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라마 ‘설강화’로 586 運動圈 ‘뒤집어 보기’ 可能할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285

..

드라마 ‘설강화’로 586 運動圈 ‘뒤집어 보기’ 可能할까

金日成 接見, 間諜 接觸…現實 속 運動圈 ‘逆鱗’

  • 이정훈 記者

    hoon@donga.com

    入力 2021-04-18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하반기 방영 예정인 JTBC 드라마 ‘설강화’. [사진 제공 · JTBC]

    下半期 放映 豫定인 JTBC 드라마 ‘설강화’. [寫眞 提供 · JTBC]

    586(50代·1980年代 學番·1960年代生)은 恒常 正義의 便에 섰는가. 民草를 爲해 獻身하는 名門大 出身 ‘像男子’였는가. 文在寅 大統領이 觀覽한 映畫 ‘1987’ 속 586世代는 時代 主役이다. 또 다른 映畫 ‘오래된 庭園’, 지난해 放映한 드라마 ‘화양연화’ 속 586世代 主人公도 멋진 모습으로 그려졌다. 다만 現實 속 運動圈의 모습은 꼭 그렇지만은 않은 듯하다. 퍼뜩 떠오르는 얼굴은 子女 入試非理 疑惑에 휩싸인 曺國 前 法務部 長官이다. 젊은 時節 活潑하게 學生運動을 한 허인회 氏는 太陽光 關聯 非理, 安熙正 前 忠南道知事는 性暴力으로 英語의 몸이 됐다.


    運動圈 出身 받아들인 安企部

    嚴酷했다는 1980年代 國家安全企劃部(現 國家情報院·以下 安企部)는 運動圈 出身을 일부러 立部시켰다. 個人이 아닌 나라와 民族 같은 共同體 問題를 熾烈하게 苦悶하고, 難題를 革罷하는 革命아적 氣質을 가졌다고 評價했다. 이렇게 安企部에 들어간 運動圈 出身은 男女·貧富·左右 等 背景도 다양했다. 一般 大學을 다녔기에 劃一的으로 軍事學 等을 익히는 士官學校 出身과는 問題 解決 方式이 달랐다. 

    春分 前 꽃을 피우기에 ‘希望’ ‘慰安’이라는 꽃말을 가진 水仙花科 花草에 설강화(雪降花· snowdrop)가 있다. 서울 양재동 꽃市場 等에 가면 求할 수 있다. JTBC 드라마 ‘설강화’가 放映 前부터 話題와 論難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1987年 피투성이가 된 채 女大生 寄宿舍로 뛰어든 北韓 間諜을 運動圈 學生으로 誤認해 保護하다 戀情을 품게 된 女學生, 間諜을 追跡하다 그 女學生을 좋아하게 된 깐깐한 安企部 搜査官의 三角關係가 素材다. 

    ‘586=正義의 사나이’가 아닌 ‘安企部 搜査官=像男子’라는 캐릭터는 特異하다. 최민수·고현정·박상원을 내세워 空前의 히트를 친 SBS 드라마 ‘모래時計’(1995)에서는 “政權의 下手人이 되려 하느냐”는 運動圈의 嘲弄에 屈하지 않고 檢事가 돼 正義를 지킨 강우석 檢事(박상원 分)가 注目받았다. 特戰司 707 要員을 素材로 한 드라마 ‘太陽의 後裔’가 어깨 처진 大韓民國 將校의 人氣를 올려줬듯, ‘설강화’는 文在寅 政府 들어 賤덕꾸러기가 된 國家情報院의 氣를 살려줄지도 모른다. 

