 문동기에게 매우 冷淡하다. 매정하고 利己的인 性格으로 오직 自身의 딸 石經에게만 愛情을 보인다. 自身이 뼛속까지 日本人이라 믿으며 解放 後 日本으로 떠나지만, 以後 韓國戰爭 때 美軍의 保護를 받으며 다시 韓國에 온다.
  • 홍요섭  : 문동기 驛 - 문석경의 작은아버지. 革命家. 日帝 强占期 때부터 社會主義 鬪爭에 몸바쳐 왔으며, 동북항일연군 所屬으로 武裝抗日鬪爭을 하던 中 解放을 맞아 蘇聯軍과 함께 咸興으로 돌아온다. 無産者 革命에 對한 뜨거운 熱情과 强力한 信念이 있지만, 大量虐殺을 前提하는 戰爭에는 反對하며 人間에 對한 깊은 愛情을 지니고 있는 휴머니스트. 戰爭 途中 빨치산이 되고, 人民軍 戰士의 더 많은 犧牲을 막기 위해서 北으로 退却해야 한다고 主張하다가 休戰會談에서 유리한 位置를 占하기 위해 빨치산 鬪爭을 督勵하는 勞動黨의 決定에 依해 肅淸당한다.
  • 김경숙  : 윤정자 驛 - 問情官 自作의 執事. 문석경에게 어머니이자 언니 같은 愛情을 쏟음. 平生을 두고 문동기를 사랑한다.

이동우의 家族 [ 編輯 ]

  • 최종원  : 이인평 驛 - 모티브는 이창하 . 이동우의 아버지. 삼만石 大地主로 李氏 一族의 巨大한 富를 물려받음.
  • 김세아  : 조영은 驛 - 이인평의 計杯(後妻)이자 이동우의 繼母, 이정우의 生母. 韻혁의 어머니 兆순이의 8寸 親戚. 이인평의 後援으로 音樂 工夫를 하며 동우의 家庭敎師로 일했다. 後에 女學校의 音樂敎師로 일하며 이인평과 內緣關係로 지내던 中 妊娠, 이동우의 도움으로 이인평의 後妻家 된다. 咸興 瑚璉千의 게딱지같은 집들 中에서도 第一 가난했던 집에서 남의 집 민며느리로 팔려갈 處地에 놓였던 時節의 苦生을 잊지 못하고 身分上昇의 欲望에 依해 이인평의 女子가 되기를 所願하는 野心家. 그러나 戰爭을 겪으며 이인평과 家族에 對한 所重함을 깨닫게 된다.
  • 김지영  : 扶安宅 驛. 조영은이 이인평의 內緣女였을 때부터 조영은의 곁을 지킨 食母로 말이 많고 多少 주책스러우나 조영은과 이인평 一家에 對한 忠誠心이 매우 깊다. 一家붙이 하나 없는 조영은에게는 親庭어머니같은 人物.
  • 김경응  : 宋 祕書 役. 孤兒이자 거리의 浮浪兒였지만 이인평이 거두어 기르며 그의 心腹이 되었다. 말數가 적고 愚直하며, 이인평을 아버지처럼 따르는 人物. 조영은의 野心을 알아채고 敬遠視하기도 한다.
  • 이창석  : 이정우 驛 (兒役 : 이도일) - 조영은의 아들. 늦둥이로 태어나 이인평과 이동우, 조영은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자랐다. 그러나 戰爭 途中 拉北되는 아버지를 따라가다가 病에 걸려 結局 死亡한다.

박창주의 家族 [ 編輯 ]

  • 손종범  : 박성주 驛 - 박창주의 六寸동생. 박창주의 直屬 副官이자 手足 같은 人物. 日帝强占期 巡査 時節에는 淳朴하고 푸근하며 羅綾 정겨운 面도 있었으나, 解放 空間을 거쳐 陸軍으로 服務하면서 性格이 變化한다. 韓國戰爭 와서는 過去의 性格이 매우 사라진다. 日帝時期 親日 警察을 지냈던 經歷 때문에 解放 後 人民委員會 裁判에서 永久 시베리아 勞動型을 宣告받기도 하였다. 최운혁이 죽고난 以後 최송희가 낳은 조카를 생각해서, 崔恩喜와 오철형을 죽이지 않고 살려준다.

