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際 勞動 機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國際 勞動 機構
ILO,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기
組織形態 유엔 專門 機構
首長 總裁 질베르 옹步
地位 活動 中
設立 1919年
本部位置 스위스 제네바
http://www.ilo.org

國際 勞動 機構 ( 英語 :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 )는 勞動 問題를 다루는 유엔 의 專門機構로서 스위스 제네바 에 本部를 두고 있다. 1969年 노벨 平和賞 을 受賞하였다.

目標 [ 編輯 ]

國際 勞動 機構는 자유롭고 平等하고 安全하게 人間의 尊嚴性 을 維持할 수 있는 勞動 을 保障하는 것 [1] 을 目標로 한다. 國際 勞動 機構는 이러한 當面 課題를 遂行하기 위하여 勞動基本權 , 雇傭 , 社會保障 , 社會協力 과 같은 分課를 運營하고 있다.

歷史 [ 編輯 ]

1919年 第1次 世界 大戰 以後에 社會 運動家들이 主導한 國際的인 勞動者 保護를 呼訴하는 運動과 貿易 競爭의 衡平性 維持, 各國의 勞動組合 運動, 러시아 革命 의 影響으로 勞動 問題가 큰 政治的인 話題로 떠오른 狀況이었다. 그래서 國際的 協調를 통한 勞動者의 權利를 保護하여야 한다는 생각이 나타나기 始作했는데, 파리 講和 會議에서 國際 聯盟 의 姊妹 機關으로서 國際 勞動 機構의 設立이 合意되었으며 베르사유 條約 等의 講和 條約에 弱冠으로 記載되었다. 憲章의 專門에서는 ‘普遍的이고 持續的인 平和는 社會 正義에 依해서만 招來된다’고 明記되어 있다. [2] 初期 參加國은 43開國이었다. [3]

1944年 , 第2次 世界 大戰 동안 活動이 줄어들고 있는 狀況에서 필라델피아 宣言 을 採擇하였으며, 前後 活動을 再開하였다. 필라델피아 宣言에서 다음의 根本 原則을 確認하였다.

(a) 勞動은 商品이 아니다.
(b) 表現 및 決死의 自由는 繼續된 發展을 위해 制約할 수 없다.
(c) 一部의 貧困은 全體의 繁榮에 危險한 것이다.
(d) 不足함에 對한 戰爭은 各國 內에서의 不屈의 用紙를 갖고 同時에 勞動者 및 使用者의 代表者가 政府 代表者와 同等한 地位에서 一般 福祉를 增進하기 위해 자유로운 討論과 民主的인 決定에 함께 參與하고, 持續的이고 協調的인 國際的인 努力에 따라 遂行할 必要가 있다.

1946年 유엔 의 專門機關으로 編入되었고, 1969年 노벨 平和賞을 受賞하였다. 1977年, 美國은 社會主義 國家에 對한 批判과 이스라엘 支援을 目的으로 脫退하였다. 以後 美國은 1980年 에 다시 加入하였다. 現 事務總長은 토고 질베르 옹步 (Gilbert Houngbo, 2022年 10月 1日 就任)이다.

組織 體制 [ 編輯 ]

유엔 의 다른 專門機構와 달리 하나의 會員國에서 政府 , 고용주 , 勞動者 의 代表가 各各 理事會에 代表를 내보낸다. 現在 아메리카, 아프리카, 유럽-中央아시아, 아시아-太平洋 4個의 地域 本部가 있다. 大韓民國 은 1991年 유엔 加入과 함께 韓國勞動組合總聯盟 이 國際 勞動 機構에 加入하였다. (當時 이 聯盟만 正式으로 認定받았다.)

國際 勞動 協約 [ 編輯 ]

國際 勞動 機構에는 2022年 6月을 基準으로, 190個의 條約과 206個의 勸告가 있다. [4] 設立 以來로 國際 勞動 基準의 制定을 推進해오고 있으며, 男女 雇傭 均等과 同一勞動 同一賃金 의 遵守와 强制 勞動 및 兒童 勞動의 退治, 移住 勞動者 및 家事 勞動者의 權利 增進에서도 活動하고 있다. 國際 勞動 機構의 總會에서 採擇되는 條約을 國際 勞動 條約이라고 한다. 이를 批准한 國家에서만 條約이 效力을 얻게 되는데, 採擇 時에 反對를 한 會員國도 條約을 自國 內에서 批准 權限이 있는 機關에 提出하여야 한다.

10代 基本 協約 [ 編輯 ]

國際 勞動 機構는 5個 分野에서 各各 2個씩 總 10個의 協約을 基本協約으로 定하고 있다. 2022年 6月 第110次 國際 勞動 機構 總會에서 "安全하고 健康한 勞動環境" 分野를 基本協約으로 格上하였다. [5]

各州 [ 編輯 ]

  1. 國際 勞動 機構의 當面 課題
  2. “Constitution of the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Preamble” . 2009年 12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6月 2日에 確認함 .  
  3. 日本 ILO協會. 《ILO 槪要: 活動과 組織》. 2~6쪽
  4. 國際 勞動 協約의 目錄
  5. “International Labour Conference closes with “remarkable harvest of achievements”” .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2022年 6月 11日 . 2022年 6月 20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