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메디치 家門 에서 넘어옴)

메디치가
國家 교황령의 기 敎皇領
토스카나 대공국의 기 토스카나 大公國
피렌체 공화국의 기 피렌체 共和國
우르비노 공국의 기 우르비노 公國
作爲 敎皇
토스카나 對共
피렌체 工作
우르비노 工作
느무르 公爵
設立者 쟘부오노 데 메디치
設立日 1169年
沒落日 1737年
分家 * 메디치-카파지올로 - 肺가
  • 메디치-그라냐노 - 肺가
  • 비에리 디 캄비오 - 肺가
  • 프란체스코 디 지오벤코 - 肺가
  • 살베스트로 디 아베라르도 - 肺가
  • 그랑 두칼 - 肺가
  • 메디치-誤打비아노
  • 메디치-토르나퀸치
메디치家의 文章

메디치가 ( 이탈리아語 : Medici )는 13世紀부터 17世紀까지 피렌체 에서 强力한 影響力이 있었던 貴族 家門이다. 메디치家는 세 名의 敎皇 ( 레오 10歲 , 클레멘스 7歲 , 레오 11歲 )과 피렌체의 統治者를 輩出하였다. 메디치 家門 出身中에 가장 有名한 人士는 偉大한 로렌초 라 불리우기도 했던 로렌초 데 메디치로 르네상스 藝術의 熱烈한 後援者였다. 메디치 家門은 後날 婚姻을 통해 프랑스 英國 王室의 王妃를 輩出하기도 하였다.

다른 貴族 家門들처럼 그들도 統治家門이 되어 피렌체 政府를 支配하였다. 메디치 家門은 自身들의 權力 아래 피렌체를 두었으며, 피렌체를 藝術과 人文主義 가 隆盛한 國家로 만들었다. 그들은 밀라노 비스콘티 스포르車 , 페라라 에스테 , 만토바 곤차가 等 다른 都市國家들의 貴族 家門들 처럼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誕生과 發展을 이끌어내는 큰 役割을 하였다.

또한, 한때는 유럽에서 가장 富裕한 銀行 10 餘個를 유럽全域에 걸쳐 所有한 家門으로 有名하기도 했다.

歷史 [ 編輯 ]

家門의 由來와 成長 [ 編輯 ]

메디치 家門은 피렌체 北쪽의 農業 地方인 무겔로에 왔다고 하며, 처음으로 記錄된 것은 1230年 臺 文獻에서였다. 메디치家의 이름은 '藥師(藥師)'를 意味하는 '메디코'에서 由來했으며, 文章은 性 토마스 近處 塔의 門에 붙여져 있던 精製(錠劑)를 나타내는 일곱 個의 黃金 舊型에서 由來한다. 藥業(藥業)으로 財産을 모은 다음 金融業으로 發展했던 家門인 만큼 毒藥 分野는 메디치 家門의 長技였다. 14世紀 初, 메디치 一族들은 特히 프랑스 스페인 과 더불어 毛織物 交易의 傑出한 集團으로 자랐다.

都市 政府 施設에서 一部 메디치 사람들이 參席했음에도 아직 알비치 스트로치 와 같은 著名한 家門들보다 重要性이 떨어졌다. 살베스트로 데 메디치 라는 사람은 齒옴避 의 난 동안 毛織物 製作者 組合의 議長職을 맡았으며, 1396年 안토니오라는 사람은 死刑을 宣告받았다. 1400年에 메디치 一家는 또 다른 陰謀와 連累되어 두 名만 除外하고 20年 동안 피렌체의 政治에서 追放되었다. 이 둘 中의 한 사람인 아베라르도(비치) 데 메디치는 나중에 메디치 王朝 時代를 연 張本人이다.

아베라르도의 아들 조반니 디 비치 메디치 銀行 을 設立하여 家門의 財産을 늘렸으며, 都市에서 가장 富裕한 사람 가운데 한 名이 되었다. 비록 얼마間의 政治的 負擔을 안고 있었지만, 그는 家門의 强力한 支持를 받았다. 조반니 디 비치 以後 메디치家의 系統은 둘로 나뉜다. 조반니 디 備置의 長子 國富 코시모 (Cosimo de' Medici 'Pater Patriae') 系統과 조반니 디 備置의 次男인 臺 로렌초 (Lorenzo di Cosimo de'Medici)의 系統이다.

