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自體가 ‘作品’인 傳說의 카메라들!|新東亞

‘덕후’ 寫眞館

그 自體가 ‘作品’인 傳說의 카메라들!

  • 寫眞·글 홍중식 記者

    free7402@donga.com

    入力 2020-06-28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카메라 蒐集家 박창희가 모은 멋진 카메라들셔터 누르는 소리 ‘찰칵’, 그 瞬間 손가락에 微細하게 울리는 ‘떨림’. 이 두 가지가 박창희(60) 氏를 카메라의 世界로 이끌었다. 어린 時節 漠然히 憧憬하기만 했던 ‘高價의 奢侈品’ 카메라를 비로소 사들이게 된 건 社會生活 始作 以後부터다. 그렇게 40年 가까운 歲月이 흐르는 사이, 그에겐 2000點 넘는 ‘카메라 同伴者’가 생겼다. 아마추어 寫眞作家이자 纖維會社 經營者가 된 只今, 朴氏는 大邱에서 카메라 蒐集品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展示 空間을 運營한다. 디지털 時代에 아날로그 感性을 穩全히 傳하는 빈티지 카메라를 만나보자.
    Bausch & lomb optical automat 바슈롬 셔터를 사용한 빈티지 폴딩 카메라.

    Bausch & lomb optical automat 바슈롬 셔터를 使用한 빈티지 폴딩 카메라.

    WALZFLEX 1952년 출시된 TLR(이안 반사식) 카메라. 당시 일본에서 TLR 카메라가 유행해 많은 브랜드가 이 종류의 카메라를 출시했다(왼쪽). RICOHFLEX 모델 7 1950년대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은 카메라. 리코사에서 1954년 출시한 TLR카메라다.

    WALZFLEX 1952年 出市된 TLR(이안 反射式) 카메라. 當時 日本에서 TLR 카메라가 流行해 많은 브랜드가 이 種類의 카메라를 出市했다(왼쪽). RICOHFLEX 모델 7 1950年代 日本에서 큰 人氣를 얻은 카메라. 리코社에서 1954年 出市한 TLR카메라다.

    Leicaflex Standard Mark I
독일 라이카사가 1964년 생산한 카메라. 라이카의 첫 SLR(일안 반사식) 카메라로 렌즈 품질은 최고 수준이었으나 가격, 편의성 등이 일본 카메라에 비해 떨어져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

    Leicaflex Standard Mark I 獨逸 라이카社가 1964年 生産한 카메라. 라이카의 첫 SLR(日案 反射式) 카메라로 렌즈 品質은 最高 水準이었으나 價格, 便宜性 等이 日本 카메라에 비해 떨어져 큰 人氣를 얻지는 못했다.

    Hasselblad 503CW
폭 60mm 짜리 필름을 사용하는 중형 포맷 카메라의 대표 브랜드. 카메라와 렌즈를 스웨덴 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해 뛰어난 이미지 품질을 구현한다. 1962년 미국 항공우주국 우주비행사가 처음으로 달에 가져간 카메라가 바로 이 브랜드의 카메라다.

    Hasselblad 503CW 幅 60mm 짜리 필름을 使用하는 中型 포맷 카메라의 代表 브랜드. 카메라와 렌즈를 스웨덴 匠人이 手作業으로 製作해 뛰어난 이미지 品質을 具現한다. 1962年 美國 航空宇宙局 宇宙飛行士가 처음으로 달에 가져간 카메라가 바로 이 브랜드의 카메라다.

    EXAKTA Varex II b 독일 엑작타사가 1967년 출시한 카메라. 24x36mm의 표준 영화용 화면 사이즈를 사용하는 최초의 SLR카메라다. 셔터와 필름을 감는 레버가 모두 왼쪽에 있는 것이 특이하다. 1960년대 미국 대사관에서 사용하던 카메라로, 박창희 씨가 지인 소개로 소장하게 됐다. 사용자의 친필 사인이 같이 보관돼 있다.

    EXAKTA Varex II b 獨逸 엑작타사가 1967年 出市한 카메라. 24x36mm의 標準 映畫用 畵面 사이즈를 使用하는 最初의 SLR카메라다. 셔터와 필름을 감는 레버가 모두 왼쪽에 있는 것이 特異하다. 1960年代 美國 大使館에서 使用하던 카메라로, 박창희 氏가 知人 紹介로 所藏하게 됐다. 使用者의 親筆 사인이 같이 保管돼 있다.

    Kodak Duaflex2 1950년대 생산된 TLR 카메라.

    Kodak Duaflex2 1950年代 生産된 TLR 카메라.

    Mamiyaflex 일본에서 TLR이 인기를 모으던 1950년대 카메라(왼쪽).  Vest Pocket Autographic Kodak C(VPK Autographic C) 
이 시리즈 카메라는 1915년부터 1926년까지 생산돼 세계적으로 175만 대가량이 팔렸다. 주머니에 들어갈 만큼 작은 크기와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이의 사랑을 받았다.

    Mamiyaflex 日本에서 TLR이 人氣를 모으던 1950年代 카메라(왼쪽). Vest Pocket Autographic Kodak C(VPK Autographic C) 이 시리즈 카메라는 1915年부터 1926年까지 生産돼 世界的으로 175萬 代價量이 팔렸다. 주머니에 들어갈 만큼 작은 크기와 低廉한 價格으로 많은 이의 사랑을 받았다.

