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승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철승
1960年 3.15 不正 選擧 糾彈 示威에 參與한
民議院議員 時節의 이철승
出生 1922年 5月 15日 ( 1922-05-15 )
日帝强占期 京城府
死亡 2016年 2月 27日 ( 2016-02-27 ) (93歲)
大韓民國 서울 江南區 일원동 三星서울病院
性別 男性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國籍 大韓民國
本館 全義
學歷 美國 펜실베이니아 大學校 大學院 政治學 碩士
職業 學生運動家
政治가
保守主義 運動家
著述家
經歷 大韓民國 헌정회 名譽會長
父母 이석규(簿), 淸州 韓氏 夫人(某)
配偶者 김창희
子女 이동우(아들), 이양희 (딸)
宗敎 儒敎 ( 性理學 ) → 佛敎
議員 選手 7
議員 臺數 3·4·5·8·9·10·12
正當 無所屬

이철승 (李哲承, 1922年 5月 15日 ~ 2016年 2月 27日 )은 大韓民國의 學生運動家, 政治人 , 市民社會機關團體人이다. 本貫은 全義 (全義)이다.

京城府 에서 出生하였고 全羅北道 完州 全羅北道 前主婦 에서 成長하였다. 日帝强占期 後半에는 全州高等普通學校 에 在學 中 徵集反對 等으로 日帝의 監視를 받았고, 伯父 이석주 의 勸告로 인하여 인촌 金性洙 를 찾아갔다. 그 뒤 보성전문학교 內 反日 學生이며 强制 徵集 拒否 等으로 要視察 人物로 指目되다가 1944年 1月 學兵 으로 强制 徵集되어 끌려갔다. 그 뒤 오사카 의 兵站部隊에 配屬되어 1945年 8月 自殺特攻隊로 差出당했다가 8月 15日 日本의 降伏으로 日本軍에서 脫出했다.

光復 直後에는 學兵 同盟 의 結成에 參與하였다는 말이 있으나, 그의 性向을 봤을 때 左派 團體인 學兵同盟 에 實質的으로 參與했을 것 같지는 않다. 以後 軍政期 때는 右翼 學生 運動과, 信託統治 反對 示威 當時 金九 , 金性洙 等을 도와 學生 反託 集會를 主管하였고, 1948年 政府 樹立 以後에는 制憲 國會議員에 出馬했다가 落選, 親日 警察 採用 等을 反對하기도 하였다. 6·25 戰爭 中에는 學生들을 모아 전국학련 學徒義勇軍을 編成, 洛東江戰線과 大邱에서 參戰하였다. 1951年 臨時首都 釜山 에서 國民防衛軍 들 兵士들에게 傳達해야할 50餘億 換衣 資金과 財物을 着服한 것을 國會에서 暴露하게 하였다. 第1共和國 期間 中 自由黨 에 反對하여 野黨 政治人으로서 活動했다. 初代 制憲議員 選擧에는 落選하였으나, 3代, 4代, 5代, 8代, 9代, 10代, 12代 國會議員 을 지낸 7線 議員이었다.

1961年 5·16 軍士 政變 以後 朴正熙 의 懷柔를 拒否하고 班 軍政 運動을 하였다. 1970年 金永三 , 金大中 , 윤보선 , 유진산 等과 新民黨 의 黨權을 놓고 競爭關係에 있었으며, 中道和合論을 主張했다 하여 '사쿠라'라는 別名이 붙기도 했다. 그러나 1976年 新民黨 朴正熙 의 御用野黨으로 만들려는 차지철 에게 買收당했으며 그래서 新民黨 全黨大會에서 金永三 과 黨 總裁 職을 놓고 競合을 벌였으나 敗北했는데 이에 怏心을 품고 組織暴力輩 김태촌 을 시켜 金永三 을 襲擊하게 했다. 하지만 金永三 은 3層 窓門으로 뛰어내려 도망치면서 襲擊은 失敗했으며 當하고는 못 사는 性格을 가진 金永三 이 맞불 作戰으로 金永三 本人 亦是 組織暴力輩 를 사다가 이철승을 攻擊하도록 해서 이철승의 組織暴力輩 金永三 組織暴力輩 牌싸움 을 벌이게 되었으니 이를 신민당 角木 事件 理라 한다.

1988年 13代 總選에서 落選한 以後 政界 隱退, 右翼 市民社會團體를 指導하였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期 [ 編輯 ]

出生과 家計 [ 編輯 ]

小石 이철승은 1922年 5月 15日 京城府 鍾路房 수표동(現在의 서울特別市 中區 수표동)에서 이석규(李錫圭)의 2男 5女 中 長男으로 出生하였고 本籍地인 全羅北道 前主婦 에서 成長하였다. 그의 아버지 이석규는 日帝 植民 統治에 抗拒하여 3.1 萬歲 運動에 同參하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不義를 참지 못하던 性格이었다. 그의 둘째 큰아버지는 後날 制憲國會議員을 지낸 이석주 (李錫柱)였다.

그의 집안은 兩班家門 出身으로 刑曹 正郞 을 지내고 事後 兵曹 參判 追贈 된 移職間(李直幹)의 18代孫으로, 宣祖 領議政 을 지낸 李鐸 (李鐸)은 15代 幇助였고, 肅宗 右議政 과 判中樞府事를 지낸 忠情公 만암 이상진(李尙眞)은 그의 10代 傍系 先祖였다. [1]

13代祖 이정란 壬辰倭亂 때 義兵을 倡義해서 전주성을 지키는데 參與한 全州府尹 兼 三道 梳毛絲를 지냈다. 11代祖 이영선은 地域의 名望있던 人士로 事後 反哭서원 에 配享되었다. 10代 幇助 이상진 西人 重鎭으로 右議政 과 判中樞府事, 領中樞府事 等을 지냈지만 西人 老論 少論 으로 分黨될 때 少論이 되었다. 이상진의 동생인 이상민의 5代孫이자 이철승의 6代祖인 이진희 (李鎭熙)는 正祖 때에 生員 市와 眞사 時 양시에 合格하기도 했다.

當時 그의 本籍地는 全羅北道 前主婦 西新洞 290番地였는데, 17代祖 때 完州郡 구이면 장판리 모악산아래에 定着하였고, 그 뒤 아버지의 臺에 京城 으로 移住하게 되었다.

幼年期 [ 編輯 ]

少年 時節

그는 裕福한 家庭 環境에서 成長하였는데 할아버지 이시형은 全州地方의 3代 거유(巨儒)중 한 사람인 著名한 遊學 者였다. 아버지 加席 이석규는 京城工業專門學校 (서울대학교 工科大學 前身) 3學年에 在學 中 3?1運動에 加擔, 除籍당한 後 兄 이석주와 더불어 抗日 獨立運動에 나섰으며 끝까지 創氏改名을 拒絶하며 日帝에 抗拒하였다. 아버지 이석규는 後日 6·25 戰爭 때 退却하는 남로당 共匪들에 殺害되었다. 中部인 우농 이석주 는 後日 制憲國會議員을 지내는데 그를 인촌 金性洙 에게 찾아가게 한 사람이 이석주였다. 그에게는 1名의 男동생과 5名의 姊妹가 있었다.

中部 우농 이석주는 麗水 에 큰 鑛山을 갖고 있어서 밖으로는 祕密裏에 상하이 臨時政府 와 連繫하고, 國內에서는 高下 송진우 , 인촌 金性洙 等과 連帶하며 地下에서 抗日運動을 展開하였다. [2]

少年期 [ 編輯 ]

1928年 全州第一普通學校 에 入學했다가 群山 消化普通學校로 轉學갔다가 다시 全州 로 돌아오면서 全州 第2普通學校로 轉學하였다. 1936年 2月 全州 第2普通學校를 卒業하고 全州북중學校에 進學하였다. 中學校 在學 時節의 이철승은 運動을 좋아했는데, 蹴球, 野球, 籠球, 鐵棒, 平行棒, 力道, 달리기, 劍道, 投圓盤 던지기 等 여러 運動에 萬能이었다. 全州북중 在學 中 그는 경성제국대학 校歌 主催한 全國中學校 蹴球大會에 골키퍼로 出戰하기도 했다. 그러나 學業成跡은 神通치 않았고 日本人 先生으로부터 注目 받은 問題 學生이었다.

