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웬만하면 마스크를 벗어라. 마스크가 몸에 더 해롭다”|신동아

“웬만하면 마스크를 벗어라. 마스크가 몸에 더 해롭다”

[인터뷰] 微細먼지 專門家 장재연 아주대 敎授

  • 정현상 記者

    doppelg@donga.com

    入力 2019-03-2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微細먼지 非常對策 意味 없다

    • 大統領까지 잘못된 情報에 捕獲

    • 微細먼지 豫報 모델 不正確

    • 美國보다 過度하게 높은 微細먼지 基準

    • 中國發 微細먼지 影響에 對한 誤解와 眞實

    • 靜止軌道 環境衛星 ‘뻘짓’

    • 보여주기식 對策, 恐怖 助長… 政府 제精神인가

    장재연 아주대 교수는 30년 넘게 미세먼지 연구를 해온 전문가다. [지호영 기자]

    장재연 아주대 敎授는 30年 넘게 微細먼지 硏究를 해온 專門家다. [지호영 記者]

    憂慮스러울 만큼 ‘恐怖 過剩’ 狀況이다. 무엇보다 잘못된 情報가 너무 많이 퍼져 있다. 게다가 生存 次元에서 저마다 半쯤은 專門家가 됐다. PM(particulate matter)2.5街 超微細먼지라는 것쯤은 基本이고, 微細먼지를 遮斷하는 마스크의 種類나 空氣淸淨器 等級 같은 것도 必須 知識이 됐다. 그럼에도 微細먼지가 적은 淸淨 國家로 移民이라도 가고 싶은 답답한 마음을 吐露하는 이가 적지 않다. 

    하지만 現 狀況을 제대로만 認識한다면 아직은 抛棄하기엔 너무 이르고, 決코 希望이 없는 것도 아니다. 장재연 아주대 醫大 豫防醫學敎室 敎授(62·環境運動聯合 共同代表)는 于先 마스크와 空氣淸淨器 盲信, 誇張된 中國 탓하기, 政府의 非常識的 行政, 恐怖 마케팅 等 誤導된 情報에 갇힌 우리 自身을 바로 봐야 한다고 强調한다. 

    “社會現象이 正말 暗澹합니다. 짧은 時間에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요. 市民부터 大統領까지 모두 한꺼번에 잘못된 情報에 捕獲됐습니다. 요즘 微細먼지를 두고 우리 社會에서 벌어지는 現象을 보면 過去 水道물 弗素化 問題, 백신 反對運動이 벌어졌을 때가 떠오릅니다. 當時엔 一部 사람들에게 制限的으로 잘못된 情報가 傳해졌지만, 只今은 소셜네트워크 等을 통해 假짜 情報가 無制限 擴散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言論까지 휩쓸리는 狀況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微細먼지 非常對策 叱咤

    張 敎授는 1988年 微細먼지에 發癌物質이 48가지나 들어 있음을 밝혀낸 以後 數十 年間 關聯 硏究를 해온 微細먼지 專門家이며, 環境運動聯合 共同代表도 맡고 있는 實踐的 知性이다. 요즘 微細먼지에 對한 잘못된 情報를 알기 쉽게 說明한 ‘장재연의 微細먼지 이야기’ 블로그가 話題다. 그의 글을 읽다 보면 무릎을 치는 瞬間이 적지 않다. 

    特히 터무니없이 嚴格한 微細먼지 基準을 세워놓고 마스크 着用을 勸告하는 政府의 異常한 行政을 指摘하거나 微細먼지가 甚한 날 實施하는 非常對策이 얼마나 無意味한지에 對한 批判 글을 읽으면 속이 다 시원하다. 



    - 무엇보다 微細먼지가 喘息이나 憂鬱症 等에 直接的인 影響을 미친다고 알려지면서 健康을 憂慮하는 이가 많아졌는데요. 特히 留意해야 할 部分은 무엇인지요. 

