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索의 陰影 區域 찾아내 30萬 원으로 美國 往復하기|주간동아

週刊東亞 1209

..

김도균의 價性比 航空券

檢索의 陰影 區域 찾아내 30萬 원으로 美國 往復하기

  • 金度均

    dgkim100@gmail.com

    入力 2019-10-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국 왕복 항공권 프로모션. [중국남방항공 홈페이지]

    美國 往復 航空券 프로모션. [中國南方航空 홈페이지]

    2019年은 過去 어느 해보다 싼 價格의 航空券이 넘쳐나는 해로 記憶될 듯합니다. 다른 大陸을 30萬 원 안팎에 往復하는 航空券을 심심치 않게 發見할 수 있거든요. 航空券들이 全 世界 곳곳에서 에러페어가 發見됐을 때나 可能한 價格으로 旅行者를 끊임없이 誘惑하고 있는 셈입니다. 

    勿論 이런 超低價 航空券을 ‘得템’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超低價 航空券 消息을 接하고 直接 檢索해보면 “또 낚였네”라는 말이 나오곤 하죠. 몇몇 날짜에만 그 價格이 可能하거나 이미 다 팔려 求할 수 없는 境遇가 大部分이니까요. 그럼 어떻게 하면 이런 價格의 航空券을 得템할 수 있을까요? 남보다 빨리 消息을 接하고 싼 價格의 航空券에 自身의 旅行 日程을 맞춘다는 姿勢로 빛의 速度로 檢索해 決濟하는 게 最善일까요? 

    가끔은 이런 超低價 航空券이 오랜 時間 있기도 합니다. 날짜 選擇의 幅도 넓어 航空券에 自身의 旅行 日程을 맞춘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程度입니다. 그럼 當然히 疑問이 들겠죠. 그리 싸고 좋은데 왜 邁進되지 않고 아직도 살 수 있을까요? 가장 큰 理由는 檢索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中國南方航空의 超低價 航空券을 檢索하는 方法을 紹介합니다. 美國 뉴욕 往復 航空券을 29萬 원에 살 수 있고, 이탈리아 로마나 프랑스 파리 往復 航空券도 30萬 원臺 初盤에 購入할 수도 있습니다. 이 航空社가 9月 둘째 週부터 팔기 始作한 超低價 航空券을 10月 둘째 週에도 購入할 수 있는 理由와 方法을 說明합니다.

    30萬 원臺 유럽 航空券

    ? 數日 前까지 中國南方航空 인터넷 홈페이지에 揭載돼 있던 서울 出發, 유럽 往復 航空券 廣告입니다. 로마 30萬 원, 英國 런던 40萬 원, 파리 42萬 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44萬 원. 풀서비스 航空社의 非需期 東南亞 往復 航空券 價格 程度입니다. 只今은 廣告가 사라졌으니 이제 끝난 걸까요?



    파리 往復 34萬 원

    ? 中國南方航空 홈페이지에서 파리 往復 航空券을 檢索했습니다. 아직도 42萬 원짜리 航空券이 검색됩니다.

    ? 이番에는 價格比較 서비스 스카이스캐너에서 檢索해봤습니다. 特定 旅行社에서 더 싸게 팔 수도 있고, 信用카드 割引을 받으면 더 싸게 購入할 수도 있으니까요. 中國南方航空 홈페이지에서 42萬 원짜리 파리 往復 航空券을 檢索한 날짜와 同一한 날짜로 檢索했는데 最低價가 58萬 원입니다. 航空社도 中國南方航空이 아니라 에어차이나(中國國際航空)입니다.

    ? 저 아래를 보니 中國南方航空이 보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最低價가 73萬 원입니다. 이게 어찌된 일일까요? 그냥 往復 航空券日 뿐인데, 사람들이 가장 많이 利用하는 價格比較 서비스에서 비슷한 價格도 찾지 못하는군요.

    ? 다시 中國南方航空 홈페이지입니다. 이番에는 多區間 檢索입니다. 出國 旅程을 ‘서울-상하이’ ‘상하이-파리’로 나눠 檢索했습니다. 歸國 旅程 亦是 ‘파리-상하이’ ‘상하이-서울’로 나눴습니다. 區間은 나눠 檢索했지만 상하이에서 滯留하는 時間을 最少化한 航空便을 골라줍니다. 出國 旅程과 歸國 旅程 모두 상하이에서 몇 時間 만에 連結되는 스케줄입니다. 多區間으로 檢索했으나 結果的으로는 서울-파리 往復 航空券을 檢索한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價格이 놀랍습니다. 34萬 원입니다. 며칠 前까지 廣告하던 價格보다 8萬 원이나 低廉합니다.

