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車輪型裝甲車에 스마트 遠隔武裝 단다|신동아

車輪型裝甲車에 스마트 遠隔武裝 단다

[K-防産이 뜬다] 韓華디펜스 RCWS

  • reporterImage

    송홍근 記者

    carrot@donga.com

    入力 2020-11-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디지털 姜君’ 建設 ‘Army Tiger 4.0’ 核心事業

    • 陸軍·海兵隊 車輪型裝甲車에 RCWS 搭載 推進… 來年 初 競爭 入札

    • 韓華디펜스, 陷穽·上陸裝甲車龍 RCWS 戰力化 이어 輕量型 開發 完了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 탑재 복합화기용 원격사격통제체계.

    海兵隊 上陸突擊裝甲車 搭載 複合化機用 遠隔射擊統制體系.

    陸軍과 海兵隊가 運用 中인 車輪型裝甲車에 高性能 遠隔射擊統制體系(RCWS·Remote Controlled Weapons Station) 搭載가 推進된다. 

    RCWS는 陷穽 裝甲車 自走砲 戰術車輛 戰車 等 多樣한 플랫폼에 搭載되는 ‘언택트’ 武器體系다. 裝備 外部에 裝着된 武器體系를 艦艇 및 車輛 內部에서 遠隔으로 運用하기에 敵軍의 빗발치는 攻擊 속에서 我軍 乘務員을 安全하게 保護할 수 있다. 

    防衛事業廳은 來年 初 競爭 入札을 통해 RCWS 體系 統合을 맡을 優先協商對象者를 選定할 豫定이다. 軍 當局은 于先 陸軍과 海兵隊가 運用 中인 100餘 臺의 車輪型裝甲車에 ‘블록 I’ 槪念으로 RCWS를 搭載한 後 나머지 車輛에도 追加로 RCWS를 搭載하는 方案을 갖고 있다. 

    이 計劃은 陸軍이 尖端 戰力 構築을 위해 推進 中인 ‘아미 타이거(Army Tiger) 4.0’의 核心 事業이다. 陸軍은 드론과 無人體系 等 4次 産業革命 技術을 適用한 未來型 武器體系 導入을 앞당겨 ‘디지털 姜君’을 建設하겠다는 方針이다. 

    陸軍 關係者는 “車輪型裝甲車 RCWS 搭載 및 性能改良은 ‘Army Tiger 4.0’의 重要한 첫걸음”이라며 “向後 自走砲와 戰術車輛 等 다른 地上 機動體系에도 遠隔射擊統制體系를 包含한 自動化·無人化 體系가 漸進的으로 갖춰질 것”이라고 說明했다. 



    車輪型裝甲車는 2018年 軍에 첫 納品된 後 現在 3次 納品 量産 契約까지 締結됐다. K806(6x6) 基本形과 K808(8x8) 步兵戰鬪龍 2가지 모델이 納品된다. 前方 地域에서는 迅速 展開 및 搜索·偵察 任務를 遂行하고, 後方 地域에서는 搜索·偵察과 함께 機動打擊 任務도 遂行한다. 車輪型裝甲車에 遠隔으로 運用되는 RCWS가 搭載되면 我軍 生存性 및 打擊 能力이 크게 向上될 것이란 分析이다. 

    國內에서 RCWS를 自體 開發 및 生産, 戰力化에 成功한 防産企業은 韓華디펜스가 唯一하다. 韓華디펜스는 2003年부터 遠隔武裝 事業을 主力 事業으로 遂行하고 있다.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복합화기용 고성능 원격사격통제체계.

    韓華디펜스가 開發한 複合化機用 高性能 遠隔射擊統制體系.


    海軍 次期 高速艇과 港灣警備艇에 12.7㎜ 구경의 K6 機關銃이 달린 RCWS를 搭載 및 電力化한 게 代表的이다. 來年부터는 海兵隊 上陸突擊裝甲車(KAAV)에 K4 高速流彈機關銃과 K6 機關銃이 함께 달린 ‘複合化基 RCWS’를 搭載한다. 

    韓華디펜스가 開發한 RCWS는 가시광, 熱映像 標的 識別 機能과 安定化 및 自動追跡技術 等이 適用돼 週間 및 夜間 機動 中에도 움직이는 標的을 精密하게 追跡·打擊할 수 있다. 또한 火奇別 精密 彈道計算 및 自動 補正 機能이 適用돼 射擊 正確度가 높고, 各種 映像裝置와 레이더, 센서 等이 네트워크로 聯動돼 正確한 戰場 狀況 認識 能力을 갖췄다.

    韓華디펜스는 함정용, 上陸突擊裝甲車龍 RCWS 開發과 戰力化 經驗을 土臺로 車輪型裝甲車에 搭載가 可能한 130㎏級 輕量型 RCWS도 이미 自體 開發을 完了했다. 

    韓華디펜스 關係者는 “遠隔射擊統制體系는 兵力 減縮과 4次 産業革命에 따른 無人化 趨勢에 符合하는 武器體系”라며 “多年間의 戰力化 및 開發 實績을 바탕으로 軍 要求 水準에 맞는 車輪型裝甲車 搭載用 RCWS 開發에도 全力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反面 車輪型裝甲車 生産業體인 現代로템은 아직 RCWS 開發 및 納品 實績이 없다. 現在 獨逸과 스페인 等 海外 技術 協力을 바탕으로 試製品을 開發하고 있다. 現代위아度 RCWS 自體 開發 實績은 없다. 陸軍 GP 固定型 遠隔武裝 事業은 濠洲 EOS로부터 技術을 導入해 生産 納品한 實績이 있지만, 5月 北韓軍의 GP 銃擊 當時 該當 遠隔武裝이 激發되지 않는 일이 發生했다. 軍 調査 結果 機關銃 안에 있는 공이가 破損돼 作動하지 않은 것으로 把握됐지만, 海外技術導入 生産으로 인한 事業管理 不實 問題가 도마에 올랐다.



    송홍근 편집장

    송홍근 編輯長

    Alex's husband. tennis player. 午後햇살을 사랑함. 冊 세 卷을 냄. ‘北韓이 버린 天才 音樂家 精麤’ ‘統一先進國의 戰略을 묻다’ ‘DOG’

    “終戰宣言이 美軍撤收로 이어지는 걸 文이 모를 理 없다”

    地域 創出 經濟活動 成果, 地方財政 增加로 이어져야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