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CNS, 開放型 生態系 構築해 國內 클라우드 市場 빠르게 先導|週刊東亞

週刊東亞 1212

..

LG CNS, 開放型 生態系 構築해 國內 클라우드 市場 빠르게 先導

  •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19-11-06 10:22:06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全世界的으로 4次 産業革命 흐름과 맞물려 企業의 디지털 轉換이 빠르게 進行되고 있다.

    4次 産業革命의 核心은 ‘敏捷性’과 ‘超連結性’이다. 디지털 新技術로 武裝한 革新企業들이 産業의 版圖를 바꾸고 있고, 이에 對應해 傳統産業 領域의 企業들도 디지털 비즈니스로의 轉換을 빠르게 試圖하고 있다. 4次 産業革命 時代의 競爭力의 核心은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IoT, 블록체인 等 디지털 IT新技術을 바탕으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以下 ‘디지털 轉換’)을 빠르게 實現하는 것이다.

    디지털 轉換 成功을 위해서는 變化하는 環境에 敏捷하게 對應하고 IT資源을 迅速하게 提供할 수 있는 IT技術이 必須다. 클라우드는 이러한 大轉換의 가장 根幹이 되는 IT인프라를 提供하는 核心 技術이다.

    클라우드는 4次 産業革命의 여러 新技術 中에서도 市場 規模가 크고 成長勢가 두드러지는 分野다. 美國 市場 調査 機關 가트너는 2020年까지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市場 規模가 460兆원에 達할 것으로 展望하기도 했다. 特히 이 期間 클라우드 市場 年平均 成長率이 全體 IT 市場 成長率의 3倍에 이를 것으로 展望한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AWS, MS와 같이 外部 事業者가 運營하는 인터넷網을 통해 자유롭게 接續해 데이터를 利用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特定 企業 內部에서에만 데이터를 共有할 境遇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區分한다.

    國內에서도 金融/公共/製造/通信 等 産業 全分野에서 클라우드로 轉換하려는 움직임이 活潑하게 일어나고 있다. 特히 올해 1月부터 電子金融監督規定 改正案이 施行되면서 金融社의 클라우드 導入이 擴大되고 있으며, 지난해 行政安全部의 公共部門 클라우드컴퓨팅 基本 計劃 發表에 따라 公共機關뿐만 아니라 中央部處, 地方自治團體까지 民間 클라우드 서비스 利用 範圍가 擴大되고 있다.



    클라우드 轉換이 가장 活潑한 곳은 ‘企業’이다. 4次 産業革命 時代에 商品 生産, 販賣, 서비스 等 産業 全 分野에서 厖大한 데이터를 分析하고 活用해야 하는 大企業들은 不過 2~3年 만에 클라우드 分野에서 急激하게 덩치를 키우고 있다.

    지난해 대한항공이 國內 大企業 最初로 戰死 시스템을 퍼블릭 클라우드로 轉換하기로 決定했다. LG CNS는 올해 3月 記者懇談會에서 LG系列社의 IT시스템을 2023年까지 90% 以上 轉換하겠다고 밝혔다. 三星SDS도 三星系列社 IT시스템의 90%를 클라우드로 轉換했다고 밝혔으며, SK도 最近 系列社의 主要 IT 시스템의 約 80%를 클라우드로 轉換하겠다고 밝혔다.

    大規模 퍼블릭 클라우드 轉換 主導하는 LG CNS

    國內 企業中 클라우드 事業에서 가장 頭角을 나타내고 있는 곳은 斷然 LG CNS이다.

    LG CNS는 지난해 11月부터 大韓航空의 홈페이지, 貨物, 運航, 전사的資源管理(ERP) 等 戰死 IT시스템을 3年에 걸쳐 AWS 클라우드로 全面 移管하고 있다. 이 事業은 10年 運營 費用을 包含해 約 2000億원 規模로, 國內 大企業 및 全世界 航空社로는 最初로 戰死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轉換하는 事例다. 

    國內 災難 狀況에서도 中斷 없는 글로벌 서비스가 可能하도록 國內 2個의 데이터센터 施設을 두는 同時에 美國에도 災害 復舊센터를 構築하는 等 3重 災害復舊 體系로 構築한다. LG CNS는 最近 總 3段階 中 1段階 移管을 成功的으로 完了하고 2段階 轉換 作業을 進行 中이다. 

