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時間을 支配한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212

..

名品의 主人公

‘내가 時間을 支配한다’

손목時計에 담긴 스트롱맨의 權力 意志

  • 민은미 주얼리칼럼니스트

    mia.min1230@gmail.com

    入力 2019-11-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롤렉스 홈페이지]

    [롤렉스 홈페이지]

    트럼프, 푸틴, 그리고 金正恩. 세 사람을 가리켜 內外信은 ‘스트롱맨’이라 부른다. 스트롱맨이라는 表現은 그들이 가진 權力의 크기나 캐릭터에서 나온 말이다. 도널드 트럼프(73) 美國 大統領은 世界 最强國의 大統領인 만큼 스트롱맨이라는 呼稱이 자연스럽다. 그는 호텔과 高級 콘도미니엄, 不動産 開發 等 다양한 事業을 하는 트럼프 企業의 會長도 歷任해 財力까지 갖췄다. 리얼리티 TV 쇼 ‘어프렌티스(The Apprentice)’를 進行한 異色 經歷도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67) 러시아 大統領은 레닌그라드의 가난한 勞動者 집안 出身이다. 트럼프 大統領과는 判異한 環境에서 자랐지만 總 19年에 達하는 長期執權 中이다. 2008年 美國 ‘타임’이 그를 ‘새로운 러시아의 차르(Tsar of The New Russia)’라고 稱했을 程度다. 그는 2000年부터 2008年까지 3, 4代 大統領을 지내고 물러난 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政權 下에서 總理職을 歷任했고, 2012年 3月 다시 大選에서 3線에 成功해 네 番째(7代) 大統領職을 맡고 있다. 任期는 2024年까지다. 

    金正恩(35) 北韓 國務委員長은 우리에겐 굳이 說明이 必要 없는 人物이다. 核 開發, 트럼프 大統領과 맞짱, 恐怖政治…. 그를 內外信이 스트롱맨이라 부르는 理由다. 

    事實 政治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다. 名品業界에 從事한 까닭인지 그들이 前面에 登場한 舞臺에서 늘 名品 時計가 唯獨 눈에 띄었다. 政治 指導者는 公式 席上에서 소매가 긴 슈트를 主로 입기 때문에 時計 全體가 보이는 境遇는 드물다. 그런데도 寫眞을 有心히 判讀해보니 몇몇 자리에서 時計를 確認할 수 있었다. 수많은 名品 時計 브랜드 中 그들이 着用한 손목時計는 어떤 브랜드와 디자인이며, 어떤 特徵을 가졌는지 살펴봤다. 單, 손목時計는 實物이 아닌 寫眞으로 確認한 것으로 브랜드, 모델名에 誤差가 있을 수 있다. 또한 時計 自體가 아주 작아 이것 또한 誤差의 事由가 될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둔다.

    트럼프의 ‘롤렉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 트럼프 대통령이 착용한 파텍 필립의 골든 엘립스. 롤렉스의 ‘데이 데이트’ 컬렉션을 차고 골프장에서 카트를 운전하는 트럼프 대통령(왼쪽부터) [구글이미지]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과 夫人 멜라니아 女史. 트럼프 大統領이 着用한 파텍 필립의 골든 엘립스. 롤렉스의 ‘데이 데이트’ 컬렉션을 차고 골프場에서 카트를 運轉하는 트럼프 大統領(왼쪽부터) [구글이미지]

    트럼프가 골프場에서 카트를 運轉할 때 捕捉된 모습. 그가 찬 時計는 롤렉스의 ‘데이 데이트(Day-Date)’ 컬렉션이다. 롤렉스는 1908年 設立된 스위스 時計 브랜드로, 데이 데이트 컬렉션은 1956年 誕生했다. 다이얼에 날짜뿐 아니라 曜日까지 瞬間的으로 바뀌는 現代式 캘린더 機能을 裝着한 最初의 防水 오토매틱 크로노미터 손목時計다. 



    롤렉스 데이 데이트는 그 어떤 時計보다 ‘名詞의 時計’로 알려져 있다. 象徵的인 ‘프레지던트 브레이슬릿’(全體가 골드 素材로 된 特定 디자인의 時計줄) 亦是 프레지던트라는 暗示的인 이름을 통해 데이 데이트가 名聲을 얻는 데 重要한 役割을 했다. 트럼프가 着用한 時計와 類似한 모델은 4200萬 원 線이다. 