1434年 조반니 디 備置의 長男인 코시모 데 메디치가 그란 마에스트로 (非公式的인 國家元首)의 자리를 引繼받았으며, 피렌체 共和國의 實權者가 되었다. 家門의 長子 系統(國富 코시모의 系統)은 1537年 피렌체의 招待 工作 알레산드로 데 메디치 의 暗殺 때까지 君臨하였다. 數 世紀 동안의 긴 統治는 民亂으로 國外追放을 當한 두 番(1494年-1512年, 1527年-1530年) 中斷된 적이 있다. 權力은 次男 系統(大 로렌초의 系統)에게 넘어갔는데, 그의 曾孫子이며 初代 토스카나 對共人 코시모 1歲 와 함께 始作되었다. 메디치 家門의 權力 上昇은 年代記 베네데토 데이( Benedetto Dei )에 詳細히 記錄되어 있다.

피에로 데 메디치 의 家族을 그려넣은 산드로 보티첼리 마니피캇의 聖母 .

코시모와 그의 아버지는 銀行業과 製造業에 基盤을 둔 家門의 財産으로 藝術과 文化, 敎會를 後援하기 始作하면서 世代에 걸친 出世 基盤을 確實하게 잡았다. 아무튼, 피렌체 市民들의 折半은 메디치 家門의 經營 地點에 雇用되어 일했을 것으로 推定된다.

金融에서의 業績 [ 編輯 ]

메디치 銀行 은 유럽을 통틀어서 가장 富裕하고 훌륭한 銀行이었다. 그 德分에 한동안 메디치 家門은 유럽에서 가장 裕福한 家門으로 評價받기도 하였다. 이를 土臺로 메디치家는 피렌체에서 政治的 影響力을 獲得하였으며, 이 影響力은 나중에 이탈리아 全域과 유럽에까지 擴大되었다. 會計 專門職에서의 그들은 信用과 借邊을 追跡하기 위한 服飾簿記 體制의 改善이라는 重要한 貢獻을 하였다. 이 體制는 피렌체의 메디치 家門을 위해 일하는 會計士들에 依해 처음으로 使用되었다.

15世紀 [ 編輯 ]

메디치 家門 主要 人物을 곳곳에 그려 놓은 東方 博士들 의 行列 , 베盧初 고촐리 , 프레스코, 1459年頃.

피에로 데 메디치 [ 編輯 ]

國富 코시모의 아들 피에로 디 코시모 데 메디치 는 겨우 5年(1464-1469) 동안 政權을 잡았다. 그는 어릴 때부터 痛風을 앓고 있어 '通風病者 피에로( Piero il Gotosso )'라고 불렸으며, 通風이 惡化되어 死亡했다. 그는 自己 아버지의 藝術 後援 事業에 別로 興味를 갖지 않았다. 病에 걸린 그는 執權期 동안 時間 大部分을 自宅에서 보냈으며, 그 結果 피렌체에 對한 메디치의 支配力은 漸次 弱해져 갔다. 그와 같이 메디치의 統治는 그의 아들 로렌초가 물려받을 때까지 停滯되어 있었다.

로렌초 데 메디치 [ 編輯 ]

로렌초 데 메디치 (1449-1492)에게는 都市를 이끌고 支配할 수 있는 能力이 있었다. 그래서 죽은 後에 그는 “偉大한 로렌초”라는 稱號를 받게 된다. 또한, 그는 自己 아이들에게 엄청난 사랑과 關心을 쏟아부었다. 로렌초는 自身의 成功的인 都市經營을 繼續 이어가게 하고자 아이들의 能力을 把握하고 그들의 未來와 職業을 設計하였다. 1478年 4月 26日 復活節 에 피렌체 大聖堂에서 미사를 드리던 로렌초의 동생 줄리아노는 암살당한다. 로렌초는 죽은 줄리아노의 私生兒 줄리오 데 메디치(1478-1535)를 自身의 아들로 入寂한후 養育하였다. 줄리오는 나중에 敎皇 클레멘스 7歲 가 된다. 로렌초가 죽자 能力 없는 그의 아들 피에로 2歲 가 피렌체의 統治權을 물려받았는데, 피에로는 1494年 에서 1512年 동안 메디치가 피렌체에서 추방당하게 한 張本人이었다.