    파리 往復 34萬 원짜리 航空券의 正體

    事實 中國南方航空의 ‘서울-파리’ 往復 最低價 運賃은 73萬 원쯤 합니다. 油類割增料와 各國 空港歲를 追加하면 總 87萬 원假量 되죠. 그럼 42萬 원짜리 航空券이나 34萬 원짜리 航空券은 뭘까요? 이 航空券들은 結果的으로는 파리를 往復하는 航空券이지만 ‘서울-파리’ 運賃을 使用한 航空券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서울-상하이’ 運賃과 ‘상하이-파리’ 運賃을 結合해 使用한 航空券인데, 이 境遇 재미있는 現象이 發生합니다. 中國南方航空의 ‘상하이-파리’ 往復 最低價度 50萬 원이 훌쩍 넘어가는데, 여기에 ‘서울-상하이’ 往復을 더해 하나의 航空券으로 만들었더니 魔法처럼 價格이 34萬 원까지 떨어집니다. 

    이 境遇와 비슷한 現象은 相當數 航空社에서 다양한 패턴으로 發見됩니다. 英國航空, 에티하드航空, 유나이티드航空, 핀에어, 에어캐나다, 란航空 等도 패턴은 다르지만 航空券 價格이 싸지는 魔法이 存在하거든요. 어쨌든 旅行者 處地에서는 現象을 理解하고 싼 航空券을 檢索할 수만 있다면 좋습니다. 

    42萬 원짜리 航空券이 스카이스캐너에서 檢索되지 않는 理由와 34萬 원짜리 航空券이 中國南方航空 홈페이지에서 往復으로 檢索하면 나오지 않는 理由는 바로 이 複雜性 때문입니다. 運賃 適用도 複雜하고 結果的으로 2回 經由 航空券이라 그 가짓數가 어마어마하게 많다 보니 거기까지 뒤지지 않은 거죠. 34萬 원짜리 파리 往復 航空券을 찾기 爲해 往復이 아닌 네 區間으로 나눈 多區間으로 檢索한 것은 길을 알려주기 위해서입니다. 34萬 원이라는 破格的인 價格에도 이 航空券이 아직까지 남아 있는 理由는 바로 檢索이 쉽지 않기 때문이죠.

    로마 往復 31萬 원

    ? 이番에는 31萬 원짜리 로마 往復 航空券입니다. 마찬가지로 魔法이 作動하는 航空券입니다. 當然히 스카이스캐너 같은 價格比較 서비스에서는 大部分 檢索되지 않습니다. 中國南方航空 홈페이지에서는 多幸히 往復으로도 31萬 원짜리 航空券이 검색됩니다. 로마 30萬 원, 파리 42萬 원이라고 廣告한 것도 이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自社 홈페이지에서 往復으로 檢索 可能한 最低價를 廣告에 標示한 거죠. 實際로 파리 往復은 34萬 원도 可能하지만 往復 檢索만으로는 直接 찾아내기 어려우니까요.

    런던 往復 39萬 원

    ? 이番에는 런던입니다. 歸國 여정만 ‘런던-베이징’ ‘베이징-서울’로 나눠 多區間 檢索을 했더니 廣告보다 싼 39萬 원입니다.

    런던 往復??+??베이징 無비자 旅行 41萬 원

    ? 區間을 나눠 檢索하는 김에 베이징에서 며칠 머물다 오는 航空券을 찾아봤습니다. 베이징을 덤으로 旅行하는 거죠. 元來 中國南方航空의 ‘서울-런던’ 最低價 運賃은 規定上 스톱오버(24時間 以上 經由地 滯留)가 不可能합니다. 그런데 앞에서 說明했듯이 이 航空券은 ‘서울-베이징’ 運賃과 ‘베이징-런던’ 運賃을 結合한 겁니다. 베이징을 中心으로 서로 다른 運賃을 使用하고 있고, 베이징에 머무는 것은 스톱오버가 아닙니다. 런던을 往復하면서 베이징도 덤으로 旅行할 수 있는 거죠. 