共産主義 陳永 [ 編輯 ]

  • 이병욱  : 오철형 驛 (兒役 : 윤두관) - 모티브는 오진우 . 韻혁의 親舊이자 妹弟. 이인평 집안 所有인 學校의 小使로 일하며 가난한 어린시절을 보냈다. 문석경 拉致事件으로 咸興을 떠나게 된 韻혁과 함께 素砂 일을 맡아 보면서 兄弟같은 사이가 된다. 勞動者로 平凡한 삶을 살았지만 어린 時節 스승인 문동기 脫出 事件에 連累되면서 人生이 뒤틀린다. 박창주의 銃을 맞고 檢擧되어 갖은 拷問을 當한 끝에 性不具者가 되면서 박창주에게 깊은 怨恨을 갖게 되고, 解放 後 咸興에서 治安隊員으로 活動하며 骨髓 强勁 共産主義者로 變身한다. 以後 朝鮮共産黨에서 活動하며 정판사 事件을 문동기와 함께 主導하기도 한다. 短期間에 進級한 끝에 大佐로 韓國戰爭에 參戰, 人民軍 서울 入城 以後엔 서울 防禦 司令官을 지내지만, 演戱高地 死守 失敗 後 빨치산이 되어 原州 雉岳山에 隱居한다. 이 때 문동기 肅淸 指令을 받게 되는데, 스승에 對한 愛情과 總指揮官으로서의 責任 사이에서 갈등하다가 結局 문동기를 直接 處刑한다. 捕虜가 된 後 脫出, 다시 잡혀 巨濟島로 移送되고 休戰 後 아내 은희를 버리고 北宋을 選擇한다.
  • 이지훈  : 金基洙 驛 - 문동기의 後輩이자 骨髓 共産主義者로 문동기와 동북항일연군 活動을 함께 한다. 思想 問題로 동경제대에서 退學당한 後 勞組 劃策 活動을 하던 中 문동기의 도움으로 德山 구리鑛山에서 勞務者로 隱身하지만, 한 房을 쓰던 박창주의 告發로 身邊이 위태로워지자 蘇聯으로 脫出한다. 勞務者로 隱身하면서 만난 최운혁의 누이 최금희에게 戀情을 느끼지만 최금희의 죽음으로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그 代身 최금희가 목숨을 바쳐 지켜낸 동생 최운혁을 親아우처럼 아끼고 사랑한다. 解放 後 咸興에서 脫走하던 박창주 손에 목숨을 잃는다.
  • 新舊  : 여운형 驛. 조선인민공화국 副主席
  • 하진경  : 여원구 驛. 呂運亨의 딸
  • 백승우  : 한지근 驛. 呂運亨 暗殺犯
  • 이원발  : 이현상 驛. 남로당 幹部
  • 신동일  : 이주하 驛. 남로당 幹部
  • 한범희  : 김삼룡 驛. 남로당 幹部
  • 김효원  : 박헌영 驛. 남로당 黨首
  • 홍승모  : 김무정 驛. 北韓 軍人
  • 未詳 : 김강 驛. 김무정의 副官
  • 김명국  : 주더 驛. 中國 共産黨 八路軍 司令官
  • 未詳 : 정명향 驛. 北韓 軍人
  • 未詳 : 미하일 이바노피치 江 驛. 韓國系 蘇聯 人. 蘇聯軍 通譯官
  • 未詳 : 이반 미하일로비치 치스車코프 驛. 蘇聯軍政 廳長
  • 박철호  : 金日成 驛. 조선로동당 最高委院長.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受賞
  • 송용태  : 알렉세이 이바노피치 헤가이(허가이) 驛. 조선로동당 副委員長
  • 박승규  : 리승엽 驛. 남로당 幹部
  • 현석  : 허헌 驛. 남로당 幹部. 前 남로당 黨首
  • 김태형  : 林和 驛. 남로당 幹部
  • 손호균  : 조일명 驛. 남로당 幹部
  • 심우창  : 金策 驛. 北韓軍 戰線司令官
  • 유승진  : 최용건 驛. 北韓軍 司令官
  • 송종원  : 剛健 驛. 北韓 軍人
  • 박진성  : 이학구 驛. 北韓 軍人
  • 배도환  : 人民軍 臺座 驛
  • 황덕재  : 人民軍 所長 驛
  • 이두섭  : 남로당 黨員 驛
  • 이두경  : 人民軍 驛
  • 신교창  : 人民軍 驛

