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신 맞을까 말까 망설여지면 一旦 맞자|신동아

백신 맞을까 말까 망설여지면 一旦 맞자

알아두면 쓸모 있는 코로나19 百科事典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09-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남들 다 맞으면 나도 安全하겠지? NO!

    • 델타 變異 바이러스 排出量 1次 流行 때의 最大 300倍

    • 異常反應 나타나면 醫療陣과 ‘豫防接種 도우미’ 통해 신고

    • 델타 變異 擴散, 백신 免疫率 低下 … 最惡의 겨울 올 수도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서울 송파구 가락농수산물종합도매시장 종사자들이 9월 9일 현장에 설치된 선별검사소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 [송은석 동아일보 기자]

    코로나19 集團 感染이 發生한 서울 松坡區 가락農水産物綜合都賣市場 從事者들이 9月 9日 現場에 設置된 選別檢査所에서 코로나19 診斷 檢査를 받고 있다. [송은석 동아일보 記者]

    “한때 希望的이던 여름이 끝나가며 死亡者가 急增하고 있다.”

    9月 5日(以下 現地 時間) 美國 ‘뉴욕타임스’가 報道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關聯 記事의 一部다. ‘코로나19’는 2019年 처음 世上에 나타났다. 病原體 이름 뒤에 ‘19’라는 數字가 붙은 理由다. 以後 約 2年이 흐르는 동안, 人類는 코로나19를 根絶할 수 있으리라는 ‘希望’을 여러 番 품었다. 지난해 겨울 백신接種이 始作된 뒤 한동안 期待가 最高潮로 치솟기도 했다. 그러나 北半球가 가을에 접어드는 只今, 우리 앞에 놓인 現實은 暗鬱하다. 美國을 비롯한 世界 主要國이 코로나19 再擴散에 對處하지 못해 쩔쩔매고 있다. 韓國에서도 7月 7日부터 70日 넘게 新規 確診者가 1000名 以上 發生하는 이른바 ‘4次 大流行’이 이어지고 있다.

    疾病管理廳(疾病廳) 統計에 따르면 9月 14日 0時 基準 國內 코로나19 백신 接種 完了 比率은 39.9%다. 2月 26日 接種이 始作된 以來 200日 만에 2048萬5521名이 백신接種을 마쳤다. 海外와 比較하면 매우 빠른 速度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델타’ ‘뮤’ 等 이름도 낯선 變異가 繼續 出現·擴散하는 點도 問題다.

    現在 코로나19의 威力은 어느 程度인가. 우리는 언제쯤 코로나19 걱정 없는 日常을 맞이하게 될까. 最小限 只今보다 좀 더 安全하게 살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코로나19와 함께하는 네 番째 名節을 앞두고 궁금한 點을 하나하나 살펴봤다.

    注意할 것은 코로나19에 關한 人類의 知識이 아직 매우 制限的이라는 點이다. 여기 整理한 內容은 科學界가 現在까지 確認한 證據를 基盤으로 한, 暫定的이고 誤謬 可能性이 있는 情報임을 밝혀둔다.



    Q. 코로나19 백신 副作用 危險 얼마나 큰가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서울 관악구 사당종합체육관 모습.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을 최소화하려면 접종 전 예진과 접종 후 관찰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뉴스1]

    코로나19 백신接種이 進行되고 있는 서울 관악구 祠堂綜合體育館 모습. 專門家들은 코로나19 백신接種으로 인한 異常反應을 最少化하려면 接種 前 豫診과 接種 後 觀察이 重要하다고 말한다. [뉴스1]

    9月 以後 韓國에서 18~49歲 一般人을 對象으로 한 코로나19 백신接種이 本格化했다. 熟鍊된 醫療 人力과 尖端 인프라, 市民의 積極的 協助 等 ‘3拍子’가 맞아떨어지며 接種率은 最近 가파른 上昇 曲線을 그리고 있다.

    問題는 백신接種者가 늘면서 副作用 보고 또한 急增한 點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靑瓦臺 國民請願 揭示板 等을 中心으로 백신接種 後 重症 異常反應을 겪었다는 內容의 글이 擴散하며 市民 不安이 커지는 狀況이다.

