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캔들·컨디션 걱정 NO! 사람보다 돈 잘 버는 버추얼 인플루언서|週刊東亞

週刊東亞 1298

..

스캔들·컨디션 걱정 NO! 사람보다 돈 잘 버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廣告 러브콜 殺到… “賣出 效果는 글쎄”

  • 윤혜진 客員記者

    imyunhj@gmail.com

    入力 2021-07-1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신한라이프 광고 모델 ‘로지’. 로지는 3만 명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어를 거느리고 있다. [@rozy.gram 인스타그램]

    新韓라이프 廣告 모델 ‘로지’. 로지는 3萬 名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어를 거느리고 있다. [@rozy.gram 인스타그램]

    最近 한 유튜브 動映像에서 크롭티 차림으로 絢爛하게 춤추는 美貌의 女性이 視聽者 눈길을 사로잡았다. 該當 映像은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統合 法人으로 새롭게 出帆한 新韓라이프의 廣告. 廣告 모델이 사람이 아닌 버추얼(假想) 인플루언서라는 事實이 알려지면서 該當 映像은 유튜브 업로드 2週 만에 照會數 10萬 件을 突破했다. 그동안 金融社들이 信賴性을 强調하고자 廣告 모델로 主로 認知度 높은 演藝人을 起用해왔다는 點에서 新韓라이프의 이番 試圖는 破格的이라고 할 수 있다.

    廣告 모델 이름은 ‘로지’. 나이는 22歲이며 키 171㎝, 趣味는 서핑과 러닝, 職業은 인플루언서다. 新韓라이프 브랜드 擔當 이성태 專務는 “새롭게 出帆한 新韓라이프는 旣存 保險 廣告의 公式을 깨고 MZ世代에게 더 親近하게 다가가고자 統合 廣告 모델부터 남다른 戰略으로 接近했다”고 밝혔다.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이미 世界的 趨勢다. 샤넬, 지방시 같은 名品 브랜드와 協業하는 美國 패션 버추얼 인플루언서 ‘릴 미켈라’는 인스타그램 포스팅 代價로 8500달러(藥 977萬 원) 程度를 받는다. 지난해 日本 하라주쿠 이케아 賣場에 처음 登場한 ‘이마’는 化粧品, 패션, 食品 廣告 等으로 1年間 約 7億 원을 벌어들였다.

    非對面 時代, 活動 制約 없어 人氣

    유튜브 채널 루이커버리의 진행자 버추얼 휴먼 루이(위)와 L G전자가 만든 가상 인물 김래아. [유튜브 채널 루이커버리 화면 캡처, 사진 제공 · LG전자]

    유튜브 채널 루이커버里의 進行者 버추얼 휴먼 루이(危)와 L G電子가 만든 假想 人物 김래아. [유튜브 채널 루이커버리 畵面 캡처, 寫眞 提供 · LG電子]

    로지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들어진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리깅(뼈 만드는 作業)과 블렌드 셰이프(얼굴 表情 만드는 作業)를 基盤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3D(3次元)로 具現됐다. 지난해 8月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活動하다 4個月 만에 假想人物임을 밝혔는데, 그 後에도 팔로어 數는 繼續 늘어 7月 現在 3萬 名을 훌쩍 넘겼다.

    로지는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에서 誕生했다. 김진수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 理事는 “이슈 先占이 重要한 廣告市場에서 로지의 武器는 새로움이다. MZ世代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로부터 連絡이 많이 온다”면서도 “아직은 投資 段階라서 損益分岐點을 計算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로지는 4月 製作社 以外에 에스팀엔터테인먼트와도 共同 매니지먼트 契約을 맺었다. 브랜드 헤라, 티파니 等과 作業했으며 最近 自動車, 食品業體와도 廣告 契約을 締結했다. 早晩間 목소리도 公開될 豫定이다.

    유튜브 채널 ‘루이커버리(RuiCovery)’에 커버송 映像을 올리는 버추얼 휴먼 ‘루이’도 話題다. 루이는 몸과 목소리는 實際 사람이고, AI(人工知能) 딥러닝 技術로 生成한 假想얼굴을 合成했다. 現在 글로벌 椅子 專門 企業 파트라의 온라인 브랜드 生活지음 모델과 韓國새生命福祉財團 디지털弘報大使로 活動하고 있다. 韓國觀光公社 ‘大韓民國 安心旅行’ 캠페인 모델로도 拔擢됐다.

