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하이패스 車로 칠원 料金所
하이패스 車輛 端末機

하이패스 ( 英語 : Hi-pass )는 大韓民國의 高速道路 有料道路 의 通行料를 停車할 必要 없이 無線 通信 으로 支拂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總稱이다.

DSRC(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 近距離 專用 通信)를 使用하여 車輛 端末機와 料金所 設備와의 通信으로 通行料 自動精算을 可能하도록 한다.

利用 方法 [ 編輯 ]

京畿廣州休憩所 하이플러스카드 無人充電器

하이패스는 車輛 端末機를 車輛 全面 上段 또는 下段에 附着한 後 電子카드를 꽂아서 利用한다. 車輛 端末機는 一部 한국도로공사 營業所나 高速道路 休憩所에 있는 한국도로공사 에서 運營하는 하이패스 業務 專擔 서비스센터人 하이패스 센터 인터넷 쇼핑몰 , 기타 車輛用品 販賣店 等에서 販賣하며, RF 方式과 IR(赤外線) 方式의 2가지 方式이 있다. 하이패스에서 使用하는 電子카드는 하이플러스카드(週)에서 販賣, 管理하는 先拂式의 하이패스플러스카드와 信用카드社에서 發給하는 後拂 하이패스 (信用)카드 및 通過認識 後 2~3日 있다가 引出되는 하이패스 체크카드( 新韓카드 가 唯一)가 있으며, 先拂式에는 記名式과 無記名式의 2種이 있다. 또한 先拂式은 一般型과 自動充電型이 따로 있다. 先拂 또는 後拂 電子카드는 하이패스 專用 車路가 아닌 一般 車로(요금소)에서도 通行料를 精算할 수 있다.

하이패스 端末機는 반드시 登錄 節次를 거쳐야 한다. 端末機를 設置한 車輛이 變更되었거나, 端末機의 名義가 바뀌었거나, 旣存 端末機를 抹消함과 同時에 交替할 目的으로 새로 端末機를 購入했다면 料金所의 하이패스센터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登錄 및 變更해야 한다.

閉鎖式 高速道路의 出口 하이패스 車路에는 安全速度 誘導를 위한 安全鳳이 設置되고 있으며, 하이패스 專用 差로 通過 時에는 安全速度 30 km/h를 遵守하여야 한다. 하이패스 開通 初期에는 安全速度 未遵守 및 安全距離 未確保로 인하여, 先行車輛의 急停車 等으로 因한 追突 事故가 頻繁하게 發生하였으며, 死亡事故 等으로 言論에 報道되기도 하였다.

2010年 7月 3日 에 일어난 第2京仁高速道路 仁川大橋 區間 영종 나들목 近處의 버스와 乘用車 追突事故를 契機로, 하이패스 事故 減少를 위하여, 警察廳에서는 警察廳 考試를 통하여 하이패스 專用 差로 通過 速度 30 km/h 違反 團束을 法制化하였다.

大韓民國 의 有料道路 中 南山1號터널, 南山3號터널, 만월산터널, 원적산터널은 하이패스가 없다. 만월산터널과 원적산터널은 民資 事業者와의 葛藤 때문에 하이패스가 設置되지 못하고 있다.

先拂充電式 카드는 하이플러스카드 에서만 發行해 오다가, 캐시非 , 한페이 , 레일플러스 에서도 하이패스 先拂 交通카드를 追加했다. 單, 하이플러스카드 에서 나오는 카드만 하이패스 모드로 充電할 수 있으며, 캐시非 , 한페이 , 레일플러스 는 充電된 殘額을 共用하는 形態이기 때문에 하이패스 모드로 充電하면 안 된다.

歷史 [ 編輯 ]

2000年 [ 編輯 ]

  • 1月 6日  : 한국도로공사가 當年 3月부터 示範 實施 計劃 發表
  • 6月 30日  : 하이패스 示範實施 施行. 城南, 청계, 판교 等 3個 料金所 上, 下行線 各 1個車路씩 總6個差로

2001年 [ 編輯 ]

  • 4月 當時 情報通信部 의 周波數 使用 問題로 端末機 新規 賃貸 中斷. 以後 IR 方式 端末機 開發이 必要하게 됨

2005年 [ 編輯 ]

  • 10月 31日  : 仁川, 남인천, 河南, 討平 料金所 等 追加 하이패스 車로 開通
  • 12月 1日  : 金浦, 始興, 구리 等 追加 하이패스 車로 開通. 하이패스 使用時 5% 割引 實施(~2012年 6月 30日)

2007年 [ 編輯 ]

  • 12月 20日  : 하이패스 全國 營業所 完全 開通

2008年 [ 編輯 ]

  • 4月 1日  : 하이패스플러스카드 管理를 韓國道路公社에서 하이플러스카드(週)로 移管
  • 9月 1日  : 1.5톤 以下 貨物車와 4.5톤 未滿 탑차에 對해 하이패스 端末機 發給 開始
  • 10月 6日  : 하이패스 全國 平均 利用率 30%突破
  • 10月 16日  : 하이패스 端末機 新規 賃貸 中止, 端末機 販賣는 繼續.