    LG CNS는 올해 3月 LG 系列社의 클라우드 轉換率을 2023年까지 90% 以上 높이고, 퍼블릭 클라우드로 70% 以上 轉換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大規模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轉換은 國內 大企業 그룹社 中 처음으로, 그룹 次元의 데이터 統合 및 蒐集, 分析을 바탕으로 데이터 基盤 비즈니스 價値創出의 基盤을 마련하고, 디지털 마케팅, 生産/品質, 디바이스/서비스 等 多樣한 分野에서 分析 서비스를 系列社들에게 서비스할 計劃이다.

    LG CNS는 그 中 最近 自體 시스템 100%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轉換 完了했다. 3個月만에 人事, 會計, 購買 等 72個 戰士시스템을 AWS 퍼블릭 클라우드로 轉換한 國內 大企業 最初 事例다. 

    AWS의 클라우드 轉換方法論을 LG CNS에 特化해 70日 內 70個의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轉換했다. 이는 國內 最短 期間으로 LG CNS와 비슷한 規模의 會社가 戰死시스템을 퍼블릭 클라우드로 轉換하는데 1年 以上 걸리는데 反해 LG CNS는 ’70 in 70’ 轉換 프로그램을 통해 3個月로 短縮하는 經驗을 쌓아 大規模 시스템에 對한 클라우드 轉換 力量을 確保했다는 評價다.

    AWS, MS, 구글과 클라우드 協力… 國內 強小企業과도 合作法人 設立

    國內外 企業들과 클라우드 分野에서 가장 活潑하게 協業하는 곳도 LG CNS이다. 最近 2年間 LG CNS가 進行한 오픈 이노베이션 20餘件 中 折半 以上이 클라우드 分野일 程度로 클라우드 市場 先占에 注力하고 있다. 美國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等 글로벌 클라우드 事業者는 勿論 特定 分野에서 强點을 보이는 國內 強小企業들과 다양한 形態로 클라우드 生態系를 構築하고 있다. LG CNS는 AWS와 2017年부터 클라우드 分野에 對한 包括的 協力을 始作으로 올해 初 事業 加速化를 爲한 戰略的 協力 契約을 締結하는 等 國內 企業 中 가장 活潑한 協業을 進行하고 있다.

    兩社는 지난해 大韓航空 클라우드 轉換 事業을 受注해 共同으로 轉換 作業을 遂行하고 있으며, AWS의 클라우드 轉換 方法論을 國內 最初로 導入해 LG CNS 맞춤型으로 特化하는데도 協業을 進行했다. 올해 1月에는 兩社가 ‘韓國型 金融 클라우드 모델’을 共同 開發하고 맞춤型 클라우드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이러한 協業을 바탕으로 LG CNS는 올해 AWS 올해의 컨설팅 파트너賞(APAC Consulting Partner of the Year Award)을 受賞했다.

    MS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全方位 協力을 위한 MOU를 締結해 클라우드 基盤의 디지털 新技術 및 솔루션 開發에 對해 協力하고 있다. 구글과도 지난해부터 LG CNS AI빅데이터 플랫폼 디에이피(DAP)’와 구글 클라우드 AutoML을 椄木하는 等 다양한 方式으로의 協力을 推進하고 있다. 


    LG CNS는 國內 퍼블릭 클라우드 轉換 分野 1位 業體인 메가존 클라우드와 合作法人(JV)를 올해 안에 設立할 豫定이며, 지난 5月에는 클라우드 轉換 分野 強小企業人 오픈소스컨설팅(OSC)의 持分을 引受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加 엠보틱스, 美 슬라럼, 美 피보脫, 美 서비스나우 等 글로벌 클라우드 運營 및 솔루션 專門企業, 유엔眞, 비욘드어드바이저리 等 國內 클라우드 強小企業들과 파트너십, 持分投資, 引受合倂(M&A), 合作法人 設立 等 다양한 形態로 協業을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의 長點을 極大化하기 위해서는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글로벌 파트너社와는 國內外 市場 進出 및 擴大 協業을 推進하고, 國內 파트너社와는 同伴者的인 關係로 클라우드 生態系를 함께 構築하고 발전시켜 成長해야 한다. LG CNS의 오픈이노베이션은 單純 協力 및 提携를 넘어 共同 硏究 및 開發, 프로젝트 協業 隨行, 共同 비즈니스 發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活動을 함께 하며 革新을 加速化하고 있다.

    LG CNS 關係者는 “國內外 클라우드 企業들과 開放型 生態系를 持續的으로 造成하고 國內 最短期間 클라우드 轉換 等 클라우드 專門 力量을 加速化해 顧客의 디지털 이노베이션을 이끌어 갈 것”이라 밝혔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