    “微細먼지가 人體에 나쁜 影響을 미치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只今 問題는 微細먼지에 對해 過度한 不安과 恐怖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過去에 水道물 汚染 問題가 불거졌을 때 水道물을 깨끗하게 하는 本質的인 部分을 解決하지 못하자 生水나 淨水器 購入에 매달렸는데요. 그 結果 에너지 浪費뿐 아니라 어마어마한 페트甁 쓰레기가 나오고, 그것이 다시 微細플라스틱으로 우리에게 돌아오고 있습니다. 只今처럼 微細먼지에 對해 過度한 不安感이 流布돼 있을 때 그 根本 原因을 除去하는 方向으로 가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 큰 問題입니다.” 

    - 政府의 對策이 根本 原因을 없애는 方向이 아닙니까. 조명래 環境部 長官이 中國과 人工降雨 實驗을 올해 안에 하겠다고 했고, 屋上 空氣淨化設備(野外用 空氣淨化器 等)도 示範 設置하겠다고 했는데요. 

    “環境을 잘 아는 長官이 왜 그런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排出源에서 微細먼지 要因을 줄이는 것이 가장 重要하다는 것은 基本 中에 基本 아닙니까. 微細먼지가 擴散되고 나면 制御하기가 漸漸 더 어려워집니다. 돈도 더 많이 들고요. 環境部 長官은 排出源을 管理할 責任이 있습니다. 그런데 室內에서의 空氣淸淨器 效果도 制限的인데 野外 空氣淨化器나 效果도 없는 人工降雨에 돈을 쓰겠다고 하니 正말 제精神인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모두 輿論에 떠밀려서 政府가 뭐라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쇼’가 아니겠습니까. 아무튼 이런 일은 短期的으로 效果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效果가 없습니다. 本質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거짓말을 감추기 위해 하다 보니 漸漸 나빠지는 쪽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겁니다.”

    車輛2副題보다 大衆交通 改善 重要

    - 車輛2部制의 限界에 對한 指摘도 興味롭습니다. 하지만 快適한 大衆交通 政策을 마련하는 건 좀 더 時間이 必要하고, 2副題는 當場 할 수 있는 對策이 아닌지요. 

    “車輛2副題는 汚染이 甚하기 前에 하면 效果가 있겠지요. 老朽 石炭發電所를 3個月間 稼動을 中斷하는 것도 그런 一環이죠. 그 期間에는 短期 效果가 있습니다. 하지만 事實 車輛2部制를 2週間 하는 것도 엄청 無理가 따릅니다. 只今도 出退勤 時間에는 ‘地獄鐵’을 타고 다녀야 합니다. 短期間이라도 車輛2部制를 하게 되면 地獄鐵보다 더 甚해지겠지요. 常時的으로 車輛2部制를 하면 또 돈 있는 분들은 車番號가 짝數 홀數인 車 두 臺를 사서 利用하는 事例가 멕시코에서 있었습니다. 우리도 그렇게 될 수 있어요. 차라리 5%씩이라도 快適한 大衆交通을 더 늘리는 것이 올바른 政策입니다. 車輛에 對한 規制를 强化해서 해마다 1㎍/㎥씩이라도 줄이면 10年이면 10㎍/㎥를 줄이는 것 아닙니까. 그렇게 해서 우리의 環境基準 目標를 達成하는 겁니다.” 

    - 요즘 中國에서 微細먼지가 얼마나 날아오는지에 對한 關心이 큽니다. 中國은 公式的으로는 “서울의 微細먼지는 主로 서울에서 輩出된 것”이라며 中國에 責任이 없다고 主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中國 側에 어떻게 對應해야 할는지요. 

    “이런 때일수록 正確한 情報가 重要합니다. 그런데 只今 우리는 過敏하게 反應하고 있습니다. 中國도 自國에서 發生한 微細먼지가 다른 나라에 影響을 미치는 것을 否認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 얼마나 影響을 미치느냐가 重要합니다. 絶對的인 影響을 미치는 것이냐, 或은 그 影響을 어쩔 수 없는 것이냐 하는 部分이 重要하지요.” 

