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닳은 軟骨, 自身의 脂肪줄기細胞로 살린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97

..

닳은 軟骨, 自身의 脂肪줄기細胞로 살린다!

[健康 氣象廳] 延世사랑病院 15年 硏究 成果… SCI(E)級 關聯 論文 24篇 發表

  • 최영철 記者

    ftdog@donga.com

    入力 2023-07-0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100歲 時代’, 이제 醫學 發展의 窮極的 目標는 壽命 延長이 아니다. 오래 살되, 죽을 때까지 안 아프고 健康하게 사는 것, 卽 삶의 質이 壽命 延長보다 더 重要한 時代가 됐다. 最近 醫學界에서 ‘再生醫療’가 크게 注目받는 理由도 그 때문이다. 再生醫療는 損傷 或은 退行性疾患 等으로 제 機能을 못 하는 身體 機關과 細胞를 正常的으로 회복시키는 醫療技術을 말한다. 이와 關聯해 ‘週刊東亞’는 保健福祉部 指定 關節 專門病院인 延世사랑病院의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 等 革新的 再生醫療술에 對해 알아본다. <編輯者 週>

    연세사랑병원 임상시험센터 연구원들이 환자의 지방에서 중간엽 줄기세포를 추출하고 있다. [홍중식 기자]

    延世사랑病院 臨床試驗센터 硏究員들이 患者의 地方에서 中間葉 줄기細胞를 抽出하고 있다. [홍중식 記者]

    最近 줄기細胞를 利用한 治療가 現代人의 健康한 老年을 責任질 再生醫療術의 核心 키워드로 急浮上하고 있다. 줄기細胞란 아직 分化되지 않은 細胞로, 다른 種類의 細胞로 分化할 수 있고 自家複製 能力이 있는 細胞를 가리킨다. 最近 줄기細胞가 老年 삶의 質을 결정짓는 무릎 退行性關節炎 治療에 適用되면서 醫療界 全體의 注目을 받고 있다. 軟骨은 再生이 不可能하기 때문에 只今까지 退行性關節炎 治療는 體重 管理, 痛症 緩和 藥물治療, 注射 療法을 거쳐 末期에 가면 人工關節置換術을 하는 게 一般的이었다.

    무릎 關節炎 줄기細胞 治療는 自身의 줄기細胞를 무릎 軟骨細胞로 分化, 再生시킴으로써 自己 關節을 保存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特長點이다. 軟骨 再生뿐 아니라 줄기細胞가 分泌하는 生理活性物質이 關節 內部 炎症 反應을 調節해 痛症, 浮腫 等 症狀을 緩和한다는 事實도 注目할 만하다.

    脂肪, 骨髓보다 軟骨 再生 줄기細胞 1萬 倍 더 많이 抽出

    8월 신축 이전할 연세사랑병원 전경(왼쪽)과 혁신적 재생의료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고용곤 연세사랑병원장. [연세사랑병원 제공, 홍중식 기자]

    8月 新築 移轉할 延世사랑病院 前景(왼쪽)과 革新的 再生醫療술 開發에 앞장서고 있는 고용곤 延世사랑病院長. [延世사랑病院 提供, 홍중식 記者]

    保健福祉部 指定 關節 專門病院인 延世사랑病院(病院長 고용곤)은 2008年부터 一般 病院으로선 異例的으로 臨床試驗센터(細胞治療硏究所)를 自體 設立해 15年 동안 自家脂肪을 利用하는 줄기細胞 再生治療에 關한 硏究와 施術을 成功的으로 해오고 있다. 現在 무릎 關節炎 줄기細胞 治療에는 自家脂肪 外에 自家骨髓, 臍帶血 等 여러 種類의 줄기細胞가 利用된다. 自家骨髓 줄기細胞는 말 그대로 自身의 骨髓 血液에서 採取한 細胞이며, 제대혈 줄기細胞는 다른 사람의 臍帶血(胎兒의 胎줄 血液)에서 採取한 細胞다.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에는 患者 自身의 臀部나 腹部 地方에서 抽出한 줄기細胞가 利用된다.

    延世사랑病院이 다른 줄기細胞보다 自家脂肪을 줄기細胞 治療에 適用하는 까닭은 骨髓나 제대혈과 달리 自家脂肪에는 全體 細胞數의 7~10% 程度 中間葉 줄기細胞가 豐富하게 存在해 한꺼번에 많은 量의 줄기細胞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自家骨髓의 境遇 10萬 個當 1個 程度 中間葉 줄기細胞를 採取할 수 있고 나이가 들수록 그 數가 減少하는 反面, 自家脂肪 줄기細胞는 10個當 1個 程度의 줄기細胞를 採取할 수 있는 데다 나이가 들어도 採取 可能한 數가 變하지 않는다.