    이 航空券을 利用하면 中國 비자 없이 베이징을 旅行할 수 있습니다. 베이징은 144時間 無비자 政策이 施行되는 地域이거든요. 베이징을 經由해 第3國으로 가는 旅程에서 베이징을 들고 나는 航空便이 中國 內 다른 地域을 經由하지 않는다면 베이징과 그 周邊 地域에 144時間 동안 無비자로 滯留할 수 있습니다. 萬若 마지막 區間인 ‘베이징-서울’에서 앞의 航空券처럼 다롄을 經由하거나 두 番째 區間인 ‘런던-베이징’에서 광저우 等을 經由한다면 베이징을 들고 나는 航空便이 中國 內 다른 地域을 經由하는 셈이 됩니다. 이 境遇에는 條件에 맞지 않으니 베이징에 無비자로 入國할 수 없습니다. 비자 없이 中國을 덤으로 旅行하고 싶다면 多區間 檢索 時 條件에 맞는 航空便을 잘 골라야 합니다.

    30萬 원臺 美國 航空券

    ? 이番에는 美國입니다. 美國 往復 航空券 特價 廣告는 아직도 있습니다. 그런데 價格이 좀 다릅니다.

    로스앤젤레스 往復 33萬 원

    ? 먼저 로스앤젤레스(LA)입니다. 中國南方航空 홈페이지에서는 33萬 원짜리 往復 航空券을 往復으로도 쉽게 檢索할 수 있습니다. 勿論 ‘서울-LA’ 運賃人 航空券이 아닙니다. ‘서울-베이징’ 運賃과 ‘베이징-LA’ 運賃을 結合해 使用한 航空券이죠. 앞의 유럽 航空券들과 마찬가지로 價格比較 서비스에서는 檢索되지 않습니다.

    뉴욕 往復 29萬 원

    ? 美國에서도 東部 끝자락에 자리限 뉴욕을 往復하는 航空券이 32萬 원입니다. 2回 輕油도 아니고 1回 經由입니다. 네, 이 航空券은 ‘서울-뉴욕’ 運賃을 使用한 겁니다. 中國南方航空이 意圖的으로 싸게 팔고 있는 航空券이라는 얘기죠. 그런데 왜 32萬 원이 아닌, 39萬 원으로 廣告하는지는 理解가 안 가네요. 

    參考로 中國南方航空은 6月부터 ‘우한-뉴욕’ 區間을 新規 就航했습니다. 新規 就航 後 다른 航空社들과 競爭을 위해 破格的인 運賃을 策定한 겁니다. 올해 내내 唯獨 美國-中國 區間에서 航空社 間 競爭이 熾烈한데요. 아마도 美·中 貿易紛爭으로 新規 就航 路線의 需要가 期待만큼 빨리 올라오지 못하니 苦肉策으로 超低價 運賃을 策定한 듯싶습니다.

    ? ‘서울-뉴욕’ 運賃을 使用한 쉬운(?) 航空券이라 價格比較 서비스에서도 쉽게 검색됩니다. 발품 팔면 29萬 원짜리 뉴욕 往復 航空券도 求할 수 있습니다. 20萬 원臺로 뉴욕이라니, 엄청난 價格입니다.

    광저우 無料 換乘 호텔을 利用하는 뉴욕 往復 航空券

    ? ‘우한-뉴욕’ 區間 때문에 超低價 運賃이 策定됐지만 우한이 아닌 광저우를 經由할 수도 있습니다. 이 航空券은 일부러 광저우를 11時間 40分 經由합니다. 광둥요리를 맛보고 싶어서요. 

    中國南方航空은 8時間 以上 광저우를 經由하는 顧客에게는 無料 換乘 호텔을 提供합니다. 호텔뿐 아니라, 空港과 호텔 간 交通便에 早食까지 包含된 서비스입니다. 저녁으로 광둥요리를 맛보기 위해 일부러라도 광저우를 經由할 만한 거죠.


    중국남방항공의 광저우 무료 환승 호텔. [중국남방항공 홈페이지]

    中國南方航空의 광저우 無料 換乘 호텔. [中國南方航空 홈페이지]

    ? 出國 旅程과 歸國 旅程 모두 換乘 호텔을 利用할 수도 있습니다. 價格比較 사이트에서 싸게 고르면 32萬 원에 뉴욕을 往復하는데, 갈 때 올 때 曺植 包含 호텔과 交通便도 提供된다니 이게 말이 되는 價格인가 싶습니다. 中國南方航空은 땅 파서 장사하나 싶을 程度네요. 아니, 땅을 아주 깊게 파는 能力이 있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釜山 出發, 뉴욕 往復 32萬 원

    ? 마지막으로 釜山 出發입니다. 釜山 出發로도 뉴욕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釜山은 仁川國際空港보다 空港歲가 조금 低廉해 더 싼 價格에 選擇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