    - 國內 微細먼지 汚染의 30~50%는 中國 탓이고, 汚染이 甚할 때는 中國의 影響이 60~80%에 이른다는 環境部와 國立環境科學院의 主張은 어떻게 봐야 할는지요. 

    “우리 政府가 5年 半 前에 이미 中國 산둥省의 微細먼지가 韓半島를 덮쳤으니 마스크를 쓰라는 報道資料까지 냈습니다. 그런데 只今도 科學的 資料가 不足하다며 硏究를 더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5年 前에는 무슨 根據로 報道資料를 낸 것인가요. 그동안 엄청난 豫算이 投入됐고, 슈퍼컴퓨터도 導入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認定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中國의 影響을 確信할 수 없다면 推定된다거나, 可能性이 있다는 式으로 조심스럽게 얘기했어야 하는데 斷定的으로 애기한 것이 問題였습니다. 中國과 韓國의 影響 程度를 따지는 것은 科學的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어서 學者들이 硏究하고 論議해서 컨센서스가 만들어지도록 기다렸어야 합니다.”

    年平均 中國 影響 밝히는 게 重要

    - 微細먼지의 成分 追跡 受容모델 硏究 結果 ‘國外 影響이 27%’라는 것이 最近 報道됐는데요. 이 硏究는 信賴性이 어느 程度 있는지요. 

    “硏究 著者가 論文에 中國의 影響이라고 斷定的 表現을 한 것은 아니고, 言論 인터뷰에서 합쳐보면 27%라고 主張했습니다. 感情的 先入見이 아니라 科學的 根據로 論議할 出發點이 될 수 있는 硏究라서 그 意味를 높이 評價합니다. 中國 影響이 27%라고 하면 中國도 否認하지 못할 겁니다. 

    正말 重要한 것은 年中 몇 %의 影響을 미친다는 말을 우리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國立環境科學院은 오늘, 來日, 或은 短期間 몇 %의 中國 影響을 얘기합니다. 이것이 너무 荒唐합니다. 最小限 1年間은 推移를 봐야 합니다. 中國만이 아니라 國家의 汚染物質은 年 單位로 把握할 수밖에 없어요. 微細먼지 讓渡 結局은 石炭을 얼마나 썼으니 얼마가 輩出될 것이라는 推定値로 把握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람의 影響이 있다면 하루하루의 變化가 워낙 크기 때문에 年間 바람의 影響을 따져야 합니다. 

    1年만 보는 게 아니라 몇 年値를 봐야 信賴度가 높은 結論이 나올 수 있습니다. 길게 볼수록 正確해지는 거지요. 하루 一週日 單位로 얘기하면 語弊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環境部는 오늘 中國의 影響이 어떻다고 發表합니다. 그 勇敢함을 뭐라고 말할 수가 없네요.” 

    年平均 影響을 立證하면 中國이 365日 우리에게 일정한 影響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認定받는 셈이다. 張 敎授는 “돈으로 報償을 받을 수는 없다 해도 그만큼에 對한 道義的 責任을 물어서 中國의 汚染物質 低減 産業에 우리가 參與할 수 있고, 새로운 環境技術 産業 市場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그 重要性을 强調했다.

    誤導된 情報들

    초미세먼지 위성사진으로 언론에 잘못 소개돼온 어스널스쿨 홈페이지의 3월 13일자 사진. 디자인 전문가가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세계지도에 그래픽이 가미되는데 실제 위성사진과는 거리가 있다. [어스널스쿨 홈페이지 캡쳐]

    超微細먼지 衛星寫眞으로 言論에 잘못 紹介돼온 어스널스쿨 홈페이지의 3月 13日子 寫眞. 디자인 專門家가 運營하는 홈페이지로 世界地圖에 그래픽이 加味되는데 實際 衛星寫眞과는 距離가 있다. [어스널스쿨 홈페이지 캡쳐]

    - 西風이 불어서 中國 大陸의 微細먼지가 韓半島까지 온다는 것은 어느 程度 믿을 수 있는지요? 各 言論에서도 中國에서 微細먼지가 넘어오는 것을 報道하고 있는데요. 

