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頭痛 甚하고 한쪽 눈 視力 떨어지면 ??? 疑心해야|주간동아

週刊東亞 1298

..

頭痛 甚하고 한쪽 눈 視力 떨어지면 ??? 疑心해야

[THE 시그널] 腦卒中 골든타임 4時間 30分… 빠른 治療가 重要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7-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 파열로 뇌 조직 내부에 혈액이 유출되는 뇌출혈을 총칭하는 질환이다. [GettyImages]

    腦卒中은 腦血管이 막혀 發生하는 腦硬塞과 腦血管 破裂로 腦 組織 內部에 血液이 流出되는 腦出血을 總稱하는 疾患이다. [GettyImages]

    민병철(57·假名) 氏는 最近 頭痛이 심해졌다. 예전과 달리 鎭痛劑도 잘 듣지 않았다. 甚할 때는 며칠間 頭痛이 繼續되는 데다, 왼쪽 눈만 視力이 急激히 떨어졌다. 이 시그널, 單純한 老化 現象일까.

    정진이 KMI 江南檢診센터 家庭醫學科 專門醫는 “前에 없이 頭痛 或은 어지럼症이 심해지거나 갑자기 한쪽 눈만 沈沈해지고 視力이 떨어졌다면 腦卒中 시그널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腦卒中은 韓國人 死亡 原因에서 癌에 이어 두 番째를 차지한다. 腦血管이 막혀 發生하는 腦硬塞과 腦血管 破裂로 腦 組織 內部에 血液이 流出되는 腦出血을 總稱하는 疾患이다. 정진이 專門醫에게 腦卒症에 對한 궁금症을 물어봤다.

    Q 腦卒中 代表 症狀은?

    A “가장 흔히 나타나는 症狀이 팔다리 痲痹로, 갑자기 理由 없이 팔다리에 힘이 빠진다. 입이 비뚤어져 發音이 不正確해지는 等 言語障礙가 發生할 수도 있다. 이런 症狀은 比較的 많이 알려져 있지만 甚한 頭痛, 어지럼症, 한쪽 視野障礙 等은 腦卒中의 前兆 症狀이므로 대수롭지 않게 여겨 無視하면 危險할 수 있다.”



    Q 腦卒中은 빠른 治療가 重要하다던데.

    A “腦卒中의 골든타임은 4時間 30分이다. 症狀이 發生한 後 4時間 30分 以內에 病院에 到着하면 靜脈 內로 血栓溶解劑를 投與해 막힌 血管을 뚫을 수 있다. 時間이 늦춰질수록 治療 方法이 적어지고 後遺症도 크게 남을 수 있다. 다른 疾患에 비해 빠른 治療가 重要한 만큼, 疑心되는 症狀이 있다면 바로 專門醫를 찾아 診療를 받아야 한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腦卒中에 對한 A to Z를 視聽할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