破치 陰謀 事件 [ 編輯 ]

破치 陰謀 事件은 破치 家門이 主導하여 피렌체의 統治者로 君臨하던 메디치 家門을 전복시키고 政權을 잡기 위해 벌인 事件이다. 1478年 4月 26日 피렌체 大聖堂에서 미사를 들이고 있는 메디치 家門의 兄弟 2名에 對한 殺害를 敢行하였다. 兄 로렌초는 負傷을 입었지만 脫出에 成功하여 살아남았으나 동생 줄리아노는 그 자리에서 卽死하였다. 暗殺과 同時에 프렌체스코 살비아티가 페루자에서 데려온 傭兵들을 利用해 시뇨리아 宮으로 쳐들어가서 政府를 전복시키고 掌握하려 했으나 이것마저 失敗하고 말았다.

政權奪取를 위한 쿠테타는 失敗로 끝났고 破치家門의 프란체스코를 包含한 主動者 5名等 共謀者들의 大部分은 곧 逮捕되어 성난 群衆에 依해 그 자리에서 죽임을 當하였다. 破치 家門의 首長인 야코포는 脫出에 成功했지만 곧 잡혀 送還된후 火刑에 處해졌다. 破치 家門 一族들은 피렌체에서 추방당했고, 그들의 財産은 모두 몰수당하였다. 破치 家門의 名稱과 文章들은 永久的으로 使用禁止 措置를 當했으며 家門 이름이 公共場所에서 지워졌다.

메디치 家門과 敵對關係에 있던 敎皇 식스吐 4歲(在位 1471~84)는 이番 叛亂을 間接的으로 支援하였다. 在位期間 내내 敎皇領과 自己 家門의 權力 基盤을 强化하는데 關心이 많았던 敎皇은 메디치 家門을 피렌체에서 몰아낸후 피렌체를 敎皇領에 包含시키려고 하였다. 主謀者中에 한 사람인 프렌체스코 살비아티 樞機卿(피사 大主敎)李 梟首당하자 敎皇은 이에 激怒하였고 피렌체 全體를 破門하고 피렌체와 1478年에서 1480年까지 2年間 戰爭을 벌이기도 했다. [1]

메디치 銀行의 沒落 [ 編輯 ]

조반니 디 비치(1360?1429)가 創業한 메디치 銀行은 成長을 거듭하였고 유럽 여러 國家에 支店을 開設하며 多國籍 企業되었다. 이로써 銀行業은 家門의 核心事業이 되었다. 1429年 조반니가 死亡할 當時 메디치는 유럽에서 가장 富裕한 家門中 하나로 손꼽힐 程度였다. 製造業과 銀行業으로 富를 蓄積한후 藝術, 文化, 學問, 敎會를 後援하며 名聲을 얻기 始作했으며 漸進的으로 政治的 影響力을 키워나가 피렌체를 다스리는 支配家門으로서 位相을 키워나갔다. [2]