    “어스널스쿨이라는 앱 開發者가 만든 微細먼지 그래픽 地圖를 보면 中國에서 韓半島를 向해 한 方向으로 西風이 부는 것으로 나와요. 바람이 1000km를 한 方向으로 분다는 건 可能하지 않은 난센스입니다. 氣象廳에서 西風이라고 말할 때 그 意味는 西風 系列의 바람이 優勢하다는 뜻입니다. 颱風도 한 方向으로만 가는 게 아닙니다. 갈피를 잡을 수 없는 게 바람입니다. 더욱이 中國과 韓國의 國境이 붙어 있는 게 아니라 中間에 西海(西海)가 있습니다. 西海上에 兩쪽 陸地에서 나온 微細먼지가 섞여 있을 수 있거든요. 또 西海 自體에서도 微細먼지가 많이 發生합니다. 西海는 얕고 모래 成分이 많아서 그런지 東海보다 안개와 微粒子가 더 많이 生成됩니다. 

    제가 3月 初 페이스북에 글을 하나 올렸습니다. 第1野黨 最高委員이 어스널스쿨 그래픽 寫眞을 人工衛星 寫眞으로 잘못 알고 中國大使館에 抗議 書翰과 함께 보냈으니 망신스럽다는 內容입니다. 基礎 情報도 不正確한 그래픽을 事實인 양 引用하는 言論社들도 있었습니다. 한 言論은 NASA 人工衛星 寫眞(2014年 2月 21~25日)을 引用하면서 中國 汚染物質의 韓半島 流入 證據를 찾았다고 報道하기도 했는데요. 제가 確認해보니 寫眞 속에 흐리게 보이는 部分이 구름인지, 黃沙인지 明確하지가 않습니다. 高度 亦是 地上인지 아주 높은 곳인지 確認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그것이 中國發 微細먼지가 絶對的 影響을 준다는 科學的 增加가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西海의 境遇 우리나라 微細먼지 發生源 가운데 몇%를 차지하는지요. 

    “아직 硏究가 돼 있지 않습니다. 只今이라도 硏究해야지요. 유럽에는 地中海 발틱해 等 바다에서 發生하는 微細먼지에 對한 硏究가 이미 進行돼 있습니다. 바다의 影響도 國家 (微細먼지) 發生量의 한 部分으로 들어갑니다.”

    中國은 줄이는데 우리는 늘고 있어

    - 우리가 重要한 部分을 놓치고 있는 것이네요. 

    “나라와 나라 間의 影響을 硏究하는 것은 正말 어려운 作業입니다. 그 어려운 硏究 結果를 蓄積해서 事實을 導出하고 政策으로 反映하는 게 우리 政府의 責任입니다. 그런데 우리 政府는 지난 5年間 그 反對로 해왔어요. 巨大 汚染源을 中國이라고 미리 斷定하고, 그것을 立證하기 위해 硏究에 들어가고, 우리 것을 줄이는 일에는 疏忽히 하고 있으니 國民이 中國을 無條件 非難하는 風潮가 만들어진 겁니다.” 

    - 中國에서 5年間 微細먼지 40%를 줄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韓國은 줄지 않고 있으니 韓國 內部에서 微細먼지가 잡히지 않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3月 5日 로이터通信 報道에 따르면 中國 베이징과 톈진, 허베이省 等의 超微細먼지 平均 濃度는 2月 基準으로 108㎍/㎥를 記錄해 前年 對比 40% 上昇했다고 합니다. 中國도 管理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 아닌지요. 

