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銀産分離 緩和 다음엔 規制革新에 主力”|週刊東亞

週刊東亞 1153

..

인터뷰 | 閔丙梪 國會 政務委員長

“銀産分離 緩和 다음엔 規制革新에 主力”

外國人 차지 120萬 個 일자리 中 40萬 個 國內 勞動者에게로 돌려야

  • 入力 2018-08-28 11: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박해윤 기자]

    [박해윤 記者]

    國會 政務委員會(政務위)는 國務總理室을 비롯해 公正去來委員會(公正委), 金融委員會, 金融監督院 等을 管轄한다. 政務위에 ‘일거리’가 적은 적이 있었겠느냐마는, 20代 國會 下半期 政務委에는 經濟 關聯 立法 課題가 山積해 있다. 政務委에는 現在 700餘 件의 法案이 繫留 中이다. 그中에는 行政規制 方式을 轉換하고, 金融 分野 規制를 撤回하는 等 굵직한 法案이 相當數다. 

    閔丙梪(60·더불어民主黨) 政務委員長은 8月 22日 ‘週刊東亞’와 인터뷰에서 “文在寅 政府 제이노믹스의 核心 두 軸인 革新成長과 公正經濟가 政務위에 달렸다”며 “銀産分離 緩和 法案 다음에는 行政規制를 포지티브에서 네거티브 方式으로 바꾸는 行政規制基本法 改正 等에 注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3線(17·19·20代)인 閔 委員長은 2012年부터 내리 政務위에 몸담아왔다. 現在 政務委 內에서 가장 古參이다. 

    요즘 政務위가 하는 일에 國民的 關心이 높다. 

    “政務委에는 늘 일이 많았다. 2012年 經濟民主化가 큰 이슈였을 때 일감 몰아주기 規制, 下都給業體에 對한 技術 騙取·不當 單價 引下 等에 對한 懲罰的 損害賠償 導入, 加盟店의 團體交涉權 保障 및 深夜 强制營業 禁止 等 經濟民主化 關聯 法案을 大擧 통과시켰다. 政務위는 革新과 工程을 다루는 常任委員會이기에 社會的 要求가 宏壯히 많은 便이다. 그런데 最近 政務委 役割이 더욱 重要해졌다. 제이노믹스의 3個 軸(所得主導成長·革新成長·公正經濟) 가운데 革新成長과 公正經濟가 政務위에 달렸기 때문이다. 게다가 所得主導成長은 比較的 빠르게 進行돼왔는데, 革新成長과 公正經濟는 宿題가 밀려 있다. 平素 工程이 革新이고, 革新이 公正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最近 國會의 뜨거운 감자는 ‘銀産分離 緩和’다. 靑瓦臺와 與黨 指導部는 인터넷專門銀行에 한해 現行 4%(議決權 없는 持分은 10%)로 制限된 情報通信技術(ICT) 專門企業의 持分率을 늘려주고자 한다. 閔 委員長도 이에 積極 贊成하는 立場이다. 그는 “過去에는 뱅크(bank)에서 뱅킹(banking)을 했지만, 모바일 技術 發達로 내 손안에 銀行이 들어온 只今은 뱅크 말고 뱅킹이 重要한 時代”라며 銀産分離 緩和 贊成 理由를 說明했다.



    政務委 터主大監

    政府가 ‘規制改革 1號’로 銀産分離 緩和를 推進한다. 

    “핀테크(金融+技術)가 未來 金融産業에서 先導的 役割을 하게끔 해줘야 한다는 點에서 인터넷專門銀行을 ICT 專門企業들에게 열어줄 必要가 있다. 一角에선 은산分離 原則이 毁損될까 걱정하는데, 現 銀行法보다 더 强力한 水準으로 大株主 貸出을 源泉 禁止하는 安全裝置를 마련한다. 인터넷專門銀行이 産業資本의 私金庫가 될 憂慮는 없다고 본다. 이미 國民은 지난 1年間 現金自動入出金機(ATM) 引出 手數料가 없다든지, 海外送金 手數料가 3分의 1 水準이라든지, 貸出이 24時間 可能하다든지 하는 인터넷專門銀行의 便宜를 누려왔다. 그래서 大統領이 決斷했고, 與黨에서도 銀産分離 緩和에 對해 意見을 모으는 것이다.” 

    銀産分離 緩和가 곧 핀테크 革命은 아니잖나. 


    “크라우드펀딩, 모바일 送金, P2P(個人 間 去來) 投資, 로보어드바이저 等을 핀테크라고 하는데, 그렇다고 現在 인터넷專門銀行이 하는 것이 핀테크가 아니라고 할 순 없다. 革新은 어디서 생길지 모른다. 또 革新 經路는 나라마다 다르다. 中國은 ATM이 35萬 名當 1臺꼴日 程度로 銀行이 不足하고 計座가 없는 사람도 많다. 이런 背景에서 모바일 決濟시스템이 特히 發展했다. 우리나라의 핀테크 發展 經路가 무엇인지 아직은 모른다. 그런데 ICT 專門企業들이 핀테크에 意志를 갖고 있다. 이들에게 길을 열어주는 것이 市場에 좋은 시그널을 주리라 생각한다.” 

