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조선로동당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남조선로동당
南朝鮮勞動黨
象徵色 빨강
理念 共産主義
마르크스-레닌주의
스펙트럼 極左
黨職者
議長 허헌
박헌영
이기석
歷史
創黨 1946年 11月 23日
解産 1949年 6月 24日
先行組織 朝鮮共産黨
조선인민당
朝鮮신민당
後計定當 조선로동당
內部 組織
中央黨舍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機關紙 努力人民
當期

남조선로동당 (南朝鮮勞動黨, 英語 : Workers' Party of South Korea )은 1946年 11月 23日 서울 에서 朝鮮共産黨 , 南朝鮮신민당 , 조선인민당 의 合黨으로 結成된 大韓民國 共産主義 政黨이다. 1949年 發見되어 大韓民國에 依해 解散됐다. 1961年 다시 남로당이 생겼다. 이들은 北에서 온 間諜들이며, 1.21事件에 直接的으로 參與했으머 2008年에 다시 解散됐다.

남조선로동당의 初期 歷史 [ 編輯 ]

左派運動의 再正立 [ 編輯 ]

1945年 8月 15日 獨立 以後 南韓에는 여러 左派 政黨들이 있었지만, 整版社 僞造紙幣 事件 等으로 朝鮮 共産黨의 活動은 거의 停止 狀態에 있었으므로, 南韓 內 社會主義, 共産主義 勢力을 再整備하기 위하여 3黨( 朝鮮共産黨 , 조선인민당 , 南朝鮮신민당 )을 合黨하여 '남조선로동당'을 組織하게 되었다. 허헌 이 初代 委員長에 選出되었고 副委員長 박헌영 이 選出되었다. 그러나 黨內 主導權 掌握問題로 呂運亨과 박헌영은 持續的으로 葛藤하였고, 박헌영이 主導權을 掌握하고 呂運亨의 左右合作 路線 을 批判하자, 여운형 은 脫黨하고 後에 勤勞人民黨 을 創黨하였다.

1946年 12月 2日 , 허헌 은 記者會見에서 社로當( 社會勞動黨 )을 겨냥하여 '機會主義的이고 英雄主義的인 態度로 人民 의 갈 바를 혼란시키는 것은 絶對로 排擊하는 바'라고 非難하고, '眞實로 獨立과 人民의 利益을 위하여 싸우려는 眞正한 同志는 남로당에 들어와 같이 싸울 수 있다'라고 밝혔다.

左翼 運動 [ 編輯 ]

남로당은 初期에 主로 合法的으로 南韓에서의 社會主義·共産主義 運動을 繼續하였고, 한便으로는 勞動者 , 農民 들을 煽動하여 各種 罷業 鬪爭 等을 主導하였는데, 代表的으로 10月 1日 大邱 事件 을 들 수 있다. [1]

그러다 李承晩 을 包含한 右翼勢力의 單獨 政府 樹立運動이 展開되던 무렵에 남로당 勢力은 李承晩의 單獨 政府 樹立運動 路線에 反撥하여 急進的인 活動을 展開하게 되어 各種 테러나 게릴라 前, 勞動者 總罷業 等을 主導하면서 南韓 政局을 흔들어 놓았다. 이런 背景 속에서 일어난 代表的인 事件으로는 濟州 4.3事件 , 旅順 事件 , 남부군 事件 等이 있다.

1948年 8月 남로당과 북로당은 聯合中央委員會를 設置하였고, 1949年 6月 合黨하여 조선로동당 이 되었다. 그러나 이 合當事實은 對外的으로 뿐만 아니라 一般黨員들에게조차 숨겨진 祕密合當이었다. 그래서 1949年 6月 合黨 後에도 大韓民國 에서 活動한 남로당願과 게릴라들을 煽動하고 激勵하는 文書에는 如前히 남로당이라는 名稱이 使用되었다. [2] 그래서 이들의 抵抗은 北韓이 介入되어 있지 않은 南쪽의 人民들의 自發的인 李承晩 政府에 對한 抵抗으로 僞裝되었다. 韓國戰爭이 勃發한 後에야 남로당 代身에 合黨된 조선로동당이라는 이름을 公開的으로 使用하였다.

大韓民國에서 [ 編輯 ]

2·7罷業과 남로당 [ 編輯 ]

1948年 에 들어와 强勁鬪爭으로 轉換하였는데, 그 代表的인 鬪爭이 바로 民設에서 主導한 2·7罷業이다. 1948年 2月 7日 아침, 서울 을 비롯해 全國的으로 勞動者 들은 通信과 運送設備의 稼動을 中止시키면서 總罷業에 들어갔다.

濟州 4·3 事件 [ 編輯 ]

1947年 濟州島의 한 獨立運動 記念式에서 어린아이를 말로 치고 肝 警察을 警察署까지 쫓아간 道民들에게 警察 側이 發砲하여 12名의 死傷者가 發生하고 關聯者들이 連行되는 事件이 벌어졌다. 이에 남로당 側을 中心으로 民官 總罷業이 일어나자 警察은 이를 武力 鎭壓하고 多數의 警察을 罷免한 後 이 자리를 右翼 團體인 西北靑年團 出身者들로 메워 强勁對應을 始作했다.

