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잠 돕는 슬리포노믹스, 3兆 원臺 市場으로 急膨脹|週刊東亞

週刊東亞 1209

..

트렌드

꿀잠 돕는 슬리포노믹스, 3兆 원臺 市場으로 急膨脹

睡眠 治療法과 檢事까지 國民健康保險으로 患者 54萬 名 끌어모아 機能性 베개부터 尖端技術 結合한 슬립테크 商品까지 多樣化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19-10-13 14: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最近 우리나라 睡眠 産業이 크게 成長하고 있다. 睡眠 産業은 ‘꿀잠’을 돕는 寢具와 寢臺에서부터 醫療機器, 醫療 서비스, 生活用品 等 多樣한 分野를 아우른다. 業界에 따르면 國內 睡眠 産業 規模는 2012年 5000億 원에서 最近 2兆 원을 넘어섰고, 3兆 원을 바라보고 있다.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sleep+economics)와 슬립테크(sleep tech·sleep+technology)라는 新造語가 語塞하지 않을 程度로 市場이 커졌다. 장준기 韓國睡眠産業協會 副會長은 “지난해부터 잠의 質과 잠 關聯 疾患을 分析하는 睡眠多元檢査가 國民健康保險 適用 對象이 됐다”며 “이는 睡眠 産業이 한層 더 成長하는 발板이 됐다”고 說明했다. 數十萬 원에서 100萬 원假量 하던 檢査費가 10萬 원臺로 떨어지면서 많은 사람이 病院을 訪問하게 됐고, 檢査를 實施하는 病院도 늘어났다. 또한 睡眠無呼吸症의 代表的 治療法 中 하나인 ‘兩狎妓’에도 國民健康保險이 適用돼 렌털 需要가 增加하고 있다. 

    韓國은 代表的인 睡眠 不足 國家로 꼽힌다. 2016年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統計에 따르면 韓國人의 平均 睡眠 時間은 7時間 41分이다. OECD 會員國 中 最下位 水準으로, 平均인 8時間 22分보다 41分 不足하다. 또한 睡眠 疾患 患者 數도 每年 增加하는 趨勢다. ‘京畿道 睡眠 産業 育成을 위한 實態調査 및 政策方案’에 依하면 睡眠 疾患 有病者 數가 2016年 基準 88萬3000名에 達했다. 國民健康保險公團이 分析한 結果 不眠症 때문에 診療를 받은 患者 亦是 꾸준히 늘고 있다. 2012年 40萬3417名에서 2016年 54萬1958名으로 34.3% 增加했다. 

    海外에서는 이미 睡眠 産業이 巨大市場을 形成하고 있다. 産業 規模는 美國 45兆 원, 中國 38兆 원, 日本 9兆 원에 達한다. 이에 비해 韓國은 아직 初期 段階지만, 成長勢는 가파르다는 評이다. 이은환 京畿硏究院 硏究委員은 “社會經濟的 水準이 올라가면서 삶의 質, 特히 良質의 水面 欲求가 增加하고 있다”며 “睡眠 關聯 疾患도 많아지고 있어 앞으로 睡眠 産業이 더욱 發展하고 커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機能性 갖춘 꿀잠템

    일룸의 ‘아르지안’ 모션 베드, 숙면을 돕는 ‘가누다 베개’, CGV에서 운영 중인 ‘시에스타’ 프로그램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사진 제공 · 일룸, 사진 제공 ·가누다베개, 사진 제공 · CGV]

    일룸의 ‘아르誌안’ 모션 베드, 熟眠을 돕는 ‘가누다 베개’, CGV에서 運營 中인 ‘시에스타’ 프로그램 (왼쪽부터 時計 方向으로). [寫眞 提供 · 일룸, 寫眞 提供 ·가누다베개, 寫眞 提供 · CGV]

    #1 워킹맘 金某(42) 氏는 每日 仁川에서 서울로 出退勤하다 보니 平素 不便하던 허리가 더욱 안 좋아졌다. 特히 밤에 寢臺에 누우면 허리 痛症이 심해져 不眠의 밤을 보내기 일쑤였다. 어떻게 하면 熟眠을 取할 수 있을까 苦悶하던 中 스프링이 어느 程度 단단하고 허리를 감싸주는 듯한 느낌을 주는 寢臺 매트리스를 購入했다. 以後 100萬 원 넘는 巨金이 아깝지 않을 만큼 허리 痛症이 줄고 잠자리도 한결 便해졌다. 

    #2 妊娠 8個月 車에 들어선 全貌(34) 氏는 電動寢臺人 ‘일룸 모션 베드’ 德分에 배가 불러와도 不便함 없이 잠을 잘 잔다. 寢臺 등판을 살짝 올리고 다리 下部瓣을 心臟보다 높게 올리면 몸에 負擔이 덜하고 하루의 疲勞도 싹 풀린다.