全州북중學校(全州北中學敎, 全州高等學校 의 全身으로 5年制) 在學 中 [3] , 日制(日帝)가 强要하는 創氏改名을 拒絶했고, 日本語 人 當時 國語(國語:日本語)도 하지 않으면서 民族差別을 하는 日本人 學生들을 두들겨 霸氣도 하여 家庭謹愼 또는 停學 等을 當하기도 하여 [3] 中學校 2學年 때 落第를 했다 한다.

當時 全州북중은 朝鮮人 學生이 많이 다녔고 전주남中은 日本人 學生이 많이 다녔는데 전주남中의 學生 오야붕이라 自稱하는 不良學生 마쓰오 多理事는 자주 全州북중 學生을 理由없이 괴롭히고 있었다. 마쓰오 多理事는 當時 全州 에서 큰 '태양당'이라는 文房具 兼 印刷所를 經營하는 日本人 地域 維持의 아들이었는데, 가끔 이 日本人의 태양당 文房具에는 朝鮮人 學生들에게는 노트나 鉛筆을 팔지 않을 程度로 朝鮮 人들을 無視하거나 蔑視하기도 했다. 마쓰오 多理事 와 그의 꼬붕을 自處하는 學生들은 周邊의 不良輩로 學生들에게 恐怖의 對象이었다. 마쓰오 多理事의 牌거리가 學生들을 理由없이 괴롭히는 것에 憤怒한 이철승은 授業을 마친 뒤 下校길에 木劍을 들고 골목을 지키고 있다가 마쓰오 多理事를 붙잡아 놓고 신나게 두들겨 패주었다. 그 뒤로 이 事件으로 全州 市內 朝鮮人 學生들의 士氣는 限껏 높아졌고 不良學生들 苦悶을 하지 않아도 되었으나 이철승 自身은 '조행李霆'이라 하여 態度不良이란 名目으로 不利益을 當하기도 했다.

日帝 强占期 活動 [ 編輯 ]

學窓 時節 [ 編輯 ]

太平洋 戰爭

日帝强占期 後半 全州高等普通學校 에 在學 中이던 그는 日帝에 抗拒하였으므로 潛在的 不逞鮮人으로 찍히면서 總督府 學務局의 彈壓과 牽制, 監視를 받게 된다. 그러나 朝鮮總督府 의 이런 저런 不利益과 差別待遇에도 屈服하지 않고 反日意識과 日帝에 對한 抗拒를 繼續 固守하였다.

그는 全州高普 在學 時節, 卒業을 앞두고 退學을 當할 危機에 處한다. 1942年 全州高普 5學年 卒業班 때에는 '한글은 野蠻人이 쓰는 符號이다'라며 韓國 燐을 極度로 蔑視하는 日本人 敎師 노다(野田)를 敎室바닥에 내동댕이치는 事件을 일으켜 無期停學을 當했다. [3] 노다는 中日戰爭 에 參戰했다가 1942年 그가 全州高普 5學年일 때 傷痍軍人으로 돌아와 地理 敎師로 任用되었다.

日本人 敎師의 差別待遇는 어느 授業時間에 憤怒로 暴發하게 된다. 하루는 授業時間 中 그의 同門 송경진 이 벌떡 일어서며 "先生님이 上級 學校 入學試驗에 지리科目이 없다고 하여 地理工夫를 안한다며 落第 點數를 주겠다 했습니까?"하고 抗議를 하자 노다가 木劍을 들고 달려와 그를 내려치려는 瞬間 이철승이 木劍을 받아 빼앗고는 노다 敎師를 마룻바닥에 내동댕이쳤다. [2]

以後 不逞(不逞) 朝鮮人 學生으로 烙印 찍혀 出世길이 열리는 것으로 認識되었던 日本 留學이나 管·公立專門大學에 進學할 수 없게 되었다. [3]

平素 朝鮮人을 無視하며 學生들에게 暴行을 일삼던 日本人 先生을 들어 내동댕이쳤던 일로 그는 退學 危機에 直面하였으나 團體로 試驗 拒否를 하며 감싸준 親舊들 德에 겨우 退學은 면했으나 品行 成跡은 甲乙兵丁 中 ‘正’이었다. 이철승은 不逞學生이자 要注意 人物로 떠올랐고 일부러 敎師들로부터 不利益을 當하여, 卒業成績은 最下點이었다. 上級 學校에 進學하려 하였으나 그를 忌避했고, 그런 그를 받아 준 것은 고려대의 前身 보성전문학교였다.

太平洋 戰爭 後半 [ 編輯 ]

보성전문학교 校長 인촌 金性洙
보성전문학교 在學 時節 (오른쪽 맨 끝에 서있는 이가 이철승)
보성전문학교 (現在의 高麗大學校 )

그의 둘째 큰아버지 이석주 (李錫柱)는 그에게 ' 日本 遊學이나 管·公立學校에 進學하게 되면 思想이 나쁜 너는 平生 刑務所生活을 거듭하거나 不良輩로 轉落하기 쉽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 民族의 指導者, 우리 힘으로 세운 民族 學校 보성전문학교 (普專· 高麗大學校 의 前身)에 進學하라'고 提案했다. 둘째 큰아버지의 勸誘를 받아들여 그는 寶城專門學校(普成專文學敎)에 入學 [3] 을 決定, 全州북중學校 를 卒業하고 서울 로 上京, 보성전문학교 에 入學했다. 마침 當時 인촌 金性洙 (仁村 金性洙)가 校長으로 在職中이었는데 隣村의 曾祖母가 이철승 집안의 閨秀였던 因緣으로 金性洙 를 가까이에서 모시게 되었다. [3]

1943年 10月, 日本은 學兵制를 公表하여 太平洋 戰爭 에 自願할 學生들을 募集하였다. 各級 敎育廳과 學校에서는 實績을 올리기 위해 支援에 應하도록 갖은 脅迫과 壓力을 일삼았고, 總督府 學務局에서는 親日派를 앞세워 志願兵 加入을 煽動하기도 했다.

1943年 病을 핑계로 入院中인 哲學者 안호상 의 問病을 갔다. 그러나 안호상 에게서 敗戰이 確實하니 支援하지 말고 忌避하라는 言質을 듣고 學兵을 忌避하게 되었다. [3] 보성전문학교 를 卒業하고 學生運動에 投身하였다.

朝鮮總督府 의 學徒兵 徵集令에 反撥한 이철승은 祕密裏에 同僚들과 學兵拒否運動을 計劃하였다. 그러나 이 計劃은 總督府 諜者들의 監視, 追跡 때문에 發覺되면서 고이소 總督에게까지 傳해졌다. 뜻밖에도 고이소 總督은 그들에게 面談을 要請했다. 이철승 一行과 만난 자리에서 朝鮮總督 고이소는 '朝鮮과 日本은 同祖同根이기에 內鮮一體가 되어야 한다’며 터무니없는 植民地 理論을 力說한다. 이에 이철승은 '獨立 없이 戰爭터에 나가는 것은 개죽음을 當하는 것과 같으며 목숨을 걸고 學兵拒否運動을 하겠다'고 一喝했다.

