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華 타이베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中華 타이베이
正體字 中華臺北 또는
中華台北
簡體字 中?台北
別稱
正體字 個別 關稅 領域
簡體字 台澎金??????域
臺灣의 國紀
中華 타이베이 올림픽 委員會 엠블럼

中華 타이베이 또는 차이니스 타이베이 [1] ( 英語 : Chinese Taipei , 略稱 TPE )는 國共 內戰 에 敗하여 亡命된 以後의 臺灣 國際 機構 에 加入할 때 主로 使用하는 代替名稱이다. 相對的으로 國際 社會에 影響力이 큰 中華人民共和國 이 國際 社會에서 主權 國家라는 認識을 심어줄 수 있는 國號 “ 臺灣 ”( 臺灣 , Taiwan)을 使用하지 못하도록 壓力을 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隨伴하여 臺灣의 國紀 , 臺灣의 國家 臺灣 의 象徵物도 制限된다. 國際 올림픽 委員會 (IOC)에서 처음으로 使用되었는데, 1979年 中華人民共和國 의 베이징에 있는 올림픽 委員會를 中國 올림픽 委員會 (Chinese Olympic Committee)로 使用하고 中華民國 의 타이베이에 있는 올림픽 委員會를 中華 타이베이 올림픽 委員會 (Chinese Taipei Olympic Committee)로 呼稱하기로 決定한 데서 由來된 것이다. [2]

中華 타이베이의 氣 [ 編輯 ]

中華 타이베이 올림픽氣는 올림픽 과 그 外의 스포츠 大會에서 中華 타이베이 名義로 參加하는 臺灣 選手團을 象徵하는 기이다. 1980年부터 兩岸 關係 와 關聯된 問題로 인하여 臺灣의 國紀 를 代身하는 岐路 使用되고 있다. 臺灣에서는 梅花機 (梅花旗)라고 부르기도 한다.

올림픽
( IOC 主管. 올림픽 以外의 種目別 大會에서도 大部分 이 旗를 使用한다.)
패럴림픽
(2004年~)
패럴림픽
(1994~2004年)
데플림픽 유니버시아드 (世界大學競技大會)委員會機
( FISU 主管)
國際蹴球聯盟 에서 使用한 蹴球氣
(實際 競技에는 올림픽기를 使用하였다.)
2006年 까지 使用한 蹴球 協會 의 基 排球 協會의 基 e스포츠 代表팀의 氣

타이완, 펑후, 진먼, 마쭈 個別 關稅 領域 [ 編輯 ]

타이완, 펑후 , 진먼 , 마쭈 個別 關稅 領域 또는 中華 타이베이 臺灣 世界 貿易 機構 (WTO)에서 쓰는 이름이다. 2001年 中國과 同時 加入했다.

中國 타이완性 [ 編輯 ]

中國 타이완性 ( 中國語 : 中?台?省 , 英語 : Taiwan Province, China )은 臺灣 中國 의 行政 區域 가운데 一部로 보는 境遇에 쓰는 名稱이다. 이에 對한 解釋이 다른데, 中華人民共和國 에서는 中華人民共和國 타이완性 , 中華民國 에서는 中華民國 타이완性 으로 解釋한다. 이는 兩岸 컨센서스 에서 合意된 內容으로, 두 政府 모두 하나의 中國 政策을 堅持하되 이에 對한 解釋은 各自에 맡기기로 한 結果다. 타이완性 中華人民共和國 의 法的 行政 區域으로 登錄되어 있으나 實效 統治 地域이 아니기 때문에 共産黨 書記와 成長이 없고 代身 國務院臺灣事務辦公室 臺灣 에 對한 行政的 業務를 본다.

타이완 性 國富千臺 以來 中華民國 最大의 行政 區域이 되었다.

다른 名稱 [ 編輯 ]

  • 홍콩 ( 中國 홍콩 , 英語 : Hong Kong, China )의 境遇처럼, 中國 타이베이 ( 英語 : Taipei, China )를 使用하는 境遇도 있다. 아시아 開發 銀行 , 아시아 太平洋 經濟協力體 에서 使用한다.
    • 한便 홍콩 홍콩特別行政區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on Region, HKSAR)라는 名稱을 對外的으로 使用하는 것이 許諾되어 있다. 但, 이는 홍콩 中華人民共和國 의 一部라는 事實에 根據한다.
  • 타이완特別行政區 (Taiwan Special Administration Region, TWSAR, or TSAR)라는 名稱은 덩샤오핑 (등소평, 鄧小平)에 依해 처음으로 쓰였다. 只今은 一國兩制 統一 方式의 象徵이 된 名稱으로, 實際로 發效된 것은 아니다.
  • 制限的으로, 또 非公式的으로, 中華民國 內에서든 世界 어느 나라든, 中華民國 타이완 이라는 名稱으로 불린다. 公式的으로 中華人民共和國은 ‘타이완’이라는 名稱을 國號처럼 쓰는 것 또한 認定하지 않는다.

中華民國이 對外的으로 國號를 使用하는 境遇 [ 編輯 ]

中華民國 에서 發給된 國際運轉免許證 . 中華民國이라는 正式 名稱을 使用한다.

各州 [ 編輯 ]

  1. 한便 中華人民共和國이 英語 “Chinese Taipei”의 中國語 飜譯에 對해 異議를 提起했는데, 中華人民共和國은 이에 對한 飜譯으로 中國 타이베이(中國臺北, 中國語 正體字 : 中國臺北 , 簡體字 : 中?台北 , 병음 : Zh?nguo Taib?i )를 使用해 왔지만 中華民國 代表가 中華人民共和國에서 열리는 國際 大會에 參加하는 境遇에는 中華民國 側의 意思를 받아들여 中華 타이베이 (中華臺北)라는 中國語 名稱을 使用한다.
  2. 한便 中華民國 國內에서는 中華 타이베이 올림픽 委員會를 中華올림픽委員會 (中華奧林匹克委員會, 줄임말 中華奧運會)라 부르고 있다.
  3. 總會 決議文에서는 逐出(expel)이라고 表現.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