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度쿠노 에이지 世界平和統一家庭聯合 日本會長 “韓日 海底터널 建設로 葛藤 풀자”|주간동아

週刊東亞 1209

..

인터뷰

度쿠노 에이지 世界平和統一家庭聯合 日本會長 “韓日 海底터널 建設로 葛藤 풀자”

國際結婚으로 맺어진 韓日 7000餘 家庭 中 1200家庭이 ‘孝婦賞’ 受賞

  • 나고야??=??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19-10-11 17:05: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도쿠노 에이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일본회장. [사진 제공 · 가정연합]

    度쿠노 에이지 世界平和統一家庭聯合 日本會長. [寫眞 提供 · 家庭聯合]

    日本 世界平和統一家庭聯合(家庭聯合) 會員 數는 約 60萬 名으로 宗主國인 韓國보다 많다. 韓國에서 始作된 家庭聯合이 日本에서 더 復興하고 定着할 수 있었던 祕訣은 무엇일까. 10月 5日 午後 나고야 캐슬 호텔 1層 커피숍에서 度쿠노 에이지 家庭聯合 日本會長을 만나 日本 家庭聯合의 現況과 韓日關係 改善에 어떤 努力이 必要한지 意見을 들었다. 

    日本 家庭聯合의 敎勢가 어느 程度 됩니까. 

    “核心 會員은 20萬 名, 贊同하는 會員까지 合하면 60萬 名 程度 됩니다. 會員이 韓國보다 많습니다. 日本 家庭聯合은 5個 地球, 67個 敎區, 300個 敎會가 있는데 이番 나고야 大會는 3地區 行事입니다.”

    5個 地球, 67個 敎區, 300個 敎會

    韓國보다 敎勢가 커진 背景이 뭡니까. 

    “日本은 基督敎 基盤이 剛하지 않아 家庭聯合을 反對하는 基督敎界 牧師가 없습니다. 그리고 高(故) 문선명 總裁가 1968年 日本에서 共産主義에 對한 鬪爭 및 勝共運動을 宣布한 以後 敎勢가 커졌습니다. 當時 日本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모르면 옛날 사람 取扱을 받을 만큼 運動圈 學生 中心으로 共産主義 思想이 크게 擴散하면서 共産化될 危險이 있는 狀況이었습니다. 이때 家庭聯合은 많은 逼迫을 받으면서도 持續的으로 共産主義 思想 가운데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發表하고 對話도 많이 했습니다. 勝公演合 뒤에 家庭聯合이 있었고, 文 總裁가 韓國에서 始作한 團體라는 것을 알면서도 歷代 自民黨 幹部들은 勝共聯合이 必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共産主義를 막으려면 勝共聯合이 있어야 한다고 認定한 거죠.” 

    韓日 兩國 葛藤이 激化하는 現 時點에 日本 家庭聯合이 韓日關係 復元을 위해 努力할 計劃은 없나요. 

    度쿠노 會長은 質問에 卽答하는 代身 過去 文 總裁에 對한 逸話를 紹介했다. 

    “門 總裁는 怨讐처럼 여기던 日本을 容恕했습니다. 1943年 와세다대를 卒業하고 韓國에 歸國한 뒤 獨立運動을 했다는 嫌疑로 日本 警察에 拷問을 當하기도 했습니다. 1945年 8月 15日 光復을 맞자 韓國 國民은 日本 警察들을 잡아 復讐하려 했습니다. 그때 門 總裁는 自身도 日本 警察에게 拷問을 當했음에도 ‘只今 日本 警察에게 復讐하면 나중에 日本도 復讐하려 들 것이다. 그러니 復讐하지 말고 容恕하자’고 挽留했습니다. 文 總裁가 怨讐 國家 日本까지 容恕하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日本人이 感動을 받았습니다. ‘이분은 怨讐까지 사랑하는 사람이구나. 眞짜 존경스러운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으로 原理말씀을 듣고 會員이 된 日本人이 많습니다. 저도 勝共聯合이 생긴 後 3年假量 지난 1971年 門 總裁의 이야기를 듣고 感動받아 入敎했습니다. 文 總裁는 ‘한일은 歷史的으로 어려운 關係라 언젠가 싸울 수밖에 없는 狀況이 벌어질 수 있다’며 韓國과 日本의 男女가 結婚으로 맺어져야 싸우지 않고 和解할 수 있다 보고 積極的으로 國際結婚을 周旋했습니다. 現在 韓國에 살고 있는 韓日, 일한 家庭이 7000雙, 日本에 살고 있는 韓日, 일한 家庭이 3000雙으로 1萬 雙 程度가 됩니다. 韓日關係를 解決하기 위해 앞으로도 國際結婚을 많이 進行할 豫定입니다.”



