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趙顯俊 효성그룹 會長, 相生經營 哲學으로 韓-베트남 새로운 30年 리드한다|신동아

趙顯俊 효성그룹 會長, 相生經營 哲學으로 韓-베트남 새로운 30年 리드한다

[韓-베트남 修交 30年 年中企劃 | 韓國 企業, 飛上하다]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6-21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고무나무밭이던 年짝工團의 桑田碧海

    • 효성그룹 글로벌 核心 生産基地, 베트남

    • 次世代 아시아 市場 牽引할 ‘포스트 차이나’

    • 베트남人이 일하고 싶어 하는 企業 ‘曉星’

    • 持續可能發展 위해 디지털·親環境 分野로 投資 擴大

    • 醫療奉仕團 ‘微笑遠征隊’ 等 社會貢獻活動度 積極 펼쳐

    韓國과 베트남이 修交한 지 올해로 30周年을 맞는다. 한 世代 만에 兩國은 戰略的協力同伴者關係로 格上됐고, 緊密한 協力國家가 됐다. 特히 經濟 分野에서 兩國이 서로에게 차지하는 比重이 높다. 베트남은 지난해 中國·美國에 이어 韓國이 輸出을 가장 많이 한 세 番째 國家였고, 中國·美國·濠洲·日本·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여섯 番째로 收入을 많이 한 나라다. 韓國과 베트남 兩國이 이처럼 緊密한 經濟協力 關係를 構築한 것은 일찌감치 베트남에 進出한 企業들의 努力 德澤이다. 韓國-베트남 修交 30周年을 맞아 兩國 相生 經濟協力 모델 構築에 앞장서 온 우리 企業들의 活躍像을 年中企劃으로 살펴본다. <編輯者 週>

    효성 베트남 공장 전경. [효성]

    曉星 베트남 工場 前景. [曉星]

    趙顯俊 효성그룹 會長은 戰略本部長(社長)을 맡고 있던 2000年代 中盤부터 베트남 工場의 生産 能力을 極大化하기 위한 戰略을 樹立하고 이를 段階的으로 實行했다. 特히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의 一貫生産體制를 構築, 生産 效率化에 注力해 온 努力이 現在 크게 빛을 發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효성그룹은 約 4兆 원을 上廻하는 賣出을 올리고 있다. 베트남이 名實相符한 효성의 核心 生産基地 구실을 톡톡히 하는 것이다.

    효성은 2007年 베트남 南部 호찌민 隣近 동나理性 年짝工團에 베트남法人을 設立했고, 2015年에는 바로 옆 敷地에 동나이法人을 세웠다. 現在까지 효성은 베트남에 18億 달러를 投資해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타이어 補强材 △나일론 元士 △産業用 元士 △모터 等을 生産하고 있다. 베트남의 스판덱스 工場과 타이어코드 工場은 효성의 글로벌 生産基地 中 單一 工場으로는 最大 規模의 生産能力을 保有하고 있다.

    單一 工場으로는 最大 規模 生産能力 保有

    2018年부터 南部 바리아붕따우城에 13億 달러를 投資해 플라스틱 原料인 폴리프로필렌(PP)을 生産하고 있다. 또한 中部 꽝男性에는 2018年부터 3億 달러를 投資해 타이어 補强材 및 에어백을 生産하고 있고, 北部 박닌성에는 2021年부터 1億 달러를 投資해 現金自動引出機(ATM) 製造 工場을 設立했다. 효성은 베트남法人 增設 및 事業領域 擴大 計劃에 따라 해마다 平均 1億 달러 以上을 꾸준히 投資해 오며 베트남과 事業的 協力을 强化해 베트남과 함께 發展하고 있다.

    孝誠이 베트남에서 只今의 成功을 거둔 것은 일찌감치 베트남의 潛在力을 發見하고 第2의 글로벌 前哨基地로 키우겠다는 戰略的 判斷下에 投資를 아끼지 않은 趙顯俊 會長의 빠른 經營 判斷이 있었기 때문이다.



