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蹴球로선 파울루 벤투가 不可避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153

..

풋볼 인사이트

韓國 蹴球로선 파울루 벤투가 不可避했다

蹴球協會, 選任 過程 昭詳히 밝혀…우선순위 監督은 齋밥에 더 關心

  • 入力 2018-08-28 11: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국가대표팀의 새로운 감독으로 선임된 파울루 벤투 전 충칭 
당다이 리판 감독. [동아DB]

    國家代表팀의 새로운 監督으로 選任된 파울루 벤투 前 충칭 黨다이 吏判 監督. [東亞DB]

    파울루 벤투. 韓國 蹴球 國家代表팀 新任 監督이 8月 20日 仁川國際空港을 통해 入國했다. “選手들을 把握한 後 色깔을 입히겠다” “이番에는 꼭 아시안컵 優勝을 하고 싶다”. 多少 原論的인 答을 내놓은 뒤 빨리 움직였다. 새로운 監督은 K리그1(클래식) 觀戰, 公式 記者會見 等을 앞두고 있다. 

    벤투라는 이름이 生疏할 수도 있다. 그는 2002 國際蹴球聯盟(FIFA) 韓日월드컵 當時 포르투갈 選手로 뛰었다. 이영표가 크로스해준 功을 박지성이 가슴으로 받아 차 넣었던 그 競技다. 루이스 피구와 세르지우 콘세이상 等 黃金 世代가 이끈 포르투갈을 1-0으로 制壓한 그날, 韓國은 史上 最初로 월드컵 16强 進出에 成功했다. 當時 競技에 나왔던 벤투를 韓國 팬들은 뚜렷이 記憶하지 못하고 있다.

    왜 犯葬 벤투를 불렀나

    김판곤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감독선임위원장이 기자회견장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동아DB]

    김판곤 대한축구협회 國家代表監督選任委員長이 記者會見場에서 質問에 答하고 있다 [東亞DB]

    指導者로 變身한 벤투는 曺國 포르투갈 代表팀을 이끌며 이름을 알려나갔다.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 2012에서 4强 業績도 이뤘다. 하지만 以後 브라질, 그리스, 中國 프로팀을 돌며 변변찮은 生活을 했다. 벤투 監督이 韓國 代表팀 指揮棒을 잡는다는 報道는 8月 16日 처음 나왔다. 대한축구협회(蹴球協會)가 키케 플로레스 前 RCD 에스파뇰 監督, 바히드 할릴호지치 前 알제리 代表팀 監督, 카를로스 케이로스 이란 代表팀 監督, 후안 카를로스 오소리오 前 멕시코 代表팀 監督 等에서 急히 方向을 틀었다는 傍證이다. 當時 言論에서는 ‘키케 選任 有力’이란 文句를 내걸고 있었다. 

    이 事實이 報道된 直後 蹴球協會가 기지개를 켜기 始作했다. 그間 “推測性 報道를 自制해달라”며 消極的으로 當付하던 것과는 判異했다. 蹴球協會는 報道 1時間餘 뒤 “8月 17日 김판곤 國家代表監督選任委員會 委員長이 取材陣 앞에서 直接 監督 選任 消息 및 過程을 브리핑하겠다”고 밝혔다. 旣存 豫測에서 벗어난 第3인물. 蹴球팬 輿論이 좋았을 理 없다. 蹴球協會를 向한 不信은 다시 치솟았다. 

    러시아월드컵 組別리그 마지막 競技에서 FIFA 랭킹 1位 獨逸을 꺾는 奇跡이 없었다면 蹴球協會 首腦部의 向後 去就도 壯談할 수 없었다. 이를 認知한 김판곤 委員長은 7月 5日 월드컵 後 첫 公式席上에서 “터무니없는 監督은 안 데려온다. 여러분이 支持해달라”고 發言했다. 



    金 委員長은 새로운 監督의 條件들을 提示했다. 口味가 당겼다. 다만 條件을 하나씩 들을 때마다 憂慮도 생겼다. ‘이런 監督을 데려오기가 分明 쉽지 않을 텐데, 뒷堪當은 어떻게 하려고.’ 金 委員長이 水面 위로 꺼낸 基準은 △월드컵 豫選을 通過한 指導者 △빅리그를 經驗한 指導者 △리그 및 大陸別 國際大會에서 優勝한 指導者 等이었다. 