    防疫 當局은 9月 12日 코로나19 豫防接種 始作 以後 現在까지 接受된 異常反應 疑心 事例에 對한 分析 結果를 發表했다. 이에 따르면 全體 接種 5183萬2703件 가운데 21萬5501件에서 申告가 接受됐다. 申告率 0.42%(1次 接種 0.49%, 2次 接種 0.29%)다. 백신 除朝辭別로 보면 얀센 0.60%, 모더나 0.56%(1次 0.53%, 2次 0.64%), 아스트라제네카 0.49%(1次 0.73%, 2次 0.19%), 화이자 0.33%(1次 0.32%, 2次 0.36%) 巡이다. 이 가운데 백신接種과 異常反應 사이 因果性이 認定된 事例는 매우 적다. 疾病廳 豫防接種被害調査班은 9月 3日까지 審議한 2117件 가운데 252件에 對해서만 因果性을 認定했다. 專門家들은 “現在 韓國 狀況에서는 異常反應에 對한 두려움 때문에 接種을 避하는 것보다 백신을 맞는 쪽의 利得이 훨씬 크다”고 입을 모은다. 최원석 高麗大 醫大 感染內科 敎授는 “交通事故가 發生한다고 車를 안 탈 수는 없지 않나”라고 했다.

    백신은 人體에 바이러스 抗原, 卽 ‘抗體가 形成되도록 하는 物質’을 生成한다. 화이자·모더나 같은 ‘mRNA 백신’이나 아스트라제네카·얀센 같은 ‘바이러스벡터 백신’ 모두 마찬가지다. 어느 種類 백신을 맞든 體內에 抗原이 形成되면, 그 刺戟을 받은 免疫細胞의 作用으로 코로나19와 맞서 싸울 抗體가 만들어진다. 이 過程에서 接種 部位 痛症·頭痛·疲勞感·筋肉痛·發熱·惡寒 等 ‘一般 異常反應’이 나타날 수 있다. 普通의 境遇는 解熱鎭痛劑를 服用하거나 痛症 部位에 冷찜질을 하고 水分을 充分히 攝取하며 잘 쉬면 2~3日 안에 사라지는 症狀이다. 9月 12日 基準 國內 異常反應 申告 內容 絶對 多數(20萬6395件, 95.8%)는 이에 對한 것이었다. 그러나 ‘中隊 異常反應 申告’도 4.2%(9106件) 있었다.

    Q. 中隊 異常反應, 코로나19보다 危險한 것 아닌가

    現在 코로나19 백신接種 與否를 놓고 苦悶하는 사람들이 가장 憂慮하는 게 바로 ‘中隊 異常反應 發生 可能性’일 것이다. 백신接種 後 드물지만 呼吸困難, 浮腫, 몸 全體의 發進, 빠른 心臟搏動, 眩氣症, 쇼크 等의 症狀을 同伴한 深刻한 알레르기 反應(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날 수 있다. 이때는 卽時 應急處置를 받아야 生命을 救한다. 防疫 當局은 이 問題에 迅速 對應하고자 코로나19 백신을 接種한 모든 사람이 一定 時間 醫療機關에 머무르도록 하고 있다.
    그 外 바이러스벡터 백신은 血小板減少性 血栓症, mRNA 백신은 心筋炎이나 心囊炎을 ‘매우 드물지만’ 發生시키는 것으로 報告됐다. 이 두 疾患 亦是 迅速히 診斷받고 醫療的 處置에 나서면 豫後가 나쁘지 않다.

    백신接種 後 嘔吐를 同伴한 頭痛, 呼吸困難, 腹部 痛症, 팔다리 浮腫, 멍이나 出血 等 ‘血小板減少性 血栓症’李 疑心되는 症狀이 나타나면 卽時 病院을 찾아야 한다. 가슴 痛症, 壓迫感, 不便함, 呼吸困難, 숨가쁨, 呼吸 時 痛症, 失神 等은 心筋炎·心囊炎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이 또한 醫師 診療를 받아야 한다.

    다만 코로나19 백신接種이 急性 骨髓性 白血病이나 將棋 壞死 等 다른 重症 疾患을 일으키는지에 對해서는 아직 論難이 있다. 科學的으로 證明된 바가 없어서다. 大韓血液學會는 “백신이 接種 後 數日~數個月 內에 急性 骨髓性 白血病을 誘發하는 것은 理論的으로 맞지 않다”고 밝힌 狀態다. 最近 異常反應 申告가 늘고 있는 下血 等 月經 關聯 障礙에 對해서도 防疫 當局은 백신 接種과의 因果性이 不足하다고 보고 있다. 趙恩禧 코로나19 豫防接種對應推進團 安全接種管理班長은 9月 2日 “關聯 內容을 綿密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도 “月經 異常은 스트레스나 疲勞, 甲狀샘 疾患, 子宮筋腫 等 여러 原因으로 發生할 수 있다”고 線을 그었다. 최원석 敎授는 “長期 壞死 亦是 一般人에겐 낯설지만 臨床的으로 發生이 적지 않은 疾病이다. 現在로서는 백신에 依해 생겨난 것이라는 根據가 없다”고 說明했다.