    핀테크 發展은 結局 P2P 發展으로 이어지는데, 現在 P2P 不動産 貸出 쪽에서 不實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P2P 法制化가 必要하다. 내가 2年 前 關聯 法案을 提出했지만 아직 繫留 中이다. 現在 金融當局이 가이드라인으로 이들 業體를 管理 中인데, 이제는 監督 對象으로 編入해야 한다. 監督과 規律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惡化(惡貨)를 걸러내기 때문이다. 또 法制化돼야 消費者 信賴도 높아진다.” 

    8月 21日 國會에서는 ‘獨占規制 및 公正去來에 關한 法律’(公正去來法) 全面 改正을 위한 黨政協議會 會議가 열렸다. 公正經濟를 促進하고 革新成長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 改正案에는 專屬告發權 廢止, 일감 몰아주기 規制 强化, 벤처企業 活性化 等이 담긴다. 이는 最近 公正委 幹部들의 組織的 再就業에 對한 檢察 搜査 結果와 맞물려 더욱 關心을 끌고 있다. 

    낯 뜨거운 水準인 公正委 就業 非理의 原因과 對策이 뭐라고 보나. 

    “오래되고 익숙한 慣行이 있었을 것이다. ‘다른 機關들도 前官禮遇를 받는데, 우리라고 없으면 되겠느냐’ 하는. 그러나 ‘經濟檢察’인 公正委 幹部들이 權力을 活用해 民間企業 高位職까지 進出한 것은 國民이 憤怒할 만한 事案이라고 본다. 平生 公職에 服務하다 高位職에 오른 이들은 國民이 보기에 惠澤을 받은 人生이다. 前官禮遇를 통해 한 番 더 惠澤을 받겠다는 생각보다, 그間의 經驗을 社會에 돌려주겠다는 마음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全國 代理店 70萬 個를 管轄하는 公正위 部署에 職員은 서너 名에 不過하다. 加盟事業, 下都給 等의 業務를 全國 17個 市道로 移管할 必要가 있다. 公正委 知事는 全國的으로 5個에 不過하다. 이들 業務가 試圖로 넘어가면 國民은 찾아가기가 훨씬 수월해지고, 公正委 職員들은 退職 後 給與가 낮아지더라도 地自體로 내려가 公正위 業務 關聯 管理·監督을 하고 地自體 公務員들을 敎育하는 構造가 마련될 것이다.”

    ‘公正’과 ‘革新’ 두 個의 시그널

    문재인 대통령이 8월 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인터넷전문은행 규제혁신 현장 방문 행사에서 카카오뱅크 부스를 찾아 모바일로 받는 대출 시연을 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뉴스1]

    文在寅 大統領이 8月 7日 서울 中區 서울市廳 市民廳에서 열린 인터넷專門銀行 規制革新 現場 訪問 行事에서 카카오뱅크 부스를 찾아 모바일로 받는 貸出 試演을 보며 說明을 듣고 있다. [뉴스1]

    京城談合(價格談合, 供給調節, 市場分割, 入札談合)을 檢察이 直接 搜査할 수 있게 하고 일감 몰아주기를 더 剛하게 規制하는 것이 企業 活動을 萎縮할 수도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談合과 不當 內部去來는 市場, 消費者, 資本主義의 敵이다. 虎狼이와 늑대가 모든 걸 먹어버리면 토끼와 노루는 뭘 먹나. 生態系가 破壞된다. 眞正한 市場主義者라면 公正經濟의 싹이 돋아날 수 있도록 이런 行爲의 遮斷을 歡迎할 것이다. 이番 公正去來法 全面 改正案은 두 가지 信號를 同時에 준다. 앞서 말한 公正, 그리고 革新이다. 大企業의 벤처企業 投資·引受를 促進하려는 目的에서 벤처持株會社 制度를 活性化하는 內容을 담는다. 벤처持株會社 設立 資産總額 要件을 5000億 원에서 300億 원으로 낮추고, 引受한 벤처企業을 系列社로 編入하는 猶豫期間을 7年에서 10年으로 延長한다. 公正委의 專屬告發權이 廢止되면 檢察은 刑事處罰, 公正委는 課徵金 賦課를 競爭的으로 할 憂慮가 있다는 點은 받아들였다. 旣存 리니언시 制度(談合 自進申告者 減免 制度)가 談合의 利得을 보고 먼저 빠져나가는 ‘도둑놈 게임’ 副作用을 가져온 側面은 있지만, 自進申告者의 刑事處罰을 減免하는 法 規定을 마련하기로 했다.” 

    BMW 事態로 懲罰的 損害賠償을 아예 一般法으로 擴大하자는 要求가 많다. 