民主主義 陳永 [ 編輯 ]

日本 人物 [ 編輯 ]

그 外 人物 [ 編輯 ]

  • 박유승  : 天幕鳳 驛 - 金綺秀와 같이 德山鑛山의 勞動者로 일하다가 總罷業을 일으킨다.
  • 성민  : 장우석 驛 - 이동우와 최운혁의 京城帝大 動機. 特히 이동우와는 兄弟같은 사이로, 料理집을 크게 하는 할머니 膝下에서 貴하게 자랐다. 그러나 小學校 스승 문동기의 脫出 事件에 휘말리면서 裁判을 받고 實刑을 宣告받는다. 以後 서대문형무소로 移送 途中 脫出을 敢行하는 親舊들 사이에서 얼떨결에 脫出하다가 박창주의 銃에 射殺된다.
  • 이원종  : 대목
  • 안병경  : 中樞院 議員 役
  • 이제신  : 김순덕 驛
  • 이원종  : 居間꾼 驛
  • 下西哲  : 憲兵 1 驛
  • 윤영목  : 副官 驛
  • 김호영  : 金聖灝 驛
  • 송석호  : 한만수 役
  • 이제니  : 張善禧 驛
  • 권이지  : 드레스 賣場 主人 役
  • 김현진
  • 金賢淑
  • 민준현
  • 임選擇  : 심우섭 驛
  • 최윤준
  • 강신조
  • 강민석
  • 허충호

視聽率 [ 編輯 ]

아래의 파란色 數字 는 '最低 視聽率'이고, 빨간色 數字 는 '最高 視聽率'입니다.
2006年
廻車 放送일 AGB 視聽率 [10]
大韓民國(全國)
第1回 1月 7日 11.6%
第2回 1月 8日 15.0%
第3回 1月 14日 10.5%
第4回 1月 15日 14.1%
第5回 1月 21日 11.9%
第6回 1月 22日 16.8%
第7回 1月 28日 9.7%
第8回 1月 29日 10.5%
第9回 2月 4日 11.6%
第10回 2月 5日 14.0%
第11回 2月 11日 13.2%
第12回 2月 12日 13.8%
第13回 2月 18日 12.0%
第14回 2月 19日 15.5%
第15回 2月 25日 11.7%
第16回 2月 26日 15.4%
第17回 3月 4日 11.5%
第18回 3月 5日 13.1%
第19回 3月 11日 11.6%
第20回 3月 12日 14.2%
第21回 3月 18日 12.6%
第22回 3月 19日 13.0%
第23回 3月 25日 12.4%
第24回 3月 26日 14.3%
第25回 4月 1日 10.8%
第26回 4月 2日 13.4%
第27回 4月 8日 10.8%
第28回 4月 9日 12.0%
第29回 4月 15日 8.7%
第30回 4月 16日 12.1%
第31回 4月 22日 10.3%
第32回 4月 23日 10.9%
第33回 4月 29日 10.0%
第34回 4月 30日 11.7%
第35回 5月 6日 9.0%
第36回 5月 7日 10.5%
第37回 5月 13日 10.8%
第38回 5月 14日 12.5%
第39回 5月 20日 11.3%
第40回 5月 21日 13.5%
第41回 5月 27日 11.1%
第42回 5月 28日 12.4%
第43回 6月 3日 11.4%
第44回 6月 4日 17.9%
第45回 6月 10日 15.8%
第46回 6月 18日 14.8%
第47回 6月 18日 13.1%
第48回 6月 24日 6.1%
第49回 6月 25日 14.8%
第50回 7月 1日 13.6%
第51回 7月 2日 11.5%
第52回 7月 8日 12.2%
第53回 7月 9日 14.8%
第54回 7月 15日 16.1%
第55回 7月 16日 14.5%
第56回 7月 22日 14.7%
第57回 7月 23日 15.1%
第58回 7月 29日 13.8%
第59回 7月 30日 16.7%
第60回 8月 5日 13.0%
第61回 8月 6日 16.5%
第62回 8月 12日 12.3%
第63回 8月 13日 14.0%
第64回 8月 19日 14.5%
第65回 8月 20日 16.0%
第66回 8月 26日 13.0%
第67回 8月 27日 14.9%
第68回 9月 2日 11.3%
第69回 9月 3日 15.0%
第70回 9月 9日 13.7%
第71回 9月 10日 15.9%
平均 視聽率 12.9%