    Q. 백신接種 後 問題 發生 時 어떻게 報償받나

    아직 人類는 코로나19에 對해 아는 것이 많지 않다. 感染病 擴散 後 채 1年도 되기 前 開發돼 大規模로 使用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에 對한 情報도 不足하다. 專門家들은 “백신接種 後 異常反應이 發生하면 防疫 當局에 積極的으로 알려야 한다. 그것이 被害를 줄이고 豫防法을 찾는 길”이라고 强調한다.

    現在 코로나19 백신 異常反應은 醫師가 申告하는 게 原則이다. 따라서 接種 後 不便을 느끼면 바로 醫療機關을 찾아 問題를 確認받는 게 重要하다. 防疫 當局은 백신 避接宗子에게 文字를 보내 直接 異常反應을 申告할 方法도 案內하고 있다. 이 文字에 添附된 URL에 接續하면 ‘豫防接種 後 健康狀態 確認하기’로 바로 連結된다. 여기 症狀을 入力하면 된다. 온라인 홈페이지  ‘豫防接種 도우미(https://nip.kdca.go.kr)’에서도 異常反應을 申告할 수 있다. 該當 사이트 ‘코로나19 豫防接種’에서 ‘豫防接種 後 健康狀態 確認하기’로 들어가자.

    異常反應을 申告한다고 바로 被害補償 申請까지 되는 건 아니다. 被害補償을 받으려면 피接種者뿐 아니라 該當 患者를 진료한 醫師까지 防疫 當局에 백신接種으로 인한 異常反應이 疑心된다는 申告를 해야 한다. 以後 診療費 領收證과 疾病管理廳에서 要求하는 具備 書類를 保健所에 提出하면 節次가 進行된다. 被害補償 申請에 必要한 書類 目錄은 ‘코로나19 豫防接種(https://ncv.kdca.go.kr)’ 사이트에서 確認할 수 있다.

    異常反應 및 被害補償이 接受되면 먼저 各 市·道 疫學調査官이 該當 事例와 백신接種 사이 因果關係를 찾기 위한 疫學調査를 進行한다. 以後 疾病廳 豫防接種被害調査班이 그 結果를 받아 事案을 ①因果性 明白 ②因果性에 蓋然性 있음 ③因果性에 可能性 있음 ④因果性이 認定되기 어려움 ⑤明白히 因果性이 없음 다섯 段階로 區別한다. 原則的으로는 ①~③으로 判定돼야 補償金 支給 對象이 된다. 그러나 疾病廳은 ④에 該當하는 境遇라도 細部 分類 ‘④-1 根據資料 不充分’과 ‘④-2 백신보다는 다른 理由에 依한 境遇일 可能性 높음’ 가운데 電子에 該當할 境遇 醫療費를 1人當 1000萬 원 限度까지 支援하기로 했다. 이 原則은 코로나19 백신接種 後 重症 異常反應이 나타난 患者뿐 아니라 景閑 患者에게도 同一하게 適用된다.

    政府는 코로나19 백신接種率을 높이고자 被害補償 範圍를 넓게 認定한다는 方針이다. 그러나 現實에서는 백신接種 後 異常反應과 백신 사이 因果關係 認定에 지나치게 인색하다는 批判이 나온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只今 必要한 건 市民들이 ‘백신接種 後 健康에 異常이 생길 境遇 政府가 責任지고 治療해 준다’는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미 곳곳에서 ‘백신接種 後 健康에 異常이 생겼는데 因果關係가 不分明하다는 理由로 補償에서 除外됐다’는 抗議가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이런 事例가 쌓이면 市民들 사이에서 백신接種에 對한 不安感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金 敎授 指摘이다.