2009年 [ 編輯 ]

  • 3月 25日  : 後拂 하이패스 카드 서비스 開始 / 先拂 電子카드 充電 割增制 廢止

2010年 [ 編輯 ]

  • 7月 1日  : 4.5톤 未滿 貨物車(塔車 및 開放形 貨物車) 하이패스 利用 擴大
  • 12月 2日  : 하이패스 全國 平均 利用率 50%突破

2011年 [ 編輯 ]

  • 11月 28日  : 牽引車輛 等 特殊車輛 하이패스 利用 擴大

2014年 [ 編輯 ]

2015年 [ 編輯 ]

  • 10月 12日  : 4.5톤 以上 貨物車 하이패스 利用 擴大 前 貨物車龍 하이패스 幸福端末機 出市
  • 10月 15日  : 4.5톤 以上 貨物車(車幅 2.5m 以下, 貨物 積載幅 3.0m 以下) 하이패스 利用 擴大 [1] [2] [3]

2016年 [ 編輯 ]

  • 3月 29日  : 4.5톤 以上 貨物車 하이패스 專用 車로 轉換 [4]

2017年 [ 編輯 ]

2018年 [ 編輯 ]

2019年 [ 編輯 ]

2020年 [ 編輯 ]

2021年 [ 編輯 ]

하이패스 端末機 [ 編輯 ]

하이패스 端末機 (Hi-pass Terminal)는 製造會社와 모델에 따라 다르나 크게 通信 方法의 差異와 電源方式의 差異가 있다.

通信方法 IR RF
長點 價格이 低廉하다.
充電式/無線 設置 可能
通信 距離가 길어 글로브 박스 等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設置 可能
短點 通信 距離가 짧고
車輛 前面에 附着必要
IR에 비해 비싸다.
紫外線 코팅 車輛 設置 不可

첫 番째로 通信 方法의 差異를 보면, RF(Radio frequency, 라디오 周波數 )方式과 IR(infrared, 赤外線 ) 方式이 있다. RF 方式은 電波를 利用하는 特徵上 通信 距離가 길기 때문에 車輛 附着 時 位置가 자유롭다. 2001年 當時 情報通信部의 周波數 一部 制限措置에 依해 IR 方式이 開發되었다. IR 方式은 通信 距離가 짧고 赤外線의 方向性으로 인하여 반드시 車輛 全面 琉璃에 附着하여야 한다. 全面 金屬膜(紫外線) 코팅이 된 一部 國産 車種과 輸入 車種에는 RF 方式 端末機의 通信 誤謬가 생기므로, 이러한 車輛은 반드시 IR 方式을 使用하여야 한다.

두 番째로 電源 方式의 差異는 車輛 電源(常時 電源) 方式과 배터리(端末機 內臟) 方式으로 나눌 수 있다. 初期 하이패스 端末機의 境遇, RF 方式으로만 送受信이 可能하였기 때문에 RF 方式의 特性上 배터리를 使用하게 되면 放電이 빨리되고 부피가 커지므로 不得已하게 車輛 電源 方式이 生産되었으나, IR 方式 導入 以後 內臟 배터리를 使用한 하이패스 端末機가 나오기 始作하였다.

배터리 方式은 電力 消耗가 낮은 IR 方式에서 使用되고 있으며, 長點으로는 電源 供給을 위한 全員善이 必要가 없으므로 車輛 內部가 깔끔하게 維持될 수 있다. 短點으로는 放電이 될 수 있기 때문에 放電이 되지 않도록 隨時로 確認하여야 한다.

車輛 電源 方式의 長點으로는 放電을 神經쓰지 않아도 되나, 端末機 設置 時 戰線의 配線 處理가 번거롭고 設置가 잘못되면 接點 不良이 發生할 수 있다. 最近에는 배터리 內臟型에 太陽光 充電 回路를 揷入하여 室外駐車의 境遇 배터리 消耗에 對한 걱정을 덜 수 있게 되었으나, 太陽光版은 별매品인 境遇가 있으니 確認해야 한다.