決放 思惟 및 2回 連續 放映 [ 編輯 ]

受賞 經歷 [ 編輯 ]

기타 이야기 [ 編輯 ]

  • 主人公 캐릭터를 構想할 때 어느 程度 歷史 속의 實存 人物에게서 조각조각 모티브를 얻었다고 밝힌 바 있으며, 劇 中 네 名의 主要 人物인 김해경은 김수임 을, 최운혁은 이강국 을, 문석경은 모윤숙 으로부터 모티브를 얻었으며, 가장 虛構的인 想像力에 가까운 人物은 이동우다. [12]

設定 誤謬 [ 編輯 ]

  • 1回 劇 中에서 1950年 6月 25日 새벽 4時 5分 정향금이 民靑團 의 彈壓으로 社會主義者 人 金軟景을 北으로 보내려는 場面이 登場하고, 49回 같은 場面에서는 民靑段에서 靑年團으로 臺詞가 修正되고 大韓靑年團에게 拷問 을 當하는 場面이 追加된다. 그러나 大韓民主靑年同盟 (略稱 大韓民靑)은 1947年에 布告令 違反으로 解散되었고 大韓靑年團 은 1948年 12月에 右翼 統合團體로 1949年에 靑年防衛隊라는 名稱인 民兵隊로 結成되었다.
  • 46回 劇 中 1950年 金日成 박헌영 의 빨치산 蜂起를 肯定的으로 보는 것으로 描寫하지만 蘇聯의 外交文書인 1949年 9月 14日 툰킨 蘇聯公使의 報告電文에 依하면 金日成 박헌영 의 남로당 빨치산들로부터 援助를 期待할 수 없다고 判斷하였다. [13]
  • 光復 後 韓國의 軍政期를 다루는 場面에서는 蘇聯軍은 解放軍으로 描寫하지만 1945年 12月 29日 蘇聯軍 中佐 페드로프가 蘇聯軍이 1945年 8月 以後 5個月間 38線 以北 朝鮮에서 드러낸 行態에 對한 記錄韓 文件에 依하면 치스車코프 司令官은 38線 以北 朝鮮에서 蘇聯軍이 한 掠奪과 關聯해 蜂起가 일어난다면 “朝鮮사람 折半을 絞首刑에 處하겠다.”는 極言을 서슴지 않았다고 한다. 또 258 小銃師團長 드미트리예프 對坐는 “朝鮮사람은 35年間 奴隸로 있었다. 좀 더 奴隸로 있게 하자”고 記錄하고 있다. 北韓大學院大學校 신종대 敎授는 “蘇聯軍 亦是 美軍과 事實上 마찬가지로 北韓에 對한 事前 知識 없이 進駐했고 晉州 後에도 現地 事情에 無關心했다.”며 “이는 北韓 晋州 初期 蘇聯軍의 飛行과 風紀紊亂이 深刻했음을 잘 보여주는 文件”이라고 말했다. [14]
  • 自由詩 慘變 으로 朝鮮 獨立運動 勢力이 瓦解한 部分은 排除되고 中國共産黨 의 獨立運動 團體인 동북항일연군 이 抗日武裝獨立運動 團體의 中心으로 描寫된다. 그리고 1945年에도 活動하는 것으로 描寫되지만, 동북항일연군 은 1940年頃 消滅하였다. [15]
  • 1945年 8月 15日 日王 玉音放送 을 알리는 東亞日報 傳單 場面이 登場하지만, 東亞日報 는 1940年에 强制廢刊되었다.
  • 18回 劇 中 박헌영 이 1945年 블라디보스토크 에서 活動하는 것으로 描寫하지만, 박헌영 은 1941年 朝鮮總督府 의 檢擧를 避해 全南 光州 甓돌工場에서 隱身하던 中 8·15 光復 을 맞았다. 한便 劇 中 23回 呂運亨과 再會場面에서는 全南 光州 甓돌工場에서 隱遁하였다는 臺詞를 한다.
  • 1回와 49回에서 金日成 , 박헌영 을 비롯한 首腦部들의 南侵 會議室에서 民族保衛上 최용건 도 參席하는 것으로 描寫하지만, 최용건 은 戰爭 決定 過程에서 排除되어 있다가 1950年 9月 人民軍이 防禦總司令部를 設置할 무렵에 登場하였고, 韓國 戰爭 에도 消極的으로 活動했다. [16]