    트럼프가 2016年 大統領 當選 일에 着用한 時計는 달랐다. 바쉐론 콘스탄틴의 ‘히스토릭 울트라 파인 1968’로, 스위스 브랜드 바쉐론 콘스탄틴은 1755年 設立된 264年 傳統의 브랜드다. 精巧한 技術力과 大膽한 디자인으로 有名한 이 브랜드의 代表 商品인 ‘울트라 파인’을 現代的으로 디자인한 것이 ‘히스토릭 울트라 파인 1968’이다. 價格은 約 3000萬 원. 

    트럼프는 그 外에도 파텍 필립 時計 ‘골든 엘립스’를 否認 멜라니아와 함께 있을 때 着用하기도 했다. 파텍 필립은 1851年 設立된 스위스 時計 製造社로, 적은 數量의 時計만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大衆에게는 낯선 이름일 수 있지만 時計業界와 專門家 사이에선 바쉐론 콘스탄틴, 스위스 브랜드 誤데마 피게와 함께 3代 名品 時計로 꼽히곤 한다. 特히 파텍 필립은 最低價 製品이 數千萬 원臺에 이를 程度며 大部分 배터리가 없는 手動式이다. 

    한 가지 흥미로운 事實은 트럼프 自身이 2005年 ‘Trump’라는 時計 브랜드를 直接 론칭_ 美國 메이시스(Macy’s) 百貨店을 통해 販賣한 적이 있다는 事實. 하지만 時計 事業은 成功을 거두지 못하고 2006年 中斷했다. 

    트럼프가 着用한 時計의 共通點은 옐로/핑크 골드 素材에 클래식한 디자인이라는 點이다. 또한 그가 着用했던 바쉐론 콘스탄틴과 파텍 필립 時計는 아주 얇은 超薄型이다. 두꺼운 모델의 時計는 重厚함은 있지만 무겁게 느껴지거나 움직일 때 부딪쳐 活動에 妨害가 될 수 있다. 또한 時計를 헐겁게 차면 손목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不便하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2017年에는 트럼프가 時計를 너무 꽉 죄게 着用한 寫眞이 公開돼 關心을 끌기도 했다. 트럼프가 아주 얇은 時計를 着用하거나 時計를 꽉 죄게 차는 것은 實用性과 活動性을 重視해서가 아니냐는 解釋을 낳게 한다.

    푸틴의 랑에 운트 罪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이 즐겨 차는 독일 명품 시계 브랜드 ‘랑에 운트 죄네’. [랑에 운트 죄네 홈페이지, gettyimages]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오른쪽)李 즐겨 차는 獨逸 名品 時計 브랜드 ‘랑에 운트 罪네’. [랑에 운트 罪네 홈페이지, gettyimages]

    푸틴은 公式 席上에서는 勿論, 上衣를 벗은 채 말을 탄 寫眞에서도 時計를 차고 있었다. 거의 모든 狀況에서 時計를 着用하고 있는데, 特異한 것은 오른쪽 손목에 찬다는 點이다. 

    多樣한 名品 時計 中에서도 唯獨 눈에 띄는 것은 外信에서 여러 次例 報道한 바 있는 ‘랑에 운트 罪네’(랑에). 랑에는 1845年 設立된 獨逸 時計 브랜드로, 時計를 움직이는 機械인 무브먼트를 모두 自體的으로 開發해 生産, 組立한다. 스위스 무브먼트는 主로 鍍金된 洞(銅)을 쓰지만 랑에는 ‘저먼 실버(German Silver)’라 부르는, 鍍金 處理하지 않은 동이나 亞鉛, 니켈 合金을 使用한다. 스위스 무브먼트와 差別化되는 點으로 獨逸 브랜드의 自負心을 確認할 수 있다. 

    푸틴이 着用한 製品은 ‘투르步그라프 퍼페추얼 푸르 르 메리트’. 손목時計의 콤팩트限 케이스에 ‘투르鼻齆’(重力으로 인한 誤差를 相殺하는 裝置로 最高級 時計 製造 技術), 크로노그래프(時計 안에 있는 別途로 들어 있는 計器板), 퍼페추얼 캘린더(일/月/曜日/年度를 自動으로 알려주는 機能)가 結合된 高技能의 매커니컬 時計다. 限定版으로 50個만 만들어졌다고 한다. 價格은 6億4000萬 원 相當. 國內에도 公式 販賣處가 있다. 