    8月 17日 記者會見場에 登場한 金 委員長은 벤투라는 카드를 내밀었다. 7月 5日 以後 40餘 日 만이었다. 그는 모두 發言으로 그間의 過程을 알렸다. 이어 끝장 討論이라도 하듯 1時間 넘게 그와 取材陣들의 열띤 問答이 이어졌다. 最終 候補群 3名까지 추린 이야기, 가장 人氣가 높았던 플로레스와 接觸한 이야기, 벤투 監督이 中國 슈퍼리그 충칭 黨다이 履板에서 나오리란 諜報를 入手한 이야기, 벤투 監督을 韓國으로 데려오겠다고 決心한 이야기, 選任 基準을 너무 높게 設定해 힘겨웠다는 이야기 等 內幕이 드러났다. 

    金 委員長의 答辯은 苦悶의 始作點을 바꿔놓았다. 우리는 그間 ‘어떤 監督을 데려와야 하느냐’에 갇혀 있었다. 네덜란드 代表팀과 레알 마드리드 等을 이끈 거스 히딩크 監督처럼 또 다른 世界的 名將이 가져다줄 膳物에 사로잡혀 있었다. 월드컵 優勝을 達成한 루이스 펠리피 스콜라리 前 브라질 代表팀 監督 等의 이름에 興奮하기도 했다. 이름 있는 監督이 오면 2002 韓日월드컵 榮光을 再現하는 것도 充分히 可能하다는 期待에 꽉 차 있었다.

    아무도 맡고 싶지 않은 韓國 蹴球

    그런데 틀렸다. 우리 스스로 먼저 質問을 던져야 했다. ‘期待하는 만큼의 監督을 데려올 準備가 돼 있는가.’ 좀 더 露骨的으로 ‘蹴球 邊方 東아시아까지 날아와 苦生을 自處할 만큼 韓國 蹴球가 魅力的인가’부터 따져야 했다. 金 委員長은 “監督 候補群의 眞情性”이란 表現을 여러 番 썼다. 이를테면 一部 監督은 韓國 蹴球를 잘 알지도 못한 채 “돈을 얼마나 줄 건데”라는 물음만 던져왔다. 高姿勢로 一貫한 相對 監督들이 提示하는 想像 以上의 條件에 돌아섰다는 後聞이다. 韓國 팬들이 첫 番째 選擇肢로 願했던 플로레스 監督은 “家族과 떨어져 生活하기가 어렵다. 또 韓國 蹴球는 孫興慜 程度밖에 모른다”고 答했다. 金 委員長이 直接 監督 自宅까지 찾아가 얻어낸 答이 그랬다. 

    韓國은 월드컵에 9回 連續 進出했다. 아시아에서는 敵手가 없는 大記錄이다. 다만 브라질월드컵, 러시아월드컵 모두 艱辛히 막車를 탔다. 러시아월드컵에 參加한 32個國 中 20位圈 後半臺의 評價를 받아도 할 말이 없었다. 外部에서 바라보는 視線이 監督 候補群의 視線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리라. 大陸別 大會인 아시아蹴球聯盟(AFC) 아시안컵 優勝도 1960年이 마지막이니 ‘아시아의 虎狼이’란 表現도 事實 웃긴다. 中國이나 日本처럼 指導者에게 巨額을 投資하는 것도 아니면서 눈높이만 높았다. 

    그런 狀況에서 벤투 監督이 손을 맞잡았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함께 유로 4講을 合作해낸 뒤로는 조금 아쉬웠던 行步. 이 名譽를 되찾으려는 動機가 있다. “坡州NFC(國家代表트레이닝센터)에 우리 코칭스태프 事務室을 마련해달라” “訓鍊 時 드론을 띄워 撮影할 수 있는지 等도 確認해달라”는 새 監督의 積極的인 姿勢에 金 委員長도 반색했다. 

    첫발은 잘 떼지 않았나 싶다. 벤투 監督 選任에 對한 批判 輿論을 에둘러 避하지 않고 “나 亦是 同意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벤투 監督의 競技와 訓鍊法을 모두 봤다. 忍耐를 갖고 評價해달라”는 메시지를 덧붙였다. 이番 會見은 韓國 蹴球를 이끌어갈 選手團, 蹴球協會, 그리고 팬들이 疏通하며 信賴할 수 있다는 可能性을 내비쳤다. 金 委員長이 公開한 詳細한 過程은 相當히 많은 것을 가져다 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