一般的으로 하이패스 端末機에는 LCD 槍과 스피커 가 있어서 카드의 殘額, 料金 處理 內譯 等을 案內한다. 電源을 켜면 카드의 有無를 確認하며 以後 殘額을 案內하게 된다. 카드가 없거나 카드 揷入 方向이 잘못될 境遇 LCD나 스피커를 통해 '카드 없음', '카드 誤謬' 等의 메시지를 運轉者에게 알리게 된다. 저가 端末機들은 LCD를 除去하고 音聲으로만 案內하는 境遇도 있다. 카드 揷入 後 車輛端末機를 켠 狀態로 料金所의 하이패스 車路를 30 km/h 以下로 通過하면 料金이 自動으로 精算되고 案內를 통하여 精算 內譯, 카드 殘額 等이 안내 된다. 閉鎖式 高速道路(入口와 出口가 區分되어 實際 利用區間 만큼 精算하는 方式)의 境遇 高速道路 入口 通過 時 하이패스 車路를 지나게 되면 하이패스 處理 案內와 함께 殘額이 안내 된다.

一部 車種은 룸미러型 端末機가 存在한다.

하이패스 誤謬 發生 時 對處 方案 [ 編輯 ]

開放型 營業所 [13] 의 境遇 認識 誤謬視 高速道路 營業所 事務室 또는 한국도로공사 顧客센터(1588-2504)를 통하여 通行料를 納付하면 된다. 閉鎖型 營業所 [14] 의 境遇 高速道路 入口에서 認識 誤謬視 高速道路 出口에서 하이패스가 아닌 一般 料金所를 利用하여 通行料를 精算할 수 있다. 單, 高速道路 入口에서 認識은 되었으나 OBU에 카드를 單純히 揷入만 하지 않은 境遇에는 카드를 正常的으로 進入 以後에 揷入한다면 하이패스 車路로 進出할 수 있다.

그 外에 高速道路 出口에서 認識 誤謬視 高速道路 營業所 事務室 또는 顧客센터를 통하여 通行料를 納付할 수 있다.

未納 通行料는 有料道路法에 따라 10倍의 附加通行料가 賦課될 수 있으며, 未納 發生 後 未納 告知書 發行 前 까지(보통 15日 以內) 自進 納付하는 境遇, 附加通行料가 免除될 수 있다. 다만, 常習 未納(10回 以上) 또는 故意的인 未納의 境遇, 附加通行料가 卽時 附加된다. [15]

스마트톨링 시스템 [ 編輯 ]

스마트톨링 시스템 (Smart Tolling System)은 車輛이 停車할 必要 없이 平素대로 高速道路를 달리면 各種 카메라와 裝備를 통해 車輛 番號를 認識해 追後 料金을 精算하는 方式이다.

한국도로공사 는 2020年을 目標로 料金所 自體를 없앨 計劃을 세우고 있다. 이는 單純히 誘引 料金所가 아닌 톨게이트 自體를 없애는 것을 意味하는데, 現在 一部 高速道路 區間에서 試驗 運營 中인 스마트 하이웨이 프로젝트에는 別途의 料金所 없이 하이패스와 車輛番號 認識을 통해 料金을 徵收하는 技術이 들어간다. 하이패스 區間의 進入 速度가 30km/h로 制限된 理由는 料金所에 衝突하는 事故를 막기 위한 것일 뿐 技術 自體는 現在의 高速道路의 制限速度 以上에서도 認識이 되는 만큼 톨게이트 自體를 없애 버려 進入/走行車線에서 바로 料金 決濟를 할 수 있는 스마트 하이웨이(正確히는 여기의 一部인 스마트톨링)는 車輛의 흐름을 가로막지 않으면서도 安全도 擔保할 수 있는 技術이다. 이 시스템은 現在 首都圈第1循環高速道路 一部 區間과 南海高速道路 서영암 나들목 ~ 海龍 나들목 區間에서 試驗 中인데, 松坡 나들목 이나 서하남 나들목 에서 高速道路로 進入하기 前에 스마트 하이웨이 試驗 區間임을 案內하는 標識를 볼 수 있고 하이패스를 裝着한 車輛은 高速道路 本選 進入 前 톨게이트度 없는데 하이패스가 作動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多車路 하이패스 시스템 [ 編輯 ]