學兵 拒否 事態 [ 編輯 ]

안호상 의 言質을 받은 뒤 이철승은 바로 연희전문학교 나 謀議 下宿집에서 京城帝大 이혁기 (李赫基·光復 直後 左翼의 國軍準備對 司令官) 等과 學兵拒否運動을 決意, 이 運動을 組織化해서 强力히 展開하기로 했다. [3] 그러나 이 祕密이 혜화專門學校의 金某 軍에 依해 새어나가 金某의 親戚인 文某라는 親日派 巨頭에 依해 고이소 當時 朝鮮總督府 總督 에게 알려졌다. [3] 그는 일의 深刻함을 感知(感知)韓 탓인지 바로 文氏를 통하여 우리 代表들과의 面談을 要請해 왔다. 이철승은 學生 代表들을 이끌고 爛商討議 끝에 面談에 參席하기로 決意함으로써 總督과의 面談은 이루어졌다. 우리는 悲壯한 覺悟로 核心的인 質問을 分擔해서 하였다. [3]

이철승과 學生들은 ' 日本 大東亞 聖戰 (聖戰)이라고 하면서 東南亞 의 다른 나라들은 모두 獨立 을 認定하면서 왜 2000萬 名의 朝鮮 (朝鮮)만 독립시키지 않는가? 나라의 獨立 없이 戰爭터에 나가는 것은 개죽음을 當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우리는 목숨을 걸고 學兵拒否運動을 展開하겠다'고 主張하였다. [3] 고이소 總督은 '朝鮮과 日本은 同祖同根(同祖同根)이다. 그러기에 朝鮮과 日本은 內鮮一體(內鮮一體)가 되어야 해, 諸君들의 말에 一理는 있어. 그러기 때문에 내가 부른 게 아닌가. 朝鮮人들의 不滿을 解消하는 게 바로 내 職責이야'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고이소는 옆에 있던 그를 有心히 바라보고 있다가 '어느 學校 누구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보성전문 李哲承입니다'라고 크게 對答했다. 그는 다시 한 番 나를 이모저모 살피더니 ' 金性洙 (金性洙) 軍은 물샐 틈 없는 人物이지'하고 혼자 중얼거리듯 말했다. [3]

그는 瞬間 '仁村 先生은 總督까지도 다루기 거북한 存在이구나' 싶었다. '이番에 專門大 整備에 보성전문度 閉鎖되는 겁니까'라고 다그쳐 물었으나 분명한 答을 들을 수 없었다 한다. 學生들은 總督의 說得에 『못 알아 듣겠습니다. 우린 이제 그만 돌아가겠습니다』 라고 큰소리로 말하고 總督 官邸에서 나왔다. [3]

그 뒤 1944年 朝鮮總督府는 보성전문을 閉鎖시키지 못하고 보성전문 京城拓殖經濟專門 (京城拓殖經濟專門)으로 降等시켰다. [3] 그러나 끝내 學徒兵으로 끌려가게 되었다. 1944年 12月 5日 擧行된 壯行會(壯行會)는 죽음의 길로 떠나는 보성전문학교 學生들을 電送하는 行事였다. 壯行會가 끝나자 本館 앞 運動場에서 學生들은 長斫으로 모닥불을 피워 놓고 마지막 술盞을 들며 이아州 (李娥珠) 女史가 손수 만들어 주신 「카레라이스」를 먹었다. 學生들은 痛恨의 鬱憤을 「스톰(storm·暴風)」으로 폭발시켜 스크럼을 짜고 「入室렌트·涕洟號」의 校號(交互)를 외쳤다. 그 瞬間 누군가 『日本놈의 警察署를 쳐부수자』 라고 소리쳤고, 學生들은 示威隊를 形成하여 안암동을 빠져나갔다. [3]

强制 徵集과 歸國 [ 編輯 ]

高麗大學校 在學 時節
보성전문학교 學生들

事態가 尋常치 않게 되자 이철승은 金性洙 (金性洙) 敎藏의 呼出을 받았다. “이 사람들 일을 저지르겠어. 자네 興奮해서 일을 저지르면 學校는 閉鎖되고 그나마 後輩들은 배울 곳조차 없게 돼” 하면서 “오늘이 있듯이 來日도 있네. 설움 속에서 시름을 씻고 일어서는 것이 우리 朝鮮民族이야! 單칼에 베려 하지 말고 每事를 길게 보게”라고 하였다. 金性洙 의 說得으로 그는 興奮된 示威隊의 先頭를 다시 學校로 돌리고 收拾하였다. [3]

1944年 1月 20日 이철승은 學徒兵으로 强制로 差出되어 전주역에서 할머니의 배웅을 받고 日本 도쿄 로 끌려갔다. 이어 日本 오사카 사카이시 兵站部隊에 配屬되었는데 그 部隊에는 全州북중 19回 同期同窓生인 임인영이 服務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이 때까지도 創氏改名을 繼續 拒否하였고, 創氏改名을 하지 않은 그는 일본군에게는 눈엣가시처럼 여겨졌였다. 不逞鮮人의 꼬리票가 붙은 그에게 고된 訓鍊과 氣合이 繼續되었고 自殺爆擊隊에 强制로 投入되기까지 한다. 그러나 1945年 8月 10日 自殺爆擊隊로 出廷하기 直前 라디오에서 日本 天皇의 降伏 放送을 接하였다. 이때 日本 憲兵 下士官들이 칼로 나무를 베며 亂動을 부렸다. 混亂 中에 日本軍을 脫出한 그는 배便으로 歸國하였는데, 엄청난 數의 韓國人 學兵들이 歸國해야 했기에 배가 定員을 훌쩍 넘겨 歸國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배便으로 釜山港을 거쳐 故鄕인 全羅北道 全州 에 到着한다.

解放 以後 [ 編輯 ]

光復 直後 [ 編輯 ]

인촌 金性洙 , 그의 政治的 後見人이었다.

1945年 8月 15日 光復을 確認하고 學兵同盟 結成에 參與하였다. 그 뒤 學兵同盟의 指導者로 選出되었으며 混亂한 解放 政局에서 學兵 同盟員들 募集을 위해 說得과 演說, 雄辯 等으로 不斷하게 努力, 高麗大學校 以外에도 많은 學校에서 많은 學兵 同盟員들을 加入시켰다. 學兵同盟은 右翼 靑年團體, 右翼 學生運動 團體의 典範이 되었다. 9月 2日 그는 學兵 同志들과 함께 上京하여 季冬(桂洞)에 있던 金性洙 의 宅을 찾았다. 다시 그를 만난 인촌 金性洙 는 그가 살아돌아온 것과 여러 젊은이들을 右翼 陣營으로 끌어온 수腕力에 깊이 感動하였다. 이어 그는 한민당 에 參與하였고 한민당에 있던 民族陣營의 元老인 金性洙 , 백관수 (白寬洙), 元世勳 (元世勳), 서상일 (徐相日) 等과 한민당 本部를 警備하는 經費大將을 맡게 되었다.

學校가 建準, 左翼 前衛隊 손아귀에 들어가자 윤원구(尹元求), 박석규(朴錫圭) 等 右翼 靑年들이 보성전문학교 에 復校하였고, 그들로부터 復校 勸誘를 받았다. 特히 金性洙 의 師母님人 이아州 (李娥株) 女史가 사람들을 데리고 그를 찾아와 懇曲히 復校를 勸誘하자 그는 처음에는 拒絶하였다가 나중에 1945年 11月 보성전문 第1專門部 政治科 3學年에 復校하게 되었다.

그해 12月 全國反託學生總聯盟 中央委員長에 選出되었다.

信託統治 反對 運動 [ 編輯 ]

이화장 에서 李承晩 , 프란체스카 도너 와 함께 撮影 ( 1948年 )

以後 右派인 한국민주당 (韓國民主黨)의 學生 組織을 맡다가, 右翼 學生運動에 앞장섰다. 以後 金九 , 金性洙 의 主導로 信託統治 反對運動이 벌어지자 이에 積極 加擔하였다.