이에 따라 警察 等 當局에 對한 不滿이 커져가던 背景에서 1948年 남로당의 김달삼 等이 5.10 總選擧 와 南韓 單獨 政府樹立 反對 等을 내세우며 警察에 對해 武裝蜂起하여 相互 間의 交戰이 發生했다. 以後 9聯隊 師團長 中領 김익렬 김달삼 과 會談을 가져 72時間 內에 戰鬪를 中斷하기로 合意하였으나, 美軍政 側과 조병옥 警務部長 等이 이에 强勁論을 固執하자 큰 葛藤이 빚어지면서 霧散되었다. 同年 10月 政府 側이 派遣한 軍 兵力이 大大的인 掃蕩 作戰에 突入하면서 最大 數만 名에 達하는 濟州島民들이 殺害當하고 中山間 마을의 95%가 放火되었다.

旅順 14聯隊 叛亂事件과 남로당 [ 編輯 ]

旅順 14聯隊 叛亂事件 [3] 1948年 當時 大韓民國 國軍 14聯隊의 人事係 上司 이자 남로당元이었던 지창수 가 4.3 事態 鎭壓 命令에 抗命하고 14連帶를 이끌고 蜂起하여 麗水市 順天市 一帶를 掌握했다가 鎭壓당하고, 남은 一部는 智異山 에 들어가 빨치산 活動으로 들어간 事件이다.

麗水는 首都 서울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지창수가 部隊員들에게 朝鮮人民軍 이 南下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으며, 叛亂이 일어난 後에 남로당의 承認이 떨어졌다는 等의 狀況證據는 지창수가 偶發的으로 일으킨 叛亂을 남로당 黨中央이 後에 어쩔 수 없이 承認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10月 27日 叛亂事件이 完全히 鎭壓된 以後 大韓民國 政府는 남로당에 對한 大大的인 彈壓에 들어갔다. 民間人을 對象으로 한 大規模의 共謀者 索出이 始作되어 數千餘 名에 達하는 民間人들이 旅順 叛亂 共謀者로 몰려서 殺害되었다. 以後 남로당은 事實上 消滅 狀態에 이르렀다.

한便 1948年 陸軍本部 作戰情報局에 勤務하던 滿洲軍 出身 朴正熙 少領은 麗水·順天 事件 連累 嫌疑를 받았고, 麗水·順天 事件 後에 始作된 大韓民國 政府의 軍隊 內 共産主義者를 索出하는 肅軍作業에서 남로당 下部組織冊 嫌疑로 같은 해 11月 11日 逮捕되었다. 1審에서 “罷免, 給料沒收, 無期懲役”을 宣告받았으나 2審에서 “懲役 10年으로 減刑하며, 減刑한 懲役을 執行停止函” 措置를 받았다. 다음 해 1月 强制 豫編되었으며 情報局 文官으로 勤務하게 되었다.

以後 [ 編輯 ]

14聯隊 叛亂事件 以後, 남로당의 大韓民國 內 地上活動은 거의 消滅했다. 남로당이 大韓民國 內에 主導한 여러 罷業과 暴動, 叛亂事件과 그 以後 이어진 韓國戰爭 을 겪은 第1共和國 李承晩 大統領은 國家保安法 을 制定, 大韓民國 內 모든 共産主義 勢力을 國家保安法에 依據해 公權力을 利用해 逐出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 編輯 ]

박헌영 을 主軸으로 越北한 남로당 出身者들은 처음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서 '남로당파'로서 相當한 勢力으로 자리잡았으나, 蘇聯과의 緣줄로 政權을 잡은 滿洲派 金日成 과 對立하다가 韓國 戰爭이 끝나가던 즈음부터 김일성이 戰爭 失敗의 責任을 뒤집어 씌워 大規模로 肅淸하였다. 1953年 리승엽, 박헌영이 '美製 間諜' 嫌疑로 구속당한 것을 始作으로 核心 人物들이 連이어 肅淸·처형당하였고, 나중에 이어진 大規模 肅淸人 8月 宗派 事件 이 있기 前에 이미 瓦解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當時 主로 서울이나 大邱 等 工業地域에서 共産主義 活動이 活潑했다. 歷史學者 이덕일 博士는 껍질이 붉은 謝過 와 속이 붉은 수박 에 比喩하여 光復 以後 韓半島 에서는 共産化가 進行되던 北部 地域보다는 資本主義 陣營에 編入되고 있던 南部 地域에서 農民의 거의 大部分이 小作人 일 程度로 階級葛藤과 貧富의 隔差가 極甚한 社會構造問題를 거름 으로 하여 共産主義 運動이 活潑하였다고 말한다. 《우리歷史의 수수께끼》2卷/이덕일,金炳基 같이 씀/김영사
  2. 박명림, 韓國戰爭의 勃發과 起源 1, 268, 269쪽, 나남출판
  3. 旅順叛亂事件 , 여순봉機 , 旅順抗爭 , 旅順軍亂 이라고도 한다. 過去에는 旅順叛亂事件이라 부르는 境遇가 많았으나, 該當 地域 住民들이 叛亂의 主體라고 誤認할 素地가 있다는 批判을 받아들여서 1995年 부터 麗水·順天 事件 을 公式 名稱으로 使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