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永遠한 色彩의 饗宴 옻漆 會話|新東亞

‘덕후’ 寫眞館

永遠한 色彩의 饗宴 옻漆 會話

  • 寫眞, 글 박해윤 記者

    land6@donga.com

    入力 2023-06-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옻漆의 ‘옻’은 옻나무를 말하며 ‘七(漆)’字는 옻나무에서 흘러내린 옻汁을 일컫는다. 卽, 옻나무의 液汁이란 뜻이다. ‘漆黑 같다’는 말처럼 옻漆은 짙고 어두운 色을 띠며 熱과 濕氣에 强해 썩지 않고 色바램度 없다. 紀元前 2世紀頃 伽倻 다호리 遺跡에서 多量의 漆器가 出土되면서 옻漆의 歷史가 밝혀졌다. 傳統 옻漆에 顔料를 섞어 그림으로 나타낸 옻漆 繪畫는 時間이 지날수록 堅固해지고 强烈한 色이 살아나는 性質로 純粹 美術에서 獨特함을 認定받고 있다. 木版 作業, 彩色畫 作業, 螺鈿漆器로 이어진 옻漆 繪畫는 固定觀念을 넘어 活用 領域을 無限大로 擴張했다. 千年이 지나도 變치 않는 옻漆의 生命力처럼 옻漆 繪畫도 永遠한 色彩의 饗宴을 펼칠 것이다.
    7000년 전 울산 반구대에 새겨진 동물을 사냥하는 우리 선조들의 모습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 후보 선정).

    7000年 前 蔚山 반구대에 새겨진 動物을 사냥하는 우리 先祖들의 모습 (유네스코 世界遺産 登載 申請 候補 選定).

    난각(달걀껍데기), 나전(조개껍데기), 흑칠(산화철) 등 복합 소재를 이용해 옻칠 안료로 그려낸 성파 종정의 부처 그림.

    卵殼(달걀껍데기), 螺鈿(조개껍데기), 黑漆(酸化鐵) 等 複合 素材를 利用해 옻漆 顔料로 그려낸 盛波 宗正의 部處 그림.

    먹과 석채, 옻 안료를 포괄해 옻칠 회화로 태어난 민화.

    먹과 石彩, 옻 顔料를 包括해 옻漆 繪畫로 태어난 民畫.

    흑칠에 난각, 옻칠 안료 등 전통 요소를 결합해 태어난 청룡.

    黑漆에 卵殼, 옻漆 顔料 等 傳統 要素를 結合해 태어난 靑龍.

    잉어를 탄 이태백의 모습(상주 남장사 외부 벽화). 요지연도(신선도)의 내용을 풍자해 그렸다.

    잉어를 탄 李太白의 모습(尙州 남장사 外部 壁畫). 要地鳶島(新鮮度)의 內容을 諷刺해 그렸다.

    옻칠 회화는 통일신라 칠화 기술인 밀타회 기법(산화납칠)이 더해져 고려시대에는 나전칠기로 발전하며 세계적 수준으로 올라섰다.

    옻漆 繪畫는 統一新羅 漆畫 技術인 密陀會 技法(酸化납漆)李 더해져 高麗時代에는 螺鈿漆器로 發展하며 世界的 水準으로 올라섰다.

    나전칠기는 야광패, 전복, 조개류의 껍데기를 잘라 모양을 내고 붙여 옻칠한 기물이다.

    螺鈿漆器는 夜光貝, 顚覆, 조개類의 껍데기를 잘라 模樣을 내고 붙여 옻漆한 器物이다.

    장식에 사용된 조개껍데기는 진주질 성분으로 인해 안쪽이 영롱하게 반짝인다. 백제 무령왕릉에서 평탈 기법(금·은·동판 접착)의 나전이 발견됐다.

    裝飾에 使用된 조개껍데기는 眞珠質 成分으로 因해 안쪽이 玲瓏하게 반짝인다. 백제 武寧王陵에서 評頉 技法(금·銀·銅版 接着)의 螺鈿이 發見됐다.

    옻칠회화 수집가, 김동철 온고 갤러리 대표.

    옻漆會話 蒐集家, 金東喆 온고 갤러리 代表.

    기원전 2세기경 가야 다호리 유적에서 출토된 다량의 칠기가 옻칠의 기원이다.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중요한 기술 문화로 자리 잡았다. 한국은 나전 기법이 발달해 
한국화 영역에도 접목됐다.

    紀元前 2世紀頃 伽倻 다호리 遺跡에서 出土된 多量의 漆器가 옻漆의 起源이다. 韓國, 中國, 日本 等에서 重要한 技術 文化로 자리 잡았다. 韓國은 螺鈿 技法이 發達해 韓國化 領域에도 椄木됐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