1945年 12月. 모스크바 3賞 會議에서 美英所重 4個國이 5年 동안 朝鮮에 對한 信託統治를 하겠다는 決定이 났다. 이철승은 當場 學生들을 모아 反託학련을 組織했다. [4] 그는 特別히 京橋莊 에 呼出되었다. 白凡 金九 는 '反託勝利'라는 揮毫를 써주며 그를 激勵했다. [4]

1946年 1月 2日 京城府 종로구의 汗靑빌딩에서 反託韓國學生 總聯盟 結成準備大會를 主管 [2] 하였다. 1月 7日 , 右翼을 代表하는 學生들의 總聯合體로서 結成된 '反託全國學生聯盟'의 委員長에 選出되었다. 以後 反託全國學生總聯盟이 全國學生總聯盟으로 改編될때도 中央委員長으로 再推戴되면서 繼續 이 團體를 이끌어갔다.

그는 꼭두새벽이면 일어나 金性洙 宅을 始作으로 전용순 宅에서 活動支援金을 받았고, 金九 京橋莊 , 신익희 趙素昻 等이 묵고 있는 韓美호텔 等을 訪問하기도 했다. [5] [6] 當時 인촌(金性洙)의 주머니가 곧 이철승의 주머니라는 말이 있었다고도 한다. [7]

1946年 1月 18日 이철승이 이끄는 反託학련 이 參與한 反託 大會가 人民黨 本部 襲擊으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左右翼間의 流血事態가 일어났다. [4]

解放 政局의 學生 運動 [ 編輯 ]

1946年 7月, 全國學生總聯盟 委員長이 된 이철승은 反託, 反共 運動을 活潑히 展開해나간다. 左 右翼의 對立이 尖銳하던 때, 兩 陣營은 各 分野의 人材를 모으는 데 注力했다. 그는 各界 藝術人들을 통해 國民들의 好感을 끌어냈고 武力 衝突을 對備해 運動選手들을 包攝한다. [8] 1947年 1月 26日 京橋莊 에서 열린 反託獨立鬪爭回 結成에 參與하고 反託鬪爭回 中央執行委員의 한사람으로 選出되었다. 그해 5月 美蘇 共同委員會에 學生代表 豫備會談에 韓國 人 右翼陣營 代表者의 한사람으로 參席하였다.

1947年 보스턴 마라톤 大會 優勝者 서윤복 選手는 고려대 在學生으로 알려졌지만 實은 出戰 當時 高麗大學校 所屬이 아니었다. 서윤복 의 才能을 알아본 이철승은 總長의 許諾도 받지 않고 그를 스카웃 해 올림픽에 내보낸 것이다. [8] 서윤복 의 優勝하자 李承晩 , 金九 , 김규식 , 金性洙 等이 直接 서윤복 의 집을 찾아가 그의 優勝을 激勵하고 致賀하였다.

李承晩 의 祝電을 받고서야 事實을 알게 된 현상윤 總長은 怒發大發했다. 그러나 이철승은 오히려 ‘學校를 世界에 알린 셈이니 賞을 줘야 하지 않냐’며 맞받아쳤다. [8]

1947年 6月 23日 서윤복 選手의 歸國에 맞춰 大規模 歡迎大會가 豫定되어 있었다. 이철승은 이 날을 機會라 생각하고 反託 運動 擧事를 計劃, 圖謀하였다. 歡迎人事로 假裝한 反託 示威隊가 德壽宮을 占領했고 그들의 代表로 나선 이철승은 美蘇共同位 美國 代表 브라운 所長과 대면하게 된다. 그는 브라운 所長에게 分離獨立을 要求하는 한便 李承晩 博士를 支持하는 國民들의 뜻을 堂堂하게 밝혔다. [8] 브라운 所長은 크게 怒했으나 이들을 處罰하지는 않았다.

政治活動 [ 編輯 ]

政治 活動 初期 [ 編輯 ]

制憲國會議員 落選 [ 編輯 ]
訪北 直前 38線 에서 線 金九

以後 1948年 1月 金九 南北協商 에 參與하면서 여러 番 그에게 北行을 挽留했으나 듣지 않자 멀어졌다. 4月 金九 가 北行을 決行하였다. 이철승을 비롯한 全國학련 一行들은 '李承晩 博士와 路線이 分裂되면 안 된다'며 京橋莊 에 드러누워 金九 의 北行을 沮止했다. [8]

못 가십니다. 가시려면 우리의 배를 지프車로 넘고 가십시오.

그러나 金九 는 自身이 逮捕되어 法廷에 섰을 때는 도와주지 않고 이제와서 北行길은 反對하느냐며 學生들을 向해 실랑이를 벌였다. 그 뒤 京橋莊에서 사람이 나와 金九는 北行을 하지 않을 것이라 說明했고 그는 靑年들을 데리고 解散했다. 그러나 金九 一行은 結局 담벼락을 넘어 京橋莊을 나갔다. 이들의 挽留에도 不拘하고 金九 一行은 南北協商 에 參與하러 北韓으로 갔다.

그는 5.10 制憲 國會議員 總選擧를 支持, 5月 10日 의 制憲國會議員 候補로 全州 第1選擧區 에 出馬하였다. 그는 '나간다! 젊은 일꾼 이철승 [2] ' 等의 口號로 選擧遊說를 하였다. 李承晩 의 全幅的 支持를 받던 배은희 牧師와 와세다 大學 出身으로 全南 谷城郡 谷城面長을 지내고 建準 에 參與하였다가 韓獨黨 으로 건너온 신성균 , 정진희, 박완동 等이 出馬하였다. 이철승이 出馬하겠다고 나서자 아버지는 "工夫하다 말고 學生이 무슨 蘇 里냐. 鄭 네가 나가겠다면 내가 절로 들어가 버리겠다. [2] "하고 頑强히 反對하였으나 학련人士들이 執拗하고 懇曲하게 說得하여 許諾을 받아냈다. [2] 右派 候補者들의 亂立으로 候補單一化를 하지 못하면서 落選하였다. [9]

7月 20日 李承晩이 國會에서 間接 選擧로 初代 大統領에 當選되면서 大韓民國 政府가 갖춰졌다. 熱烈한 支持를 업고 大統領으로 選出되었으나 그는 建國 勢力을 排除하고 親日 人士를 起用해 建國 功臣들과 葛藤을 빚었다. 엎친 데 덮친 格으로 親日 警察들을 打倒하는데 나섰던 이철승이 親日派들의 陰謀로 政府 要人 暗殺者로 몰리기까지 했다. 이 問題는 李承晩 大統領을 國會에 出席시킬 程度로 波及이 컸다. 無罪로 풀려난 뒤 이 大統領과 再會하는 자리, 그를 보고 반가워하는 李承晩에게 이철승은 ‘親日警察들로 內閣을 構成하면 안 된다’며 一鍼을 놓는다. [8]

親日 警察들 때문에 大韓民國 에서 못살게 됐으니 어디로 가야겠습니까? 이 나라를 저렇게 親日 警察들에게 맡기면 안됩니다. [8]

그는 장택상 조병옥 이 親日 警察을 採用하는 것을 批判하는 한便 이를 막기 위해 李承晩 을 찾아가 親日 警察 採用의 不當性을 力說하며 說得하였다. 그러나 李承晩 은 듣지 않았다. 親日派 採用 問題를 契機로 그는 李承晩 大統領의 最側近에서 李承晩과 등을 돌리게 된다. [8] 그 뒤 第1共和國 이 出帆하면서 右翼 靑年團體와 右翼 學生運動 團體에 對한 彈壓이 加해지면서 李承晩 과 訣別하게 된다. 이로써 李承晩 過度 訣別하게 되었으나, 金性洙 場面 이 그를 政治的으로 後援하였다.