    熟眠을 取하는 데 必要한 가장 基本 아이템은 寢臺와 베개다. 關聯 業界에 따르면 國內 寢臺市場 規模는 1兆2000億 원, 寢具市場은 1兆5000億 원으로 推定된다. 지난해 賣出은 에이스침대가 2258億 원, 시몬스가 1972億 원, 매트리스 렌털 서비스로 人氣인 코웨이가 1829億 원을 記錄했다. 



    寢臺市場에서 最近 뜨거운 製品은 ‘모션 베드(電動寢臺)’로, 리모컨과 電氣모터 等을 통해 使用者가 願하는 形態로 變形할 수 있는 ‘스마트 寢臺’다. 家具業體들은 다양한 機能을 갖춘 製品을 競爭的으로 선보이고 있다. 代表的인 例로 일룸의 모션 베드를 들 수 있다. 이 製品은 등판을 살짝 올리고 다리를 心臟보다 높게 올리는 ‘無重力 姿勢’를 取할 수 있는 것이 特徵이다. 이를 통해 血液 循環을 促進하고 便安한 熟眠을 돕는 原理다. 또한 下體는 그대로 두고 上體만 若干 올린 ‘上體 올림 姿勢’는 코골이나 逆流性 食道炎으로 苦生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일룸 關係者는 “寢臺에서 睡眠은 勿論, 便安한 姿勢로 TV 視聽이나 讀書 等 餘暇 生活을 즐길 수 있는 環境을 提供한다”고 說明했다. 똑똑한 機能이 人氣를 모으면서 지난해 基準 賣出 150億 원을 올렸다. 

    會社員 尹某(44) 氏는 周邊에서 ‘베개 遊牧民’으로 통한다. 뭉친 어깨 탓에 쉽게 잠들지 못해 괜찮다는 베개가 있으면 購入을 망설이지 않는다. 얼마 前에도 30萬 원을 들여 입所聞亂 베개를 샀다. 尹氏의 事例처럼 요즘 베개는 消費者에게 熟眠을 위한 必需品으로 認識되며 機能이 한層 强化되고 있다. 物理治療師가 開發하고 物理治療 技法을 適用한 製品까지 나왔다. 累積 販賣 150萬 個를 記錄한 ‘가누다 베개’는 똑바로 누웠을 때 목이 꺾이지 않고 健康한 C字 形態의 커브를 이루도록 돕는다. 옆으로 누웠을 때도 바른 睡眠 姿勢를 維持할 수 있어 ‘熟眠 베개’로 알려져 있다. 


    수면카페‘미스터힐링’. [사진 제공 · 미스터힐링]

    睡眠카페‘미스터힐링’. [寫眞 提供 · 미스터힐링]

    慢性 疲勞에 시달리며 잠이 不足한 사람을 위한 熟眠 空間도 人氣 上昇勢다. CGV汝矣島 프리미엄館 7官에서는 ‘시에스타’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點心時間을 利用해 映畫館의 리클라이너 座席에서 낮잠을 자며 休息을 取할 수 있는 것. 月曜日부터 木曜日까지 午前 11時 30分~午後 1時에 運營되며, 價格은 1萬 원이다. 몇 年 前부터 생겨난 ‘睡眠카페’도 利用客이 늘고 있다. 新韓카드 빅데이터센터에 따르면 睡眠카페 利用 件數는 2017年 3萬6000件에서 지난해 4萬8000件으로 늘었다. 2015年 門을 연 睡眠카페 ‘미스터힐링’은 賣場 數가 漸次 늘고 있으며, 現在 全國的으로 104個 賣場이 있다. 미스터힐링 關係者는 “月平均 賣出은 8億 원臺로 20, 30代가 主로 찾는다”고 傳했다. 


    꿀잠을 돕는 제품과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다. 피부에 숙면 효과를 주는 닥터자르트의 ‘시카페어 슬리페어 앰플 인 마스크’, 숙면 음료 ‘슬로우카우’, 다채로운 숙면 관련 앱, 슬립테크를 기반으로 한 LG유플러스의 ‘IoT숙면알리미’와 ‘IoT숙면등’(왼쪽부터). [사진 제공 · 닥터자르트, ⒸSlow Cow Drink, 강현숙 기자,  사진 제공 · LG유플러스]

    꿀잠을 돕는 製品과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다. 皮膚에 熟眠 效果를 주는 닥터자르트의 ‘시카페어 瑟理페어 앰플 人 마스크’, 熟眠 飮料 ‘슬로우카우’, 多彩로운 熟眠 關聯 앱, 슬립테크를 基盤으로 한 LG유플러스의 ‘IoT熟眠알리미’와 ‘IoT熟眠等’(왼쪽부터). [寫眞 提供 · 닥터자르트, ⓒSlow Cow Drink, 강현숙 記者, 寫眞 提供 · LG유플러스]

    食飮料業界度 ‘睡眠劑 飮料水’로 불리는 熟眠 飮料를 선보였으며 ‘슬로우카우’가 有名하다. 熟眠에 도움을 주는 발레리안 뿌리 抽出物과 L-테아닌 成分이 들어 있어 心身 安定에 多少 有用하다고 한다. 