    “韓日 靑年文化 交流 機會 더 많이 만들 것”

    10월 5일 나고야 캐슬 호텔에서 열린 재팬 서밋 및 지도자회의. 10월 6일 나고야 아이치 스카이 엑스포에서 열린 ‘효정문화축복페스티벌 나고야 4만명대회’(왼쪽부터). [구자홍 기자, 사진 제공 · 가정연합]

    10月 5日 나고야 캐슬 호텔에서 열린 재팬 서밋 및 指導者會議. 10月 6日 나고야 아이치 스카이 엑스포에서 열린 ‘효정文化祝福페스티벌 나고야 4萬名大會’(왼쪽부터). [구자홍 記者, 寫眞 提供 · 家庭聯合]

    度쿠노 會長은 國際結婚을 통해 韓日, 일한 家庭을 더 많이 輩出하는 것 外에도 ‘韓日 海底터널’ 建設의 必要性을 力說했다. 

    “韓國과 日本이 海底터널을 만들면 프랑스와 英國처럼 自然스럽게 交流, 協力하는 사이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韓日 問題를 解決하고자 國際하이웨이財團 會長도 맡고 있습니다. 只今 日本에는 各 縣마다 韓日터널推進현민會議가 있습니다. 家庭聯合 會員들이 指導하는 것이 아니라 日本 縣에서 自發的으로 國會議員, 市議員, 現議員 等이 中心이 돼 韓日 海底터널을 만들자고 組織한 것인데, 現在 47個 縣에 있습니다. 또한 日本 國家 次元에서 推進하는 한日터널推進全國會議도 있습니다. 얼마 前 韓日軍事情報保護協定(지소미아) 終了와 白色國家 리스트 除外 決定에 對한 撤回를 論議하고자 韓國에서 李洛淵 國務總理를 만난 가와무라 다케오 日韓議員聯盟 幹事長(前 官房長官)李 韓日터널推進全國會議 拷問입니다. 앞으로 文在寅 大統領과 아베 신조 日本 總理가 頂上會談을 할 때 韓日 海底터널 案件에 對한 論議를 始作하길 바랍니다.” 

    韓日, 일한 家庭 가운데 서로의 어려움을 克服하는 데 도움을 준 휴먼스토리가 있나요. 

    “와세다大 또는 게이오大를 卒業한 女性들이 國際結婚으로 韓國 시골마을로 시집가 精誠을 다해 媤父母를 모시는 모습을 보고 기뻤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한 며느리는 韓國말이 서툴러 ‘잘 주무십시오’라는 人事를 ‘잘 죽으십시오’라고 發音해 놀라게도 했답니다. 하지만 이 女性은 媤父母를 잘 供養해 自治團體에서 주는 孝婦賞을 받았습니다. 7000家庭 가운데 1200家庭이 國家나 道·市·郡에서 주는 孝婦賞을 받았을 程度로 韓國으로 시집간 日本人 며느리들이 媤父母를 精誠껏 모시고 있습니다. 日本人 아내들이 韓國에서 婦女會長을 맡아 活動하며 生活 속에서 韓國 國民과 가까워지려 努力하고 있기도 합니다. 日本에 온 韓國人 아내들도 媤父母를 所重히 모시는 傳統이 있습니다. 韓國人 며느리들 亦是 日本으로 시집와 무척 좋다고 합니다. 日本 女子보다 孝道하는 韓國人 며느리가 더 좋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父母에게 孝道하는 韓國과 日本의 長點을 잘 살린다면 歷史的인 葛藤과 恨을 풀 수 있는 契機가 되리라 봅니다.” 

    日本 家庭聯合은 앞으로 어떤 活動 計劃을 갖고 있습니까. 

    “未來 主役인 靑年大會를 잘 組織해 敎勢를 擴張할 수 있도록 努力하고 있습니다. 얼마 前 오사카에서 1萬 名 靑年大會를 했고 나고야, 도쿄에서도 1萬 名 靑年大會를 準備 中입니다. 特히 日本 젊은이들은 케이팝(K-pop)과 韓國 드라마를 좋아해 韓國 文化에 對한 拒否感이 없습니다. 韓國 젊은이도 日本 漫畫를 즐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韓日 젊은이들이 文化를 媒介로 더 많이 疏通할 수 있는 機會도 提供할 豫定입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