    Q. 健康한 一般人도 코로나19 백신 맞아야 하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9월 9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 의무화 조치 등이 포함된 코로나19 새 대응 전략을 발표했다.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9月 9日(現地 時間) 白堊館에서 코로나19 백신接種 義務化 措置 等이 包含된 코로나19 새 對應 戰略을 發表했다. [뉴시스]

    現在 우리나라에서 백신接種은 選擇 事項이다. 인도네시아, 투르크메니스탄, 미크로네시아聯邦共和國 等 極少數 國家를 除外하면 世界 大部分 나라가 그렇다. 그러나 最近 狀況에 變化가 생기고 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9月 9日 美國 人口의 約 30%인 1億 名 以上에 對해 백신接種을 義務化하겠다고 發表했다. 앞으로 美國 聯邦 公務員과 醫療界 從事者, 100인 以上 民間 企業 職員은 반드시 백신을 맞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美國은 9月 24日 具體的 가이드라인을 確定 發表하기로 했다.

    現地 報道에 따르면 該當 指針을 어기는 企業에 件當 最大 1萬4000달러(藥 1634萬 원)의 罰金을 賦課하는 內容 等이 包含될 豫定이다. 英國 日刊 ‘가디언’에 따르면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總理도 9月 2日 “유럽醫藥品廳(EMA)李 承認하는 卽時 12歲 以上 모든 國民에 對해 백신接種을 義務化할 수 있다”고 發表했다. 이스라엘에서는 이미 12歲 以上 市民이 學校 等 公共場所에 들어가려면 ‘백신接種 證明書’를 提示해야 한다. 事實上 백신 義務化 措置를 取한 셈이다.

    世界 各國 政府가 이런 態度를 보이는 건 백신接種의 有用性이 相當 部分 確認됐다고 보기 때문이다. 世界的으로 擴散하는 델타 變異의 威脅이 거세기 때문이기도 하다. 정재훈 嘉泉大 醫大 敎授 說明이다.

    “一般人 사이에서는 바이러스가 傳播力이 커질 境遇 致命率이 떨어지는 方向으로 進化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는 科學的 事實이 아니다. 一部 바이러스가 그런 現象을 보이는 것은 맞지만, 바이러스의 進化에서 致命率은 方向性이 없다. 바이러스는 오직 傳播力을 높이는 方向으로 進化한다. 따라서 傳播力은 커지고 致命率은 그대로 維持하는 것이 얼마든지 可能하다. 現在 코로나19의 世界的 擴散을 이끄는 델타 變異가 그 事例다.”

    이 때문에 專門家들은 앞다퉈 “델타 變異에 對應하려면 백신接種率을 當初 計劃보다 훨씬 높은 水準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强調한다. 김윤 서울대 醫大 敎授는 최종현學術院이 ‘코로나19 4次 大流行 무엇이 危機인가’를 主題로 開催한 웨비나에 參席해 이렇게 말했다.

    “코로나19는 元來 感染再生産指數(確診者 1名이 다른 患者를 感染시키는 수)가 2.5 程度였다. 델타 變異로 이 數値가 5~9까지 높아졌다. 이런 狀況에서 集團免疫 形成은 不可能하다고 본다.”

    世界 各國 政府는 이 限界를 ‘突破’하고자 漸漸 더 많은 國民에게 백신接種을 强制하는 셈이다.

    Q. 코로나19 델타 變異는 얼마나 危險한가

    現在까지 델타 變異가 코로나19 致命率을 높였다는 報告는 없다. 그러나 可恐할 만한 傳播力만으로도 이미 社會에 큰 威脅이 된다는 게 一般的 說明이다.

    防疫 當局은 코로나19 患者의 傳播力을 살펴보고자 國內 流行 初期부터 이들의 呼吸器 檢體 바이러스孃을 測定, 分析해 왔다. 김은진 中央防疫對策本部 檢査分析팀長은 8月 24日 그 結果를 發表하며 “델타 變異 感染 患者의 症狀發現日 基準 바이러스 排出量은 國內 1次 流行 當時 患者와 比較해 300倍假量 많은 水準”이라고 밝혔다. 2次, 3次 流行 때와 比較해도 바이러스 排出量이 最大 20倍 以上 늘었다고 한다. 金 팀長은 이에 對해 “델타 變異 患者의 感染 傳播 可能性이 매우 클 可能性을 示唆하는 結果”라고 說明했다. 코로나19 病原體의 빠른 擴散은 確診者 數 增加를 招來해 國內 醫療 시스템에 過負荷를 惹起할 危險이 크다.