    고용곤 延世사랑病院長은 “實際 自家脂肪의 境遇 150㎖를 뽑으면 約 1億 個의 細胞 抽出이 可能한데, 거기에서 다시 700萬~1000萬 個 程度 中間葉 줄기細胞를 分離해낼 수 있다”며 “이렇게 한 番에 많은 數의 줄기細胞를 採取할 수 있다 보니 患者의 軟骨 缺損이 甚하지 않은 境遇 따로 줄기細胞를 培養할 必要가 없다는 게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의 큰 長點 中 하나”라고 말했다.

    臨床 患者 85%가 痛症 緩和, 關節 機能 向上 經驗

    중간엽 줄기세포 추출에 사용되는 원심분리기. 오른쪽은 추출된 자가지방 줄기세포의 추출액(위)과 현미경 사진. [홍중식 기자. 연세사랑병원 제공]

    中間葉 줄기細胞 抽出에 使用되는 遠心分離器. 오른쪽은 抽出된 自家脂肪 줄기細胞의 抽出液(危)과 顯微鏡 寫眞. [홍중식 記者. 延世사랑病院 提供]

    自家脂肪 줄기細胞를 利用한 무릎 關節炎 治療 過程은 簡單하다. 먼저 患者의 臀部와 腹部에서 地方을 採取한 後 遠心分離器와 줄기細胞 키트를 利用해 患者의 地方에서 줄기細胞와 成長因子 等을 分離한다. 그리고 分離된 줄기細胞를 關節內視鏡을 통해 닳아 없어진 軟骨 部分에 直接 발라준다. 內視鏡이 들어갈 만큼만 最少로 切開하기 때문에 施術 時間이 짧고 出血과 感染 憂慮가 그만큼 적다는 것도 長點이다. 줄기細胞 治療는 줄기細胞를 注入한 後 짧게는 3個月에서 6個月, 길게는 1年까지 걸릴 수 있다.

    延世사랑病院의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가 彈力을 받게 된 時期는 2011年 ‘自家骨髓 줄기細胞’를 利用한 治療가 保健福祉部 新醫療技術評價委員會로부터 安全性과 有效性에 對한 最終 審議를 通過한 以後다. 實際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에서 軟骨 再生 成功率은 70~80%이며, 損傷된 軟骨이 再生되면서 아물 때 周邊 軟骨과 類合 程度는 76~80%로 밝혀졌다. 延世사랑病院 臨床試驗센터의 臨床 結果와 患者 事例에 따르면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를 施行한 初·中期 退行性關節炎 患者의 85%가 痛症 緩和와 關節 機能 向上을 經驗했다.

    骨髓에 비해 줄기細胞를 豐富하게 얻을 수 있으면서도 抽出 過程 또한 簡單한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의 長點은 延世사랑病院의 各種 論文에서도 續續 밝혀지고 있다. 2008年 細胞治療硏究所 設立 以後 現在까지 總 28篇의 自家脂肪 줄기細胞 關聯 論文을 發表했는데, 그中 24篇이 ‘The Knee’ ‘AJSM’ ‘BBRC’ ‘Arthroscopy’ 等 SCI(E)級 저널에 登載됐다.

    特히 退行性關節炎 患者 18名을 對象으로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의 成果를 담은 論文은 2008年부터 2017年까지 國內에서 發表된 整形外科 分野 論文 中 3番째로 많이 引用됐다. 이 論文에 따르면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 後 2年이 지난 患者의 MRI(磁氣共鳴映像)를 確認한 結果, 軟骨이 回復되고 關節炎 症狀 亦是 好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硏究의 結實일까. 延世사랑病院은 2019年 國際軟骨學會(ICRS) 招請을 받아 自家脂肪 줄기細胞 臨床 結果를 發表하기도 했다.

