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들어 죽相 水素에너지株, 언제 날아오를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285

..

올해 들어 죽相 水素에너지株, 언제 날아오를까

2~3年 價値投資할 거라면 買收하라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4-19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동아DB]

    [東亞DB]

    “斗山퓨얼셀 65層이에요. 여름에는 시원할 듯” “高點에 물린 株린이 살려주세요”. 

    水素에너지는 에너지源 枯渴과 氣候變化 問題를 同時에 解決할 수 있는 에너지로서 全 世界的으로 注目받고 있지만, 올해 關聯株 成跡은 영 神通치 않다. 지난해 末 政府의 ‘炭素中立’ 宣言으로 水素에너지 關聯株價 急騰했다 下落해 올해 3月 初부터 只今까지 좀처럼 上昇할 幾微를 보이지 않고 있다. 株式 討論房은 水素에너지 關聯株 展望과 水素에너지 企業 情報, 그리고 高價에 물린 投資者들이 서로를 慰勞하는 글들로 도배되고 있다. 

    지난해 12月 政府는 ‘2050年 炭素中立 推進 戰略’을 發表하며 炭素中立의 核心으로 ‘水素에너지’를 꼽았다. 그리고 低廉하고 安定的인 水素에너지 供給 體系 構築이 炭素中立 社會로 가는 目標라고 밝혔다. 企業들도 이런 흐름에 발맞춰 事業 構造를 改善해 投資에 나섰다. SK, 현대자동차, 포스코, 한화, 효성 等 5個 그룹은 ‘韓國版 水素委員會’를 結成하고 2030年까지 水素 生産과 流通, 貯藏, 活用 等 水素經濟 全 分野에 걸쳐 43兆4000億 원 規模의 投資에 나선다는 計劃이다. 美國, 日本, 獨逸을 제치고 글로벌 水素産業 1等으로 치고 나가겠다는 것이다. 한便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等 精油社들은 이미 數年 前부터 石油에서 化學, 水素에너지로 事業 轉換을 꾀하고 있다. 

    世界 主要 國家도 水素經濟를 國家 課題로 내세우고 있다. 美國은 조 바이든 大統領이 파리氣候變化協約에 復歸하겠다고 밝히면서 水素에너지 活性化에 힘을 쏟는 雰圍氣다. 이에 발맞춰 플라스틱, 廢休紙 等의 資源을 再活用해 水素를 生産하는 施設을 世界 最大 規模로 構築하고 있다. 

    물에서 燃料를 얻어 다시 물로 돌아가는 水素에너지는 親環境 에너지로 꼽힌다. 水素는 에너지를 만들어낼 때 二酸化炭素 等 溫室가스를 發生시키지 않고 石炭이나 배터리보다 에너지 效率도 높아 未來 에너지源으로서 潛在力이 크다. 그런데 왜 政府와 企業이 功을 들이는 水素에너지 關聯株가 힘을 받지 못하는 것일까.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部長 買收 YES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부장. [동아DB]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部長. [東亞DB]

    水素에너지株 언제쯤 上昇할까. 

    “지난해 이미 水素에너지 關聯株가 10倍 以上 오버 上昇했다. 現在는 그 後遺症을 治療하는 時期로 正常的인 過程이다. 水素에너지는 2030年쯤에나 實用化될 計劃이라 아직 10年이라는 긴 時間이 必要하다. 사이클이 길다는 얘기다. 따라서 특별한 好材가 없는 限 올해 初만큼 오르지 못할 수도 있다.” 

    水素에너지 關聯株에서 注目할 種目은? 

    “SK, 포스코,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等 大企業을 關心 있게 봐야 한다. 特히 水素에너지 運送 事業을 本格化하고 있는 現代글로비스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只今 買受해야 할까. 

    “買收해도 좋다. 하지만 現在 같은 株價 狀況이 짧게는 6個月, 길게는 2~3年假量 갈 수 있다. 이 時期를 견딜 수 있다면 買收하고, 못 견디겠다면 다른 種目을 찾아라.”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買收 NO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동아DB]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東亞DB]

    水素에너지 이슈가 많은데도 關聯株가 안 오르는 理由는? 

    “水素에너지 關聯 政策만 쏟아지고 있고, 賣出이나 利益이 나긴 遙遠해 株價에 反映되지 않는 것이다. 아직 投資만 이뤄지고 利益은 없다는 뜻이다. 2次電池度 2019年까지 投資만 이뤄져 赤字가 繼續 쌓이다 지난해 收益이 發生하기 始作하면서 株價도 急騰했다. 水素에너지度 같은 狀況이다.” 

    高點에 물린 境遇 버텨야 할까. 

    “現在는 株價가 急騰하기 어려운 狀況이다. 따라서 高點의 80%假量 올랐을 때 整理하고 때를 기다리는 便이 賢明하다. 斗山퓨얼셀은 앞으로 有望한 企業이므로 좀 버티는 것도 괜찮다.” 

    只今 買收해도 될까. 

    “株式은 個別 企業 實績이 나올 때 買收하는 것이다. 水素에너지는 現在 個別 企業 實績이 나오기 힘든 狀況이므로 買收를 推薦하지 않는다. 또한 巨視的으로 株式經濟를 살펴보면 2~3月은 株價가 내려가 買收하기 適切한 時期이고, 4~5月은 株價가 올라 罵倒하기 좋은 時期다. 現在는 여러모로 買收가 適切하지 않다.”

    투벤저스의 結論

    水素에너지 個別 企業의 實績이 나오지 않은 現在 關聯株 買收는 아직 時機尙早. 2~3年 버틸 餘力이 있다면 買收해도 괜찮다. 高點에 물린 境遇도 마찬가지로 2~3年 버틸 수 있다면 버티고, 餘力이 안 된다면 株價가 高點의 80%假量에 到達했을 때 整理하는 便이 賢明하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