    “大氣汚染度에 가장 큰 影響을 미치는 것은 氣像입니다. 當然히 汚染物質도 影響을 많이 미치지만, 汚染度가 變하지 않은 狀況에서도 氣象이 變하면 汚染度가 5~10倍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空氣 移動에는 水平移動度 있지만 上下移動度 있습니다. 空氣가 섞이는 높이를 混合고라고 하는데, 이것이 氣溫逆轉(高度가 높아지면서 氣溫이 上昇하는 現象, 普通은 그 反對임) 現象에 따라 1km 높이에서 100m까지 混合高架 떨어지면 容積이 줄어들어 汚染度가 10倍로 높아질 수 있는 것이지요. 

    올해 2月 氣像을 보면 우리나라의 空氣 循環이 적었던 것이 微細먼지 汚染度를 높인 한 原因이 됐습니다. 中國도 우리와 隣接해 있으니 氣象 影響을 우리와 비슷하게 받는다고 본다면 中國의 2月 汚染도 上昇의 原因 가운데 氣象 變化가 있을 수 있어요. 2012年에 韓中日 3國의 大氣汚染度가 모두 낮았고, 2013年에는 다 같이 높았던 적이 있습니다. 2月 한 달 汚染度가 높아진 것이 팩트라면, 中國이 努力해서 5年間 40%를 낮춘 것도 팩트입니다. 問題는 5年間 中國이 40%를 줄였는데, 우리는 왜 줄이지 못했느냐입니다. 中國이 큰소리치는 理由가 있는 겁니다.” 

    2013年 朴元淳 서울市長은 베이징을 訪問해 微細먼지 外交를 펼쳤다. 當時 베이징(89㎍/㎥)은 서울(25㎍/㎥)보다 超微細먼지 濃度가 세 倍나 높았다. 왕안순 베이징 市場은 “팔을 잘라내는 容器로 大氣汚染 問題를 解決하겠다”고 했고, 石炭 使用 規制, 自動車 總量 規制 等을 통해 5年 만에 58㎍/㎥로 낮췄다. 하지만 서울은 오히려 높아지고 있다.

    執着이 낳은 歪曲

    서울에 초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된 3월 5일 서울 광화문네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초미세먼지 경보는 PM2.5 150㎍/㎥ 이상이 2시간 넘게 지속될 때 발령된다. [송은석 동아일보 기자]

    서울에 超微細먼지 警報가 發令된 3月 5日 서울 光化門네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市民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超微細먼지 警報는 PM2.5 150㎍/㎥ 以上이 2時間 넘게 持續될 때 發令된다. [송은석 동아일보 記者]

    現在 環境部와 國立環境科學院은 2019年 發射를 目標로 世界 最初의 靜止軌道 環境衛星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다. 地上 約 3萬6000km 上空에서 微細먼지, 二酸化窒素, 오존 等을 觀察하기 위한 用途다. 이 衛星에서 찍은 波長別 寫眞 1000餘 張을 分析해 大氣汚染物質의 濃度와 成分을 逆으로 追跡할 수 있다고 한다. 關聯 豫算만 數千億 원에 達한다. 

    “政府가 世界 最初라고 자랑하고 있는데, 거꾸로 생각해보면 다른 나라에서 그 效用性을 높이 여기지 않는 ‘無識한’ 일을 벌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韓國 上空에 띄워놓고 連續寫眞을 찍어서 微細먼지가 中國에서 韓半島로 移動하는 것을 確認했다고 칩시다. 그러면 어느 程度 上空에서 確認된 微細먼지냐 하는 問題가 생깁니다. 都大體 그것이 決定的인 證據가 될 수 있을지 疑問입니다. 그 程度 豫算으로 人工衛星을 띄운다면 차라리 前 地球를 監視해서 수많은 情報를 얻어내는 게 國益에 더 도움 되는 것 아닙니까. 요즘 말로 ‘뻘짓’ 하고 있는 것입니다.” 

    張 敎授는 이 프로젝트 亦是 中國으로 因한 被害에 執着하다 보니 科學과 技術도 歪曲되는 事例라며 안타까워했다. 

    - 國立環境科學院의 微細먼지 測定과 豫保는 正確한가요. 