韓國 戰爭 戰後 [ 編輯 ]
召集된 國民防衛軍

政府 樹立 直後 그는 장택상 조병옥 等이 親日派 警察을 採用하는 것의 不當함을 李承晩 에게 指摘하였으나, 李承晩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李承晩과 訣別하고 野黨人士의 길을 걷게 된다. 1949年 3月 11日 大韓力道聯盟 評議員과 財務部 部員으로 選出되었다. [10]

1950年 5月 2代 國會에 出馬했으나 落選하였고 1949年 곽상훈 , 신익희 , 이청천 等과 함께 백민태 等 테러리스트들의 暗殺標的으로 指定되기도 했다. [11] 1950年 6.25 以後 3日만에 서울 이 共産治下에 占領되자 祕密裏에 避難해 있다가 조병옥 博士와 合流해 學徒義勇軍을 創設한다. 한便 6.25 戰爭 中 占領地인 서울에 있던 아버지 이석규가 退却하던 共匪들에게 殺害되었다는 悲報를 接한다.

避難學生 3千餘名을 모아 전국학련 學徒義勇軍을 編成, 그가 組織限 學徒兵들은 洛東江 防禦線과 大邱 地域을 지켜내며 仁川上陸作戰의 成功의 가장 큰 功臣으로 活躍했다. 戰爭 中 그는 1951年 臨時首都 釜山에서 國民防衛軍 幹部들이 衣服과 補給品을 橫領·着服한다는 諜報를 入手, ‘國民防衛軍 非理 疑惑을 提起하였다. 偶然히 國民防衛軍에 屬해있던 親舊를 만나게 된 그가 餓死 直前인 親舊의 事緣을 듣고 眞相 調査에 着手하여 疑惑을 提起했는데 이는 事實로 確認되었다. 國民防衛軍들에게 傳達해야할 50餘億圜을 着服했다는 疑惑을 接한 뒤 調査, 그 結果 高位 幹部들이 軍人들의 衣服, 食糧 等에 關한 費用 約 72億원을 着服했다는 事實을 알아냈다.

四捨五入 改憲案이 通過되자 民議員副議長 최순주 의 멱살을 잡다

以後 國民防衛軍 事件 의 眞相 調査를 要求하며 自由黨 政權을 批判, 國民防衛軍 事件 의 眞實을 暴露하게 하였다. 國民防衛軍 事件 을 契機로 李承晩 內閣의 信賴는 失墜하게 된다. 1952年 初 休戰과 同時에 上京하였다. 1952年 4月 15日 大韓力道聯盟 理事長이 되었다. 53年 11月 16日 다시 力道聯盟 理事長에 再選出된다.

四捨五入 改憲 [ 編輯 ]

1954年 5月 第3代 民議院議員 選擧 에서 故鄕 全北 全州 에서 出馬하여 無所屬으로 當選되었다. 두 番의 落選 끝에 3代 民議院議員에 當選되며 政界에 進出한다. 以後 第4, 5代 民議院議員을 지냈다.

1954年 四史 誤入 拔萃改憲에 反對하였다. 李承晩 大統領이 長期執權을 위해 大統領 重任制限을 撤廢하고자 憲法 改正을 推進하던 때였다. 改憲案이 한 票 差異로 否決이 되자 自由黨 所屬 議員이 '數學者들 이야기로 社史誤入하면 通過됩니다. 計算 錯誤로 是正하고 可決된 것으로 합니다.' 하자 그는 四捨五入의 非論理性을 따지다가 바로 壇上에 올라 최순주 民議員副議長 멱살을 잡고 '이게 무슨 짓이냐'며 抗議하였다. 그러나 四捨五入 改憲案은 그대로 通過된다.

1955年 3月 大韓力道聯盟 副會長이 되었다.

野黨 政治人 [ 編輯 ]

민주당 新派 活動 [ 編輯 ]

以後 1955年 11月 民主黨 이 結成되자, 場面 (張勉)을 찾아 民主黨 의 新派에 參與하여 活動하였다. 56年 10月 13日 배재學院 運動場에서 열린 第1次 여야 民議院議員 親善 野球大會에 參加했다. [12]

以後 場面 副統領 이 되면서 민주당 新派의 리더가 되었다. 이때 그는 申派 內에서도 靑年 少壯派의 리더格으로 活動한다.

1957年 民主黨 全羅北道 道黨委員長과 民主黨 中央黨 訓鍊部長에 任命되었다. 그해 3月 大韓力道聯盟 副會長이 되었다. 1958年 5月 全州 乙區에서 제4대 民議院議員에 民主黨 候補로 出馬하여 當選되었다. 1959年

3.15 不正選擧와 4.19 前後 [ 編輯 ]
3·15 不正 選擧 를 糾彈하는 이철승과 민주당 民議院議員들
4·19 革命 前後

1960年 3月 15日 3·15 不正 選擧 를 한 自由黨 政權을 糾彈하고, 不正選擧 眞實 糾明 運動에 同參하였다. 4月 不正選擧 元兇에 對한 學生 示威隊를 督勵하였다.

馬山 示威에서 失踪된 學生 金朱烈 君이 눈에 催淚彈이 박힌 끔찍한 모습으로 바다에 떠오른다. 國民들은 憤怒는 極에 達했다. 곧이어 高麗大 學生들의 大大的인 示威가 벌어졌다. 民議員議事堂 앞을 占據한 學生들의 示威는 그칠 幾微가 보이지 않았다. 總長까지 나서봤지만 소용없었다. 이철승은 自由黨 의 武力 部隊가 投入될 것이라는 情報를 入手하고 學生들 앞에 나섰다. 反託 運動 때부터 함께했던 後輩들은 그의 說得에 겨우 자리에서 일어섰다. [13] 以後 政治 깡牌들로부터 學生들을 保護하기 위해 사람을 보내는 한便 萬一의 奇襲을 對備하였다.

그러나 學生들을 保護하려한 그의 努力에도 不拘하고, 유지광 이 主軸이 된 自由黨 武力部隊들은 歸家하던 學生들을 襲擊했다. [13] 많은 死傷者를 낸 이 事件으로 인해 結局 國民이 들고 일어났다. 以後 이는 4.19 革命으로 이어졌다.

場面

4.19 革命으로 自由黨 政權이 崩壞되자 一部 野黨 人士들은 自身의 功勞로 自由黨 獨裁가 崩壞되었다고 자랑하였고, 一部는 自由黨과 李承晩 을 嘲弄하였으나 그는 자랑이나 自由黨 非難을 삼가하였다. 1960年 7月 民議員 에서 열린 大統領 間接 選擧에서 1票를 얻었다. [14] 1960年 에는 다시 民主黨 新派가 老壯派와 少壯派로 나뉘자 그는 民主黨 新派의 少壯派의 리더로 活躍했다.

1960年 5月 全州 乙區에서 第5代 民議院議員 選擧에 民主黨 候補者로 出馬하여 當選되었다. 그러나 第5代 民議員議員職은 1年만에 5.16 軍事 政變 으로 물러나게 된다.

8月 18日 場面 內閣이 出帆한다. 그는 場面 , 박순천 , 곽상훈 , 정일형 等과 함께 민주당 新派 의 一員이었으며, 민주당의 少壯派 리더로서 그는 場面 을 積極 支持했던 것이다. 以後 場面 總理의 敦篤한 사이를 維持하며 政治的 助言을 아끼지 않았다. 그해 9月 場面 장도영 을 陸軍 參謀 總長에 起用하려 하자, 이철승은 장도영 을 믿을 수 없는 人物이라며 兩다리를 걸칠 수도 있음을 들어 積極 反對하였다. 그러나 場面은 말을 듣지 않았다. 장도영 은 後에 朴正熙 等과 結託하여 5.16 軍事 政變 에 加擔한다.

1960年 民議員 國防委員會 委員長이 되고, 大韓體育會 의 會長으로 選任되었다. 1961年 3月 末 第15次 UN總會의 韓國 代表로 任命되어 出國, 總會에 參席하고 歸國하였다. 그해 大韓力道聯盟 會長이 되었다.

