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만난 그 사람, 조석래|週刊東亞

週刊東亞 1098

..

企業

내가 만난 그 사람, 조석래

疏脫함, 꼼꼼함, 글로벌感覺 두루 갖춘 ‘好學理財(好學理財)’

  • 서정보 記者 suhchoi@donga.com

    入力 2017-07-25 14:58:2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危機를 克服하려면 일자리를 가진 사람을 厚待하기보다 일자리가 없는 사람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줘야 한다.”

    요즘 文在寅 政府가 强調하는 ‘일자리 만들기’와 關聯된 言及인 것 같지만 2009年 金融危機 餘波가 深刻할 때 조석래(82) 前 曉星 會長, 當時 全國經濟人聯合會(全經聯) 會長이 한 말이다. 그는 當時 危機 속에서도 構造調整 代身 임금을 凍結하고 그 돈으로 新入社員을 뽑는 ‘잡 셰어링’을 통해 雇傭 安定에 寄與했다는 評을 받았다.?

    最近 조 前 曉星 會長을 回顧하는 知人들의 寄稿를 담은 冊 ‘내가 만난 그 사람, 조석래’가 나왔다. 曉星 前·現職 任員은 勿論 政界, 財界, 言論界, 海外 有名 人士 等 그를 가까이 接한 80餘 名이 參與했다. 元來 2014年 八旬을 記念해 만들었지만 健康과 檢察搜査 問題 等으로 미뤄졌다 올해 趙顯俊 會長 就任을 契機로 世上에 나왔다.

    經營人으로서 51年을 包含해 人生 80年을 網羅한 冊이니 當然히 좋은 얘기 爲主이지만, 그 속에는 겉치레 稱讚만이 아닌 조 前 會長의 性品과 經營哲學을 드러낸 逸話도 적잖다. 逸話를 整理하면 疏脫함, 꼼꼼함, 責任感, 글로벌感覺 等을 갖췄고 할 말은 하는, 實用的인, 늘 工夫하는 性品의 所有者라고 壓縮할 수 있다.

    조 前 會長은 全經聯 會長, 韓美財界會議 韓國委員長, 太平洋經濟協議會 國際會長, 韓日經濟協會長, 한국경제연구원長 等 굵직한 所任을 맡았고, 韓美 自由貿易協定(FTA) 妥結에 크게 寄與하는 等 民間 經濟外交에도 힘썼다. 또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等 世界 一流 製品을 開發해 孝誠을 屈指의 化學企業으로 일궜다. 이 冊에서 文在寅 政府 유럽聯合(EU) 特使인 趙潤濟 서강대 敎授는 조 前 會長과 國際 情勢, 經濟政策 等에 對해 자주 對話를 나눈 因緣을 紹介하며 “大韓民國 企業人 中 조 會長님처럼 國際情勢 움직임에 精通하면서 美國, 日本의 政治, 社會, 經濟를 잘 꿰뚫고 계신 분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外換危機(IMF) 當時 國家와 國民에게 費用 負擔을 轉嫁하지 않으려고 모든 負債를 스스로 解決한 點은 높이 評價할 만하다”고 덧붙였다. 키워드로 冊에 나온 逸話를 整理해봤다.









    疏脫함
    警備室에 찾아온 미스터 兆(鄭澈 前 효성물산 專務) 홍콩에 있을 때 警備室에서 ‘미스터 兆’라는 사람이 찾는다며 連絡이 왔다. 누군지 疑訝해하며 내려가 봤더니 조 前 會長이 가방을 들고 혼자 서 있었다. 조 前 會長은 海外 出張을 다닐 때 隨行員 없이 혼자 다니는 境遇가 많았고 日本에서는 種種 電鐵을 타고 다녔다.?