    지난해 겨울 코로나19 直擊彈을 맞은 이탈리아에서는 相當數 醫療機關이 人工呼吸器 使用 患者 年齡을 ‘60歲 未滿’으로 制限한 事實이 알려져 衝擊을 줬다. 醫療 인프라가 不足한 狀況에서 蘇生 可能性이 相對的으로 높은 쪽에 醫療 서비스 供給을 集中한 것이다. 最近 美國에서도 코로나19 患者가 넘쳐나는 바람에 充分히 治療할 수 있는 疾病을 갖고도 제때 醫師를 만나지 못해 숨을 거두는 患者가 急增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月 12日 워싱턴포스트는 美國 앨라배마州에서 心臟發作으로 死亡한 骨董品商 레이 디牟尼아(73) 氏 事例를 紹介했다. 디牟尼아 氏는 發作 以後 隣近 3個 州 43個 病院에 電話를 걸었지만 모든 곳에서 病床이 없다는 答을 받았다. 12時間이 지난 뒤에야 艱辛히 320㎞ 떨어진 미시시피州 病院에 移送됐지만 結局 숨을 거뒀다. 該當 記事에서 遺族들은 “디牟尼아 氏가 지난해 4月 心臟 發作을 일으켰을 때는 3時間 만에 治療를 받았다”며 “코로나가 아닌 應急 狀況 對備를 위해서라도 코로나19 백신 非接種者들은 백신을 맞아달라”고 呼訴했다.

    앨라배마州의 코로나19 백신 接種率은 9月 初 基準 40% 안팎으로 美國 50個 州 가운데 下位圈에 屬한다. 隣近 플로리다州, 미시시피州 等 美國 南部에 屬하는 다른 週 亦是 接種率이 50% 未滿으로 大多數 醫療施設이 急增하는 코로나19 患者로 몸살을 앓는 것으로 傳해졌다.

    WHO 集計에 따르면 9月 初 基準 世界 코로나19 感染者 數는 2億 名을 넘어섰다. 이 가운데 450萬 名 以上이 목숨을 잃었다. 그러나 디牟尼아 氏처럼 다른 疾病을 갖고도 코로나19 때문에 適切한 治療를 받지 못해 死亡하는 超過 死亡(excess death) 統計까지 包含하면 이 數는 훨씬 많아질 것으로 推算된다. 뉴욕타임스 報道에 따르면 플로리다에선 코로나19 患者 治療 때문에 癌 患者를 拒否하는 病院까지 나왔다. 過度한 業務로 인한 精神的·肉體的 脫盡을 呼訴하며 病院을 떠나는 醫療陣이 急增했다는 統計도 있다. 韓國이라고 이런 일이 없으리라는 保障이 없다. 匿名을 要求한 한 大學病院 呼吸器內科 敎授 얘기다.

    “지난해 2月 大邱를 中心으로 코로나19 1次 大流行이 일어났을 때 醫療奉仕車 現場으로 달려갔다. 그곳에서 醫療 體系가 事實上 崩壞되며 수많은 患者가 아까운 목숨을 잃는 것을 봤다. 平素 같으면 얼마든지 살릴 수 있었을 患者가 제대로 된 治療조차 받지 못한 채 世上을 떠났다. 그 光景을 본 記憶이 아직도 많은 醫療陣에게 트라우마로 남아 있다.”

    9월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내셔널 몰에 설치된 코로나19 사망자 추모 작품 ‘인 아메리카: 리멤버(In America: Remember)’. [뉴시스]

    9月 14日(現地時間) 美國 워싱턴D.C. 내셔널 몰에 設置된 코로나19 死亡者 追慕 作品 ‘인 아메리카: 리멤버(In America: Remember)’. [뉴시스]