5.16 軍事 政變 直後 [ 編輯 ]
5·16 軍士政變 直後, 5月 16日 午前 8~9時 頃 中央廳 앞에서 所長 朴正熙 와 이낙선 少領, 박종규 少領

5·16 軍士 政變 直後 朴正熙 는 사람을 보내 野黨人士들을 懷柔하려 했고 이때 이철승에게도 사람을 보내 懷柔하려 하였다. 그러나 그는 自身을 도와달라던 朴正熙 의 懷柔를 拒絶하였다. 그 뒤 美國 으로 건너가 軍事 政變의 不當性을 主張하였다. 이어 美國 펜실베니아 大學校 (University of Pennsylvania) 大學院 國際政治學科에 進學, 1962年 政治學 碩士 學位를 받았다.

최경록 , 강문봉 , 전규홍 , 이철승, 양일동 및 前 駐美 大使館 參事官 夫人들은 1963年 3月 21日, 美國 大統領 官邸 앞에서 "軍隊는 政治에 干涉하지 말라", "朴正熙 軍事獨裁打倒", "韓國人은 軍部政治를 願치 않는다", "韓國人은 眞正한 民主主義를 支持한다" 等의 플래카드를 들고 朴正熙 將軍의 軍政延長提案에 反對하는 示威를 벌였다. [15] 이어 軍事 政權에서 사람을 보내자 그는 軍事政權의 武力 對應에 맞서 이들을 지켜내기도 했다. 그는 1964年 美國에서 歸國하게 된다.

3共, 4共 時節 [ 編輯 ]

第3共和國 期間 [ 編輯 ]

5.16 以後 政治規制에 묶여 强制로 政界隱退당하면서 政界에 떠나있었으나 여러 講演, 啓蒙 活動에 參與하여 活動했다. 1964年 高麗大學校 校友會(同門會) 副會長에 選出되었다. 1964年 歸國, 그러나 歸國 直後 疑問의 放火 事件이 發生한다. 中政府와 닿아있는 先輩로부터 '中央情報部長 김형욱 이 自身을 없애라고 命하는 것을 들었다'는 情報를 入手했다. 목숨의 威脅을 느낀 그는 다시 亡命길에 올랐다. [16]

그 뒤 다시 政界에 復歸, 再建된 民主黨 內에서 민주당 新派 系列의 指導者로 活動하였다. 5.16 軍事 政變 場面 의 臥病으로 거의 消滅, 瓦解狀態에 있던 민주당 新派 人士들을 찾아다니며 다시 說得, 민주당 新派를 다시 再建하였으며 1967年 統合 野黨으로 新民黨 이 創黨되자 그는 新民黨 內 민주당 新派 系列의 指導者로 推戴되었다.

1965年 2月 8日 다시 大韓力道聯盟 會長이 되었다. 1965年 朴正熙 , 金鍾泌 等의 韓日會談에 反對, 이를 屈辱外交로 規定하고 대일屈辱外交反對鬪爭委員會에 參與하였다. 그해 4月 26日 대일屈辱外交를 批判하던 中 그의 집에 疑問의 放火事件이 發生하기도 했다. 1966年 아시아 力道聯盟 會長에 推戴되었다. 그해 7月 5日 에는 大韓力道聯盟 임시이사회를열고 選手强化위를 改編할 때 力道選手强化委員長이 되었다.

그 뒤 野黨에서 8,9,10代 國會議員을 하면서 三選改憲反對汎國民鬪爭委員會 組織委員長을 맡았고 第9代 國會副議長, 신민당 代表最高委員을 歷任하는 等 野黨 重鎭의 班列에 올랐다. 1965年 2月 에는 大韓力道聯盟 會長에 委囑되었다. 1968年 부터 朴正熙 側의 三選改憲案이 나오자 三選改憲의 非民主性을 指摘, 院內外에서 積極 反對하였다. 1969年 4月 19日 에는 4.19 10周年 記念 講演을 마친 뒤 沈默 示威에 들어가기도 했다. 野黨 指導者의 한사람이던 그는 윤보선 , 場面 , 유진산 , 유진오 , 장준하 , 金永三 , 金大中 , 金鍾泌 等과 함께 朴正熙 의 政敵이자 潛在的 代案者의 한 사람으로 注目되기도 했다.

力道聯盟 內 葛藤과 大權 挑戰 [ 編輯 ]

그는 1949年부터 오랫동안 大韓力道聯盟 의 일을 보았고 1955年 부터는 大韓力道聯盟 의 副會長에 連任됐으며 1961年 부터는 力道聯盟 會長이 되었다. 그런데 1966年 9月 에는 그해 10月 13日부터 10月 15日까지 東獨 동베를린 에서 열리는 世界力道聯盟總會에 參加申請을 하였으나 外務部 가 許諾하지 않아 參席하지 못했다.

1967年 1月 22日 大韓力道聯盟의 非常 會議로 갑자기 大韓力道聯盟 會長職에서 解任되었다. [17] 聯盟 幹部이던 姨母는 그가 "訂正法에 묶여있는 野黨系 人士이기 때문에 活潑한 움직임을 할 수 없고 財政的으로 가난하기 때문에 財力이 豐富한 某黨의 實力者로 바꿔야 한다. [17] "며 그의 解任을 主導했다는 것이다.

1969年 韓國民卷鬪爭委員會 委員長이 되었다. 1970年 新民黨 政務委員(政務委員)의 한 사람으로 選拔되고, 그해 6月 에 大權挑戰 意思를 밝혔다. 1971年 韓國政策硏究會(韓國政策硏究會) 理事長에 選任되었다. 그해 12月 2日 에 다시 大韓力道聯盟 의 理事로 復職하고 1973年 에는 다시 大韓力道聯盟 副會長에 委囑되었다.

그러나 1973年 9月 力道聯盟 副會長職을 그만두게 된다. [18] [19]

維新 時節 [ 編輯 ]

그 뒤 1971年 에 있을 7代 大統領 選擧 를 앞두고 金永三 , 金大中 等과 함께 40代 旗手論을 내세우고 大選候補者 競選에 參與하였다. 그러자 신민당內 元老들은 口尙乳臭론, 젖비린내論을 내세워 젊은 少壯派들의 活動을 妨害하였다. 민주당 新派 出身 元老였던 곽상훈 이나 박순천 等은 朴正熙 政權 으로부터 國家元老로 待接받으면서 與黨에 好意的으로 變했다. 場面 의 死後 政治的 後見人이 없던 그에게는 與野 內部에서 牽制와 不利益이 加해졌다.

김영삼과 이철승이 黨內 大統領 候補者 競選에 나오자 金相賢 等은 유진산이 支持하는 사람(김영삼을 가리킴)에게 黨首職을 주었으니 大權은 줄 수 없다며 反撥하였고 競選 初期에 雜音이 있었다. 71年 1月 黨首인 유진산 을 代身하여 다시 新民黨 大統領 候補 競選에 나섰으나, 決選 投票에서 金大中 에게 敗하였다. 黨首 유진산 으로부터 金永三 에게 讓步하라는 勸告를 받고 一旦 大選候補者에서 물러났다.

그런데 1次 投票 結果는 金永三 421票, 金大中 382票, 無效 82票로 김영삼은 過半數를 얻지 못했다. 無效票는 이철승의 表였는데, 이철승이 유진산 의 指名에 따른다는 約束을 破棄한 것이다. 2次 投票에서 김영삼 410票에 金大中 485票가 나왔는데, 이는 이철승이 金大中 의 손을 들어준 것이었다. [20]

中道統合論과 美軍撤收 事態 仲裁 [ 編輯 ]

1972年 國際 테니스 클럽 會長이 되었다. 1972年 以後에는 "中道統合論"을 提唱하여 維新獨裁에 對한 鬪爭을 主張하는 윤보선 , 장준하 , 金永三 , 金大中 等과 對立하면서 朴正熙 政權과의 妥協을 圖謀하였다. 1973年 新民黨 副議長에 選出된 뒤 그해 野黨몫의 第9代 國會副議長 에 被選되었다. 그는 野黨 人士의 身分이었으나 以後 美國 , 日本 等을 隨時로 訪問하며 韓國에 對한 孤立政策을 撤回해줄 것을 積極 說得하였다.