多車路 하이패스 시스템 (Multi-line Hi-pass System)은 하이패스 車路를 旣存의 單車路에서 2次로 以上으로 擴大 設置한 것으로, 走行 中인 車輛이 制限速度(時速 80km) [16] 를 維持한 채 料金所를 通過해도 料金이 徵收되는 次世代 시스템이다.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本格的으로 施行하기에 앞서 한국도로공사 에서는 料金所에서 發生하는 交通 正體를 줄이고자 大都市의 本選料金所들을 中心으로 多車路 하이패스 시스템을 設置하고 있다. 2014年 10月 1日 南海高速道路第2지선 서부산 料金所 移設 工事 後 示範的으로 2車路짜리 多車路 하이패스 시스템이 設置되었으며, 2018 冬季 올림픽 에 對備해 仁川國際空港高速道路 仁川空港 料金所 , 嶺東高速道路 大關嶺 나들목 , 서울襄陽高速道路 南楊州 料金所 , 東海高速道路 江陵 나들목 에 追加 設置되었다. 그리고 하이패스 普及率이 約 87%를 記錄한 2019年 末 ~ 2020年에는 京釜高速道路 釜山 料金所 서울 料金所 , 西海岸高速道路 西서울 料金所 , 平澤坡州高速道路 高陽 料金所 , 湖南高速道路 洞光州 料金所 光州 料金所 , 중앙고속도로 남원주 나들목 , 南海高速道路第1지선 馬山 料金所 , 第2京仁高速道路 남인천 料金所 에 設置되었다.

2019年 末 大擧 設置된 多車路 하이패스 시스템의 境遇 하이패스 普及率이 높아진 것을 勘案하여 高速道路 本選 車路數만큼 하이패스 車路를 뚫고, 나머지 誘引부스 決濟 車輛들은 하이패스 車로(본선)에서 離隔된 區域으로 移動해 톨게이트를 지나는 方式으로 變更되었으며, 京釜高速道路 釜山 料金所 , 第2京仁高速道路 남인천 料金所 中部內陸高速道路地選 西大邱 나들목 料金所처럼 가운데 本選 자리의 料金所를 끊고 兩 쪽에 別途의 料金所가 자리한 形態로 改造되었다.

各州 [ 編輯 ]

  1. 制限車輛 運行許可(道路法 第77條)를 받은 車輛은 一般 料金所(TCS) 車路가 利用 可能하다.
  2. 하이패스 專用 나들목( 通度寺 하이패스 나들목 , 陽村 나들목 ) 除外, 덕평자연휴게소 等에 設置되어 있는 休憩所 回次 施設은 利用 可能, 地自體 運營 有料都市는 貨物車 하이패스 擴大 運營 安含.
  3. 貨物車 하이패스 進入時 朱黃色 誘導線 갠트리 制限速度 5km/h以下 通過, 進出時 一般 하이패스 車輛과 함께 파란色 誘導線 制限速度 30km/h以下 通過
  4. 구리南楊州(上2,下2), 仁川(上,下), 金浦(上,下), 城南(上,下), 청계(上,下), 始興(上,下), 남인천(上,下), 西서울(2), 君子(2), 北水原, 서평택, 서울, 東서울(2), 양지, 利川, 南楊州, 蔚山, 淸凉, 釜山, 馬山, 서부산, 帶同(2), 칠원 3月 29日 午前 9時부터 轉換 施行 (順川, 光陽, 洞光州, 浦項은 4月 27日부터 轉換 施行)
  5. 에스트레픽 "綜合 交通 솔루션 企業 跳躍...2020年 賣出 3,000億원 達成" , 韓國스포츠經濟, 2017年 11月 20日 作成.
  6. 아이트로닉스 國內 첫 4車路 하이패스 構築 , 디지털타임스, 2018年 3月 15日 作成.
  7. 空港高速道 톨게이트 車輛正體 問題 덜겠네 Archived 2018年 3月 16日 - 웨이백 머신 ,2018年2月 北水原 나들목에 多車路하이패스 시스템 適用 인천일보, 2018年 2月 6日 作成.
  8. 第2京仁高速道路 남인천TG, 多車路 하이패스 開通 , 이코노미톡뉴스, 2019年 11月 27日 作成.
  9. 京釜高速道 '서울톨게이트' 正體 줄어든다…다차로 하이패스 開通 , 뉴시스, 2019年 12月 26日 作成.
  10. 道路共 光州全南本部, 설 連休 高速道路 特別交通對策 施行 , 중도일보, 2020年 1月 23日 作成.
  11. 한 달 40萬臺 利用 중앙고속도로 남원주IC 지正體 解消 , 강원일보, 2020年 8月 17日 作成.
  12. “신월汝矣地下道로 開通...신월IC→汝矣島 8分만에 走破” . 2021年 4月 16日 . 2021年 4月 17日에 確認함 .  
  13. 出入口가 아닌 高速道路 本選에 料金所가 位置하며 實際 利用區間에 相關없이 料金所를 지날 때마다 料金을 精算
  14. 出入口에 料金所가 位置해있어 實際 利用區間 만큼 料金을 精算
  15. 한국도로공사 鎭安知事 김영석 誇張 (2009年 7月 27日). “違反 處理된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全北中央新聞 . 2010年 4月 16日에 確認함 .  
  16. 나들목 料金所의 境遇, 時速 50km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