    “現在時間 값은 測定所의 數値를 보여주는 것이어서 正確합니다. 우리나라만큼 實時間 情報를 仔細히 提供하는 나라가 없습니다. 제가 1980年代에 政府가 갖고 있는 大氣汚染 關聯 資料 公開를 促求하는 運動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豫測 모델은 正確할 수 없습니다. 美國에서 開發된 프로그램을 活用하고 있거든요. 美國은 自己 나라 모든 情報를 갖고 있어서 어느 程度 正確히 豫測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微細먼지 豫測은 이렇게 합니다. 우리나라에 中國이 큰 影響을 미치므로 正確한 資料가 없음에도 中國 것까지 모델링에 집어넣고 있습니다. 거기다 中間에 西海라는 微細먼지의 ‘블랙박스’가 있습니다. 不確實性이 높습니다. 오히려 中國 要因을 排除하면 豫測이 더 잘 맞을 겁니다. 單 大氣汚染에 가장 重要한 要素인 氣象 狀況만 正確하게 反映하면 나머지는 좀 틀려도 어느 程度 豫測을 맞힐 수 있습니다.”

    마스크 使用 注意해야

    - 유럽의 國家 間 微細먼지 對處 協力 事例를 紹介해주십시오. 

    “美國이나 유럽은 國家 間 影響에 對한 調査를 詳細하게 합니다. 우리는 恒常 中國으로부터 얼마나 被害를 보는지에 對해서만 關心을 갖습니다. 하지만 東風이 불 때도 있으니 우리도 中國에 影響을 미칠 수 있거든요. 한·中 두 나라만이 아니라 北韓 日本 몽골 러시아가 모두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東北亞는 서로 影響을 주고받으니까요. 

    國際機構나 學界에서는 環境汚染物質의 國家 間 長距離 移動에 關한 共同硏究와 協力을 勸奬합니다. 그러나 서로 미치는 影響을 把握해서 責任을 相對 國家에 追窮하고 訴訟 等의 方法으로 補償을 要求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相對國을 非難하는 根據로 使用하라는 것도 아니지요. 重要한 것은 國家 間 環境問題는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는 認識과 合意입니다.” 

    - 마스크에 對한 잘못된 認識을 指摘한 글도 흥미로웠습니다. 

    “只今 國民은 政府가 微細먼지를 解決하지 못하니 내가 스스로 解決해야지라고 생각하고 마스크와 空氣淸淨器를 사고 있습니다. 그런데 政府가 마스크를 꼭 쓰라고 하면서 마스크를 過度하게 着用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正常的인 呼吸을 妨害해 몸에 惡影響을 줄 수 있습니다. 山불이 나고 엄청난 汚染度가 있을 때는 毒가스를 마시지 않기 위해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하지만 只今은 微細먼지에 對한 恐怖心이 너무 크다 보니 마스크 使用의 危險度는 別로 認識하지 못하고 있는 게 問題입니다. 微細먼지에 銳敏한 少數가 쓰는 게 아니고 아무 症狀을 느끼지 못하는 이도 무서워서 마스크를 씁니다.” 

    - 마스크를 쓰면 어떤 해로움이 있는지요. 

    “于先 마스크를 쓰면 모든 사람이 숨쉬기가 不便하다고 합니다. 숨쉬기가 不便하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몸에 나쁘다는 거죠. 美國 胸部學會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保護用 마스크가 1回 呼吸量을 감소시켜 呼吸 頻度를 높이고 肺胞와 肺에서 換氣를 감소시키고 心搏出量 減少 等 惡影響을 줄 수 있다고 警告하고 있습니다. 

    事實 微細먼지가 우리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一般的으로는 잘 모르기 때문에 一部 銳敏한 분들 빼고는 學者들이 硏究해서 알려줘야 그 內容을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숨쉬기가 不便하다는 것만큼은 우리가 분명하게 알 수 있잖아요. 마스크 使用에 對한 注意를 當付하는 醫學的 情報는 宏壯히 많은데, 마스크를 써서 微細먼지의 健康 被害가 줄어들었다는 硏究 論文은 全 世界的으로 中國에서 나온 初步的 實驗을 담은 딱 두세 篇밖에 없습니다.”

