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0代 男性 前立腺癌 危險 낮추는 ‘이 菜蔬’|週刊東亞

週刊東亞 1302

..

60代 男性 前立腺癌 危險 낮추는 ‘이 菜蔬’

[THE 시그널] 適正 體重 維持가 關鍵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8-1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남성 생식기관 중 하나인 전립선(전립샘)에 발생하는 전립선암. [GETTYIMAGES]

    男性 生殖機關 中 하나인 前立腺(前立샘)에 發生하는 前立腺癌. [GETTYIMAGES]

    김동형(57·假名) 氏는 最近 들어 小便을 보는 데 어려움을 느꼈다. 그 탓에 배가 漸漸 더 나오는 等 症狀이 深刻해졌고, 及其也 化粧室에서 쓰러졌다. 金氏에게 大體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홍정연 KMI 水原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는 “膀胱 出口가 막혀 小便을 排泄하지 못하는 急性尿閉는 前立腺(前立샘)癌의 시그널로 볼 수 있다”고 말한다.

    前立腺癌은 男性 生殖機關 中 하나인 前立腺에 發生하는 惡性腫瘍이다. 前立腺癌은 50歲가 넘으면 急激히 增加하고, 特히 60歲 以後 年齡帶에서 많이 發生한다. 美國과 유럽에서는 前立腺癌이 男性癌 中 높은 發生 頻度를 보인다. 最近 韓國도 急激히 增加하는 趨勢다. 홍정연 專門醫에게 前立腺癌과 關聯해 궁금한 點들을 물어봤다.

    [GETTYIMAGES]

    [GETTYIMAGES]

    Q 前立腺癌 症狀은?

    A “局所癌은 大部分 症狀이 없어 50歲 以上 男性은 定期的으로 前立腺癌 檢診을 하는 것이 좋다. 前立腺癌이 進行되면 膀胱 出口가 막혀 小便을 排泄하지 못하는 急性尿閉나 血尿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轉移癌으로 인한 뼈 痛症이나 骨折이 發生할 수 있고, 脊髓 壓迫에 依한 神經 痛症이 나타나기도 한다.”




    Q 豫防 方法은?

    A “前立腺癌의 가장 큰 危險 要因은 나이와 人種이다. 나이와 人種은 바꿀 수 없지만 다른 要因을 管理하면 發病 可能性을 낮출 수 있다. 過體重이거나 肥滿인 사람은 危險度가 올라가므로 適正 體重을 維持해야 한다. 토마토를 익혔을 때 나오는 抗酸化成分 라이코펜이나 브로콜리, 콩, 綠茶에 豐富한 카테킨 成分이 前立腺癌 豫防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動物性 地方의 攝取를 줄이고 食餌纖維를 充分히 攝取하는 것이 重要하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前立腺癌에 對한 A to Z를 視聽할 수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金融 크리에이터 박동호 “2030世代 ‘이 戰略’으로 1億 모으세요”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