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素文字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音素文字 (音素文字, alphabet)는 하나하나의 文字 가 原則的으로 하나의 子音 또는 母音 音素 (音素)를 나타내는 文字 體系 이다. 子音 母音 에 對應하는 各各의 文字 가 따로 存在하는 게 다른 種類의 文字와 다른 點이다. 로마 文字 , 키릴 文字 , 그리스 文字 , 한글 같은 것들이 音素 文字 中 하나다.

槪要 [ 編輯 ]

文字 體系 의 類型으로서, 알파벳은 아부기다 아브자드 와 함께 音素 文字에 屬한다. 다만 西洋에서는, 이러한 3가지를 '알파벳'이라고 부르는 境遇도 있다. 韓國語에서 '알파벳'은, 世界에서 가장 널리 通用되고 있는 代表的인 알파벳인 라틴 文字 를 가리킨다.

알파벳은 子音과 母音으로 이루어진 文字를 의미하므로 한글 도 알파벳의 一種이며 西洋에서는 Korean alphabet 이라고 한다.

알파벳에서는 原則的으로 音聲 言語의 音素 中 中 子音과 母音을 모두 서로 다른 姿貌 (字母)로 表記한다. 反面 아브자드에서는 子音만을 表記해, 母音은 大部分 表記하지 않는다. 아부幾多에서는 子音의 字母를 쓰면 特定 母音을 隨伴한 音節을 나타내, 그 以外의 母音이 隨伴한 音節을 나타내는 境遇 等은 補助的인 記號를 附加하는 것으로 表記한다.

알파벳의 大部分은 셈어 를 위한 文字로 中東 에서 誕生한 아브자드로부터 發展해 왔다고 생각되고 있다. 한便, 아부機다는 일찍이 音節文字와 알파벳의 中間 段階라고 생각하던 적도 있었지만, 오늘날은 알파벳과는 別途로 아브자드로부터 發展해 온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歷史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