1975年頃

1975年 3月 美國 을 訪問하여 美國 內 孤立主義者, 駐韓美軍 撤收論者들과 其他 美國 政治 人士들을 說得, 3月 15日 에는 日本 도쿄 에 들러 主日特派 記者들과 面談 뒤 日本 政治人들을 만나 韓國에 對한 孤立政策을 撤回해줄 것을 說得하고 3月 28日 에 歸國했다. 1975年 5月 13日 에는 國際問題共同硏究所 의 招請을 받고 日本 도쿄 를 訪問, 國際問題共同硏究所 講演會에 參席한 뒤 5日만에 되돌아왔다. 그해 10月 初 第30次 國際聯合 UN總會 韓國 代表團의 諮問委員으로 特別 選任, 代表團과 함께 뉴욕 市 派遣되었다가 10月 11日 歸國했다. 또한 國際社會의 視線을 認識한 朴正熙 政府 는 特別히 UN總會對策 拷問에 임명하기도 했다. 以後 1976年 新民黨 代表 最高委員에 被選되었다.

1976年 新民黨을 御用野黨으로 만들려는 차지철 에게 買收당해 신민당 全黨大會에서는 非主流의 代表로 主流인 金永三 總裁側에게 對立하였으나 代表最高委員에 選出되었다. [21] 이 過程에서 서방파 頭目 김태촌 을 買收해 金永三 을 攻擊하게 했으며 當하고는 못 사는 性格의 金永三 亦是 組織暴力輩 를 買收해 이철승을 攻擊하도록 하는 바람에 兩側 組織暴力輩 들 사이에 牌싸움 이 일어났다. 이를 신민당 角木 事件 理라 한다. 76年 黨首에 選任된 뒤 中道統合論을 내세웠다. 그는 越南敗亡을 지켜본 그는 南北對峙狀況에서 國家의 安保와 自由는 對立的 槪念이 아닌 相互補完的인 調和의 槪念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全部(全部) 아니면 全無(全無)라는 黑白論理나 鮮明論이 이나라 憲政史를 후퇴시켜 왔다는 主張을 하였다. 따라서 國內政治는 서로 競爭하되, 政治的으로 協力할 것이 있다면 協力을 하고 外交 安保 問題는 超黨籍으로 協力해야 한다고 主張하였다. 그러나 新民黨 內의 極限鬪爭論者들은 그를 사쿠라로 몰면서 場面 의 幼弱함과 유진산 의 사쿠라와 엮어서 그를 誹謗하였다.

美國 大統領인 지미 카터 는 自身의 公約이었던 駐韓美軍 撤收政策을 推進하려 했다. 1978年 박동선 美國 上下院 議員 로비 事件 以後 박동선 게이트 事件을 契機로 美國 내 駐韓美軍撤收論者들은 美軍撤收를 敢行하였고, 祕密裏에 核開發을 推進하던 朴正熙 는 美軍撤收하라고 맞불을 놓았다. 그는 野黨議員들을 모아 日本과 美國을 돌며 美軍 撤收는 안 된다며 美軍撤收 政策 推進을 막는데 努力하였다. 또한 日本 總理, 美國 上院 議員들을 만나 駐韓美軍 駐屯의 必要性에 對해 力說했다. 뉴욕타임즈 에 그의 인터뷰 內容이 실렸는데, 美國 上院議員 議長인 험프리는 黨과 路線을 떠나 國防과 國益을 위해 애쓴다며 特別히 이철승에게 敬意를 표했다. 이철승은 兩側을 說得하며 美軍撤收 不可論을 主張, 美國 內 强勁派 人士들을 說得하여 美軍撤收를 撤回시키게 했다. 以後 10代 總選에서 신민당이 공화당을 僅少한 次인 1.1%로 앞지르는 勝利를 거두었다.

1978年 第10代 國會議員 選擧에 全州, 完州 地域區에서 當選되었고 1979年 신민당 總裁競選에서 中央情報部 의 隱密한 後援을 업고 金永三 과 맞붙었으나, 金大中 契가 이철승을 저버리고 金永三 을 支援하면서 그는 競選에서 敗했다.

生涯 後半 [ 編輯 ]

5, 6共때의 政治 活動 [ 編輯 ]

1984年 韓國反託反共學生運動記念사업회 總裁에 推戴되고 1985年 大韓體育會 拷問이 되었다. 新軍部 執權 後에는 1980年 全斗煥 政權에 依해 暫時 政治規制에 묶여 11代 國會에 參與할 수 없었으나, 1985年 政治 規制가 풀리면서 그해 第12代 國會議員 總選擧 宸翰민주당 所屬으로 全州, 完州 地域區에 出馬하여 다시 國會議員이 되었다. 1985年末 新民黨 總裁 李珉雨 가 '民主化를 위한 몇가지 先行 條件을 遂行한다면 內閣制 를 考慮해볼 수도 있다'며 ' 李珉雨 構想 '을 發表하였다. 金大中 金永三 兩 金 勢力은 거세게 反撥했다. 이철승은 兩金에 맞서 李珉雨 를 支持하고 나섰다. 그 뒤 이민우 總裁와 함께 變節者, 사쿠라, 유진산 , 場面 等과 함께 非難을 받고 受侮를 當했지만 李珉雨 를 支持하였다.

1987年 當時 直選制 改憲을 위해 鮮明鬪爭을 主張하는 兩金氏 틈새에서 크게 論難이 되었던, 與黨인 民主正義黨 의 黨論과 같은 內閣制 改憲을 主張하였고, 이에 동교동系와 상도동系가 强하게 反撥하였다. 이때 다시 "사쿠라"라는 別名이 言及되었고 兩金 勢力은 이철승을 除名하라는 要求를 하였다. 結局 李珉雨 總裁는 兩金 勢力의 壓力에 '該當 行爲'를 理由로 이철승을 除名하려 하였으나, 政治깡牌 金勇男의 妨害로 인해 除名하지 못했고 이는 統一民主黨 의 創黨으로 이어지는 原因 中 하나가 되었다.

1987年 自由民主總聯盟 總裁로 推戴되었다. 以後 6月 抗爭 으로 直選制 改憲이 이뤄진 이듬해 1988年 4月 26日의 第13代 國會議員 總選擧 에서는 故鄕 電柱에서 신한민주당 所屬으로 出馬했으나, 湖南地域을 휩쓴 이른바 黃色바람(김대중의 平和민주당 突風)에 휩쓸려 落選하고 말았다. 以後 신한민주당은 瓦解되어 統一민주당에 吸收되고 만다. 그는 統一民主黨 에 入黨하라는 勸告를 물리치고 政界에서 隱退한다.

1988年 서울올림픽 組織委員에 委囑되었고, 1989年 서울平和賞 審査委員이 되었다. 1990年 다시 서울平和賞 審査委員이 되었다.

政界隱退 後 市民社會團體 活動 [ 編輯 ]

1988年 13代 國會議員 選擧에 落選한 以後로 政界 一線을 隱退하고 各種 右翼運動과 反北反共運動에 앞장서면서 反託反共學生運動記念事業會 總裁, 旅順殉國先烈記念財團 理事, 自由民主民族會議 代表常任議長 等에 選出되었다. 以後 第3代 서울平和賞文化財團 理事長, 민족정론消息 會長을 맡고 있다. 그 뒤 右派 團體의 元老로 右翼 靑年들을 指導하였고, 金永三 , 金大中 政權에 反對하는 右派 團體들의 後見人이 되었다. 여러 右翼 團體 活動을 支援하고 講演 活動 等을 하였다.