    그 外에 푸틴이 다른 場所에서 着用한 時計 라인업은 스위스 브랜드 블랑팡, 브레게, IWC, 그리고 트럼프도 着用했던 파텍 필립 等이다. 名品 時計 中에서도 그는 最高 製品만 選別했다. 트럼프는 比較的 單純한 機能의 時計를 着用한 反面, 푸틴은 高技能 時計가 많았다. 브랜드와 모델名만 봐도 時計에 푹 빠진 ‘워치 컬렉터’임을 斟酌할 수 있다. 

    隱遁型 指導者였던 金正恩이 世界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2018年 南北頂上會談 때였다. 그해 4月 27日 板門店에서 열린 第1次 南北頂上會談에 그가 어떤 時計를 차고 나왔는지 또렷이 確認할 수 있었다. 時計는 ‘모바도’였다. 모바도는 뮤지엄 時計로 잘 알려진 美國 時計 製造社다. 1960年 時計 歷史上 처음으로 美國 뉴욕 藝術博物館(Museum of Art)에 所藏돼 뮤지엄 時計로 불리게 됐다. 1881年 스위스에서 設立됐지만 1983年 美國 NAWC(North American Watch Corp)가 引受했다.

    金正恩의 모바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즐겨 착용하는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의 ‘모바도’ 시계.
7월 25일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를 참관할 때 김 위원장이 스위스 시계 브랜드 IWC의 ‘포르토피노 오토매틱’을 착용한 모습이 포착됐다(왼쪽부터).  [모바도 홈페이지, 네이버]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즐겨 着用하는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의 ‘모바도’ 時計. 7月 25日 短距離彈道미사일 發射를 參觀할 때 金 委員長이 스위스 時計 브랜드 IWC의 ‘포르토피노 오토매틱’을 着用한 모습이 捕捉됐다(왼쪽부터). [모바도 홈페이지, 네이버]

    뮤지엄 時計는 12時 方向의 큰 도트(dot) 裝飾과 簡潔한 스타일로 有名하다. 國內에서는 주얼리 및 時計 製造業體 ㈜로만손이 2011年 로만손 時計와 모바도를 包含한 海外 時計 브랜드를 紹介하는 編輯 부티크를 연 적이 있다. 그러나 現在는 販賣하지 않는다. 

    金正恩이 着用한 時計는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이다. 그가 스위스 留學 時節 즐겨 着用한 브랜드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인지 南北頂上會談 때뿐 아니라 夫人 李雪主와 커플로 모바도 時計를 着用한 모습이 여러 次例 公開되기도 했다. 가죽 줄, 金屬 줄 等 最小 2가지 以上 모바도 時計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價格은 正確히 推定하기 어렵지만, 디자인과 機能에 따라 70萬~240萬 원 線. 모바도는 高級 時計라기보다 20, 30臺가 選好하는 패션時計라 더욱 눈길이 갔다. 

    그러나 金正恩의 時計는 모바도에 머물지 않는다. 7月 25日 短距離彈道미사일 發射를 參觀할 때 그가 雙眼鏡을 들어 올리는 場面에서 왼쪽 손목에 골드 素材의 손목時計가 드러났다. 스위스 브랜드 IWC의 ‘포르토피노 오토매틱’과 거의 恰似했다. 簡潔하면서도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價格은 1420萬 원. 

    그 外에도 가죽 줄에 흰色 다이얼 또는 짙은 色 다이얼의 時計 等 다양한 時計를 着用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正確한 모델名은 알기 어렵지만, IWC를 包含해 파텍 필립, 브레게 等 高價 時計들로 보였다. 패션時計부터 클래식한 名品 時計까지 多樣한 컬렉션을 所藏한 것으로 斟酌되는 대목이다. 

    빌 클린턴(Timex·10萬 원 線), 버락 오바마(Jorg Gray·20萬 원 線) 等 美國 前職 大統領들은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서라도 在任 期間 公式 席上에서는 素朴하고 庶民的인 브랜드의 時計를 着用했다. 하지만 스트롱맨 3名은 달랐다. 트럼프와 푸틴, 金正恩은 마치 時計를 통해서도 ‘내가 스트롱맨이다’ 或은 ‘내가 時間을 支配한다’고 말하는 듯했다. 하지만 果然 時間까지 支配할 수 있을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