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리 앓았던 憂鬱症, 放置하면 危險↑|週刊東亞

週刊東亞 1212

..

健康氣象廳

설리 앓았던 憂鬱症, 放置하면 危險↑

설리 앓았던 憂鬱症, 放置하면 危險↑

  • 엄상현 記者

    gangpen@donga.com

    入力 2019-11-01 13:3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 오늘의 健康特報 
    京畿 一山에 사는 22歲 김민규 君의 事緣인데요. “요즘 不眠症에 시달립니다. 食慾이 없고 工夫에 集中하기도 어려워요. 가끔은 이대로 죽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只今 颱風 經路가 金君의 大腦를 向하고 있는 것 같네요. 이대로 放置하면 큰 被害가 豫想되니 미리 對備해야 합니다. 

    요즘 20代 젊은 男女의 健康을 威脅하는 疾病 1順位가 바로 憂鬱症입니다. 얼마 前 自殺이라는 極端的 選擇으로 生을 마감한 有名 演藝人 설리(本名 최진리)도 憂鬱症을 앓았다고 합니다. 憂鬱症은 ‘마음의 感氣’로 불릴 만큼 흔한 精神疾患이지만, 放置하면 深刻한 地境에 이를 수 있습니다. 

    憂鬱症은 日常生活에서 누구나 느끼는 憂鬱한 氣分과는 確然히 다릅니다. 意欲과 興味 低下, 食慾 不振, 注意集中力 低下, 不眠症 같은 睡眠障礙, 지나친 罪責感과 無價値함 같은 否定的 思考가 있을 수 있고, 極端的 選擇을 試圖하기도 합니다. 이런 狀態가 하루 終日, 2週 以上 持續된다면 憂鬱症이라고 봅니다. 

    憂鬱症의 原因은 生物學的 原因과 遺傳的 原因, 生活 및 環境 스트레스, 身體疾患이나 藥물 等 다양합니다. 生物學的 原因으로는 腦의 神經傳達物質인 세로토닌의 低下를 疑心합니다. 憂鬱症 藥物 治療劑인 抗憂鬱劑는 바로 세로토닌의 量을 調節해 症狀을 治療하는 方式입니다. 

    基本的으로 憂鬱症은 遺傳的 疾患은 아니지만 父母나 兄弟, 親戚 等 가까운 곳에 憂鬱症 患者가 있으면 一般人에 비해 憂鬱症 發病 確率이 若干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家族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離別, 외로움, 失職, 職場 內 壓迫 같은 過度한 스트레스 亦是 憂鬱症의 原因으로 꼽힙니다. 또한 癌과 腦卒中, 內分泌系 疾患이나 이를 治療하는 藥물이 憂鬱症을 誘發하고 入院患者의 20% 以上이 憂鬱症 症勢에 시달린다는 報告도 있습니다. 憂鬱症은 年齡別, 性別로 症狀이 조금씩 다릅니다. 19歲 以下 小兒靑少年 時期에는 짜증이나 反抗, 登校 拒否, 性的 下落, 飛行, 고3병 外에도 여러 身體 症狀이 나타나고 20~60世는 健康 念慮症, 罪責感과 疑心, 絶望感, 空虛感, 健忘症, 빈 둥지 症候群, 火病 等을 보입니다. 60歲 以上 老人에게서는 不眠과 不安, 集中力과 記憶力 低下가 主로 나타납니다. 女性은 産後 憂鬱症이나 更年期 憂鬱症 等 特定 時期에 發病 危險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肯定的인 생각과 運動 習慣 重要!

    多幸히 憂鬱症은 初期 2個月 內 完快率이 70~80%에 이를 만큼 治療가 어렵지 않은 疾患입니다. 專門醫들은 一般的으로 藥물治療와 相談治療 竝行을 勸奬합니다. 김경연 KMI(韓國醫學硏究所) 本院센터 副院長은 “憂鬱症 症狀이 2週 以上 持續된다면 精神科 專門醫의 相談治療와 同時에 藥물治療를 받는 것이 效果的”이라며 “最近 開發된 抗憂鬱劑들은 腦 內 세로토닌을 增加시켜 憂鬱症 症狀을 緩和하고 副作用은 거의 없다”고 말했습니다. 憂鬱症은 早期 鑑別 診斷이 重要한 만큼 設問紙 자가診斷을 통해 本人의 憂鬱症 程度를 把握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20歲부터 每年 1回 憂鬱症 檢診을 支援받을 수 있으니 몸 健康만큼 마음 健康도 돌아보는 건 어떨까요. 가장 먼저 生活習慣부터 바꿔보세요. 肯定的인 생각과 꾸준한 運動 習慣, 規則的이고 均衡 잡힌 食習慣, 冥想과 요가 같은 弛緩療法, 30分 以內 낮잠 等을 實踐하고 憂鬱症 治療에 最大 敵인 술은 可及的 避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