    높아지는 原價 負擔을 解決하는 同時에 아시아를 中心으로 全 世界에 輸出을 擴大할 수 있는 橋頭堡가 必要하다고 判斷한 조 會長은 最高經營陣과 함께 工場 敷地를 둘러보는 等 베트남을 戰略的 基地로 키워야겠다는 目標를 갖고 先制的으로 進出했다.

    當時 베트남은 本格的으로 外資 企業 誘致에 나서면서 經濟 自立 및 産業 發展 인프라 構築에 集中하고 있었다. 베트남은 바다를 利用한 海外運送이 活潑할 뿐 아니라, 人口의 折半 가까이가 20~40代의 젊은 層으로 構成돼 있어 豐富한 勞動力이 必要한 製造 企業에는 魅力的으로 다가왔다. 더욱이 人口가 1億 名에 肉薄하는 베트남은 內需市場의 潛在力도 커 次世代 아시아 市場을 牽引할 ‘포스트 차이나’로 여겨지고 있다. 베트남은 2007年에 世界貿易機構(WTO)에 加入하고 自由貿易協定(FTA)도 크게 擴大하는 等 對外 開放에 速度를 높였다. 特히 베트남 政府는 外資 誘致 政策으로 土地 賃貸料, 法人稅 減免 等의 惠澤을 積極的으로 提供하며 海外 企業 誘致를 主導했다.

    효성의 經營 노하우 베트남에 全數

    효성은 동나理性 年짝工團에 投資하면서 베트남 政府의 다양한 支援을 받았고, 2015年에는 동나이法人을 新設하고 投資를 擴大하는 等 베트남과 相生 關係를 더욱 견고히 하고 있다.

    베트남은 曉星 外에도 國內 有數 企業과 先進 企業의 글로벌 生産基地 구실을 하고 있다. 孝誠이 베트남에서 持續的인 成長을 할 수 있었던 것은 趙顯俊 會長이 技術과 品質을 基盤으로 글로벌 顧客들이 要求하는 VOC(Voice of Customer·顧客 不滿 事項을 接受부터 處理가 完了될 때까지 實時間으로 管理하고 結果를 指標化해 管理·評價함으로써 顧客의 體感 서비스를 向上하는 顧客管理 시스템)에 集中해 꾸준히 글로벌 市場 支配力을 높여왔기 때문이다. 조 會長은 國內는 勿論 海外에서도 嚴格한 工場 및 品質 管理를 통해 효성의 技術力을 바탕으로 한 世界 最高, 均一한 品質의 製品 供給을 위한 시스템 構築에 心血을 기울였다.

    特히 베트남에서는 1萬 名에 肉薄하는 現地 채용인을 中心으로 徹底히 現地化 戰略을 實行한 것도 奏效했다. 효성은 現地人 中心의 運營 方針을 세우고 生産에서 品質 管理, 營業에 이르기까지 효성의 經營 노하우를 베트남에 傳授해 왔다. 人事, 財務, 戰略에서부터 營業, 生産 및 品質管理에 이르기까지 오랜 時間 쌓아온 효성의 經營 노하우를 고스란히 베트남에 傳授해 現地 채용인을 管理者로 養成해 完璧한 現地化를 이루는 데 集中했다.

    同伴成長으로 結實 본 趙顯俊 會長의 相生 經營 哲學

    孝誠이 2007年 베트남에 投資를 始作할 때만 하더라도 동나理性 年짝 地域은 고무나무가 가득한 不毛地에 가까운 땅이었다. 住民들은 大部分 農業으로 生活을 이어가고 있었다.

    베트남 政府는 工團에 道路를 깔고 電力 施設을 擴充했고, 효성은 그곳에 工場을 세워 地域 人材를 多數 採用했다. 孝誠이 베트남 生産基地를 建設한 以後 商街와 市場이 活性化하면서 隣近 地域이 生活과 經濟 中心地로 變貌했다.

    現在 베트남에서 勤務하는 孝誠 任職員은 9400餘 名에 達한다. 효성은 2012年 동나理性 內 優秀 雇傭 創出 企業으로 經濟 活性化에 이바지한 功勞를 認定받아 동나理性으로부터 感謝牌를 받았다. 2013年 2月에는 法人稅 誠實 納付 優秀 企業으로 選定돼 表彰을 받았고, 2015年에는 베트남投資企劃部로부터 優秀 社會責任 活動 企業으로 選定돼 投資企劃部 長官 表彰을 受賞하기도 했다.