조반니 디備置의 曾孫子 로렌초 데 메디치 (1449~92)代에 이르러서는 實로 家門의 黃金期를 일구었다. 1478年에 敎皇領 聯合軍의 侵攻으로 벌어진 戰爭에서, 피렌체가 連霸하며 國家存亡의 危機에 處했는데, 이때 목숨을 걸고 忽忽單身 敵陣(나폴리)으로 들어가, 外交談判을 통해 國家를 危機에서 救해냄으로 피렌체의 國民英雄이 되었다. [3] 로렌초는 뛰어난 外交官이자 政治人으로 피렌체를 繁榮하도록 했으며 이탈리아 여러 國家들의 利害關係를 調整하여 平和를 이끌었다. 藝術의 後援者이기도 했던 그는 미켈란젤로等 藝術家를 後援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絶頂期를 이끌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無能한 經營人이었다. 企業活動과 金融에 對해 門外漢이었고 金融界 首長이었지만 財務諸表度 理解하지 못했다. [4] 專門 經營人을 選定하여 運營을 委任하였을뿐 [5] 文化藝術 後援과 政治活動에 지나치게 沒頭하면서 事業에는 關心을 두지 않았다. 그 結果 銀行들이 줄倒産했는데 1472年 런던支店, 1478年 밀라노 支店, 1480年 브뤼제 支店, 1481年 베네치아 地點이 門을 닫았다. [6] 銀行들이 繼續 倒産하는데도 로렌초는 이를 막기위한 어떠한 努力도 하지 않았다. 持續的으로 엄청난 金額을 藝術分野에 使用하였다.

曾祖父 조반니 디 비치로부터 물려받은 유럽 全域에 16個 銀行中 15個가 倒産했고 1492年에 로렌초가 死亡할 當時에는 피렌체 本店만 남아있었다. 金庫가 바닥나자 로렌초는 피렌체 政府의 公金에 손을 대기도 했다. [7] 마지막 남아있던 피렌체 本店은 로렌초가 死亡한 2年後인 1494年 倒産했다. 家業인 銀行業을 물려받은지 25年만에 完全히 破産한 것이다. 메디치 銀行이 破産하자 피렌체의 르네상스度 衰退하였고 藝術人들은 하나둘씩 피렌체를 떠났다.

1472年 부도난 런던 支店은 잉글랜드 에드워드 4世에게 巨額을 빌려주었다가 떼어먹히며 [8] 破産하였다. '國王이나 貴族에게 돈을 빌려줄 때는 注意하라'는 先代의 가르침을 어긴탓이다. [8] 잉글랜드가 羊毛輸出을 禁하자 家業의 하나인 毛織物業이 어려워졌다. 잉글랜드産 羊毛를 輸入하고자 에드워드 4世에게 接近하였는데 에드워드 4世는 羊毛去來를 條件으로 貸出을 要求했다. 拒絶하지 못하고 應했다가 벌어진 일이다. [9]

추방당하는 메디치 家門 [ 編輯 ]

1494年 프랑스 國王 샤를 8歲(1470~1498)가 나폴리 征服을 目的으로 이탈리아 遠征을 實施했다. 프랑스軍이 10月에 피렌체를 侵攻하자 피에르 데 메디치는 제대로 싸워보지도 않고 屈辱的인 降伏을 하였다. 이에 對해 사보나롤라가 市民들을 煽動하여 蜂起가 일어났고 메디치 家門을 國外로 追放하였다. 메디치 家門의 一員들은 海外를 떠돌아 다니면서 18年間 亡命生活을 하였다. 피에로는 베네치아와 우르비노 等地로 避身다니다가 事故로 溺死하였고, 조반니는 獨逸과 네덜란드, 프랑스 等地를 떠돌아다니다가 1500年에 로마로 歸國하여 聖職者로 服務하였다.

16世紀 [ 編輯 ]

프라토 掠奪과 統治權 回復 [ 編輯 ]

1508年 敎皇 율리오 2世가 主導하여 벌어진 캉브레 同盟戰爭(1508~1516)은 長期化 되면서 戰爭狀況이 매우 複雜한 樣相을 띠며 展開되었다. 戰爭初期에 손쉽게 目的이 達成되자 各國은 利害關係에 따라 背信과 逆同盟을 재결성하는 일이 飜覆되며 戰爭이 이어졌다. 戰爭 初期에 改悛의 本來 目的이였던 베네치아의 勢力을 약화시키는것은 成功的이였다. 그러나 戰爭을 치루는 동안에 이탈리아에서 同盟國인 프랑스의 影響力이 커져갔다. 이를 警戒한 敎皇은 1510年 베네치아와 새로운 同盟을 締結한후 北이탈리에서 프랑스 勢力을 몰아내고자 하였다.

