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PO 때마다 證券社 MTS 먹통, 投資者들 ‘憤痛’|週刊東亞

週刊東亞 1302

..

IPO 때마다 證券社 MTS 먹통, 投資者들 ‘憤痛’

“通話記錄과 로그記錄 남겨야”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1-08-1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上場 直後 카카오뱅크 株價가 올라 망정이지….”

    職場人 以上인(27·가명) 氏가 8月 10日 “上場 當日 接續 問題가 發生한 것이 말이 되느냐. 證券社가 責任感을 보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李氏는 平素 韓國投資證券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利用해 株式 去來를 한다. 카카오뱅크 上場 當日인 8月 6日 午前 9時 무렵 MTS 接續을 試圖했지만 ‘먹통’ 狀態가 이어졌다. MTS 接續 遲延은 1時間假量 이어졌다.

    “一部 利用者들 補償 要求”

    코로나19 事態 以後 電算障礙 民願이 急增했다. 株式에 對한 關心이 커지면서 電算網 同時 接續子 數가 增加해 나타난 現象으로 풀이된다. 企業公開(IPO) 烈風으로 腸 開始 直後 瞬間 接續子 數가 急增한 狀況 亦是 主要 原因으로 分析된다. 專門家들은 電算障礙가 發生하면 沈着하게 證券社와 通貨記錄이나 로그記錄 等을 남길 것을 勸했다.

    金融投資協會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上半期 電算障礙 民願이 12件 接受됐다. 지난해에는 電算障礙 民願이 35件이었다. 關聯 民願이 每年 10件 以內로 發生하던 過去와 對照된다(그래프 參照). 2018年에는 電算障礙 民願이 한 件도 없었다.



    이番 카카오뱅크 事態와 關聯해서도 民願이 이어졌다. 韓國投資證券 關係者는 “一部 利用者가 補償을 要求했다. 條件을 充足하는 분들에게 接續 遲延 時間帶의 最高 株價를 適用해 補償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電算障礙 補償은 接續 遲延 時間 동안 電話記錄이나 로그記錄을 남기는 等 株式 賣買 意思를 보인 投資者 가운데 電算障礙 直後 株式 賣買를 한 사람에 한해 이뤄진다.

    證券社의 電算障礙가 되풀이되면서 個人投資者의 不滿도 커지고 있다. “電算障礙가 豫見되는데 證券社가 손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指摘이다. 職場人 金某(26) 氏는 “新規 上場企業은 上場 後 30秒 안에 ‘따上(始初價가 公募價의 2倍로 形成된 뒤 上限價 記錄)이냐 아니냐’ 勝負가 갈린다. 짧은 時間 電算障礙度 致命的”이라며 “問題가 되풀이되는데 證券社 側이 傍觀하는 것은 아닌지 憂慮된다”고 말했다.

    IPO 關聯 電算障礙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한국투자증권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公募株 請約日人 4月 28日에도 電算障礙를 겪었다. 미래에셋大宇 亦是 SK바이오사이언스 上場日인 3月 18日 電算障礙가 있었다. SK證券은 SKIET 上場日인 5月 11日 홈트레이딩시스템(HTS) 等에서 接續 遲延이 發生했다.

    金融監督院 關係者는 “民願 發生 自體가 證券社 立場에서는 負擔일 것”이라며 “電算障礙 問題가 反復되면 設備 點檢 等을 하고 證券社 側에 問題 提起를 한다. 投資者들도 關聯 問題가 생기면 通話記錄과 로그記錄을 남겨놓길 勸한다”고 當付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