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調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時調 (時調)는 高麗 中葉에 發生한 韓國 傳統 時 樣式의 하나이며, 朝鮮 時代에 流行한 詩歌 樣式이다. 時調는 形態的 特性에 따라 몇 갈래로 나뉘는데 이中 平時調는 初章, 中章, 終場으로 構成되는 3張과, 하나의 張에 2個의 句로 構成되는 6具와 韓國語의 特徵인 끊어 읽기 單位인 4番의 音步로 構成되는 틀을 지닌 定型詩 이다. 그 밖에는 形式的 特徵으로 區別되는 旕時調 , 辭說時調 等이 있다.

名稱 [ 編輯 ]

時調(時調)란 이름은 時節假造(時節歌調)를 줄인 것이다. 朝鮮 英祖 代의 有名한 歌客(歌客)인 이세춘 (李世春)이란 사람이 만든 말로 그 時節에 流行하는 노래曲調란 뜻이다.

歷史 [ 編輯 ]

高麗 中葉 限時 鄕歌 의 影響으로 發生한 것으로 推定된다.

主題와 形式의 變化 [ 編輯 ]

時調의 主題는 時代別로 일정한 特徵을 띠고 있다. 時調가 發生한 高麗 中盤期부터 朝鮮 初期의 一般的 主題는 儒敎 와 自然에 對한 禮讚이다. 特히 儒敎에 對한 主題의 境遇, 朝鮮 初期의 癸酉靖難 으로 인한 世祖 의 執權을 儒敎의 理念 中 충성스러운 臣下는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다는 側面에서 批判하는 時調가 많았다. 自然에 對한 禮讚의 境遇 윤선도 等의 선비階層에 依해 自然의 아름다운 모습과 自然物에 빗대어 人間이 지녀야 하는 德目을 보여주는 特徵을 나타내고 있다. 이 時期의 形式的 特徵은 定型詩 敵 特徵을 比較的 잘 지키고 있다. 特히 3章 6具 45字 內外라는 數値的 定型性에 依해서 平時調 라는 名稱을 지니고 있다. 時調의 定型詩적 特徵 中 마지막 3張의 첫具는 3音節로 固定되는 모습을 지니고 있고, 이것은 平時調 以後의 旕時調 , 辭說時調 , 現代時調 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形式, 主題의 特徵은 朝鮮 의 侵略인 壬辰倭亂 을 겪은 以後에 多樣化되는 特性을 지니고 있으며, 主題가 率直한 戀愛感情, 封建制度의 矛盾에 對한 批判 等으로 다양하게 變化하게 되었다. 또 선비 階級과는 差別되는 中人 階級의 資本主義的 經濟能力 成長으로 인한 藝術 欲求의 上昇 等을 原因으로 3章 6具 45字 內外의 形式的 特徵을 部分的으로 벗어난 旕時調 , 辭說時調 等이 나타난다.

日帝强占期 以後 지나치게 西歐化된 文學 形式에 對한 反省으로 民族的 詩 形式인 時調를 다시금 創作하자는 時調 復興運動 이 일어나게 된다. 이 時期 以後부터 腸을 現代詩의 聯으로 陪行하는 張別 陪行 時調 等의 形式으로 變化했다.

目的 [ 編輯 ]

모든 一般的인 韻文文學의 根源과 同一하게, 時調 亦是 歌唱을 目的으로 했다. 定型詩的인 特徵을 지니는 理由 亦是 리듬에 맞춰서 歌唱을 해야했기 때문이고 後期의 社說 時調가 길게 編成된 理由도 歌唱과 同時에 歌唱에 맞춘 舞踊을 充分히 펼칠 時間的 餘裕가 必要했기 때문이다.

題目 [ 編輯 ]

時調는 특정한 境遇가 아니면 題目을 따로 붙이지 않았다. 따라서 몇몇의 例外的인 境遇를 除外하고는 近代 以前의 始祖의 境遇 各各의 時調의 初章을 題目으로 붙이며 이것은 享有階層에서 歌唱을 目的으로 했기 때문에 各 時調別로 주어진 曲調에 暗默的인 同意를 했기 때문이다. 現代時調 의 境遇 一般的인 詩와 同一하게 詩人이 題目을 直接 붙인다.

時調集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