프랑스에 對해 성무정地 措置를 내리자 프랑스는 이에 反撥하며 敎皇에 對한 順命拒否와 율리오 2歲의 早速한 廢位推進을 宣言한다. 이를 爲해 1511年 11月 피렌체가 統治하고 있는 피사에서 公議會를 召集하였다. 1494年 以後 프랑스의 友邦으로 캉브레 同盟戰爭中에 曖昧한 中立을 固守하던 피렌체는 公議會 開催를 受容하였고 敎皇은 이런 決定을 내린 피렌체 共和政 首腦部에 對해 憤怒하였다. 그리고 機會가 되면 膺懲할 것을 다짐한다.

西方敎會 大分裂事件(1378-1417)으로 빚어진 西유럽의 大混亂이 콘스탄츠 公議會에 依해 解決된뒤, 교황권보다 公議會의 決意와 權威가 優位에 있다는 '公議會 水位설'李 大勢로 떠오르던 時代였다. 따라서 敎皇치고 公議會 開催를 좋아하는 이가 없던 만큼 敎皇 율리오 2世 亦是 自身의 廢位를 目的으로 開催되는 피사 公議會를 敎皇權에 對한 挑戰으로 받아들이며 激怒할수 밖에 없었다.

한便, 조반니 데 메디치 週期頃(以下 조반니 樞機卿)은 敎皇으로부터 敎皇群 特使로 任命받으며 프랑스軍을 相對로하는 라벤나 戰鬪(1512年 4月)에 參戰하였다. 勝利한다면 軍隊를 이끌고 피렌체에 入城하여 피렌체의 統治權을 回復해도 좋다는 約束을 받아낸 後였다. 敎皇은 조반니 樞機卿에게 必勝에 對한 强한동기를 附與하면서 同時에 1511年에 피사 公議會를 開催하여 自身을 憤怒케 만든 피렌체 共和政에 對한 復讐를 하고자 했다. 조반니 樞機卿에게는 더 없이 좋은 機會였다. 18年만에 自身의 出身 家門인 메디치 家門이 피렌체의 統治權을 되찾을 수 있는 絶好의 찬스였던 것이다.

그러나 라벤나 戰鬪에서 스페인+敎皇領 聯合軍이 敗北하면서 조반니 樞機卿은 프랑스軍에 生捕되었다. 多幸스러운것은 戰鬪에서 프랑스의 젊고 有能한 指揮官 가스桶 드 푸아가 戰死하며 프랑스軍의 커다란 電力損失이 發生했다는 點이다. 그래서 以後 벌어진 戰鬪에서 프랑스軍이 敗北한후 북이탈리아에서 退却할 수 밖에 없었다. 이때 프랑스로 끌려가던 조반니 樞機卿은 脫出에 成功하여 歸國할 수 있었다.

1512年 8月, 프랑스를 이탈리아에서 몰아내는데 成功한후 同盟國들이 만토바에 모여서 向後 이탈리아에 對한 問題를 論議하였다. 이때 피사 公議會를 開催하였던 피렌체에 對해 膺懲을 決意하였다. 敎皇은 비록 지난 4月 라벤나 戰鬪에서 조반니 樞機卿(後날 敎皇 레오 10歲)李 敗北를 하였으나 過去의 約束(피렌체에 對한 메디치家門의 統治權 回復)李 아직도 有效하다며 그를 敎皇群 特使로 任命한후 라몬 데 카르도나 가 이끄는 스페인軍과 함께 피렌체 征服을 命했다.