    延世사랑病院은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를 무릎뿐 아니라 어깨, 발목 等에도 適用할 수 있다는 것을 論文으로 證明했다. 該當 論文에 따르면 回轉筋蓋縫合術과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를 함께했을 때 1年 後 患者의 封合 治癒率은 85%였고 再破裂率은 8%에 그쳤다. 縫合술만 했을 때의 70% 水準에서 줄기細胞 治療를 함께했을 때 封合 治癒率이 15%假量 上昇한 셈. 발목 關節 內 軟骨 損傷 患者 65名 中 34名에게는 微細穿孔術만 하고, 31名에게는 微細穿孔術 後 줄기細胞를 追加로 注入한 硏究에서도 줄기細胞 追加 注入軍에서 더 肯定的인 結果가 나왔다. 痛症 指數와 關節 機能 指數가 모두 좋아진 것이다.

    施術 簡單… 무릎 外 어깨, 발목 等에도 適用 可能

    한便, 延世사랑病院은 2014年 韓國保健醫療硏究院(NECA)의 新醫療技術評價委員會에 自家脂肪 줄기細胞에 對한 ‘新醫療技術’ 評價를 要請했지만 “安定性 및 有效性을 評價하기에 아직 硏究가 더 必要한 技術”이라는 理由로 通過되지 못했다. 延世사랑病院 關係者는 “釋然치 못한 理由로 新醫療技術 評價에서 탈락했으나 올해 再申請을 할 豫定”이라며 “新醫療技術로 告示되지 않아도 施術과 施術費 請求에 法上 支障이 없다는 立場이지만, 現在 우리 病院은 줄기細胞 採取와 이에 따른 檢査 및 行爲料 等 一切의 施術費를 請求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고용곤 延世사랑病院長은 “일찍이 무릎 關節炎 治療에 줄기細胞 等 再生醫療를 導入한 理由는 高齡이나 다른 合倂症 等으로 人工關節 置換術을 받지 못하는 患者가 있기 때문”이라며 “이제 軟骨 再生을 통해 自己 關節을 保存하고 삶의 質을 높이는 게 무엇보다 重要한 時代가 됐다”고 말했다.

    臨床 事例로 본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
    “사라진 軟骨이 다시 자라났어요! ”

    延世사랑病院의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는 患者 事例에서도 確認된다. 臨床 結果에 따르면 初·中期 退行性關節炎 患者의 85%가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를 받은 後 “痛症이 줄고 關節 機能이 向上됐다”며 效果를 認定한 것.

    實際 2018年 다리가 O字로 휠 만큼 退行性關節炎이 甚했던 64歲 女性 患者의 境遇 무릎뼈 矯正 手術과 함께 줄기細胞 施術을 받은 結果 O字 다리가 바로 펴진 것은 勿論, 1年 後 損傷됐던 軟骨이 再生된 것으로 確認됐다.

    (위부터)62세 여성 환자의 자가지방 줄기세포 치료술 전후 연골 모습. 47세 남성 환자의 자가지방 줄기세포 치료술 전후 엑스레이 사진 모습. 29세 남성 환자의 자가지방 줄기세포 치료술 전후 연골 모습. [연세사랑병원 제공]

    (位부터)62세 女性 患者의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術 前後 軟骨 모습. 47歲 男性 患者의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術 前後 엑스레이 寫眞 모습. 29歲 男性 患者의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術 前後 軟骨 모습. [延世사랑病院 提供]

    退行性關節炎으로 軟骨이 닳아 없어진 62歲 女性 患者의 境遇도 自身의 脂肪 줄기細胞를 移植받고 1年 後 關節內視鏡으로 確認한 結果 軟骨 部位가 다시 차올라 있었다(시술 前後 關節頃 寫眞 參照).

    다른 줄기細胞 治療術도 마찬가지이지만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術도 나이가 젊을수록 줄기細胞 治療術의 效果는 더 좋아진다. 47歲 이른 나이에 退行性關節炎으로 人工關節置換術을 받아야 했던 男性 患者의 境遇 2018年 置換術 代身 自身의 脂肪으로 줄기細胞 治療를 받은 結果 2年 만에 確然히 알아볼 程度로 軟骨이 再生됐다. 該當 患者의 2018年 엑스레이와 2020年 엑스레이를 比較해보면 治療 前 붙어 있던 뼈 사이 間隔이 治療 後엔 比較的 넓어진 것을 確認할 수 있다(시술 前後 엑스레이 寫眞 參照).

    20代 初盤부터 발목 關節炎으로 軟骨이 거의 없어진 29歲 男性도 關節內視鏡으로 自家脂肪 줄기細胞 治療를 받고 1年 後 狀態가 好轉된 모습을 보였다(시술 前後 關節頃 寫眞 參照).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