    日本 旅館에서 함께 沐浴(이재훈 온누리敎會 擔任牧師) 온누리敎會의 日本 傳道集會人 ‘러브소나타’에 조 前 會長 夫婦가 參席했다. 行事 前날 行事 場所 近處의 溫泉旅館에서 묵었다. 아주 작은 旅館인 것도 憫惘했는데 男子 溫泉湯은 혼자 들어가기에도 비좁을 程度였다. 하지만 조 前 會長은 不便한 氣色 없이 탕에 함께 들어가자고? 했고, 좁은 湯 안에서 여러 對話를 나눴다.

    꼼꼼함과 責任感
    實務에 能한 ‘兆代理’(김기웅 한국경제신문 社長) 全經聯과 日本 경단련의 相互交流 行事로 도요타自動車 工場 見學을 했다. 다른 분들은 引率者 說明을 들으며 따랐는데 조 前 會長은 뒤에 처져 機械를 만져보고 두드려보며 마치 實務 擔當者처럼 見學했다. 조 前 會長의 社內 別名은 이처럼 每事를 꼼꼼히 챙기고 實務에 能하다고 해서 ‘兆代理’다. 조 前 會長도 알고 있지만 全혀 介意치 않았다.???

    할 말은 堂堂히 한다(손길승 SK텔레콤 名譽會長) 1990年代 初 企業이 銀行에서 돈을 빌릴 때 ‘꺾기 慣行’이 深刻했다. 當時 國會 財務委員會가 全經聯을 찾았는데 선뜻 나서 속 시원히 隘路事項을 털어놓는 사람이 없었다. 그때 조 前 會長이 마이크를 잡더니 直擊彈을 날렸다. “얼마 前 산업은행에서 貸出을 받았는데 積金, 預金으로 떼이고 나니 정작 손에 쥔 것은 折半도 안 된다.” 다음 날 新聞에 크게 記事가 났고 擔當 銀行은 監督 當局의 調査를 받았다. 효성그룹도 엄청난 苦痛을 겪었을 텐데 조 前 會長은 毅然했다.

    5分 演說에도 最善 다해(박대식 國際經營院 拷問) 조 前 會長은 簡單한 演說文도 꼼꼼히 챙겼다. 韓美財界會議 20周年 記念行事가 워싱턴에서 열렸을 때 5分 演說을 위해 20年間 韓美財界會議 歷史를 調査하게 하고 그 內容을 反映했다. 한 番은 韓中財界會議 演說文을 作成하는데 知的財産權, 勞使, 環境 等 中國이 銳敏해할 問題를 言及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中國 政府에 거슬리는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全經聯 任員들의 反對 意見에도 그 뜻을 貫徹했다. 조 前 會長은 “企業이 個別的으로 하기 힘든 얘기를 團體長이 나서서 해야 한다. 그것이 指導者의 役割”이라고 말했다.??? ?

    好學理財
    젊은 學者들과 討論을 즐기다(박철희 서울대 國際大學院 敎授) 大企業 會長 가운데 조 前 會長처럼 知識人을 사랑하고 各種 포럼에 나와 討論한 分도 찾기 어렵다. 2004年 美國과 日本을 重視하는 知識人을 모아 意見을 나눠보자며 ‘韓美日 포럼’을 만들었다. 한 달에 한두 番 모여 討論을 거듭했다. 演士로는 문정인 當時 東北亞時代委員長, 윤영관 前 外交通商部 長官 等 進步的 知識人을 主로 모시고 討論했다.

    새로운 事業에 果敢히 挑戰(구창남 前 東洋나이론 社長) 孝誠이 나일론, 폴리에스터 等 合成纖維로 成功한 뒤 조 前 會長은 將來性 높은 合成樹脂인 폴리에스터에 挑戰했다. 하지만 國內에 先發走者가 있고, 技術力과 原料 購入線이 없어 會社에선 다들 挽留했다. 조 前 會長은 한 美國 企業이 脫水素公法이라는 새로운 技術을 適用해 生産한다는 消息을 듣고 많은 危險에도 勇斷을 내렸다. 結局 큰 成功을 거뒀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