신성同盟軍(敎皇領+스페인) 內部에서 이番 遠征에 對해 反對하는 소리가 터져 나왔다. 우르비노 公爵은 大砲를 支援하지 않겠다고 하자 조반니 樞機卿이 大砲를 直接 購入하여 補强하였다. 스페인軍이 食糧이 不足하다고 不平하자 그 費用을 支拂하였다. 1512年 8月 下旬에 신성同盟軍은 볼로냐를 出發하여 피렌체 共和國의 英知人 프라토 (Prato)에 到着하였다. 프라토는 수도 피렌체에서 北西쪽으로 約 16km 떨어진 都市로 피렌체의 關門이라고 할 수 있다. 이곳이 陷落되면 半나절만에 신성同盟軍이 피렌체에 들어닥쳐 打擊을 加할 수 있는 곳이였다. [10]

于先 조반니 樞機卿은 피렌체 政府에게 降伏을 勸했으나 피렌체 終身 總理(總理) 피에르 소데리니는 이를 拒否했다. 프라토(Prato)에는 마키아벨리가 養成한 9,000名의 國民軍이 지키고 있기에 6,000名 정도인 神聖同盟 兵力보다 數的으로 優越하여 充分히 防禦해낼수 있다고 判斷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캉브레 同盟戰爭 期間내내 피렌체는 中立을 지키면서도 萬一을 對備하여 城砦等 要塞를 補强하고 軍事力을 키워왔기에 勝算이 있어보였다. 그러나 막상 8月 29日에 戰鬪가 벌어지자 [11] 創設된지 4年밖에 안되는 피렌체의 國民軍은 戰鬪經驗이 너무 不足한 烏合之卒이였고 [12] [13] 老鍊한 신성同盟軍의 傭兵들이 絶對的으로 優勢하다는 事實이 들어났다.

午後 6時頃에 프라토는 陷落되었고 狂奔한 스페인 傭兵들은 都市를 掠奪하며 破壞,放火,强姦에 沒頭하였다. [14] 指揮部가 統制할 수 없는 水準으로 傭兵들이 暴惡해지자 조반니 樞機卿(敎皇群 司令官)은 敎會建物에 프라토 婦女子들을 逃避시킨후 바리케이트를 치고 敎皇君을 動員하여 警備를 서며 婦女子들이 강간당하는 것을 막아야 할 程度였다. [15] 虐殺水準에 死亡者도 發生했는데 歷史家들은 이때 프라토에서 最少 3,000名에서 6,000名 程度의 無辜한 市民들이 虐殺 當했을것이라고 推定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死亡者가 發生한 理由는 市民들이 敎會가 安全할 것이라고 判斷하여 敎會로 避身했는데 오히려 이것이 集團 大量 虐殺이 發生할 수 있게 만들었다. 스페인軍은 프라토를 占領한후 9月 19日에 그곳에서 退却하기까지 21日동안 無慈悲하게 掠奪, 破壞, 强姦을 恣行했는데, [14] 이런 蠻行을 저지른 目的은 수도 피렌체 市民들에게 恐怖心을 안겨주어 降伏을 誘導하기 위한 것이였다.

半나절 距離에 있는 프라토가 虛妄하게 함락당한후 殘忍하게 掠奪을 當했다는 消息이 傳해지자 피렌체는 恐怖感에 휩싸여 있었다. 또한 피렌체의 시뇨리아 廣場에서는 메디치 가(家) 支持者들이 政權退陣을 要求하는 示威가 벌였다. 示威가 거칠어지던중 敎皇群 司令官인 조반니 樞機卿(後날 敎皇 레오 10歲)으로부터 降伏을 慫慂하는 書信이 到着하자 피렌체의 首相인 소데리니는 亡命에 對한 身邊安全을 要求하였고 이것이 收容되자 辭任을 한후 피렌체를 떠나 亡命길에 올랐다. 9月 1日, 조반니 樞機卿(後날 敎皇 레오 10歲)은 敎皇 율리오 2世로부터 臨瀛받은 敎皇特使의 資格으로 1,500名의 軍人을 이끌고 피렌체에 入城하였다. 이로써 1494年에 메디치 家門이 피렌체에서 추방당한 以後 18年만에 다시 피렌체의 統治權을 回復하였다.