    그래서일까. 製作이 完了되지도 않은 이 드라마를 놓고 ‘死鬪’(思想鬪爭)에 가까운 論戰이 벌어졌다. 4·7 再補闕選擧를 앞두고 나온 反對 목소리는 與黨 慘敗 後 더욱 커졌다. JTBC 側이 ‘설강화’ 시놉시스를 公開한 直後인 3月 26日 靑瓦臺 國民請願 사이트에 ‘JTBC의 드라마 설??의 撮影을 中止시켜야 합니다’라는 題目의 請願이 올라온 것이 始作이었다. 4月 11日에는 累積 同意者 數가 20萬 名을 넘어섰다. 



    이 請願은 “民主化運動에 北韓의 介入이 없었다는 걸 몇 番씩이나 證明했음에도 不拘하고, 저 作品은 間諜을 主人公으로 하고 있다”고 主張했다. 이 드라마를 協贊하는 한 業體는 協贊을 撤回하기도 했다. 請願을 應援한 것은 親文(親文在寅) 性向의 인터넷 커뮤니티였다. 靑瓦臺 請願 글을 링크한 ‘클리앙’ 揭示글에는 드라마 製作을 批判하는 댓글이 1萬 個 以上 달렸다. 인터넷 카페 ‘여성시대’에선 “JTBC 앞에서 ‘설강화’ 放映 中止를 促求하는 트럭 示威를 하겠다”며 募金까지 벌어졌다. 

    드라마 放映 反對者들은 ‘설강화’의 女主人公 이름이 ‘靈草’인 것도 問題 삼았다. 고려대 在學 時節 學生運動을 했고 ‘시사저널’ ‘오마이뉴스’ 編輯長을 지낸 서명숙 濟州올레 理事長은 2017年 ‘영초언니’라는 冊을 냈다. 1970年代 고려대에서 民主化運動을 하다 緊急措置 違反으로 調査받은 千영초 氏의 一代記를 다룬 內容이다. 女主人公 이름을 徐 理事長 冊에서 따온 것 아니냐는 批判이다. 이에 JTBC 側은 바로 女主人公의 이름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朴正熙도 包攝하려 한 對南 工作

    1995년 체포된 ‘부여 간첩’ 김동식 씨(왼쪽). [동아DB]

    1995年 逮捕된 ‘扶餘 間諜’ 김동식 氏(왼쪽). [東亞DB]

    北韓의 對南 公爵은 大膽하고 歷史도 길다. 大韓民國 最高 權力者도 包攝하려 試圖했다. 對日抗爭機 滿洲軍 中尉였던 朴正熙 前 大統領은 解放 後 韓國에 돌아와 陸軍 將校가 됐다. 大邱10·1事件(1946)으로 死亡한 셋째 兄 박상희 氏의 影響으로 남로당에 加入해 嶺南總責으로 活動했다. 麗水·順天事件(1948) 後 軍에 浸透한 남로당願을 追跡하는 肅軍 搜査에 걸려 死刑을 宣告받았으나 轉向해 죽음을 면했다. 以後 陸軍本部 文官으로 있다 6·25戰爭 勃發로 現役에 復歸해 師團長을 지낸 後 5·16軍事政變(1961)을 일으켰다. 

    朴 前 大統領의 兄 박상희 氏의 사위가 김종필 氏다. 北韓은 박상희 氏와 가까이 지낸 越北者 황태성을 보내 김종필을 接線케 했다. 황태성은 堂堂히 “親舊의 동생인 朴正熙를 만나러 왔다”고 했기에 김종필은 그를 待接했다. 그러나 朴 前 大統領은 황태성을 만나주지 않았고, 오히려 金鍾泌로 하여금 그를 逮捕하게 했다. 황태성은 處刑됐다. 大韓民國 最高 實力者를 包攝하려던 北韓의 大膽한 公爵이 失敗한 것이다. 

