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델타變異 急增, 어떤 바이오株 사야 하나|週刊東亞

週刊東亞 1298

..

코로나 델타變異 急增, 어떤 바이오株 사야 하나

테마株보다 實績 確實한 遠隔·AI 醫療 注目해야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7-19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코로나 델타변이 급증으로 원격의료 관련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GETTYIMAGES]

    코로나 델타變異 急增으로 遠隔醫療 關聯 企業이 注目받고 있다. [GETTYIMAGES]

    코로나 델타變異가 全 世界를 휩쓸고 있다. 7月 14日 코로나 確診者 數는 1615名을 記錄했다. 7月 7日부터 열흘 가까이 確診者 數가 하루 1000名을 넘는 가운데 首都圈은 12日부터 2週 동안 社會的 距離두기 最高 段階인 4段階가 施行되고 있다. 世界에서 가장 빨리 백신 接種을 始作한 英國은 14日 하루 新規 確診者 數가 3萬6000名을 넘었다. 美國은 4日 245番째 獨立記念日을 맞아 조 바이든 大統領이 “코로나19로부터 獨立이 가까워졌다”고 宣言했으나 每日 1萬~2萬 名 確診者가 나오는 狀況이다. 델타, 알파, 람다 等 持續的으로 登場하는 코로나 變異바이러스로 인해 코로나19 終熄이 한 발 멀어지고 있다. 株式市場 판勢는 어떻게 變할까.

    코로나 確診 늘자 關聯株 限時的 急騰

    國內 코로나 델타變異 確診者가 急增한 7月 둘째 週 診斷키트와 遠隔醫療 關聯株價 暴騰했다. 9日 診斷키트 關聯株 휴마시스(205470)는 終價 基準 前날 對比 18.29% 上昇하며 2萬5550원을 記錄했다. 씨젠(096530)은 7日 前날 對比 13.81% 上昇한 8萬9800원으로 場을 마감했다. 遠隔醫療 關聯 企業 비트컴퓨터(032850), 유비케어(032620), 인성정보(033230) 等도 코로나 델타變異 影響으로 株價가 急上昇했다.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는 “코로나 델타變異는 傳染 速度는 빠르지만 致死率이 낮아 지난해처럼 關聯株가 暴發的으로 反應하지는 않을 展望이다, 診斷키트, 遠隔醫療 關聯株도 長期的으로 上昇勢를 이어가지 못할 것으로 본다”며 “只今부터는 테마보다 實績이 나오는 바이오 企業에 投資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황만순 바이오 벤처캐피털리스트는 著書 ‘大韓民國 바이오 投資’(리치캠프)에서 “코로나19 以後 世界 各國 關心事로 떠오른 AI(人工知能)와 遠隔醫療에 關心을 가져야 한다”고 主張한다. 醫師를 補助하거나 데이터를 分析하고 意思 決定을 支援하는 AI 技術의 需要가 急增할 것으로 展望된다. 醫療 映像 精密 診斷, 新藥 開發, 診療 프로세스 改善, 醫療 로봇, 假想 看護, 貯藏 誤謬 防止 等 現在 多樣한 分野에 AI 技術이 活潑하게 適用되고 있다. 獨逸 헬스케어 企業 지멘스는 胸部 CT(컴퓨터單層撮影) 診斷을 支援하는 AI-CT를 出市했으며, 英國 新藥 開發社 엑센시아는 AI 技術을 活用해 强迫障礙 治療 候補物質을 開發하고 있다.

    코로나 테마株보다 AI·遠隔 醫療 注目해야

    世界 各國에서 遠隔醫療와 AI 醫療 技術 硏究開發이 活潑하게 進行되고 있지만, 國內는 한 발 뒤처진 모습이다. ‘醫療法’ 第34條에 따라 醫療人과 醫療人 사이에서만 遠隔醫療가 可能할 뿐 醫療陣, 患者 間 遠隔醫療는 禁止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事態로 지난해 2月 24日부터 非對面 醫療를 限時的으로 許容했지만, 如前히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약사회는 反對 立場을 表明하고 있다.



    未來에셋證券에서 글로벌 尖端 醫療機器 産業을 分析하는 김충현 애널리스트는 著書 ‘醫療機器 産業의 未來에 投資하라’(클라우드나인)를 통해 “韓國 醫療機器業體들의 革新性이 弱해지고 있는 反面 美國이나 中國, 유럽 等은 AI를 비롯한 遠隔醫療, 手術로봇 技術을 갖춘 企業들이 登場하며 株式市場에도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글로벌 바이오 企業들은 比較的 短期間에 株價가 8~10倍 以上 上昇하며 投資者들 사이에서도 注目받고 있다. 代表的 企業으로는 人튜이티브 서지컬(ISRG), 이그젝트 사이언시스(EXAS), 텔라닥 헬스(TDOC) 等이 있다(표 參照). AI 醫療와 머신비전 技術을 保有한 人튜이티브 서지컬은 7月 13日 終價 基準 5年 前 對比 1279% 上昇했고, AI 醫療와 電子義務記錄 技術로 注目받는 이그젝트 사이언시스 亦是 955% 올랐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