    企業이 直接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育成하기도 한다. LG電子는 서울에 사는 23歲 音樂家 콘셉트의 假想人物 ‘김래아’를 製作했다. 김래아는 1月 美國에서 열린 國際電子製品博覽會 ‘CES 2021’에서 演士로 公式 데뷔했다. 向後 LG電子의 브랜드 弘報 活動에 나설 計劃이다. 삼성전자는 이보다 1年 앞서 같은 展示會에서 假想人間 ‘네온’을 선보인 바 있다. 人種, 나이 等 따로 定해진 페르소나가 없는데, 그 理由에 對해 三星前者 側은 “네온을 必要로 하는 顧客社 特性에 맞게 外形이나 목소리를 具現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네온은 CJ, 신한은행 等과 戰略的 業務協約을 締結했으며 곧 모델로 나설 豫定이다.

    딥페이크 誤濫用 憂慮도

    ‘BT21’ RJ는 이마트 피코크의 지원을 받아 핫도그 먹방을 찍었다(왼쪽). 카카오프렌즈는 매주 화요일 캐릭터 라이언과 춘식이의 댄스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BT21 유튜브 채널 화면 캡처, 사진 제공 ·
카카오프렌즈]

    ‘BT21’ RJ는 이마트 피코크의 支援을 받아 핫도그 먹房을 찍었다(왼쪽). 카카오프렌즈는 每週 火曜日 캐릭터 라이언과 춘식이의 댄스 映像을 公開하고 있다. [BT21 유튜브 채널 畵面 캡처, 寫眞 提供 ·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自體가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되기도 한다.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라인프렌즈와 아이돌그룹 防彈少年團이 協業해 만든 캐릭터 ‘BT21’은 5月부터 SNS를 運營하고 있다. ‘BT21’ 8個 캐릭터 中 RJ는 이마트 피코크의 支援을 받아 핫도그 먹放도 찍었다. 이마트는 BT21 協業 商品을 시즌別로 順次 出市하며 協業을 이어갈 豫定이다.

    競爭社인 카카오프렌즈는 캐릭터 라이언과 춘식이를 活用해 7月부터 每週 火曜日 글로벌 틱톡 計定에 댄스 映像을 公開하고 있다. 카카오 關係者는 “팬들이 캐릭터와 直接 疏通하고 情緖的 紐帶感도 쌓을 수 있도록 콘텐츠를 基盤으로 한 IP(知識財産權) 비즈니스 擴張을 試圖하고 있다”면서 이番에 선보이는 ‘라춘댄스’를 “라이언과 춘식이의 아이돌 스타 데뷔 舞臺”라고 表現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最大 長點은 쉽게 사람들의 關心을 끈다는 點이다. 大衆이 願하는 魅力과 트렌드를 모아 만든 假想人物이기에 어찌 보면 當然한 結果다. 實存하지 않는 人物이다 보니 私生活 關聯 리스크가 없어 危機管理가 수월하고, 브랜드 이미지에 맞춰 活動 範圍를 自由롭게 넓힐 수 있다는 點에서도 競爭力이 있다.

    特히 메타버스로의 擴張 可能性이 豐富하다. 김진수 理事는 “메타버스에서 現在 人氣 있는 것이 ‘로블록스’나 ‘제페토’ 같은 게임 플랫폼이다. 버추얼 휴먼이 게임 속 2D 아바타를 代身한다면 훨씬 더 리얼리티가 살고 재미있을 것”이라며 “現在 男子 버추얼 휴먼度 準備하고 있다”고 밝혔다.

    反面 技術 誤濫用에 對한 憂慮도 存在한다. 딥페이크란 人工知能 技術을 利用해 旣存 寫眞이나 映像을 原本과 合成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假想人物로 淫亂物을 만드는 等 社會 問題를 일으킬 수도 있다. 現在로선 假想人物을 活用한 犯罪는 處罰 對象이 아니다.

    마케팅 效果의 限界를 指摘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最近 韓國放送通信電波振興院 報告書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長點은 “窮極的으로 忠誠度를 높여 消費者가 新製品을 購買하도록 誘導하는 것”인 反面, “假想 인플루언서가 처음 생각했던 이미지가 아니라는 것을 消費者가 깨닫는 瞬間 製品 購買 側面에서 影響力은 制限的일 수밖에 없다”고 指摘한다. 報告書에는 이를 補完하기 위한 方法으로 “버추얼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스토리텔링을 强化해 現實感을 높이거나 實際로 消費者가 겪을 법한 에피소드를 追加하는 努力이 必要하다”는 助言도 담겼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