가톨릭 敎會에서의 活動 [ 編輯 ]

메디치 家門은 가톨릭 敎會 에서도 影響力을 끼쳐 16世紀 有名한 두 名의 敎皇 들( 레오 10歲 , 클레멘스 7歲 )을 輩出하였다. 메디치 家門의 가톨릭 敎會에서의 影響力으로 로마 피렌체 두 곳을 손에 넣어 이탈리아의 支配者로 살아남게 하였다. 그들 모두 藝術을 後援하였지만, 神學 分野에서는 마르틴 루터 宗敎改革 思想이 卽 福音主義 가 퍼지는 것을 막지 못하였다. 또 다른 메디치 家門 出身의 敎皇으로는 알레산드로 誤打비아노 데 메디치( 레오 11歲 )가 있다.

두番째 統治權 喪失 [ 編輯 ]

메디치 家門 出身의 敎皇 클레멘스 7歲가 1526年에 半 皇帝 防衛同盟人 코냑同盟을 結成한후 皇帝 카를 5歲의 勢力을 이탈리아에서 逐出하려고 코냑同盟戰爭을 일으킨다. 戰爭 初盤에는 同盟軍이 氣勢를 잡아나가는듯 했으나 이내 帝國軍의 反擊에 脈을 못추게 된다. 1527年 5月 6日에 神聖로마帝國의 軍隊에 依해 敎皇이 있는 로마가 정복당하자 敎皇은 卽時 降伏하였다. 敎皇이 敗北하자 피렌체에서는 叛亂이 일어나 메디치 家門이 15年만에 다시 追放을 當하였다. 家門의 求心點이 되어온 敎皇의 힘이 弱해졌기 때문이다.

1528年 나폴리 攻城戰에 프랑스가 敗하며 戰爭은 皇帝의 勝利로 끝났다. 敎皇은 1529年 바로셀로나에서 密約을 締結하며 皇帝 카를 5世에게 메디치 家門의 피렌체 統治權을 회복시켜 달라고 要請하였고 카를 5歲(1500~1558)가 이를 受容하였다. 1529年 10月부터 始作된 피렌체 攻城戰은 約 10個月間 進行되었고 勝利한 帝國軍에 依해서 메디치 家門의 統治權은 回復되었다. 클레멘스 7世는 再從孫子(再從孫子) [16] 알레산드로 데 메디치 를 그곳의 工作으로 임명하였다.

메디치 家門 出身의 프랑스 王妃 [ 編輯 ]

카트린 드 메디시스 (1519~89)는 로렌초 2歲 데 메디치의 唯一한 子女로 태어나 메디치 家門의 合法的인 相續人이자 後繼者가 된다. [17] 그러나 不幸히도 出生 直後 父母님을 모두 잃었다. [18] 1527年 8살 되던해에 皇帝 카를 5歲의 軍隊에 依해 로마가 占領當한후 이어진 피렌체 市民의 叛亂 그리고 피렌체 攻城戰等의 複雜한 政治的 狀況 탓에 카트린은 여러 修女院에서 亂을 避하며 힘든 時間을 보냈다. [19] 피렌체가 安定을 되찾자 再從祖父(再從祖父)인 敎皇 클레멘스 7世는 1533年 카트린을 프랑스 國王의 둘째 아들 앙리 王子와 婚姻을 성사시켰다. 王世子 프랑수아가 死亡하자 앙리 王子가 1547年 國王에 卽位하였고 카트린은 프랑스 王妃에 오르게 된다.

피렌체 最高의 名門家에서 成長하면서 익힌 이탈리아의 藝術的인 感覺과 에티켓, 料理 等은 當時 프랑스 宮中文化에 많은 影響을 끼쳤다. 카트린과 함께 프랑스로 간 이탈리아 料理師들에 依해 프랑스人들의 食卓에는 맛있는 料理가 올라갔고 食事禮法等이 새로운 食文化가 傳達되었다. 當時에 프랑스는 포크를 使用하지 않았고 菓子라는 것도 없었다. 프랑스의 代表的인 高級菓子로 알려져 있는 마카롱度 이탈리아가 元祖이며 16世紀에 카트린과 함께 레시피가 프랑스로 傳達되었다.

