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城南의 자랑 平壤冷麵 水原의 名物 왕갈비|週刊東亞

週刊東亞 1098

..

커버스토리 | 테마 休暇地 食道樂

城南의 자랑 平壤冷麵 水原의 名物 왕갈비

구수한 메밀麵과 隱隱한 肉香의 調和…깔끔한 소금 양념의 두툼한 갈비

  •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17-07-24 10:23:1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肉香이 隱隱하게 퍼지는 시원한 국물, 입맛을 돋우는 구수한 메밀麵. 平壤冷麵 特有의 魅力에 빠진 사람은 여름철이면 긴 줄도 마다하지 않고 그 맛을 찾아다닌다. 京畿 城南市엔 平壤冷麵 마니아의 까다로운 입맛을 만족시킨 食堂이 적잖다. 또 賃金이 즐겨 먹었다는 說이 있는 두툼한 水原 왕갈비度 빼놓을 수 없는 別味다. 60餘 年 傳統을 자랑하는 水原 왕갈비는 低廉한 값에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平壤에서 먹던 구수한 메밀 맛 그대로

    平壤冷麵은 高麗 中期 平壤 大同江 一帶에서 메밀 반죽을 面으로 뽑아 만든 것이 始初라고? 傳해진다. 以後 平安道 南部와 黃海道 北部地域에서 主로 만들어 먹었고, 朝鮮時代로 넘어오면서 酒幕과 料理집에서 冷麵을 팔았다는 記錄이 남아 있다. 平壤冷麵은 事實 첫맛은 밍밍하고 다시 먹어도 심심하기 때문에 맛의 깊이를 단박에 알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두세 番 먹다 보면 肉水에서 隱隱하게 퍼지는 肉香과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렇듯 平壤冷麵은 맛을 알기도 어렵지만 맛을 내기도 까다로운 飮食이다. 그래서 平壤冷麵을 잘하는 집은 오랜 時間 내려온 祕法으로 功을 들여 만든다. 손꼽히는 元祖 맛집들은 主로 景氣 議政府와 서울 中區 을지로, 奬忠洞 等에 자리하고 있다. 議政府 ‘평양면옥’은 平壤 出身인 홍영남, 김경필 氏 夫婦가 1·4後退 때 越南해 1969年 門을 열었고, 이어 85年 長女와 次女가 各各 서울 中區 필동에 ‘필동면옥’, 입정동에 ‘을지면옥’을 열어 脈을 잇고 있다.

    그런데 城南市에도 90% 메밀面과 純粹한 肉水의 內功으로 人氣를 끄는 곳이 있다. 門을 연 지 6年 만에 平壤冷麵의 新興 强者로 떠오른 ‘綾羅島’는 韓牛 事態와 陽地, 說깃살 等으로 肉水를 내는데, 고기 特有의 香이 감미롭게 살아 있다. 또한 다시마와 표고버섯으로 隱隱한 風味를 살린다. 面은 前날 찧은 新鮮한 메밀가루로 반죽해 투박하고 구수한 맛이 一品이다. 서울의 有名한 平壤冷麵집들에 밀리지 않는다는 評이다.



    平壤冷麵에 以北式 饅頭를 곁들이면 各各이 품은 맛의 魅力이 더욱 두드러진다. 손으로 밀어서 만든 투박한 饅頭皮에 간 고기와 豆腐, 宿主를 넉넉히 넣은 以北式 饅頭는 부드럽고 구수한 맛이 一品이다. 半으로 툭 잘라 醋간醬에 찍어 먹는다. ?

    大衆交通으로 移動하기
    서울地下鐵 4號線 명동역에서 乘車한 後 충무로역에서 3號線으로 換乘, 양재역에서 新盆唐線으로 換乘해 版交易에서 下車(銃 1時間 32分 所要, 費用은 片道 2550원)

    連繫코스
    律動公園→모란民俗市場→南漢山城→南漢山城 닭볶음湯



    60餘 年 손맛과 精誠 깃든 水原의 자랑, 왕갈비

    水原 왕갈비는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된 水原華城과 함께 代表的으로 사랑받는 水原 名物이다. 왕갈비라는 名稱은 王이 먹은 갈비라는 說과 갈비가 크기 때문이라는 說 等 두 가지가 傳해온다. 어느 쪽이든 큼직하고 실한 왕갈비는 보는 이의 침샘을 刺戟하기에 充分하다.

    水原은 朝鮮時代 때부터 큰 場이 섰고, 南쪽에서 서울로 올라가는 길목이라 商人이 많이 머무는 商業紙였다. 이즈음부터 갈비는 富의 象徵이자 最高 메뉴로 사랑받았다. 水原 왕갈비의 援助 格인 ‘화춘옥’이 생긴 것은 解放 直後인 1945年이었다. 以後 60年代 이르러 名聲을 얻자 70年代 水原 갈비 食堂들이 생겨났고 嶺東市場에 갈비 거리가 만들어졌다. 화춘옥은 80年代 廢業했다 다시 門을 열었고 그사이 자리 잡은 ‘가보정’ ‘三父子갈비’ ‘本水原갈비’ 等 大型食堂들이 盛業 中이다.

    水原 왕갈비의 元祖 갈비는 17cm나 될 만큼 크다. 길이만큼이나 두께도 두툼해 먹음직스럽다. 갈비를 손질할 때도 水原 왕갈비만의 傳統 方法으로 칼집을 넣어 간이 잘 배게 한다. 양념은 소금과 참기름, 마늘 等으로 맛을 내고, 熟成 後 잘 펴서 석쇠에 올려 隱隱한 숯불에 구워 낸다. 간醬으로 양념한 고기는 부피가 늘었다 구우면 줄어들지만, 水原 왕갈비는 소금으로 재우기 때문에 크기에 別 變化가 없고 부드러워 먹기에도 좋다. 또 水原 왕갈비는 低廉하고 푸짐해 사람들의 滿足度가 높다.

    大衆交通으로 移動하기
    서울地下鐵 4號線 명동역에서 乘車한 後 금정역에서 1號線으로 換乘, 수원역에서 下車(銃 1時間 10分 所要, 費用은 片道 1950원)

    連繫코스
    京畿道文化의전당→나혜석거리 飮食文化村→水原통닭골목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