    뜨는 恐怖 마케팅

    - 實際로 微細먼지 濃度가 어느 程度일 때 마스크를 써야 하는지요. 

    “거기에 對한 科學的 데이터가 不足해서 數値로 얘기하기가 곤란합니다. 外國에선 싱가포르 政府가 唯一하게 微細먼지 濃度와 마스크를 連結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24時間 平均 PM2.5 濃度가 250㎍/㎥日 때 마스크 着用을 勸誘합니다. 그런데 그 程度 汚染 狀況은 거의 없습니다. 平均 150㎍/㎥日 때 野外에서 長時間 일할 境遇 쓸 수 있다고도 합니다. 우리나라 政府는 35㎍/㎥만 넘어도 ‘나쁨’ 段階라며 外出할 때 保健用 마스크 着用을 勸告하고 있습니다. 美國보다 더 嚴格한 環境基準이 오히려 混亂의 原因이 되고 있습니다.” 

    美國은 微細먼지 基準과 그에 따른 市民 行動要領을 가장 먼저 開發해서 活用한 나라다. 美國은 PM2.5 濃度가 56㎍/㎥ 以上이 ‘나쁨’이고, 151㎍/㎥ 以上이 ‘매우 나쁨’ 段階인데, 우리나라는 36㎍/㎥ 以上이 ‘나쁨’이고, 76㎍/㎥ 以上이 ‘매우 나쁨’으로 分類된다. 

    - 웬만해선 마스크를 쓰지 않아야 正常的인 거군요. 

    “남들이 마스크를 쓰니 자꾸 걱정하게 됩니다. 더욱이 政府와 言論이 아침마다 마스크 쓰라고 얘기하니 따르지 않을 수가 없는 거죠. 學者들도 마스크 使用에 對한 注意點들을 제대로 알려야 하는데, 微細먼지에 對한 國民의 두려움이 크고 올바른 얘기를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非難이 두려워 제대로 얘기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사이 마스크나 空氣淸淨器 製造會社는 國民의 恐怖를 商業的으로 利用하고 있습니다. 마스크와 空氣淸淨器 生産 過程에서도 微細먼지가 排出됩니다. 空氣淸淨器를 作動하려면 電氣를 使用해야 합니다. 電氣를 生産하기 위해선 微細먼지를 排出하는 化石燃料를 燃燒해야 합니다. 그 모든 過程에 追加로 微細먼지를 排出하게 되는 過程을 생각해보세요. 바깥空氣에 微細먼지가 많다고 해서 換氣가 잘 안 되는 곳에서 空氣淸淨器를 돌리면 二酸化炭素 濃度는 올라가고 酸素는 적어져 危險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곳에서는 特히 留意해야 합니다. 그런데 微細먼지가 온갖 疾患의 根源인 것처럼 알려지면서 집에 비싼 空氣淸淨器 하나 사두지 않으면 無責任한 父母가 되는 듯한 認識도 퍼졌습니다. 이건 바람직한 狀況이 아니지요.”

    뉴욕·런던 大氣汚染의 敎訓

    - 過去에 뉴욕, 런던 等도 深刻한 大氣汚染을 겪었지만 只今은 比較的 깨끗한 都市가 됐는데요. 그런 改善 事例를 통해 배울 수 있는 敎訓은 무엇인지요. 

    “그 都市들은 무엇보다 燃料와 關聯된 政策을 바꿨습니다. 1952年 겨울 런던 스모그事件 때 慢性肺疾患과 呼吸器疾患으로 1萬2000名이 죽었습니다. 當時 市民들이 使用하던 主 燃料價 石炭이었는데, 只今은 가스와 電氣로 바꿨습니다. 排出 抑制施設을 갖추고 燒却量을 줄였습니다. 무엇보다 에너지 使用量을 줄이고, 高效率 에너지로 바꾸는 것이 重要하지요. 우리도 暖房 에너지源으로 石炭과 石油를 使用하다가 가스로 바꿔서 微細먼지가 現在 水準 程度로 떨어진 겁니다. 런던 뉴욕 等은 大氣 質을 바꾸기 위해 自動車 等 細細한 部分까지 排出가스를 規制했습니다. 