    南北은 祕密裏에 武裝 工作臺를 보내 相對를 치는 熾烈한 對決을 벌이기도 했다. 6·25戰爭 後 相當 期間 北韓은 韓國에 家族이 있는 越北者들을 훈련시켜 間諜으로 보냈다. 家族, 親知를 包攝해 共産革命을 위한 地下黨을 構築하려 했다. 이들이 年老해져 活動할 수 없게 되자 서울과 말씨가 비슷한 黃海道의 똑똑한 靑少年들을 뽑아 金正日政治軍士臺에서 間諜으로 교육시켰다. 이들은 大韓民國에 浸透해 1980~1990年代 大學街를 주름잡은 主思派 勢力과 接線했다. ‘扶餘 間諜’ 김동식 氏와 ‘蔚山 夫婦 間諜’ 최정남-강연정 氏가 代表的이다. 

    扶餘 間諜 김동식은 著書 ‘아무도 나를 申告하지 않았다’에서 自身이 만난 586世代를 列擧했다. 當時 安企部는 ‘役用(逆用)工作’(敵의 情報 要員을 包攝해 二重間諜으로 活用하는 것)을 하고 있었다. 이미 잡은 北韓 工作員을 통해 또 다른 直播 間諜이 온 것을 把握하고 警察 對共팀으로 하여금 그가 누구를 만나고 다니는지 追跡하게 한 것이다. 逆用한 北韓 工作員을 통해 김동식을 扶餘로 誘引한 뒤 잡으려다 失敗했고, 軍 兵力까지 投入해 銃擊戰을 벌인 끝에 金氏를 檢擧했다. 

    當時 金氏는 李麟榮, 우상호, 함운경, 허인회 氏 等 國內 運動圈 7名과 接觸했다고 主張했다. 金氏 主張에 따르면 그는 7名에게 自身이 北韓에서 왔다고 밝혔다. 金氏를 接觸한 이들 中 3名은 그를 安企部 프락치로 疑心해 도리어 公安機關에 金氏를 申告했다. 나머지 4名은 沈默했다고 한다. 金氏가 後날 ‘아무도 (間諜이라고 밝힌) 나를 申告하지 않았다’라는 冊을 낸 理由다. 主思派 運動圈은 北韓과 接點이 있었다. 主思派의 代父로 불리는 ‘鋼鐵’ 김영환 氏는 實際 北韓 工作員과 接線, 半(半)潛水艇을 타고 北韓에 가 김일성을 만나기도 했다.


    ‘뒤집기’ 통한 ‘歷史 바로 보기’?

    이런 事實이 있었기에 586世代는 北韓과 連結됐다는 指摘에 銳敏할 수 있으나, 드라마 ‘설강화’는 創作일 뿐이다. JTBC 側은 “‘설강화’는 民主化運動을 貶下하고 安企部와 間諜을 美化하는 드라마가 아니다” “‘南派 間諜이 民主化運動을 主導했다’ ‘安企部를 美化했다’는 指摘은 製作 意圖와 無關하다”고 밝혔다. 民主化運動記念事業會度 “드라마는 創作物이라 事實關係보다 表現의 自由를 保障해야 할 必要가 더 크다. JTBC 側에 公式的으로 드라마 內容 修正 等의 要求를 할 計劃은 없다”고 밝혔다. 

    1980~1990年代 韓國 經濟가 貿易 黑字를 거듭하며 健實하게 成長한 데는 ‘陰地의 戰死’ 安企部 要員들의 對共鬪爭이 한몫했을 수도 있다. 北韓 軍官을 ‘像男子’로 描寫한 드라마 ‘사람의 不時着’이 南北 對話 造成에 寄與했다면, ‘설강화’는 또 다른 舞臺를 만들 수 있다. 文化 創作을 놓고 葛藤과 分裂을 겪는 現實은 韓國 社會가 宣傳·煽動에 脆弱하다는 傍證인지 모른다. 左派는 民衆藝術을 通해 ‘歷史 뒤집어 보기’를 試圖했다. 右派도 그럴 수 있을 것인가. ‘歷史 바로 보기’는 여러 創作物의 發表와 討論으로도 이뤄질 수 있다. 눈 속에서 피는 ‘설강화’가 그 信號彈이 될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