1995年 韓國老年有權者聯盟 拷問, 1996年 2002 월드컵 組織委員會 委員에 委囑되었고, 1997年 11月 21日 서울特別市 서울驛 廣場에서 民族陣營愛國團體聯合 等 汎 右派團體를 召集, 民族陣營救國安保總蹶起大會를 主管하였다. 1998年 大韓民國建國50周年記念事業準備委員會 會長에 選任되고, 1999年 隕石 張勉博士 記念事業會 創立 發起人이 되어 場面 記念事業會 創設에 參與하였다.

2002年 2002 월드컵組織委員會 組織委員에 再委囑되었다. 2007年 大韓民國헌정회 會長이 되었다. 2008年 大韓民國建國記念事業會 初代 會長에 被選되었고, 2010年 1月 大韓民國建國記念事業會 第2代 會長에 連任되었다.

死亡 [ 編輯 ]

2016年 2月 27日 持病으로 새벽 3時 항년 95歲의 나이로 別世하였다.

學歷 [ 編輯 ]

名譽 博士 學位 [ 編輯 ]

略歷 [ 編輯 ]

기타 [ 編輯 ]

李珉雨 는 그를 愛國者라고 稱讚하였다. 過去 民主黨할 때 그는 민주당 新派였고 나는 민주당 舊派를 했고, 그 後 같은 野黨 新民黨을 하면서도 자주 부딪쳤었다며, 나는 그의 「中道統合路線」을 反對했는데, 只今 와서 생각하니 그 사람만큼 나라를 위해 일한 사람도 드물다. 그는 나이를 먹어도 아주 健康하다며, 그런 분이 아직도 自由民主主義 運動의 一線에서 活動해 주어서 참 多幸이여. 고맙다고 稱讚하였다. [22]

2009年 5月 國家元老會議에서 發言 中, 盧武鉉 國民葬 決定에 反對하여 '퍽 안타깝게 생각해요. 나는 國務總理 主催 元老會議에서 이렇게 얘기했소. 盧武鉉 大統領의 投身自殺은 퍽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오. 그러나 過禮(過禮)도 比例(非禮)라는 말이 있듯이 投身自殺한 大統領을 李承晩 大統領이나 金九 先生과 같은 配列로 國民葬을 하는 것은 國家의 基本的인 慣例에 두고두고 混亂을 줄 수 있다'라 하였다. [23]

賞勳 [ 編輯 ]

著書 [ 編輯 ]

  • 〈絶望에의 挑戰〉
  • 〈民主의 章程〉
  • 〈全國학련〉
  • 〈中道統合論〉
  • 〈大韓民國과 나〉 (2011)

共著 [ 編輯 ]

  • 〈朴正熙 時代〉(共著)
  • 〈大韓民國 建國 50年! 이렇게 세웠다〉( 박갑동 과 共著, 계명사)

家族 關係 [ 編輯 ]

評價와 批判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關聯 書籍 [ 編輯 ]

  • 國會議員 同友會, 《第10代國會議員總覽》, (國會議員 同友會, 1979)
  • 이철승, 《小石 이철승 回顧錄 大韓民國과 나:이철승의 現代史 證言》 (시그마북스, 2011)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實施年度 選擧 臺數 職責 選擧區 正當 得票數 得票率 順位 當落 備考
1948年 總選 1代 國會議員 全北 前主婦 無所屬 8,126票
24.33%
2位 落選
1950年 總選 2代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 無所屬 4,630票
13.02%
3位 落選
1954年 總選 3代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 無所屬 21,229票
53.89%
1位 初選
1958年 總選 4大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 乙 民主黨 20,028票
63.75%
1位 再選
1960年 總選 5大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 乙 民主黨 19,598票
62.63%
1位 3選
1971年 總選 8代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 新民黨 64,496票
71.98%
1位 4選
1973年 總選 9代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完州郡 新民黨 73,803票
49.60%
1位 5線
1978年 總選 10代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完州郡 新民黨 100,404票
52.01%
1位 6線
1985年 總選 12代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完州郡 宸翰민주당 125,023票
48.19%
1位 7線
1988年 總選 13代 國會議員 全北 全州市 乙 宸翰민주당 9,918票
9.73%
3位 落選

各州 [ 編輯 ]

  1. 領議政 李鐸은 19代祖 이굉式의 아들 이맹희의 孫子로 그는 맹희의 兄弟인 이중희의 18代孫이다. 만암 이상진은 13代祖 이정란의 曾孫이며 이상진의 동생 이상민이 그의 10對照이다.
  2. '韓國 政治史의 衝擊 '40代 旗手論'의 맏兄', 全北中央 2002年 11月 7日子, 7面
  3. 이철승 "民族指導者를 親日派로…" 東亞日報 2005年 1月 26日子 記事
  4. 韓國 現代史證言 TV自敍傳:이철승 1部 - 日帝 植民地와 解放
  5. 康俊晩, 《韓國現代史散策》〈1940年代篇 1卷〉(人物과사상사, 2004) 262~263쪽
  6. 서중석, 《韓國現代民族運動硏究:解放後 民族國家 建設運動과 統一戰線》(역사비평사, 1991) 333~334쪽
  7. 康俊晩, 《韓國現代史散策》〈1940年代篇 1卷〉(人物과사상사, 2004) 262쪽
  8. 韓國 現代史證言 TV自敍傳:이철승 2部 - 建國과 6.25
  9. 이때 그의 叔父 이석주 는 完州郡 第2選擧區에서 出馬하였다.
  10. 東亞日報, 1949年 3月 11日子 2面
  11. 이병주 《山河》5 (한길사, 2006) 22페이지
  12. 조성관, 實物로 만나는 우리들의 歷史 (熊進씽크빅, 2006) 122페이지
  13. 韓國 現代史證言 TV自敍傳:이철승 3部 - 4.19와 5.16
  14. 韓國政治論(김용욱 지음 | 오름 | 2006) 454
  15. “白堊館앞에서데모” . 京鄕新聞. 1963年 3月 22日.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6. 韓國現代史 證言:19回, 이철승 4部 - 朴正熙 時代와 新民黨
  17. 京鄕新聞 1967.01.25, 8面 스포츠面
  18. 京鄕新聞 1973.09.29, 8面 스포츠面
  19. 東亞日報 1973.09.29, 8面 스포츠面
  20. http://www.韓國現代史.com(김진국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저 | 민연 | 2000.02.01) 184페이지
  21. 警察의 報告書에 따르면, 이철승 側은 代表最高委員에 選出되기 위해 西方派 等을 黨員으로 胃臟動員해 暴力을 휘둘렀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569732.html
  22. http://monthly.chosun.com/board/view_turn.asp?catecode=H&cpage=1&tnu=200412100029
  23. [ 깨진 링크 ([https://web.archive.org/web/*/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21332791&cp=nv 過去 內容 찾기)] [쿠키뉴스] 갓 구워낸 바삭바삭한 뉴스]
  24. “이철승 신민당代表最高委員” . 每日經濟. 1976年 9月 17日.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이기붕
第18代 大韓體育會 會長
1961年 1月 28日 ~ 1961年 5月 15日
後任
김동하
前任
김선태 , 신현돈
第11代 無任所長官
1961年 1月 29日 - 1961年 1月 31日
後任
오위영
前任
정해영
第9代 國會 1期 國會副議長 (第2黨)
1973年 3月 12日 ~ 1976年 3月 11日
後任
李珉雨
前任
金永三
新民黨 代表
1976年 9月 21日 ~ 1979年 6月 7日
後任
金永三
前任
송방용
第15代 大韓民國헌정회 會長
2007年 4月 ~ 2009年 3月
後任
양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