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性少數者 코드는 商術인가, 메시지인가|주간동아

週刊東亞 1298

..

性少數者 코드는 商術인가, 메시지인가

[微妙의 케이팝 내비] 케이팝의 무지갯빛은 퀴어베이팅?

  • 微妙 大衆音樂評論家

    入力 2021-07-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케이팝에 등장하는 퀴어 코드에 대해 ‘퀴어베이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GETTYIMAGES]

    케이팝에 登場하는 퀴어 코드에 對해 ‘퀴어베이팅’이라는 指摘이 나오고 있다. [GETTYIMAGES]

    最近 發表된 데이식스(이븐 오브 데이)의 미니앨범은 ‘LOVE PARADE’라는 曲으로 大尾를 裝飾한다. 題目에서 이제는 사라진 獨逸의 有名 테크노 페스티벌을 떠올릴 이도 많겠다. 或은 사랑이라는 主題의 ‘行進’을 明白히 描寫하는 “模樣은 달라 / 서로의 다양한 方法으로” “한 名이라도 더 와줘” 等의 歌詞에서 해마다 初여름에 펼쳐지는 퀴어 퍼레이드를 剛하게 聯想하는 이도 많을 것이다. NCT 드림度 ‘Hello Future’에서 燦爛한 무지갯빛과 함께 여러 가지 口號가 적힌 피켓을 들어 보인다. 直接 參照한 것은 히피와 UFO 信奉者들로 보이나, 亦是 性小數者 文化를 聯想케 하는 데가 있다는 意見이 많다. 救護 內容만 봐도 “모든 것이 可能하다” “스테레오 타입을 부숴라” 等 히피와 퀴어가 交叉하는 地點에 걸쳐 있기 때문이다.

    케이팝 곳곳에 드러나는 퀴어 메시지

    퀴어 코드는 케이팝에서 낯설지 않다. 只今 海外에서 케이팝과 關聯해 論하기도 하는 所謂 ‘對案的 男性性’이라는 것도 1世代 아이돌 時代에 始作됐고, 同姓 間 感情을 자주 이야기하는 ‘팬픽’(팬 픽션(fan fiction)의 줄임말로 팬이 만든 2次 創作物)도 마찬가지다. 企劃者와 創作者들은 漸次 케이팝 콘텐츠 안으로 팬픽 情緖와 記號를 끌어들이기도 했다.

    보깅(性小數者에 依해 始作된, 패션모델 같은 걸음걸이나 몸짓을 흉내 낸 디스코 댄스)이나 드랙(理性의 服裝 또는 同性愛者의 女裝을 意味) 等 퀴어 커뮤니티에서 出發한 文化가 借用되는 일도 있다. 또한 무지개 패턴이나 퀴어 文化와 接點을 가진 口號들(이를테면 “사랑은 色盲이다”)이 裝飾的으로, 或은 그 以上의 存在感을 갖고 콘텐츠에 登場하기도 했다. 勿論 이 中 大部分은 퀴어와 關聯性을 公式的으로 言及하지 않는다. 性小數者에 對한 連帶 메시지라거나 多樣性 禮讚이라는 程度의 比較的 溫乾한 言及도 무척 드물다. 그러니 團地 魅力的인 記號를 活用했거나 예쁜 티셔츠를 입었을 뿐이라고 믿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퀴어들의 關心을 끌 만한 餘地만 던져주고 內容的으로는 아무런 意味도 없는 商術, 이른바 ‘퀴어베이팅(queerbaiting)’이라는 指摘이 나오는 境遇도 있다.

    事實 케이팝의 많은 것이 그렇다. 누구에게도 決定的으로 밉보이지 않는 安全第一主義를 넘어서, 작은 빌미라도 있다면 削除하고 漂白하는 것이 一般的 世界다. 政治的 立場 表明은 當然히 禁忌다. 케이팝의 完壁性은 그렇게 達成된다. 그러면서도 緊迫하고 革命的인 이미지는 ‘멋지기 때문’에 자주 使用된다. 케이팝 뮤직비디오에서 信號彈을 쏘아 올리거나 機動打擊隊에 쫓기는 場面을 모두 세어본다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 그들이 무엇에 抵抗하는지는 아무도 딱 꼬집어 말할 수 없다. 空虛하다면 空虛한 일이다. 그러나 그 德分에 黑人 人權運動이나 홍콩 民主化 示威를 비롯해 世界가 激動하는 現場에 케이팝이 울려 퍼지는 아이러니도 생겼다. 메시지는 없이 제스처만 있는 케이팝式 革命이 어디서든 背景音樂으로 어울리기 때문이다.

    어린이집이나 幼兒 장난감이라면 모를까, 大衆文化에 무지개가 登場한다면 但只 예쁜 裝飾만은 아니다. 더구나 海外 팬들의 存在가 분명해지고 性小數者 集團의 뜨거운 케이팝 愛好家 잘 알려진 只今, ‘퀴어 코드로 보일 수도 있는 것’을 아무 意識 없이 使用하는 케이팝 企劃者나 아티스트는 많지 않아 보인다. 누군가는 꼭 傳하고 싶은 말을 作品에 담기도 한다는 點만은 케이팝度 다른 創作物 世界와 다르지 않다. 該當 作品이 商術인지, 메시지인지는 各自 判斷해도 좋을 것이다. 언젠가 우리가 더 열린사회를 살아간다면, 그때 케이팝과 퀴어 코드의 關係는 또 달라질지 모른다. 그때까지는 케이팝 메시지의 痕跡을 살피며 眞實게임을 즐겨보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을 듯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