    曉星 베트남法人은 동나理性 및 호찌민市에서 일하고 싶은 企業으로 꼽힌다. 優秀 人力 確保를 위해 효성은 工團 內에서 最高 水準의 給與를 提供하고, 出退勤 버스를 支援하는 等 最高의 福祉를 提供하고 있다. 特히 現地 채용인 中心의 管理 시스템을 構築하기 위해 敎育 프로그램을 開發하고, 이들을 直接 管理者로 育成하고 있다. 이 같은 努力이 現在 베트남法人의 높은 生産性과 安定的 品質 確保로 이어지고 있다.

    親環境 事業 擴大 方針

    2018년 조현준 효성 회장이 응우옌 쑤언 푹 당시 총리(현 국가주석)를 면담하고 있다. [효성]

    2018年 趙顯俊 曉星 會長이 응우옌 쑤言 푹 當時 總理(現 國家主席)를 面談하고 있다. [曉星]

    2019년 6월 조현준 효성 회장(왼쪽)이 브엉 딘 후에 당시 베트남 부총리(현 국회의장)를 만났다. [효성]

    2019年 6月 趙顯俊 曉星 會長(왼쪽)李 브엉 딘 後에 當時 베트남 副總理(現 國會議長)를 만났다. [曉星]

    趙顯俊 會長은 2016年과 2018年 두 次例에 걸쳐 當時 베트남 經濟를 總括하던 응우옌 쑤言 푹 總理(現 베트남 國家主席)를 만나 베트남 現地 인프라 事業 等 新規 投資 方案 等 多方面의 協力 方案을 包括的으로 論議했다. 2019年 6月에는 브엉 딘 後에 當時 베트남 經濟部總理(現 國會議長)와 만나는 等 글로벌 現場 經營 行步를 이어갔다. 當時 조 會長은 “베트남은 효성의 核心 製品을 모두 生産하는 글로벌 複合 機智로 매우 重要한 地域”이라며 “孝誠이 베트남과 友好的 關係를 維持하고 事業的 協力을 持續 强化해 나갈 수 있기를 期待한다”고 밝힌 바 있다.

    효성은 글로벌 生産基地 擴大를 위해 베트남을 于先 檢討 對象으로 보고 向後에도 持續的으로 投資를 늘릴 計劃이다. 꽝男性의 旣存 타이어 補强材 生産施設 옆에 追加 敷地를 賃貸해 타이어 補强材 및 尖端素材 關聯 生産 施設 投資를 檢討하고 있다. 南部 地域에도 追加 敷地를 賃借해 纖維 事業의 原材料부터 最終 製品에 이르는 一貫生産 시스템을 構築할 豫定이다.

    또한 向後 베트남의 인프라 投資 活性化에 對備한 電力機資材 供給, 都市 인프라 施設 事業, IT 인프라 供給, 핀테크 等 다양한 投資를 檢討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이 도입된 베트남 효성 공장. [효성]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이 導入된 베트남 曉星 工場. [曉星]

    特히 효성은 베트남 生産基地를 스마트팩토리和解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加速化하는 同時에 리사이클 纖維 事業을 擴大하는 等 親環境 事業도 擴大해 나갈 方針이다.

    베트남이 世界의 工場으로 발돋움하면서 親環境 觀點에서 生産基地 役割을 할 수 있는 努力이 必要하다는 判斷에서다.

    炭素中立과 氣候 危機의 觀點에서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춘 製造 및 事業 環境을 갖추기 위해 효성은 오랜 期間 쌓아온 노하우를 基盤으로 베트남의 持續 可能한 發展을 이룰 수 있는 디지털 및 親環境 基盤을 다져나갈 計劃이다.

