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早期 診斷이 優先인 고양이 糖尿|週刊東亞

週刊東亞 1209

..

캣닥터 이영수의 세·母·高(世上의 모든 고양이)

早期 診斷이 優先인 고양이 糖尿

  • 獸醫師·白山動物病院長

    vetmaster@naver.com

    入力 2019-10-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나이가 들면 여러 成人病이 나타난다. 代表的인 疾病이 바로 糖尿다. 糖尿는 身體(細胞)에서 글루코스(黨)를 에너지源으로 適切하게 使用하지 못해 發病한다. 血液 속 黨을 細胞가 利用할 수 있게 身體(細胞)로 넣어줘야 하는데, 이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血液에 糖이 쌓이면 糖尿가 된다. 血液의 黨을 身體에 供給하는 일은 膵臟에서 分泌되는 인슐린이 한다. 

    고양이 糖尿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1兄과 2型 等 2가지가 있으며, 2型 糖尿가 많다. 1型은 인슐린 自體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이고, 2型은 인슐린은 만들지만 이를 잘 利用하지 못하는 것이다. 糖尿가 무서운 理由는 身體의 自然 治癒力을 떨어뜨려 感染에 脆弱해지거나, 여러 臟器가 망가지기 때문이다. 各種 合倂症을 誘發하며 死亡에까지 이를 수 있다. 

    고양이에게 2型 糖尿를 誘發하는 가장 큰 原因은 肥滿이다. 살이 찌면 몸 안에 脂肪細胞가 많아지고 이 細胞가 인슐린 機能을 떨어뜨린다. 膵臟에서 인슐린이 正常的으로 分泌되더라도 그 效果가 떨어져 追加로 投與 받아야 하는 狀況까지 올 수 있다.

    다음, 多尿 症狀 보이면 注意

    [GettyImages]

    [GettyImages]

    고양이가 糖尿에 걸리면 初期에는 症狀이 없는 境遇가 많다. 물을 많이 마시고 小便을 자주 보는 모습이 種種 보인다. 萬若 잘 먹는데도 體重이 繼續 減少하거나, 다음(多飮), 多尿(多尿) 症狀이 나타난다면 바로 病院을 訪問하자. 血糖 數値 같은 여러 檢査를 통해 糖尿를 診斷할 수 있다. 다만 고양이는 來援할 때 스트레스를 받으면 一時的으로 血糖이 높게 나올 수 있다. 이로 因해 定期的인 血糖 測定 및 다른 追加 檢査가 必要한 境遇도 생긴다. 

    고양이 糖尿는 初期 診斷과 管理가 매우 重要하다. 初期에 治療를 잘 받으면 인슐린을 繼續 投與 받지 않아도 生活이 可能하다. 長期間 適切한 治療를 받지 못하면 케톤산症, 糖尿病性 神經病症, 白內障 같은 合倂症이 發生할 수 있다. 고양이가 10歲가 넘었다면 6個月에 한 番씩 血糖檢査와 小便檢査를 받는 것이 좋다. 



    糖尿 診斷이 나왔다면 獸醫師의 指示에 따라 治療를 받아야 한다. 普通 醫療用 인슐린 投與와 定期的인 血糖 管理가 必要하다. 特히 重要한 건 食餌 調節과 體重 管理다. 平素 저炭水化物-高蛋白 食事를 할 수 있도록 神經 쓰는 것이 重要하다. 꾸준한 運動도 도움이 되지만, 고양이는 運動시키기가 쉽지 않다. 每日 짧게라도 장난감으로 자주 놀아주거나, 푸드퍼즐로 食事를 提供하는 것이 方法이 될 수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