    “2016年 폭스바겐 排出가스 造作 事件이 터졌을 때 내가 對政府質問에서 懲罰的 損害賠償 制度 導入에 對해 목 놓아 외쳤다. 當時 폭스바겐은 美國에선 消費者 人當 1000萬 원, 캐나다에선 500萬 원을 賠償했지만, 韓國 消費者에겐 100萬 원짜리 바우처만 주고 말았다. 韓國에는 懲罰的 損害賠償이 없기 때문에 企業이 消費者에게 賠償을 하면 株主에 對한 背任 行爲가 된다. 韓國 消費者가 ‘虎갱’李 되는 것은 法的 未備 때문인 것이다. 지난해 國會가 製造物 責任法에 懲罰的 損害賠償을 導入했다. 앞으로 過失 立證 責任의 主體를 消費者에서 企業으로 바꾸고, 最大 3倍인 損害賠償 責任 限度를 높이며, 生命安全 以外에 重大過失로도 擴大해야 하는 等 課題가 많다. 個別法이 아닌 一般法에 懲罰的 損害賠償을 導入할 必要性을 認定하지만, 副作用을 憂慮한 反對 목소리도 宏壯히 크다. 個別法을 하나씩 뚫다 보면 後날 一般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抵抗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時間이 걸리는 問題다.” 

    最近 일자리 增加勢가 急激히 下落한 原因에 對해 與野는 勿論, 政府 內部에서도 意見이 紛紛하다. 閔 委員長은 “良質의 일자리는 過去 政權과 比較할 때 비슷한 水準으로 올라가고 있지만, 非正規職·日傭職·臨時職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은 事實이기에 深刻하게 苦悶해야 할 地點에 이르렀다”고 見解를 밝혔다. 그 原因에 對해서는 “最低賃金 引上, 季節的 要素 等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떤 對策이 있을 수 있겠나. 

    “個人的으로 外國人 勞動者 採用을 內國人 採用으로 轉換하는 勞動市場 構造調整 努力이 必要하다고 본다. 國內 外國人 勞動者가 120萬 名假量 된다. 建設은 中國人, 移徙짐은 몽골人이 꽉 잡고 있고 텃勢까지 있다고 한다. 120萬 個 일자리 中 40萬 個만 內國人에게로 돌린다면 自營業 過飽和 問題가 解消되고, 內修道 진작될 것이다. 外國人 勞動者는 給與의 70%를 故鄕에 送金하는데, 그 額數가 年間 20兆 원이라고 한다. 工場地域 環境을 整備하고, 政府가 인센티브를 주면 內國人 採用을 誘導할 수 있으리라 본다. 外國人 勞動者의 月給이 170萬~280萬 원 水準이다. 夫婦가 함께 零細한 食堂을 運營하는 것보다 벌이가 더 좋을 수 있다.”

    “國會議員 所任은 法으로 完成된다”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왼쪽)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8월 21일 국회에서 열린 공정거래법 전면개정 당정협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閔丙梪 國會 政務委員長(왼쪽)과 金尙祚 公正去來委員長이 8月 21日 國會에서 열린 公正去來法 全面改正 黨政協議에서 對話하고 있다. [뉴스1]

    閔 委員長은 “銀産分離 緩和 다음으로는 規制革新 5法에 注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5法은 △行政規制基本法 改正案 △金融革新支援特別法案 △産業融合促進法案 △情報通信融合特別法案 △地域特區 等의 指定과 運營에 關한 特別法案으로, 行政規制를 ‘原則은 規制지만 例外는 許容하는’ 포지티브 方式에서 ‘原則은 許容하지만 例外는 規制하는’ 네거티브 方式으로 轉換하는 것과 規制 샌드박스 導入을 主要 內容으로 한다. 그는 “이 두 가지는 革新成長을 督勵하는 宏壯히 重要한 事案”이라고 强調했다. 

    “産業發展이 더딜 때는 ‘이거만 하면 된다’고 해도 됐다. 그러나 4次 産業革命 時代에는 技術發展과 革新이 어느 方向으로, 어느 速度로 이뤄질지 모른다. 포지티브 規制로는 恒常 걸림돌이 생겨 새로운 試圖를 하지 못한다. 이番에 반드시 네거티브 規制로 바꿔야 한다. 모래를 깔아 아이들이 安全하고 자유롭게 놀 수 있게 하는 것과 같이, 企業이 規制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活動할 수 있는 空間을 만들어주는 것 또한 宏壯히 重要하다.” 

    8月 臨時國會에서 銀産分離 緩和가 이뤄질 것으로 보나. 

    “法案이라는 게, 다 될 것 같다가도 些少한 것에 걸려 더는 進行되지 못하기도 한다. 立法은 宏壯히 어려운 일이다.” 

    每週 1回 法案審査小委員會를 열자고 政務委 所屬 議員들에게 提案했다. 

    “政務위에 總 1000餘 個 法案이 發議돼 300餘 개가 處理됐고, 700餘 個가 繫留돼 있다. 이걸 다 檢討하려면 每週 法案審査小委를 열어야 한다. 一部 議員은 積極 贊成하고, 또 一部 議員은 그럴 時間이 어디 있느냐고 한다. 그런데 議員이 法을 안 만들면 뭘 하나. 對政府質問을 하는 것을 議員의 役割로 여기는데, 結局 議員의 所任은 法으로 完成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