評價 및 反響 [ 編輯 ]

  • 視聽率은 視聽者들의 好評 속에 줄곧 10%臺를 維持했다. [17] [18] [19]
  • 解放前後事에 對해 公式的 歷史와는 다른 視角을 提示함과 同時에, 周邊 人物 및 事件史를 통해 公式的 歷史에서 記錄되지 못한 이들의 記憶을 復元함으로써 드라마를 통해서도 代案的 歷史 쓰기가 可能함을 보여주었다는 評價를 받았다. [20] 하지만 後半部에 최송희가 박창주에게 强姦을 當하는 刺戟的인 場面이 放送을 타면서 ‘電波 浪費’라는 一部의 酷評을 듣기도 하였다. [21]
  • 또한 한 極右團體로부터 歷史 歪曲이라고 糾彈을 받았으며, 李承晩 장택상 의 各各 子女로부터 ‘故人의 名譽 毁損’을 理由로 製作陣에 對한 民事 訴訟이 있었다. [22] 이에 2007年 6月에 열린 1審 裁判에서, 事實보다 虛構가 큰 比重을 차지하고 있고, 李承晩 等이 여운형 의 暗殺指示를 내렸다는 內容이 明確하게 드러나지 않았음을 들어 原告 敗訴를 判決하였고, 같은해 9月에 2審 抗訴 가 棄却되었다. 大法院은 2010年 4月 原審을 確定했다. [23] [24]
  • 드라마를 둘러싼 論難은 解放 前後의 歷史 [25] , 放送 媒體의 役割과 責任 [26] , 藝術 表現의 自由의 範圍 [27] 等을 되돌아보는 契機가 되기도 하였다.

參考 事項 [ 編輯 ]

  • 共同 作家 정성희는 2003年 1月 幕을 내린 《 當身 옆이 좋아 》 以後 3年 만에 KBS 드라마 執筆을 맡았다.
  • "斷水집筆者에 依해 쓰여진 純粹 創作物 爲主"라는 韓國放送作家賞 規定 [28] 으로 인해 2006年 12月 열린 第 19回 韓國放送作家賞 드라마 部門 最終 候補에서 탈락했다.
  • MBC 《 黎明의 눈瞳子 》의 人物設定과 時代背景이 恰似하다는 指摘 [29] 을 받았다.
  • 當初 《 不滅의 李舜臣 》 次期作으로 製作豫算을 미리 策定받아 事前製作하여 放映 豫定이었고 主演으로 송일국 , 채림 等이 有力하였으나 製作費 財源 確保 問題에 起因하여, 編成이 當分間 保留되었다. [30] 이에 2001年 KBS 2TV에서 放映된 《 명성황후 》를 再放送할 豫定이었지만 視聽者들의 反撥과 內部的인 事情으로 編成이 取消되고 100部作이었던 《 不滅의 李舜臣 》을 4部 늘린 104部作으로 끝냈으며, 以後 後續으로 《칭기즈칸》李 代替 編成된 바 있었다. [2]

各州 [ 編輯 ]

