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블록스에서 구찌 디지털 핸드백 4115달러에 팔렸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02

..

로블록스에서 구찌 디지털 핸드백 4115달러에 팔렸다

페이스북도 메타버스 企業으로 變貌키로… 假想空間 主導權 競爭 불붙었다

  • 이종림 科學專門記者

    入力 2021-08-1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메타버스 假想空間에서 콘서트와 패션쇼가 열리고 入學式이 開催된다. 政治權은 3D(3次元) 世上에 大選캠프를 꾸리고, 企業은 全 寺院 미팅을 實施한다. 非對面 敎育과 遠隔 醫療 서비스도 새 길이 열렸다.

    假想現實에서 디지털 핸드백을 購買하고 NFT (Non-Fungible Token: 代替 不可能한 토큰) 形態의 일러스트를 販賣하는 메타버스가 現實化됐다. 巨大 IT(情報技術) 企業은 勿論, 全 産業에 걸쳐 메타버스가 話頭가 되는 가운데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企業으로 轉換 計劃을 밝히면서 메타버스에 對한 關心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페이스북은 7月 메타버스에 本格的으로 뛰어들 計劃을 밝혔다. 마크 저커버그 最高經營者(CEO)는 “向後 5年 內 페이스북을 소셜미디어 네트워크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변모시키겠다”며 “소셜테크놀로지의 窮極的 表現인 메타버스를 통해 손쉽게 다른 空間으로 텔레포트(瞬間移動)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느낌을 받는 時代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空間의 3D 버전

    네이버제트의 메타버스 서비스 제페토에서 실시된 입학식(왼쪽). 래퍼 릴 나스 엑스는 지난해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가상 콘서트를 개최해 3000만 명 넘는 관객을 유치했다. [SK텔레콤, 로블록스]

    네이버제트의 메타버스 서비스 제페토에서 實施된 入學式(왼쪽). 래퍼 릴 나스 엑스는 지난해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假想 콘서트를 開催해 3000萬 名 넘는 觀客을 誘致했다. [SK텔레콤, 로블록스]

    페이스북은 2014年 假想現實(VR) 機器業體 오큘러스 引受에 20億 달러(藥 2兆2870億 원)를 投資하고 2019年부터 VR 基盤의 ‘호라이즌’ 베타 서비스를 始作하는 等 假想現實에 注目하고 있다. 이미 마이크로소프트, 에픽게임즈, 네이버 等 굵직한 IT 企業은 메타버스가 모바일 인터넷의 뒤를 이을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보고 莫大한 投資를 進行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meta(超越)’와 ‘universe(世界)’의 合成語다. 美國 로펌 노턴 로즈 풀브라이트의 報告書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월드 와이드 웹을 넘어서는 더 큰 同時性을 가져옴으로써 엄청난 數의 사람이 同時에 모일 수 있는 假想環境이다. 인터넷 空間의 3D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VR, 增强現實(AR) 技術로 假想稅契를 體驗할 수 있다. 더욱 沒入도 높은 混合現實(XR)은 메타버스 領域을 擴張하고 있다. 메타버스가 急浮上한 것은 코로나19 事態에 따른 非對面 時代의 到來와도 關聯 깊다. 메타버스를 통해 자유롭게 他人을 만나고, 새로운 場所에 있는 듯한 經驗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MZ世代가 選好하는 게임成果 크리에이팅

    제페토에 진출한 현대자동차(왼쪽)와 아이돌그룹 블랙핑크. [제페토]

    제페토에 進出한 現代自動車(왼쪽)와 아이돌그룹 블랙핑크. [제페토]

    메타버스라는 用語는 1992年 美國 닐 스티븐슨의 SF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처음 登場했다. 이 小說은 일찍이 스마트 眼鏡과 이어폰을 통해 假想의 3D 世界에 接續해 社會活動을 하는 槪念을 그리고 있다. ‘아바타’라는 槪念 또한 이 小說에서 처음 誕生했다. 메타버스의 要素 中 하나인 아바타는 디지털 世上에서 自身을 表現하는 또 다른 自我로, 一種의 ‘副캐’다. 假想空間에서 아바타는 나이, 人種, 性別의 制約 없이 자유로운 表現이 可能하다. 아바타라는 디지털 個體를 통해 多衆正體性을 갖고 現實 世界에서보다 더욱 다양한 經驗을 할 수 있다.

    初期 메타버스는 게임이나 아바타 꾸미기 爲主로 發展해왔다. 2000年代 반짝 人氣를 끈 ‘세컨드 라이프’는 假想世界에서 自身의 아바타로 物件이나 不動産을 去來하며 生活하는 게임이다. 아바타를 꾸미는 ‘싸이월드’ 같은 서비스도 메타버스의 時調 格이다.