코시모 1歲 [ 編輯 ]

16世紀 메디치 一族 가운데 가장 優秀한 風采를 가진 사람은 코시모 1歲 였다. 무젤로로 물러갔다가 돌아온 그는 大部分의 피렌체 市民들이 싫어했던 맞手 시에나를 征服하고서 共和政을 붕괴시키고 토스카나 大公國 을 創建하면서 토스카나 全 地域에 對한 霸權을 잡게 된다.

메디치家의 家計도 [ 編輯 ]

詳細 [ 編輯 ]


有名한 人物 [ 編輯 ]

各州 [ 編輯 ]

  1. 한스 크리스티안 후프 <敎皇들> 155 페이지
  2. [네이버 知識百科] 메디치가 [Medici family] (두산百科)
  3. G.F.令 <메디치 家門 이야기> 現代知性 2020.7.9, p213
  4. 최성락 <말하지 않는 世界史> 페이퍼 로드 p204
  5. 최성락 <말하지 않는 世界史> 페이퍼 로드 p206... 토마소 포르티나리를 代理人으로 임명하여 銀行經營을 맡겼는데 맡긴이유가 어려서 함께 자라서 自己와 親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6. 최성락 <말하지 않는 世界史> 페이퍼 로드 p205
  7. 다나카 야스히로 <會計의 世界史> 위즈덤하우스 2019.6.28,p68
  8. 다나카 야스히로 <會計의 世界史> 위즈덤하우스 2019.6.28,p69
  9. 다나카 야스히로 <會計의 世界史> 위즈덤하우스 2019.6.28,p72
  10. 크리스토퍼 히버트 <메디치 가 이야기> 269 페이지
  11. 로저 마스터스<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마키아 벨리> 237 페이지, 세종서적
  12. 로저 마스터스<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마키아 벨리> 236 페이지, 세종서적....피사 征服에 마키아벨리가 主導하여 만든 國民軍이 參戰한 經驗이 있다.
  13. 1509年 피사가 最終的으로 降伏하자 마키아벨리는 매우 만족스러워했지만 이番 프라토에서의 대패로 그의 實驗은 一旦 失敗로 끝났다. 마키아벨리의 國民軍은 徵兵制였는데 平日에는 生業에 從事하고 休日에만 모여 訓鍊을 하였으며 基本的으로 無給이지만 戰鬪에 參戰할때는 給與를 支給받았다고 한다.
  14. G.F.令 <메디치 家門 이야기> 現代知性 2020.7.9, p306~307
  15. 크리스토퍼 히버트 <메디치 가 이야기> 271 페이지
  16. 再從孫子(再從孫子)란 6寸 孫子를 말한다. 再從(再從)은 서로 6寸之間을 말한다. 알레산드로는 敎皇 클레멘스7歲의 四寸兄인 '피에르 2歲 데 메디치' (1471~1503)의 孫子이다. 클레멘스 7歲의 큰아버지의 큰 아들이 낳은 子息의 아들이다. 卽 알레산드로의 아버지는 로렌초 2歲 데 메디치이다. 敎皇 클레멘스 7歲의 私生兒라는 說도 있다.
  17. 9살 많은 오빠 알레산드로는 私生兒이기 때문에 그女가 메디치家門의 合法的 後繼者가 된다. 異腹오빠는 코냑同盟戰爭 直後인 1530年에 避亂體 工作이 되어 避亂體를 統治한 人物이다. 알레산드로는 敎皇 클레멘스 7歲의 私生兒 또는 조카라는 說도 있다.
  18. 어머니는 그女가 태어난지 14日만에 黑死病으로 死亡하고 아버지는 어머니 死亡한지 一週日만에 梅毒으로 死亡하였다.
  19. 1529年 10月 敎皇 클레멘스 7歲의 要請으로 帝國軍이 피렌체에 對한 攻擊을 始作하자 피렌체人들 사이에는 카트린을 찾아내어 賣春婦로 만들거나 銃알받이로 使用하자는등에 輿論이 들끓었다. 當時 10살이였던 카트린은 이를 避해 베네딕토 修道院等을 轉轉하며 危殆로운 生活을 이어나갈수 밖에 없었다.
  20. G.F.令 <메디치 家門 이야기> 現代知性 2020.7.9, p551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