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이도 感氣에 걸린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212

..

캣닥터 이영수의 세·母·高(世上의 모든 고양이)

고양이도 感氣에 걸린다

  • 獸醫師·白山動物病院長

    vetmaster@naver.com

    入力 2019-11-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感氣 患者도 많아졌다. 고양이 亦是 사람과는 다르지만 呼吸器 疾患을 誘發하는 바이러스로 인해 感氣에 걸릴 수 있다. 代表的인 바이러스로 허피스(헤르페스)와 칼리시가 있다.

    허피스 바이러스

    고양이 呼吸器 疾患의 原因 가운데 折半 以上을 허피스 바이러스가 차지한다. 主로 어린 고양이에게 感染되며 가장 特徵的인 症狀은 結膜炎(눈곱, 눈물, 結膜充血, 角膜潰瘍) 같은 眼科 疾患을 同伴하는 것이다. ‘고양이 감기는 눈으로 온다’는 말이 있을 程度. 以外에 재채기, 콧물, 發熱, 食慾 減少도 자주 나타난다. 

    이 바이러스는 潛伏 感染이 흔하다. 한番 걸리면 三叉神經절(三叉神經의 感覺神經 細胞體가 모여 있는 神經節로, 여기서 눈·위턱·아래턱 神經이 나간다)에 潛伏해 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免疫 抑制劑를 投與 받아 免疫力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活性化된다. 治療하면 1週日 안에 症狀이 好轉된다. 다만 어린 고양이의 境遇 食慾 不振이 持續된다면 脫水나 營養 缺乏을 考慮해 入院이 必要할 수 있다. 結膜炎이 심해지면 角膜潰瘍 같은 合倂症이 생기기도 하므로 初期에 내원해 藥물治療를 받는 것이 좋다. 

    豫防接種을 하면 疾病을 完全히 막을 수는 없어도 發病率이 낮아지거나, 病에 걸렸을 때 症狀이 甚하지 않다. 普通 바이러스를 가진 고양이와 直接 接觸한 境遇에 感染될 수 있다. 집에 다른 고양이를 데려온다면 接種 有無를 먼저 確認하는 것이 좋다.

    칼리시 바이러스

    허피스 바이러스에 비해 治療가 어렵고, 症狀이 深刻하게 進行될 수 있으므로 빠른 治療가 必要하다. 아직까지 바이러스를 直接 治療하는 藥물이 없어 症狀을 緩和하는 對症治療를 施行한다. 一般的인 呼吸器 症狀 外에도 바이러스 變異로 皮膚 詭詐, 鼻炎, 關節 痛症, 浮腫, 口內炎 같은 合倂症이 誘發될 수 있다. 特히 慢性 口內炎이 자주 發生하므로 豫防接種은 必須다. 이 바이러스는 一般 消毒劑로 잘 죽지 않는다. 疾病에 걸린 고양이가 있다면 집 안을 徹底히 消毒해 傳染을 막아야 한다. ‘락스’를 稀釋한 물이나 齒牙鹽素算數로 消毒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 感氣 豫防法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加濕器를 틀어 適切한 室內 濕度를 維持할 必要가 있다. 허피스에 感染된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潛伏해 있던 바이러스가 活性化돼 다시 病이 생기기도 한다. 特히 고양이는 急激한 環境 變化에 敏感하므로 移徙하거나 다른 고양이를 데려오는 境遇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注意한다. 사람을 통해서도 바이러스가 옮길 수 있다. 따라서 外出했다 돌아오면 고양이와 接觸하기 前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