  1. “解放空間 속 靑春들의 꿈과 사랑” . 朝鮮日報. 2006年 1月 6日. 2016年 3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2月 6日에 確認함 .  
  2. 남지은 (2006年 1月 5日). “네 男女가 登場하는 波瀾萬丈 現代史, <서울1945>” . 씨네21 . 2016年 12月 6日에 確認함 .  
  3. 장서윤 記者 (2006年 5月 24日). “SBS·KBS 드라마 늘리기, '월드컵 때문이야' ?” . 마이데일리 . 2016年 12月 6日에 確認함 .  
  4. [NoCut 포토] 60年 前 激變의 아픔 '서울 1945'
  5. 서울 1945 다시보기 , KBS
  6. 49火는 6月 25日에 放映되었다. - 〈서울 1945〉, 6月 25日 ‘韓國戰爭’ 放送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2006.6.21 參考
  7. 장택상 은 獨立運動家 經歷은 排除되면서 人物 字幕 紹介에 "左翼 勢力을 逐出하는데 앞장섬." 等 親日派 이면서 빨갱이 를 逐出한 人物로 描寫된다.
  8. 1回 劇 中 1950年 4月 박창주가 越北을 試圖하는 최운혁을 追跡하는 場面에서 박창주가 特務隊長 으로 描寫된다. 그러나 特務對 는 1950年 10月에 創設되었다. (참고: 國軍機務司令部 歷史 Archived 2014年 2月 1日 - 웨이백 머신 國軍機務司令部 사이트) 49回 같은 場面에서는 編輯되었다.
  9. 1950年 4月 박창주가 越北을 試圖한 최운혁을 逮捕하기 위한 追跡할 때 美軍의 헬리콥터 H-19街 登場한다. 實際로는 H-19는 韓國戰爭 中인 1951年 國內에 最初로 投入되었다.
  10. “닐슨코리아 리서치 홈페이지” . 2014年 6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6月 1日에 確認함 .  
  11. '서울1945' 윤창범, PD가 뽑은 最高의 PD(綜合) , 《스타뉴스》, 2007.2.23
  12. 남은주 記者 (2006年 6月 12日). “出身·理念 다른 4名 主人公, 時代劇·멜로劇 사이 헤쳐가” . 한겨레 . 2016年 12月 6日에 確認함 .  
  13. 역사스페셜 第33話 <韓國戰爭 最大의 미스터리, 北韓軍은 왜 3日間 서울에서 머물렀나> 1999年 6月 26日 KBS
  14. 1945年 北 晋州 蘇聯의 붉은 軍隊는 解放軍 아닌 掠奪軍이었다 2010年 3月 10日 東亞日報
  15. 동북항일연군 두산百科事典 項目
  16. “김일성의 敗走 行脚 “人民은 죽어도 나는 살아야겠다”“피로써 死守하라” 命令 뒤 平壤 脫出…中共軍에 作戰權 넘겨” . 시사저널. 1996年 6月 27日. 2014年 2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17. KBS 週末드라마 ‘서울, 1945’ 視聽率 順調 , 《문화일보》, 2007.1.11
  18. ‘서울1945’, ‘하늘이시여’ 終映 後 視聽率 上昇勢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中央日報》, 2006.7.16
  19. '서울 1945', 막放 視聽率 15.9%..有終의 美 , 《스타투데이》, 2006.9.11
  20. 권주희 | 텔레비전 드라마를 통한 代案的 歷史 쓰기의 可能性에 關한 硏究 : <서울 1945>價 다시 쓰는 解放前後事를 中心으로
  21. 强姦으로 맺어진 사랑?...<서울 1945> 남은 것은 女必從夫의 敎訓 뿐 2006年 10月 1日 오마이뉴스
  22. '서울 1945' 李承晩·장택상 '歷史歪曲 論難' , 《스포츠韓國》, 2006.7.6
  23. ‘李承晩 名譽毁損’, 드라마 ‘서울1945’ 製作陣 無罪 , 《로이슈》, 2010.4.29
  24. 李承晩 遺族, 드라마 '서울 1945' 損賠訴도 敗訴 Archived 2014年 3月 5日 - 웨이백 머신 , 《韓國日報》, 2010.6.27
  25. 드라마 ‘서울1945’ 놓고 解放前後事 論難 再演? , 《한겨레》, 2006.3.9
  26. [詩論] '서울 1945'와 公營放送의 責任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中央日報》, 2006.7.5
  27. 박진애, 드라마에 登場하는 實存人物의 人格權과 藝術表現의 自由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言論仲裁》 通卷 114號, 言論仲裁委員會, 2010年 봄
  28. 耳峴 (2006年 12月 30日). “2006 國內 製作 드라마 96篇 ‘作家賞’ 줄 드라마는 없다” . 中央日報(뉴스엔). 2017年 12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8月 15日에 確認함 .  
  29. 김종우 (2006年 1月 14日). “닮은꼴 드라마 '안房 占領 ' . 釜山日報 . 2017年 9月 21日에 確認함 .  
  30. 박정민 記者 (2005年 6月 2日). “‘明成皇后’ 再放, ‘不滅의 李舜臣’ 後續 有力” . 헤럴드經濟 . 2016年 11月 29日에 確認함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KBS 大河드라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不滅의 李舜臣
(2004年 9月 4日 ~ 2005年 9月 5日)
서울 1945
(2006年 1月 7日 ~ 2006年 9月 10日)
大祚榮
(2006年 9月 16日 ~ 2007年 12月 23日)
백상藝術大賞 《TV部門 作品賞 (드라마)》
2006年 2007年
서울 1945
2008年
土地 쩐의 戰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