    삼성minolta X-300 삼성과 미놀타의 합작 카메라.

    三星minolta X-300 三星과 미놀타의 合作 카메라.

    Kodak Box 620 1920~1930년대 유행한 카메라. 가로세로 방향으로 화면을 돌려 촬영할 수 있게 뷰-파인더를 내장했다(왼쪽).  Kodak Brounie BULL'S-EYE 훗날 표현주의의 대표적 화가가 된 뭉크가 독일 베를린에서 이 카메라로 흔들리는 자화상을 기록해 유명해졌다.

    Kodak Box 620 1920~1930年代 流行한 카메라. 가로세로 方向으로 畵面을 돌려 撮影할 수 있게 뷰-파인더를 內藏했다(왼쪽). Kodak Brounie BULL'S-EYE 後날 表現主義의 代表的 畫家가 된 뭉크가 獨逸 베를린에서 이 카메라로 흔들리는 自畫像을 記錄해 有名해졌다.

     Zenza Bronica 핫셀블라드와 함께 널리 쓰인 중형 포맷 카메라. 핫셀블라드보다 상대적으로 화질이 떨어져 사람들이 ‘Zenza’를 ‘젠장’이라고 바꿔 부르기도 했다. “젠장 브로니카!”

    Zenza Bronica 핫셀블라드와 함께 널리 쓰인 重刑 포맷 카메라. 핫셀블라드보다 相對的으로 畫質이 떨어져 사람들이 ‘Zenza’를 ‘젠장’이라고 바꿔 부르기도 했다. “젠장 브로니카!”

    Canon Canonet Original 1961년 출시. 카메라 상단에 셔터 외에 아무것도 없고, 필름과 셔터 와인딩 레버가 전부 카메라 하부에 위치해 있는 것이 특이하다.

    Canon Canonet Original 1961年 出市. 카메라 上段에 셔터 外에 아무것도 없고, 필름과 셔터 와인딩 레버가 全部 카메라 下部에 位置해 있는 것이 特異하다.

     Zeiss Ikon Nettar 515/16 1937년 출시된 6x6cm 필름 포맷 카메라. 렌즈와 파인더를 접을 수 있고 롤 필름을 사용해 휴대성을 높였다(왼쪽). F.Deckel Munchen COMPUR 1930년대 독일에서 생산된 접이식 카메라.

    Zeiss Ikon Nettar 515/16 1937年 出市된 6x6cm 필름 포맷 카메라. 렌즈와 파인더를 접을 수 있고 롤 필름을 使用해 携帶性을 높였다(왼쪽). F.Deckel Munchen COMPUR 1930年代 獨逸에서 生産된 접이式 카메라.

    산 카메라 1954년 대동공업사에서 제작한 외부 출사용 목재 카메라. 4x5 inch 필름을 사용한다.

    산 카메라 1954年 대동공업社에서 製作한 外部 出使用 木材 카메라. 4x5 inch 필름을 使用한다.

    Speed Graphic 1912년부터 1973년까지 생산된 제품. 작게 접을 수 있고 렌즈 교환이 가능하며 플래시 벌브를 장착할 수 있는 등 기능이 우수해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해야 하는 사진작가와 기자 등이 많이 사용했다.

    Speed Graphic 1912年부터 1973年까지 生産된 製品. 작게 접을 수 있고 렌즈 交換이 可能하며 플래시 벌브를 裝着할 수 있는 等 機能이 優秀해 움직이는 被寫體를 撮影해야 하는 寫眞作家와 記者 等이 많이 使用했다.

    minolta 110 zoom SLR 1976년 출시된 카메라. 일반 필름의 절반 정도 사이즈인 110필름을 사용한다. 날렵한 외형과 작은 크기, 줌렌즈까지 장착된 SLR카메라로 큰 인기를 모았다.

    minolta 110 zoom SLR 1976年 出市된 카메라. 一般 필름의 折半 程度 사이즈인 110필름을 使用한다. 날렵한 外形과 작은 크기, 줌렌즈까지 裝着된 SLR카메라로 큰 人氣를 모았다.

    GoldStar T7A(canon T50) 카메라가 사치품으로 여겨져 수입 제한 품목이던 시절, 일본의 주요 카메라 브랜드는 한국 회사와 합작 형태로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이 카메라는 LG 전신 금성과 캐논이 합작해 만든 것이다.

    GoldStar T7A(canon T50) 카메라가 奢侈品으로 여겨져 輸入 制限 品目이던 時節, 日本의 主要 카메라 브랜드는 韓國 會社와 合作 形態로 韓國 市場에 進出했다. 이 카메라는 LG 前身 金星과 캐논이 合作해 만든 것이다.

    박창희 씨가 수집한 빈티지 카메라들.

    박창희 氏가 蒐集한 빈티지 카메라들.

    카메라 수집가 박창희 씨.

    카메라 蒐集家 박창희 氏.

    냉전 시대 러시아 스파이들이 사용한 초소형 카메라와 필름들.

    冷戰 時代 러시아 스파이들이 使用한 超小型 카메라와 필름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