    우리는 1人當 溫室가스 排出量이 世界 最高 水準입니다. 이렇게 化石燃料를 많이 쓰고, 이렇게 自動車를 많이 타고 다니면서 이 程度 空氣 水準을 維持하는 것은 그나마 多幸입니다. 事實 1980年代는 微細먼지가 繼續 나쁘다가 여름철에 暫時 좋아졌어요. 只今은 그래도 겨울철에도 파란 하늘을 볼 수 있는 날이 있잖아요. 只今보다 더 좋아지길 바란다면 뉴욕이나 런던처럼 더 細密한 政策을 세워야 합니다. 船舶이나 트럭, 二輪車 等에 對한 規制도 해야 합니다. 中國 탓만 하면서 우리는 줄이지 않으니까 微細먼지가 逆襲을 하는 겁니다. 微細먼지는 正直합니다.” 

    - 微細먼지와 溫室가스는 같은 排出源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微細먼지와 溫室가스는 아주 密接한 關係가 있습니다. 最近 世界保健機構에서 微細먼지의 危險度를 强調하는 理由도 事實은 氣候變化와 關聯돼 있습니다. 氣候變化가 深刻한 世界的인 問題인데, 이것이 政治化되니 各國이 氣候變化를 막기 爲한 努力을 제대로 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大氣汚染은 누구나 銳敏하게 보고, 이로 인한 死亡者가 年間 720萬 名에 이르는 深刻한 狀況임을 누구나 잘 認識하고 있습니다. 世界保健機構에서도 氣候變化, 에너지, 微細먼지 問題가 同一 原因이므로 그 重要性을 浮刻하는 데 좋은 方法이라고 생각한 겁니다. 

    에너지 使用을 줄여 微細먼지를 줄이는 것이 곧 溫室가스를 줄이는 것이고, 그로 인해 氣候變化度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에너지를 全量 輸入하니 經濟問題와도 連結됩니다. 또 石炭이나 石油를 採掘할 때 생기는 環境問題도 있습니다. 에너지 消費를 줄여 얻을 수 있는 經濟的, 環境的 效果가 엄청납니다.”

    低에너지 高效率 社會 만들어야

    - 政府뿐 아니라 個人은 어떤 努力을 기울여야 할까요. 

    “溫室가스 排出量이 많다는 것은 化石燃料를 많이 쓰고 있다는 것이고, 化石燃料를 使用하면 必然的으로 微細먼지가 많이 排出됩니다. 大規模 事業場의 境遇 政府에서 規制해서 微細먼지 排出을 줄이고 있지만, 零細業體의 企業 活動, 個人 生活에 對해서는 相對的으로 對策이 疏忽합니다. 國民이 自家用 使用을 줄이고, 大衆交通을 많이 利用하도록 政府가 基盤을 마련해야 하겠고요. 個人도 不必要한 消費를 줄여서 微細먼지 줄이는 일에 同參해야 합니다. 남의 나라 탓만 하고 있어선 안 돼요. 나와 내 家族만 지키기 위해 마스크 쓰고, 空氣淸淨器 돌리면 그것이 다시 周邊에 微細먼지를 늘리는 일임을 認識해야 해요.”
     
    - 旣成世代가 未來 世代를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요. 

    “微細먼지 탓에 모든 國民이 힘들어졌습니다. 特히 아이들 世代에게 좀 더 깨끗한 環境을 물려줘야 하는데 저도 旣成世代로서 未安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努力하면 微細먼지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은 歷史的으로 證明돼 있습니다. 그러니 低에너지 高效率 社會를 만들고, 아이들에게도 環境保護의 重要性을 敎育하면 우리 社會도 아직 希望이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