    ‘微笑遠征隊’ 等 社會貢獻活動 꾸준히 펼쳐

    2019년 효성의 해외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가 베트남에서 치과 검진 의료 봉사를 하고 있다. [효성]

    2019年 효성의 海外 醫療奉仕團 ‘微笑遠征隊’가 베트남에서 齒科 檢診 醫療 奉仕를 하고 있다. [曉星]

    효성은 베트남 事業場 隣近 地域에 코로나19 對應을 위한 基金을 支援하고 醫療奉仕團을 派遣하는 等 積極的인 社會貢獻活動度 펼치고 있다. 趙顯俊 會長은 平素 “베트남은 효성의 글로벌 最大 生産法人이 있는 곳으로 孝誠 亦是 베트남 地域社會의 一員이라고 할 수 있다”며 “베트남 地域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實質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社會的 責任을 다하겠다”고 强調한 바 있다.

    효성그룹은 지난해 베트남 政府의 코로나19 팬데믹 對應에 320億 桐(138萬 달러)에 達하는 통 큰 寄附를 했다. 베트남祖國前線中央委員會를 찾아 코로나19 對應基金으로 100億 桐(44萬 달러)을 傳達했고, 이에 앞서 바리아붕따우性 코로나19 對應基金으로 100億 桐, 동나理性에 醫療機器 및 PCR檢査 等 現物 100億 桐 相當을 寄附했다. 또 中部 꽝男性에 對應基金으로 20億 桐(8萬7000달러)을 支援해 寄附金 總額이 320億 洞에 達한다. 寄附金 傳達式에서 도 半 찌엔 베트남祖國前線中央委員長은 “曉星베트남은 全國에서 다양한 社會貢獻 事業으로 脆弱階層을 支援해 왔다”며 “베트남 政府의 코로나19 對應에 同參해 준 孝誠에 感謝를 傳한다”고 歡迎했다.

    팜 민 까오 曉星베트남 北部事業本部長은 “효성은 韓國에서도 企業의 社會的 責任을 强調하는 趙顯俊 會長의 經營 方針에 따라 社會貢獻活動에 積極 努力하고 있다”며 “베트남에서의 寄附도 이런 努力의 一環”이라고 밝혔다.

    효성은 또한 베트남 地域社會의 疏外階層에 對한 支援도 아끼지 않고 있다. 효성은 지난해 3月 꽝男性 湯빈縣에서 未婚母의 經濟的 自立을 支援하려 1億 원을 後援했다. 이에 湯빈縣 崔貧困層 및 次上位階層 未婚母 100餘 名은 養豚·養鷄 敎育 및 施設 支援, 畜産醫療品 支援 等을 받는 等 持續 可能한 所得源을 確保해 自立 力量을 强化하고 있다.

    효성의 베트남 地域社會를 위한 社會貢獻活動 가운데 代表的으로 꼽히는 것은 ‘微笑遠征隊’ 活動이 있다. 효성은 2011年부터 2019年 11月까지 글로벌 社會貢獻의 一環으로 베트남 호찌민市 隣近 동나理性 地域에 海外 醫療奉仕團 ‘微笑遠征隊’를 派遣해 醫療奉仕活動을 펼쳐왔다.

    국제구호단체인 飢餓對策, 江南세브란스病院 醫療陣 및 曉星 任職員 總 30名으로 構成된 微笑遠征隊는 現地 地域 住民 2400餘 名에게 心臟血管外科, 家庭醫學科, 産婦人科, 안과, 齒科 等 分野에서 無料 診療와 健康 敎育活動을 實施한 바 있다.

    曉星베트남 事業場 내 出産 豫定者 및 社會 進出을 앞둔 隣近 地域 大學生 150餘 名을 對象으로 安全한 避妊方法, 妊娠 時期別 注意 事項 等 産婦人科 敎育, 初等學生 對象으로는 蟲齒 豫防을 위한 弗素 塗布 및 眼科 檢診을 施行했다.

    孝誠이 2011年부터 9年째 꾸준히 이어온 微笑遠征隊 活動으로 只今까지 베트남 地域住民 總 1萬5000餘 名이 診療를 받았다. 효성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因해 暫定 中斷된 微笑遠征隊 活動을 포스트 코로나 時代를 맞아 再開할 計劃도 檢討하고 있다. 또한 효성은 本社 任職員들이 參與하는 給與 나눔을 통해 베트남 低所得 地域 兒童들과 結緣 後援을 맺고 마을 및 敎育施設 改善에도 아낌없이 支援하고 있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