    Q. 백신을 맞고도 코로나19에 걸리는 사람이 많지 않은가

    最近 世界 곳곳에서 ‘突破感染’ 事例가 報告되는 건 事實이다. 코로나19 백신을 2回 다 接種하고도 코로나19에 걸리는 사람 數는 꾸준히 늘고 있다. 外信에 따르면 7月 末∼8月 秒 사이 벨기에 한 療養院에서는 코로나19 백신接種 完了者 7名이 잇달아 死亡하기도 했다. 調査 結果 이들은 南美를 中心으로 擴散하고 있는 ‘뮤 變異’ 바이러스에 感染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백신을 맞는다고 해서 當場 코로나19 感染 危險이 ‘0%’로 떨어지는 건 決코 아니다. 世界에서 가장 빠른 速度로 코로나19 백신接種을 始作한 이스라엘에서 9月 初 들어 하루 1萬 名씩 新規 確診者가 發生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화이자를 主力 백신으로 使用한 이스라엘은 事態를 진정시키고자 3次 부스터샷 接種에 이어 最近 4次 接種까지 推進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이 ‘完璧한 防牌’가 되지 못하는 狀況에서도 專門家들이 接種을 勸하는 건, 現實的으로 코로나19에 맞설 다른 뾰족한 方法이 없기 때문이다. 同時에 백신을 맞으면 最小限 病의 進展과 惡化를 막을 수 있음이 各種 硏究를 통해 確認된 때문이기도 하다. 손영래 中央事故收拾本部 社會戰略班長은 8月 23日 브리핑에서 “突破感染 事例가 報道되다 보니 豫防接種 效果가 없거나 떨어지리라 여기고 接種을 忌避하거나 躊躇할 수 있다. 그런데 國內 分析 結果 突破感染 事例는 全體 接種者 對比 0.03% 水準”이라고 强調했다. 또 “國內 5~7月 데이터를 分析하면 接種 完了 時 重症化 豫防 效果 85%, 死亡 豫防 效果는 97%에 이른다”고 밝혔다. 그래도 백신만 믿지 말고 마스크 着用과 社會的 距離두기 等 防疫 守則을 繼續 지켜야 한다.

    Q. 國民 大多數가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나는 안 맞아도 괜찮지 않을까

    當初 防疫 當局이 “國民 70% 以上 接種을 통한 ‘集團免疫’ 達成” 目標를 내세웠을 때 期待한 게 바로 이런 效果다. 그러나 最近 專門家들 사이에서는 ‘集團免疫’에 對한 期待가 事實上 사라졌다. 뉴욕타임스는 5月 3日 일찌감치 “많은 專門家는 美國이 集團免疫에 到達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報道하기도 했다. 當時 마크 立視치 하버드대 公衆保健大學院 敎授는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全國 平均 백신接種率이 95%에 到達해도 一部 小都市 接種率이 70%에 그칠 境遇, 코로나19는 該當 小都市를 中心으로 퍼져나갈 것”이라고 說明했다. 수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는다 해도 내게 코로나19 抗體가 없으면 바이러스는 바로 그 빈틈을 파고든다. 非接種者 中心으로 勢力을 넓혀가며 變異를 거듭할 수 있다.

    最近 世界를 뒤흔들고 있는 델타 變異가 생겨난 곳은 印度다. 2月까지 하루 確診者 數를 1萬 名 以下로 統制했던 印度는 以後 防疫에 구멍이 뚫리며 5月 들어 新規 患者가 每日 40萬 名 안팎씩 發生하는 災殃을 맞았다. 이 過程에서 變異가 무서운 速度로 번졌고, 不過 몇 달 만에 世界를 뒤덮었다.

    코로나19 病原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와 같이 RNA 바이러스에 屬한다. 本質的으로 變異가 잦다. 變異의 目的은 ‘生存’이다. 哲學者 니체는 “나를 죽이지 못하는 모든 것은 나를 더욱 剛하게 한다”고 했다. 코로나19에 백신도 그렇다. 백신接種 速度가 바이러스 變異를 따라잡지 못할 境遇, 바이러스는 生存을 위해 백신을 回避하는 方式으로 더 빨리 進化하게 된다.

    가을, 겨울은 特히 바이러스의 活動性이 커지는 時期다. 일찌감치 백신接種을 마친 先進國을 中心으로 效能 減少를 보여주는 硏究 結果가 續續 發表되는 點도 憂慮를 부추긴다. 最近 英國 킹스칼리지런던대 硏究팀은 화이자 백신 2次 接種 後 5~6個月이 지나면 免疫 效果가 88%에서 74%로 떨어진다는 硏究 結果를 내놨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次 接種을 마친 境遇도 4~5個月 뒤 效果가 77%에서 67%로 낮아졌다고 한다. 팀 스펙터 킹스칼리지런던대 敎授는 “最惡의 境遇 올겨울이 되면 일찍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람 免疫率이 50% 未滿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憂慮했다. 最近 各國이 부스터샷 接種을 서두르는 理由다.

    #코로나19 #백신接種 #백신副作用 #델타變異 #新東亞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