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結婚할 때 살 집, 單獨名義 vs 共同名義|週刊東亞

週刊東亞 1285

..

結婚할 때 살 집, 單獨名義 vs 共同名義

  • 尹나兼 節稅TV 代表稅務士

    tax@chinchind.com

    入力 2021-04-22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신혼부부가 살 집은 절세 측면에서 단독명의와 공동명의 중 어떤 것이 유리할까. [GettyImages]

    新婚夫婦가 살 집은 節稅 側面에서 單獨名義와 共同名義 中 어떤 것이 유리할까. [GettyImages]

    Q 곧 結婚을 앞두고 있어 新婚집으로 아파트를 사려고 합니다. 周邊에서 많은 분이 1住宅者는 共同名義로 해야 稅金을 줄일 수 있다고들 하더라고요. 그래서 아파트를 사면 單獨名義로 할지, 共同名義로 할지 苦悶이에요. 長短點을 알려주세요.

    A 一般的으로 住宅 1채를 保有하는 境遇는 單獨名義보다 夫婦 共同名義가 稅金 部分에서 유리합니다. 住宅 取得, 保有, 處分 每 段階 稅金 負擔 側面에서 어떤 部分이 유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于先 아파트 取得 時에는 課稅標準 金額에 單一 稅率이 適用되는 構造라 집을 共同名義로 한다 해도 節稅되는 部分이 없기에 取得 段階만 考慮한다면 單獨名義와 共同名義는 差異가 없습니다.

    집을 保有할 境遇 發生하는 綜合不動産稅는 사람別로 課稅되는 細目이라, 單獨名義인지 共同名義인지에 따라 課稅標準 金額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家口 1住宅 單獨名義는 基本控除 9億 원, 長期 保有와 나이에 따른 稅額 控除를 合해 最大 80%까지 適用받을 수 있습니다. 共同名義는 個別的으로 人當 6億 원씩 基本控除만 適用됩니다.



    예전에는 1住宅者라 해도 共同名義人 境遇 單獨名義보다 더 많은 綜合不動産稅를 負擔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는 이런 不合理한 點을 改善하기 위해 1家口 1住宅을 夫婦가 共同名義로 保有하고 있다면 앞서 말씀드린 2가지 境遇 中 選擇할 수 있도록 法이 改正됐습니다. 따라서 1住宅者인데 共同名義라면 單獨名義日 때와 共同名義日 때 豫想 綜合不動産稅額을 따져보고 좀 더 유리한 쪽으로 고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집을 處分할 때 發生하는 讓渡所得稅는 累進稅率이 適用되는 所得稅法上 共同名義日 때가 單獨名義日 때보다 훨씬 더 많은 節稅가 可能합니다. 이는 讓渡差益이 共同名義 持分 比率대로 나뉘기 때문인데요. 各自의 持分대로 나뉜 讓渡差益에 對해 所得稅率이 適用되고, 집을 單獨으로 保有할 境遇 課稅標準이 낮아져 稅 負擔이 커지게 됩니다.

    一般的으로 “共同名義가 節稅에 유리하다”고 하는 理由는 各自의 持分 比率에 따른 讓渡差益에 累進稅率을 適用하는 讓渡所得稅 構造 때문입니다. 萬若 매도 金額이 9億 원을 넘지 않고 非課稅 要件을 充足했다면 共同名義든 單獨名義든 큰 差異가 없습니다. 於此彼 非課稅이기 때문이죠.

    一般的으로 新婚夫婦라면 共同名義를 하는 게 安全하며, 追後 該當 不動産을 處分하고 다른 不動産을 살 때도 資金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名義를 어떻게 할지 未來를 생각해 愼重하게 檢討한 後 合理的으로 決定하길 바랍니다.

    尹나兼은… 稅務 專門 채널로 有名한 유튜브 ‘節稅TV’ 代表 稅務士. 著書로 ‘2021 稅金 읽어주는 富者’, 共著로 ‘市場을 읽는 不動産 投資’ 等이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