    最近 登場한 메타버스 서비스는 MZ世代가 選好하는 게임性에 社會關係網을 擴張하고 創造的 活動을 하는 機能을 椄木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처럼 假想世界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開發하고 콘텐츠를 創作하면 一定 收益까지 期待할 수 있다.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인크래프트 等 使用者가 直接 블록을 組立하듯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 즐기는 게임들도 代表的인 메타버스 서비스다. 美國 10臺가 틱톡이나 유튜브보다 더 즐겨 찾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앱) 로블록스는 月 利用者 數가 約 1億5000萬 名에 達한다. 로블록스의 게임 스튜디오를 利用하면 누구나 쉽게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配布할 수 있으며 이를 通해 ‘로벅스’라는 假想貨幣로 收益 創出까지 할 수 있다. 로블록스에 따르면 2020年 10萬 달러 以上 收益을 올린 크리에이터가 300名이 넘는다.

    韓國에서는 네이버제트의 제페토가 2018年 出市 以後 2億 名 넘는 加入者를 確保했다. 제페토는 AR와 소셜미디어가 混合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10臺가 使用者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메이크업과 헤어, 옷과 악세사리 等으로 3D 아바타를 꾸미고 팔로어를 늘리는 소셜 活動을 할 수 있다. 제페토 또한 아바타의 衣裳이나 아이템 等을 直接 만들어 販賣할 수 있다. 演藝奇劃社, 패션業體, 流通業體, 카드社 等 메타버스에 心醉한 MZ世代의 마음을 얻고자 다양한 企業이 제페토에 進出하고 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에는 어떤 技術이 必要할까. 메타버스는 物理的 世界와 假想稅契를 連結하는 一種의 하이브리드 플랫폼이다. 소프트웨어的으로는 假想現實을 構築하고 運營하기 위한 3D 엔진과 VR 技術이 必要하다.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를 開發하고자 소셜네트워킹 機能을 追加하고 3D 모델링 會社 스케치팹을 引受해 假想稅契를 具現하는 그래픽 基盤 언리얼 엔진(3D 核心 要素를 담은 소프트웨어)을 構築했다.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最高經營者(CEO)는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메타버스는 게임을 超越하는 現象”이라며 “3D, AR, VR 技術로 開放的이고 相互 連結된 크리에이팅 環境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여기에 各種 데이터를 蒐集하고 活用하는 빅데이터와 人工知能 技術이 더해지고 있다. 나아가 아바타와 똑같이 냄새를 맡거나 觸覺을 느낄 수 있는 高度의 人工感覺 技術도 開發되고 있다. 빠른 데이터 通信을 支援하는 네트워크와 함께 프로젝션 및 追跡 시스템, 스캐닝센서 같은 하드웨어 裝備가 必要하다. VR 헤드셋, 햅틱 掌匣, 스마트 眼鏡, 웨어러블 슈트 等은 沒入感을 더욱 높여준다. 무엇보다 메타버스는 企業들이 서비스를 提供하며, 使用者는 그 안에서 콘텐츠를 直接 만들고 消費하는 經濟活動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點이 旣存 게임들과 差別性이다. 따라서 비트코인 같은 暗號貨幣, NFT나 기타 블록체인을 통한 金融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는 디지털 通貨 運營을 위한 支援 技術이 뒷받침돼야 한다.

    에픽게임즈가 개발한 포트나이트. [에픽게임즈]

    에픽게임즈가 開發한 포트나이트. [에픽게임즈]

    消費 參與 同時에 일어나는 新興 經濟

    메타버스 人氣는 漸漸 더 많은 消費者가 假想商品과 서비스에 紙匣을 열 準備가 돼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메타버스에 수많은 企業과 資本이 몰려들고 있다. 분명한 것은 모바일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메타버스가 大多數 産業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機會를 創出할 것이라는 點이다. 메타버스를 活用하면 새로운 潛在顧客에게 到達할 수 있고 積極的인 參與도 誘導하므로 브랜드 廣告를 더욱 效果的으로 할 수 있다. 一例로 로블록스에서 구찌 디지털 에디션 핸드백은 4115달러(藥 472萬 원)에 販賣된 바 있다. 現實 世界에서 販賣되는 眞짜 가방보다 800달러나 더 비싸게 팔리면서 메타버스의 놀라운 價値를 立證했다.
    아마존 스튜디오에서 글로벌 戰略 責任者를 歷任한 매슈 볼은 美國 ‘워싱턴포스트’를 통해 “틱톡의 事例와 마찬가지로 메타버스 또한 使用者가 어떻게 行動하느野에 따라 收益 創出 모델 및 社會에 對한 廣範圍한 影響을 豫測하기 힘들다”며 “經驗, 空間, 假想商品 等을 통해 새로운 機會를 創出하는 相互 運用成果 이食性을 갖춘 肯定的 生態系로 發展이 必要하다”고 밝혔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