    뷰티業界는 以前부터 ‘睡眠팩’을 中心으로 皮膚에 熟眠 效果를 주는 製品 開發에 熱을 올리고 있다. 닥터자르트의 ‘시카페어 瑟理페어 앰플 人 마스크’는 글로벌醫學硏究센터의 水面 剝奪 臨床試驗을 끝냈다. 보습, 彈力, 潤氣, 皮膚톤, 皮膚결, 리프팅 改善 效果를 認定받았다. 

    스마트폰을 통해 睡眠 패턴을 分析하거나, 睡眠을 誘導하는 소리를 提供하는 熟眠 關聯 애플리케이션(앱)도 다양해졌다. 溫熱 眼帶와 아로마오일처럼 小小한 熟眠 아이템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次世代 睡眠 産業을 이끄는 슬립테크

    [GettyImages]

    [GettyImages]

    每年 1月 美國에서 열리는 世界 最大 家電展示會人 ‘國際電子製品博覽會(CES)’에 지난해부터 슬립테크觀이 생기면서 ‘슬립테크’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注目받고 있다. 슬립테크는 水面의 質을 높이는 技術을 意味한다. 最尖端技術을 融合해 個個人의 睡眠 데이터를 分析하고, 最上의 水面 環境을 提供하는 데 注力한다. 장준기 副會長은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매트리스나 電動寢臺, 토퍼 等에 센서를 裝着해 睡眠 狀態를 分析하는 睡眠센서市場이 特히 發展하고 있다”고 傳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슬립테크 基盤 商品인 ‘IoT熟眠알리미’와 ‘IoT熟眠等’을 出市했다. IoT熟眠알리미는 寢臺 매트리스와 시트 사이에 깔아 固定시키는 形態다. 利用者의 呼吸과 脈搏, 뒤척임 數 等을 測定하고 分析한 뒤 綜合的인 睡眠 狀態를 點數로 換算해 스마트폰 앱에서 보여준다. 睡眠 情報뿐 아니라 알맞은 睡眠 가이드도 提供한다. LG유플러스 홈 IoT 플랫폼인 ‘IoT@home’ 앱에서 다른 IoT 機器와 聯動해 使用할 수 있다. IoT熟眠알리미가 잠이 드는 時點을 感知하면 睡眠에 妨害되는 照明이나 TV를 自動으로 꺼주는 方式이다. IoT熟眠等은 照明에 스피커 機能이 結合됐다. 日出·日沒과 類似한 照明 效果와 心身 安定을 誘導하는 音源을 提供해 熟眠을 돕는다. AI(人工知能) 스피커를 통해 音聲命令을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機能을 制御할 수 있는 것도 特徵이다.

    睡眠 製品 安全性에 對한 檢證 必要해

    지난해 ‘라돈寢臺’ 波紋이 社會的으로 이슈가 됐다. 매트리스와 베개 等 大多數 睡眠 關聯 製品은 人體에 直接的인 影響을 미친다. 이은환 硏究委員은 “健康에 影響을 미치는 睡眠 製品은 許可 基準에 對한 徹底한 管理와 檢査가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또한 製品 開發과 더불어 제대로 된 睡眠敎育이 同伴돼야 한다는 指摘도 나온다. 日本에서는 잠 잘 드는 方法을 硏究하고 컨설팅하는 睡眠環境管理師를 흔히 만날 수 있다. 睡眠 改善과 關聯된 敎育 亦是 體系的으로 이뤄지고 있다. 國內에서도 韓國睡眠産業協會나 地方自治團體를 中心으로 睡眠敎育을 實施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寢臺나 베개의 境遇 競爭이 熾烈해지면서 過度한 弘報에 注意를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使用 後期를 통한 弘報보다 製品 機能에 對한 信賴度를 따질 必要가 있다는 것이다. 베개 遊牧民이던 尹某 氏는 인스타그램에서 人氣인 베개를 2個 세트로 6萬 원臺에 購入했다. 그는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베개에서 사각사각 소리가 나 오히려 睡眠에 妨害가 됐고, 블랙 커버에서 물이 빠져 매트리스까지 汚染됐다”며 不滿을 吐露했다. 또한 “요즘에는 製品 購入 前 使用 後記를 보는 代身 製品 說明이나 認證과 關聯된 內容을 꼼꼼히 살핀다”고 덧붙였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